반갑습니다, 트위치, 치지직 스트리머 라꾼이라고 합니다.
에키드나 하드 클리어 이후 공대장으로 수많은 시도와 고민을 하며 연합군(에스더)택틱을 생각하고 짜보았는데 그 중에서 가장 연합군(에스더)게이지 손실이 적은 방향, 효율이 좋은 방향으로 최대한 간결하게 트라이 하시는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간단 요약)

 1. 210줄 거울 이후 아제나 or 에페르니아(지원스킬X) 찐무게이지 상황따라 라하르트 고려.

 2. 140줄 왕누나 조우 라하르트(지원스킬X) 이후 *무력게이지 조절 (격돌 무조건 봐야해요)

 3. 지하 120줄 뱀 1격돌 상단 히든 라하르트(윗 뱀 60줄 딜부족한 파티는 아래 검은뱀 공략 추천) / 아드 타이밍

 4. 지하 절반정산(허물벗기기) 히든 에페르니아(지원스킬X) > 이후 뱀정산 빨간뱀도 안나와요 / 아드 타이밍 (쿨 안돌면 0줄 발악 사용 추천)

 5. 지하 2번째 절반정산(허물벗기기) 히든 에페르니아(지원스킬O) / 아드 타이밍

 6,7. 0줄 발악패턴 찰 때마다 에페르니아 + 에페르니아 지원스킬 (그로기 때 지원스킬 GOAT)

----------------------------------------------------------------------------------------------

(심화 요약)

조우~ 210줄 카운터까지 3칸 조금 넘게 찹니다. 이 때는 소환된 연합군(에스더)가 풀딜을 다 넣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 딜량 손실을 우려하여 사용X

 에키드나 하드 2관문 210줄 거울 카운터 이후(1.3칸 채워줘서 대략 4.5~5칸) 정산게이지가 80퍼센트 이하일 때 바로 아제나 or 에페르니아 (지원 스킬 없는 기준으로는 아제나가 더 딜이 쎈 것 같습니다!*확실하진 않아요) 80% 넘어 곧 정산이 나올 것 같다면 살짝 킵해두고 정산 패턴 이후에 사용합니다. *상황에 따라 찐무를 유도하기 위하여 라하르트를 사용해본 경우도 있었는데 나쁘지 않았습니다. (찐무력게이지 40% 이상 깎여요)

(80%라고하면 감이 안오실 수 있을 것 같아 사진 첨부)

140줄 왕누나 패턴 진입하자마자 라하르트 << (협카 이후에 사용해도 문제X 격돌 전에 왕누나 패턴이 끝나지 않도록 조절하기 위해 조우 사용, 정상적용됩니다.)

 정상적으로 왕누나 격돌 패턴까지 보고 지하로 넘어가면 연합군(에스더)게이지 4.5칸 이상이 됩니다.
120줄 첫 뱀격돌 상단 라하르트 히든격돌 사용 이후 윗뱀 60줄까지 아드먹고 빡딜(히든 라하르트가 60줄 마무리), 60줄 확인 이후 곧장 하단 뱀으로 이동하여 남은 시간 딜 (격돌 성공적으로 마무리시 연합군게이지 1칸? 이상 채워줍니다.)

 지하 중간정산(허물벗기기) 히든 에페르니아 사용(지원스킬X) 및 아드 쿨돌면 아드먹고 빡딜

 뱀정산 이후 마지막 중간정산(허물벗기기) 히든 에페르니아 사용(지원스킬O) 마지막 아드먹고 빡딜

 0줄 발악 진입 이후 매혹인원 없는 것 확인하고 찰때마다 에페르니아(가능하면 그로기 때 에페르니아 + 지원스킬로 딜뻥 시너지 유도)

 개인 체감으로는 오버딜파티 기준이 아닌 적정스펙의 파티에서 
연합군(에스더)게이지 손실을 최대한 줄이고 소환된 연합군(에스더)의 딜링까지 보장받는 택틱이라고 생각합니다. (210줄 진입 4분40초~ 5분정도의 공대 추천 택틱/ 질소장갑님 첨언 감사합니다 _ _)

 + 지하 풀정산(뱀정산) 빨간뱀 관련 설명 (바라보면 스택, 3스택시 석화)



 히든 에페르니아 사용시 나오지 않는 것 확인(첫 절반 허물정산에 히든 에페르니아 GOAT)
화수 OR 화염스킬로 7시 벽 부시는걸로도 나오지 않는건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 7시벽 화염스킬 OR 화수로 반정산 파훼하면 빨간뱀 나오지 않는다고합니다 (
질소장갑님 감사합니다 _ _)

 반박 및 수정사항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두 즐거운 트라이, 성불까지 화이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트위치, 치지직 스트리머 라꾼이었습니다.

본 글의 에스더 택틱 정확한 참고를 위한 클리어 영상도 첨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