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이 글은 특정 직업을 깎아내리거나 옹호하려는 글이 절대 아닙니다.

레이드에서 직업에 대한 갑론을박이 많아, 실제 통계를 모아보면 어떻게 나올까 궁금해 설문을 하고 통계를 내봤습니다.

이 통계가 절대 큰 신뢰성을 가지지는 않습니다.

조만간 밸런스 패치도 예정되어 있으니 혹여나 이 글로 인해 기분이 상하시는 분들이 없었으면 합니다.

그저 현재 상황이 이렇구나 정도로만 가볍게 보셨으면 합니다.




어제부터 하루정도 이슈게시판에서 설문자 분들을 모아봤습니다.

계정 정보는 수집안하는 중복참여 방지로 했기 때문에 중복참여는 없습니다.



더욱 질좋은 통계를 내려면 직업별, 레벨별 인원수를 정해놔야하지만 그러기는 어려워서..



전체 인원 중 높은 선호와 기피는 위처럼 나왔네요.



선호도에서 기피도를 빼고, 수치보정을 넣어 좀 더 실제 선호에 가깝게 보정해 본 수치입니다. 디트가 실질적인 선호도 순위가 약간 떨어지는 결과가 나왔네요.



레이드에서 파티원에게 원하는 바는 무엇일까? 물론 안죽고 딜잘넣기겠지만 이건 당연한 부분이라 생각해

다른 부분들로 나눠본 결과였습니다. 강한 딜링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군요.






선호도와 기피도는 레벨대별로 차이가 있지 않을까? 해서 보니

확실히 상태이상 대처가 중요한 불닭부터는 워로드의 선호도가 올라오네요.

기피도는 레벨과 상관없이 아호버..ㅠㅠ..



레벨대별 전체 통계 결과입니다.

디트가 꼬북,전갈에서 많이 낮아지고 워로드가 불닭,얼음냥이에서 많이 높아지는걸 볼수있네요.
아 그러고보니 얼음냥이가 아니라 물고기에 가깝나..어험.


문득 직업별로는 어떤 직업들을 좋아하고 기피할까? 생각도 들더군요.





모든 직업에게 최고로 선호받는 바드는 인파, 데헌 서머너를 좋아하는군요.



전사형제들 중 버서커와 워로드는 디트를 안좋아하는군요.. 쿨렄
워로드랑 디트도 버서커를 안좋아하고..;;



재밌는건 기피3순위인 아르카나, 버서커, 호크아이의 싫어요 명단엔 서로서로와 디트가 포함됐네요 ..ㅎㅎ;



구글설문의(혹은 저의..ㅎ) 기술적 문제(?)로 자기 직업을 선호하고 기피하는 걸 막아놓지는 못했는데요.

인파의 자기애와(아님 2인파를?) 버서커의 자기혐오가 돋보이네요ㅎ...


앞서 말씀 드렸듯 이 자료는 절대 어떤직업을 깎아내리거나 분쟁을 유도하기 위해 쓴 글이 절대 아닙니다.

그저 현 상황을 많은 유저분들이 어떻게 보는지 모아 통계를 내 보고자 쓴 글입니다.

어서 직업들 간의 밸런스패치를 통해 기피 직업들의 인식이 개선되고 선호도가 고루고루 조정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P.S 비록 통계가 이렇게 나오긴 했지만 저는 과한 아호버 기피현상이 잘 납득은 안가네요..^^; 제 친구창에 가장 많고 같이 주로 레이드 도는 세 직업인데 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