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확률 관련 법 개정으로 인해 로아도 다양한 인 게임 내 확률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그 중 생활 도구 관련 확률에 기반해서,
지금 쓰고 있는 삽을 수리해서 쓰는게 나을지, 새로 제작하는게 나을지 간단하게 시뮬레이션을 돌려본 결과를 공유해 드립니다.

(생활 도구 제작 확률 정보: https://m-lostark.game.onstove.com/Probability/%EC%83%9D%ED%99%9C%20%EB%8F%84%EA%B5%AC%20%EC%A0%9C%EC%9E%91)

우선 이전에 희귀재료 추가 획득률이 뜰 확률을 삽 등급에 따라서 계산해두신 분이 있어서 링크 남겨 드립니다.
(고고학 도구에서 희귀 옵션이 뜰 확률: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97609)
위 글 작성자분의 계산 결과에 의하면 희귀재료 추가 획득률이 뜰 확률은 영웅 삽 7%, 전설 삽 10.65%, 유물 삽 15.92% 입니다.

위 게시글을 보고 스택쌓기용 삽으로 많이들 사용하고 계시는 슈퍼아머 옵션과 희귀 재료 추가 획득률 옵션이 같이 붙은 삽의 확률도 궁금해졌기 때문에
영웅 삽, 전설 삽, 유물 삽 3가지 케이스에 대해서 각 등급별로 제작 시뮬레이션을 각각 100만번씩 돌려봤고, 결과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제가 코딩 초보라 코드 공유는 부끄러워서 못 해 드리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희귀재료 추가 획득률이 뜰 확률이 이전에 계산해주신 분의 결과와 비교해 봤을 때 상당히 일치하는 것을 보아 시뮬레이션이 잘 작동하는 것으로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 ㅎㅎ

그래서 위 확률 기반으로 삽 등급별 수리비용과 제작 기대값을 비교 해 봤습니다.
내구도 100 수리하는데 필요한 생활 도구 복원 키트의 개수는 영웅 삽 300개, 전설 삽 400개, 유물 삽 500개이고, 
생활 도구 복원 키트 제작비와 삽 제작비는 로아도구 사이트를 참고하였습니다.
(https://loatool.taeu.kr/calculator/craft)

수리 비용과 1회 제작비용은 시세에 따라서 변동이 있다는 점 유의바랍니다.


위 표의 기대비용은 각 옵션의 수치는 고려되지 않았고, 옵션 자체의 등장 여부만 놓고 본 기대비용 입니다.

미니게임 보상+난이도 하락 옵션이 붙은 영웅 삽의 경우를 제외하면 모든 경우에서 삽을 새로 제작하는 것보다 수리해서 사용하는게 이득이라는 결론이 얻어졌습니다.  (단 유효 옵션이 없다면 제작해서 쓰세요....)

그렇기 때문에 영웅 삽에 미니게임 보상+난이도 하락 옵션이 붙은 경우만 수리vs제작 중에 어느게 더 이득인지 따져보겠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된 영웅 삽의 확률 표에는 각 옵션의 등장 최소값, 최대값만 기재되어 있는 상황이라 옵션 수치별 등장 확률은 정확히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미니게임 난이도 하락 옵션은 제가 수백개의 영웅 삽을 제작해보면서 체감해 본 바에 따르면 (8개 서버 고고학 세팅완료) 난이도 1 하락이 등장할 확률은 10% 정도 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미니게임 보상 추가 획득률의 경우에는 뇌피셜로 모든 수치가 동등한 확률로 등장한다고 가정하고 진행하겠습니다.

영웅 삽의 내구도 100 수리비용으로 미니게임 보상+난이도 하락 옵션을 뽑을 수 있는 삽의 기대값은 약 3.4개 입니다. (수리비용/기대비용)
이 중 난이도 하락 2 옵션을 가진 삽은 약 3.06개 정도 얻을 수 있고, 15~20%, 20~25%, 25~30% 구간의 등장 확률이 같을 것이라는 뇌피셜에 의하면 미니게임 보상 획득 확률이 25~30% 사이인 삽을 약 1개 획득 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따라서 지금 미니게임 용으로 쓰고 있는 삽이 아래와 같은 옵션이라면,

수리해서 사용하는 것 보다 새로 제작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결론을 낼 수 있겠습니다.

만약 아래의 삽이라면,

수리해서 쓰십쇼 ㅎㅎ



4줄요약
1. 영웅삽에 슈아+희귀옵션이 붙었으면 대재학님에께 절 한번 올리자. (2.74%)
2. 웬만하면 삽은 수리해서 사용하는게 이득이다.
3. 미니게임용으로 영웅삽을 쓰고있다면 수리vs새로 제작을 고민해 볼 만 하다.
4. 뇌피셜에 의하면 영웅삽 미니게임 보상 획득률이 25% 미만이라면 새로 제작, 25% 이상이라면 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