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낙인 15%=1.15 항상 걸려있으므로 평균값 1.15

그리고 음파진동의 공격력 증가 15%이지만 24초 쿨다운 8초 지속이므로 평균값 1.05

그리고 용맹의 세레나데 1버블 41초지만 현실적인 1버블 모으는데 필요한 시간은 55초로 놓고 계산해보면 3버블시 평균값 1.12

공격력 증가 버프는 합연산이므로 두개의 값을 더하면 1.127

그리고 천상의 연주의 치명타 관련 버프의 평균값 1.09(공속으로 인한 캐스팅 버프와 스탯치5%증가는 제외함)

증가된 공격력의 치명타 증가니깐 이 두개의 값은 곱연산으 1.228이고

이 이 증가된 공격력의 받는 피해 15% 증가이므로 이또한 곱연산으로 1.412가 나오게 된다

3줄요약

버프 잘 주는 바드를 데려간다면 딜러 3명이서 내는 딜량은 딜러 4명이서 내는 딜보다 더 높으며

거기에 바드 또한 버프 받은 딜량이 증가하므로 4딜보다 3딜+1바드가 더 빠르다

또한 그로기 상태일때의 효율은 공증의 최대값 1.75와 천연의 기대값 1.225 그리고 낙인 1.15의 곱연산이므로

8초간 248%의 평균효율이 나오며 최대값은 503%가 나오게 된다

바드 넣은것 보다 4딜이 더 좋다=나는 팀원이 뭘 하든 그냥 내가 하고싶은 것만 하는 숙련된척하는 허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