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는 제가 워게에 쓴 글이며 고기 위주의 글이나
전태 고기를 고민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재업합니다.

지난 겨울 "로스트 아크는 앞점프 어떻게해? 레벨 오르면 할 수 있어?" 하며 스익을 워로드로 밀고 본캐 고기 1630+, 부캐 고기 1600+ 배럭 디트, 슬레 1580+  ㅣ1540+ 홀나, 디트 등 올슈샤만 키우는 입장에서 고기로드와 전태로드 중 선택을 못하시는 분들께 짧고 굵게 고기로드에 대해서 글을 작성해봅니다.

로스트아크는 게임의 특성 상 탱커의 개념이 없습니다.
다만 탱커를 하고싶다면 워로드는 추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퓨어딜러를 하고싶다면 워로드 보다는 디트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워로드의 특징
워로드는 타 뛰어난 유틸, 체방이 높으며 무력화, 파괴 능력은 타 직업 군 중 가장 높은 직군에 속할 것 같습니다. (요즘 리퍼가 떠오르고 있지만..)
꽤 단단하고 방어태세로 씹을 수 있는 패턴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이로 인하여 레이드 중 다른 딜러군 대비 끔살에 대한 스트레스는 없는 것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기로드는 기믹 수행능력이 높습니다.
기믹이 좋다는 것은 파티 취업에 매우 큰 이점으로 무력이나 파괴, 정화의 필요도가 높은 레이드에서 다른 직업의 보석 대비하여 다소 부족한 스팩을 보유하고 있어도 취업률이 높은 편입니다.

각성기
가디언의 수호의 딜은 부족하지만, 간혹 슈퍼세이브를 할 수 있습니다. 자신 및 파티원은 피격이상, 상태이상에 면역 상태가 되고 받는 모든 피해가 40% 감소되기 때문에 낙사가 있는 장판이나 라우리엘, 일리 1관 피즈같은 괴랄한 기믹에서 사용하면 파티원들이 아주 좋아합니다.

탱킹 능력
방어태세를 키면 피면/경면이 있어 일부 레이드의 스킬을 씹을 수 있습니다. (게이지는 찹니다. 11월 패치로 키고 있을 때 게이지 50퍼 감소 패치 적용되었습니다.)

초보자의 경우 레이드를 돌다보면 비아, 쿠크, 아브, 일리아칸에서 게이지나 디버프 관리를 못하는 사태가 간혹 발생할 수 있었는데, 이번 패치(카멘4관때문)로 조금 완화된 듯 보이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각 레이드마다 숙련도를 높여야 합니다.

유틸:
배쉬(방깎), 증함(도발/내 보호막/헤드/백헤드 시너지), 넬라(정화 / 보호막), 각성기(피면/경면,방어)가 있으며 스킬마다 파괴레벨이나 무력화 레벨이 다른 직업군 대비해서 꽤 높습니다. 주딜기인 버스트캐넌은 무력화 최상이기에 간혹 무력이 부족할 때 딜 대신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때문에 기믹수행(무력, 파괴)의 중요도가 높은 레이드를 진행할 때 퓨어딜러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반감을 살 수는 있습니다. mvp화면에 투사, 밑섬봉, 진섬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위 나열한 유틸형 스킬들의 홍염 보석 채용으로 다른 직업군 대비 퓨어한 딜은 부족할 수 밖에 없고 잔혈이 나오면 우리팀을 의심하는 습관이 생깁니다.

체방
전직업 기준 워로드가 가장 우수한 편입니다.
중갑 서포터 보다는 낮습니다.

전태로드와 고기로드의 차이점
전태로드
세미 헤드이자 유사 타대입니다.
때문에 지속적인 데미지는 반드시 헤드를 쳐야 딜적인 이득을 취하는 고기로드에 비해 더 많이 넣을 수 있겠습니다.
전태는 사멸을 사용하지 않고 세팅에 따라 환각 지배 악몽 등을 활용하며 특치 혹은 특신을 사용하여 이속이 느린데, 이는 리프어택이나 방돌, 방밀 등을 사용하여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태는 스타일이 꽤 투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킬들의 타격감 손맛은 고기에 비해 적고 투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태인데 버스트 캐넌이나 차지스팅거 같은 스킬은 워게에서 사용하시는 분 딱 한분 보았는데 팁을 배우고 싶긴 하네요.)

고기로드
무카파 다 챙긴 세미 누킹 딸깍 차징 헤드딜러입니다.
위에 설명해드린 것처럼 퓨어딜러가 아니기에 잔혈 욕심은 버리는게 좋습니다.
사멸딜러들은 전태보다 고기를 더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버캐, 차스는 딜을 할 때 손맛이 꽤 있는 편입니다. 다만 차징이 길어 머리가 돌아가면 스트레스 받기 쉽습니다.
슈퍼차징이 반드기 되는 주딜기는 반드시 헤드에 맞춰야 강투를 먹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전태로드에 비해 조금 더 날렵한(?)편이며 딜압축도 잘되어 있고 스타일리쉬한 딜을 뿜어낼 수는 있습니다. 세팅으로는 사멸이 고정적이며 신치아드를 활용하는 고기, 치신저받을 사용하는 고기 두가지로 나뉘어집니다. *필자는 치신저받 (원슈고결저전) 고기로드

파괴 전용 스킬(파블)이 정말 좋은데 주딜기가 아니기 때문에 특정 레이드에서만 활용됩니다. (발탄, 일리2/3관, 상아탑2/3관)
그리고 파티 무력이 부족하거나 필요한 레이드에서 스샷 대체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최근 카멘 4관에서는 스피어샷대신 무력을 위해 활용되기도 합니다.

전태나 고기나 도발이 적용되는 레이드에서는 정말 좋습니다.
카양겔, 상아탑, 아브1,2관, 일리1관, 카멘1,2관 등

워로드 직업에 진입하기에 가장 큰 장벽 중 하나는 백점프를 뽑을 수 있겠습니다. 저는 로아 처음 할 때 친구들에게 "로아는 앞으로 점프하려면 어떻게해? 레벨 올려야돼? 스킬이 있어?"라고 처음에 물어보면서 게임을 했었습니다. 백 점프가 적응되기 까지 시간이 조금 소요될 수는 있겠지만, 적응되면 괜찮아지긴 합니다.
(다른 직업을 할때 거꾸로 하는 단점이 생기지만)

스타일리쉬하고 타격감을 느끼고 싶으면 헤드사멸인 고기
투박하지만 처맞딜을 해도 안아프고 헤드 스트레스를 느끼고 싶지 않다면 전태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원문 링크: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39/1700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