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나소나 깨는 주간레이드는 논외로 치고 5단계 레이드 첫번째인 요호 기준으로 말해봄


워로드가 1~4단계 레이드에서 어땠는지 생각해보자

워로드가 좋았던 레이드를 손에 꼽자면 베르투스,헬가이아,용크,중나 이 4개 정도라고 봄

그럼 버려졌던 레이드는? 대표적으로 쌍레기,요호,혹헬,타이탈 정도가 있음

이유가 뭘까?

워로드를 찾는 이유는 당연히 첫번째로 순간무력화, 둘째는 넬라 라고 생각함

반대로 버리게 되는 이유는 단 하나, 노딜이라서.


쌍레기나 혹헬의 경우엔 무력화나 순간무력화가 필요한데 왜 버려졌을까?

워로드가 아니어도 눕힐 수 있기 때문임.


혹헬,요호,타이탈 같은 경우에는 분명히 시간이 남고 특히 타이탈은 3분컷까지 올라올정도로 시간이 넉넉한데도 왜 안데려갈까?

그건 패턴이 지랄 맞아서임. 요호 꼬리치기, 혹헬 내려찍기, 타이탈 지진,회오리 이런 패턴들이 단계가 올라갈수록 점점 까다로워지고있음

딜이 약해서 패턴을 더 오래보게되면 그 지랄맞은 내려찍기를 더봐야하고 타이탈 전멸기를 한번이라도 더 피해야함

거기에 따른 피로감 및 배틀템 소모가 직업을 가리게되고 딜이 약한 직업이 버려질 수 밖에 없었음


흑야의 요호에서 느낀점이 바로 이거임

흑요 트라이 및 클리어 해본 사람은 다 알겠지만 패턴이 진짜 짜증남. 기존 요호보다 빠르고 쎄고 다양함.

그래서 처음에 몇번 가면 2페이즈때 이미 개털려서 라면딜 하는 경우도 볼 수 있고, 딜러들이 계속 바드 버블 체크하면서 힐 언제되냐고 묻기도하고 그러고 있음

그럼 워로드가 넬라 꾸준히 써주면 좋은거 아니냐? 당연 좋음. 넬라에 방어막달고 써주면 30초에 6초간 1만딜을 막아줄 수 있음

문제는 요호의 구조임. 요호는 12,3,4페이즈가 있고 올라갈수록 더 까다로운 패턴을 쓰고있음

그래봐야 요호라서 1~3페까지는 힘의 에테르로 뎀감도 할 수 있고 어느정도는 다 피해가면서 물약,데카 안쓰고 4페이즈까지 많이 감.

4페이즈에 가면 패턴도 괴랄맞고 꼬리를 자르기전엔 딜이 반밖에 안들어감

즉 현재 흑요 공략법은 1~3페이즈동안 최대한 물약을 아끼고나서 8~10분가량 남은 시점에서 괴랄맞은 패턴을 견뎌가며 남은 물약과 데카를 써서 깨야하는 거임

여기에서 워로드가 할 수 있는 역할은?

1. 1~3페이즈 시간단축해서 4페이즈 널널하게 딜하기
안됨. 딜이 약해서 다른직업보다 4페이즈를 넉넉하게 볼 수가 없음

2. 넬라,패턴끊기로 1~3페이즈 물약 아껴주기
일단 넬라로 데미지 씹어주는건 모두가 좋아함. 문제는 딜이 약해서 흑요의 개같은 패턴을 더 보게해서 물약먹을 기회를 더 제공하는건 함정
증함으로 패턴씹기는 불가능함. 그 다음에 더 지랄맞은 패턴을 쓰는경우가 많아서 물약대신 데카먹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
그리고 패턴에 익숙해질수록 딜러들이 알아서 잘 피하게 됨

3. 3,페이즈 순간무력화
워로드가 무력화는 정말로 좋음. 문제는 굳이 워로드 없이도 터진다는것. 그리고 무력화수치 20%증가 디버프가 다른직업에 생기면서 워로드와 다른직업의 무력화 간극은 줄어들었고, 딜 차이는 늘어났다는 것


딜약하다고 버프를 뺄거임? 스스로 장점을 버린다고?

그럼 방밀배쉬를 뺄거임? 무력화하라고 데려왔는데?


긍정적으로 결론지으면 물약이 부족하고 무력화가 없는 파티에선 워로드가 좋다는 것

회의적으로 보자면, 사람들이 익숙해지는 순간 워로드는 쌍레기 경험을 다시 하게 될 수도 있다는 것


나 워로든데 시간 널널하던데? 진심 파티원 잘만났음

나는 버캐 차스 최대한 꼬박꼬박 쳐박고 물약 20분동안 2개먹었는데 딜부족떴음

늘 징징충 욕하던 할만충이었는데 흑요깨고보니 다음 다다음 레이드에서 버려질까 무서워짐

막짤은 인벤러가좋아하는 인증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