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티어 템 기준이라 2티어템은 차이가 잇을 수 있음


부위(3연마/5연마)
3연마는 3-5%
5연마는 8-10%

투구(쿨감/증뎀)
견갑(증뎀/쿨감)
상의(증뎀/X)
무기(X/증뎀)



상의(X/증뎀)
하의(증뎀/쿨감)
장갑(쿨감/증뎀)
무기(증뎀/X)



이 두 스킬은 연마 효과로 강화 불가능


정리하면
연마로 얻을 수 있는 최대 효과는
스킬 두 개 쿨감 15%, 증뎀 25%


●쿨감 효과를 가장 크게 보는 스킬
파이어불릿(행운의기회+공격창출): 쿨감15%맞추면 쿨감 1회 발동시 쿨타임 1.95초로 사실상 쿨감 34%정도의 효과.
시전시간 생각하면 사실상 무한난사 가능
*행운의기회가 고정쿨타임 감소라 일어나는 현상

쿨감 효과를 받음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효과
방밀: 이론상 방깎 비는 시간이 4초(44.4%)에서 2.65(34.6%)초로 줄어듬
방격: 뎀감 비는시간이 이론상 0.2초+시전시간으로 줄어듬. 방깎 비는 시간은 8초(66.6%)에서 6.2초(51.6%)로 줄어듬
배쉬: 5연마 쿨감을 받으면 방밀과 배쉬의 쿨타임이 같아짐

그 외에는 그냥 기대디피 오르고, 그만큼 마나 빨려나감

특이사항
1. 스킬 짤때 서로 같은 슬롯에 묶여있는 스킬과 묶여있지 않은 스킬을
적절히 섞으면 연마효과를 최대로 볼 수 있음
다행히 파불, 라스, 버캐의 선택률이 높기때문에 별로 신경 쓸 내용은 아님

2. 카던에서 방밀 쿨감 10%짜리를 먹었는데
연마효과 확인에서는 8-9%로 나옴
실제 10%가 안뜨는지는 확인해보지 않음. (카드놀이한다고 실링 다 씀)

대어파 증뎀의 경우에도 8-9%로 나옴.


3. 어차피 템렙이 깡패라 굳이 이걸 할 필요가 없음
어레기 솔플할때 맞춰두면 좋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