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버전) 데미지자료 참고



1. 피니쉬 스트라이크


충격파 추가피해 증가 조건, 체력 30% 미만 -> 피격이상중인 대상

확인사살 2타 데미지 80%->150%

확인사살 2타 후딜 감소

확인사살 쿨타임 6초 증가


'충격파'는 딜적으로는 차이없고 추가피해 조건이 체력 30%에서,

패치후 '피격이상중인 대상'으로 변경되어 PVE 보다는 조금 더 PVP 에 유용한 트리로 바뀌었습니다


'확인사살'은 2타 데미지가 80% 데미지에서 150% 데미지로 변경되었습니다.

간단히 설명드리면 2타 데미지가 2배로 상향되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즉, 위 표 기준 기본 피니쉬 데미지는 4688(2800+2688) 이었는데,

패치후 7000(2800+4200)으로

7000/4688=1.49 로 총데미지 측면에서도 약 50% 데미지 상향되었습니다


물론 쿨타임이 6초 증가하게 되어 24초가 되었지만 스킬 쿨타임 연마를 통해

레더와 함께 여전히 쓸수 있으므로 확실한 상향이 되었습니다.


또한, 피니쉬 2타의 후딜이 거의 삭제되어서 레더콤보에서 피니쉬 이후 스킬연계도 정말 깔끔해졌습니다



2. 템페스트 슬래쉬


기본데미지 25.5% 상향

거센일격 막타 50% -> 약점포착 피격면역 대상 40% 피해증가

쿨타임 20->24초

마나소모 11% 증가

폭풍베기 후딜 감소


3/13 패치이후 또한차례 상향을 받게되었습니다

기본 데미지 25.5% 상향에 거센일격 막타 50%(대략 총데미지 30% 정도입니다) 에서 40% 피해증가로 상향되었으니

이를 위 데미지표 기준 환산하면


4255/1.3*1.4*1.255= 5750

5750/4255 = 1.35 로 총데미지 약 35% 데미지 상향되었습니다


따라서 현재 템페 데미지는 패치전 피니쉬 총딜량을 상회하고,

윈블 돌풍 데미지 4315 보다도 약 33% 더 높습니다


다만 쿨타임이 증가되었기에 레더와 쿨타임을 맞추기위해서는

1트포 쿨감에 5% 정도 쿨감연마가 강제되게 되었습니다



패치전 대부분의 손미터기를 봐도 버서커 총 딜량의

피니쉬는 20~25% 지분을 차지하고 템페는 20% 딜지분을 차지하는 스킬이었습니다.

여기서 각각 50%, 35% 상향되었다면

30~37.5% , 템페 27%로 총합하여 총 딜량 측면에서도

버서커 전체 레이드 플레이 누적데미지는 17%~ 24.5% 증가되었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현재 버서커 어떤 트리에서도 피니쉬, 템페를 빼는 경우는 없고,

쿨타임이 증가했어도 연마효과만 더해주면 여전히 레더콤보를 쓸수 있기 때문에

(피니쉬 쿨감 10%, 템페 쿨감 5%+1트포 쿨감연마 -> 레더와 함께 전부 20~21초로 쿨 돌아감)

확실한 상향으로 보셔도 됩니다.

템페가 이제는 필수급이라 봐도 무방한 것같습니다



3. 소드스톰


선딜 감소

피해 100% 조건 체력제한 30% -> 50%


소드스톰의 경우 눈에 띌 정도로 선딜이 감소하고 체력제한 조건도 완화되었습니다.

특히, 위 선딜 감소 덕분에 현재 돌풍보다도 빠르게 레더콤에 연계시킬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이빙이나 마운틴 공속버프 없이(유물 30연마, 노신속 기준)


레더->피니쉬->템페->소드스톰 - 내부출혈안에 다들어갑니다(소드스톰 공속트포 안찍어도 됨)


돌풍은 선딜이 감소되었지만, 여전히 폭주가 아니면 3타가 내부출혈에 못들어갑니다

돌풍 데미지는 4315, 소드스톰데미지는 4201이라 거의 비슷한데

50% 미만에서는 데미지가 8402로 2배 증폭되기 때문에,

소드스톰M 찍고 충분히 이제 레더콤에 넣어서 쓸만한 스킬이 되었습니다

윈블 돌풍에 비비는수준까지 소드스톰이 상향되었다고 보셔도 될정도 입니다.

소드스톰7도 좋은데 레더콤에 넣을 생각이시라면 m하셔도 될만한 스킬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쿨이 30초라고 쿨감트포만 찍으면 26초이고 쿨감연마를 피니쉬, 템페에 했기 때문에

레더콤마다 연계는 어렵습니다. 레더를 쿨감 안찍고 스킬연마를 소드스톰에 주는 방안도 있지만

피니쉬 템페의 상향으로 레더-피니쉬-템페를 최대한 많이 박는게 딜적으로 유리해서

소드스톰에 스킬 쿨감연마를 하는것은 비추합니다


그냥 레더-피니쉬-템페 이후에 소드스톰이나 돌풍을 쿨 상황봐서 선택적으로 쓰시면 될것 같습니다

또한 여전히 소드스톰은 레더 콤 외에서 써도 좋은 중거리 기술이 되었습니다



4. 스트라이크 웨이브


데미지 49.6% 증가

마나소비 25% 증가

쿨타임 24초->36초

차지시간 0.5초->0.8초

오버차지 차지시간 0.5초->0.7초

오버차지 유지시간 3초->2초


데미지 50% 증가, 쿨타임 50% 증가로 조삼모사 같지만

결론은 '너프' 입니다


정리하자면,

순간데미지 50% 상향

시간당 데미지 동일

시간당 무력화 50% 하향

쿨타임 50% 하향

차지시간(선딜) 50% 하향

오버차지유지시간 50% 하향입니다


무력화값은 그대로이므로 누적무력화는 50% 감소한 셈이고, 차지시간이 50% 증가되어서

그냥 선딜이 1.5배 증가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232 트포를 써서 데미지 40% 가량 낮춰서 운용하거나

슈차2를 써야할 정도로 차지시간 너프가 뼈아프게되었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기존 '치특버석'에  '슈퍼차지2 각인이 없으시면' 버리세요


슈차2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다를 수 있습니다 스웨를 살리면서 최대한 효율을 살리려면

파워브레이크도 함께 사용하고 마운틴도 함께 쓰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이부분은 연구가 더욱더 필요한 부분입니다

걍 버리고 안쓰면 스웨 조금 상향해줄것 같기도하네요


5. 파워브레이크


차지 10%, 2차지 50% 오버차지 100% -> 차지 100%, 오버차지 250% 변경

오버차지 트포에서 쿨타임 18->36초


상향이 맞기는한데,

너무 쿨타임이 늘어나서 여전히 효율은 좋을지는 연구가 필요합니다.

스웨와 달리 차지시간이 줄었으니 이부분도 상향이라 봐도 되겠구요

다만, 쿨감 트포도 없는데 24초나 30초로만 해줬어도 써볼법한데

36초라니요 스마게...

쓴다면 역시 슈차2가있으면 좋을것 같고, 스웨와 함께 쓰는게 좋겠습니다.

연구가 필요한 스킬입니다.



6. 간단한 스킬트리 추천


대부분 분들께서도 많이들 생각하고 계시겠지만

앞서 설명드렸듯이 스웨의 너프는 뼈아픕니다 차지시간을 오히려 더 단축시켜주던가 후딜없에줬어야하는데

차지시간을 늘리면서 결국 선딜이 늘어난셈이 되버렸죠

그래서 일반적인 트리에서 스웨는 활용이 어려울것 같고 스웨7은 더더욱 힘들것 같습니다

결국 다시 기존 6M 44 트리로 돌아가서


다이빙 4, 선택(취향)4, 레더, 피니쉬, 템페, 윈블, 소드스톰(221), 덥슬M


이 현재로서는 가장 무난한 선택이되지 않을까 생각하네요

국민트리에서 마운틴이 빠지고 소드스톰 들어간겁니다

마운틴 같은경우 이번에도 상향을 먹었지만(지진파 2타 공속버프적용)

현재 레더안에 피니쉬 템페 윈블(소드스톰) 넣는게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위 스킬들이 모두 선후딜이 상향되었기 때문이죠

또한, 소드스톰이 선딜이 대폭 상향되어서 템페뒤에 넣어도내부출혈안에 넣을수 있을정도가 되었습니다.


스킬연마는

피니쉬 40%, 덥슬(윈블) 20% 뎀증

레더 15% 쿨감, 피니쉬 10%, 템페 5% 쿨감 이겠네요


다른 스킬을 활용한 트리는 좀더 연구해봐야할것 같습니다

퇴근전에 간단히 글남겨봅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