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1/32770


상기 링크로 분석글 업데이트 됐습니다


아래는 그냥 연구과정의 참고용으로만 읽어주세요


------------------------------------------------------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분석글을 작성합니다

이번 글은 슈퍼차지 활용에 따른 최대한 딜을 더 내기위한

연구 및 분석에 따른 스킬트리를 공개하고 정보를 공유하기위함입니다.

아래 3줄 요약 있습니다.


이번 슈차트리 2종은 제가 이전에 작성한

'국소트리', '완소트리'의 변형버전이라 보셔도 됩니다(지금은 쓰지 않는 트리입니다).


4/10 패치로 인한 차지스킬들의 큰 변경점은

파브의 쿨이 늘고 피해량이 강화된점(마나소비 그대로, 차지시간도 소폭감소)

스웨의 마나소비, 차지시간과 쿨이 늘고 피해량이 강화된점입니다


특히, 파브는 그래도 피해량이 150% 더 오르고 차지도 2단계도 줄으면서 상향이 맞지만

스웨는 차지시간이 1초->1.5초로 되면서 데미지를 올랐지만 확실히 사용이 어려워졌습니다


떄문에, 파브와 스웨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치신' 특성이 필수적입니다

(늘어난 쿨타임을 재감효과로 낮추고, 차지시간을 낮춰줌)


아래에서 설명할 트리를 위한 선행조건입니다


- 치신 특성(신속 최소 500이상)

- 피니쉬 40% 피해 증가연마, 파워브레이크 20% 피해증가 연마

- 파브 15% 쿨감연마, 스트라이크웨이브 15% 쿨감연마

- 슈퍼차지2 각인(없어도 본 스킬트리를 사용할 수 있긴 합니다), 기습, 원한2

- 컨트롤과 상황판단이 많이 필요함(똥손은 비추)



1. 스킬트리 설명


먼저 기본 슈차 트리는


숄더4 다이빙4 레피템스웨파브 윈드(소드)M 입니다 여기서 변형한 트리들을 소개해보겠습니다.


1) 제1 슈차 트리

http://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43623


레더 112

피니쉬 132

템페 331

파브 221 / 121

스웨 122 / 132 / 222 / 232

소드 22

메일 23

숄더 1/3


콤보1 : 레더-피니쉬-파브-템페

콤보2(파브쿨) : 레더-피니쉬-템페-(소드)

콤보3 : 메일-스웨-소드 / 메일-파브

짤딜 :  스웨, 소드, (파브)



.


b) 피니쉬, 템페

다들 잘아시니 생략합니다. 위에 설명햇듯이 따로 쿨감연마 안해도

레더에 쿨감트포 주지말고 쿨감연마만해도 쿨 같이 돌릴 수 있습니다.

레더콤 연계는 여전히 사용 1순위입니다.


c) 파브

슈차트리의 핵심은 스웨가 아닌 '파브'입니다

스웨는 차지시간도 시간이지만 즉발로 데미지가 뜨는것이 아니라 지면을따라 4타가 순차적으로

폭발하면서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데미지를 입히는 시간에 있어서도 큰 리스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파브는 차지시간만 끝나면 바로 즉발로 데미지를 입히고 후딜도 없어서

바로 스킬을 연계하거나 빠지기 쉽습니다

파브는 강한 데미지와 무력화를 가진 스킬이지만

(스킬계수상 오버차지 파브는 피니쉬 확살과 동일한 데미지입니다, 파브 무력화는 오버차지시 상~최상이됩니다)

차지 중에 보호할 수단이 없어서 상당히 각을 잘봐야하는 고난이도 스킬입니다.

즉, 파브를 넣으실때는 콤보도 중요하지만 각이 안나오면 사용을 자제하거나

차지 1단계만 되면 사용하고 빠지거나 '레더-파브'로 바로 연계하시는것도 좋습니다

피니쉬는 왠만해선 쓸 각이 나오지만 파브는 내가원하는 각을 보스가 잘 주지 않습니다.

또한, 파브는 레더보다 쿨일 길기 때문에 최초 사용이후에는 그냥 쿨마다 각만 나오면 바로바로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레더 없이 사용해도 백어택만 잘 넣으시면 큰 데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결국 파브는 딱히 슈차가 없어도 사용을 고려해볼만한

스킬로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짤딜 대신 파브 채용)

사용법 말로 주저리주저리 쓰는거보다 직접사용하고 사용법 체득하는 법밖에는 없습니다


d) 스웨

스웨는 확실한 짤기로 사용해야 합니다.

스웨를 40% 딜증가 연마하고 레더와 묶어쓰는건 무력화상황에서 최고로 딜을 뽑을 수 있는 트리이긴 하나

일반적인 상황에선느 레더에 스웨를 넣은다음 남은 레더시간동안 스킬 사용하는것은 이전에 비해 매우 어려워졌습니다

따라서 스웨는 그냥 각 나올때마다 중거리에서 스웨 넣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112 트포는 여전히 최고의 데미지를 보여주지만 오버차지시간이 리스크입니다. 이 트포는 슈차2 필 수 입니다

132 는 오버차지 없이도 막타 폭발로 괜찮은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슈차2 없어도 사용할만합니다

222/232는 슈차2 없이 사용할만한 트포이지만 데미지가 너무 낮아서 크게 추천은 안드립니다.


e) 소드스톰

소드스톰은 7을 줬을때 효율이 좋은건 많이들 알고계신 사실입니다(약점포착)

본 트리에서도 최대한 누적딜을 챙기기 위해 소드스톰 7을 채택했습니다


f) 메일

처음엔 크라임을 추천드렸지만 마나소비나

치명 버프로 인한 이득을 생각해볼때 메일7이 좀더 이득이 크다 생각하여 수정하게되었습니다

메일 뒤에는 소드, 스웨, (파브) 등 남는 큰 스킬들을 박아서 최대한 치명확률을 높이는게 좋습니다.


g) 마운틴 비추

마운틴을 왜 안넣었을까 의문가지실 분도 있을텐데

마운틴이 이제는 예전 버프체인과 같은 해골물이 되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버석들의 선후딜이 개선되면서 레더안에 스킬을 연계하기가 편해졌고,


파브나 스웨에 마운틴을 묶어 쓰는것도 차지시간을 감소시켜주긴 하지만

마운틴의 선딜때문에 파브, 스웨 차지시간 감소시켜준게 아무런 의미가 없는 해골물이었기 때문입니다.


즉, 마운틴을 사용하는데 0.2초 선딜과 시전모션이 필요한데, 차지시간에서 0.2초 감소시켜봐야

마운틴 사용하는데 마나만 날리고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예전 체인공속버프 이후 딜스킬 연계하는 해골물과 똑같은 것이죠)



본 트리 단점은 칼엘에서 사용하기엔 조금 패널티가 큽니다

소드나 크라임을 빼고 오러7을 하면되지만

훨윈드를 넣으려면 템페를 빼고 써야합니다



2) 제2 슈차 트리

http://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43624


레더 112

피니쉬 132

템페 331

윈블 312

파브 221 / 121

스웨 12 / 22

소드 22

숄더 1/3  or  (메일 23)


콤보1 : 레더-피니쉬-파브-템페

콤보2(파브쿨) : 레더-피니쉬-윈블-템페

콤보3 : 메일-스웨-소드-(윈블) / 메일-파브-(윈블)

짤딜 :  스웨, 소드, 윈블, (파브)


-레더, 피니쉬, 템페, 파브, 메일, 스웨, 소드 설명 생략


a) 스웨

스웨가 제1 슈차트리랑 다르게 7로 내려왔습니다

이전 국소트리와 마찬가지로 7로 사용하는것이 스웨7은 오버차지가 강제되는 단점이 있습니다(폭발 막타 맞추기어렵)

다만, 대지뒤집기와 다르게 사용후 검기에 닿으면 즉시 데미지를 줄 수 있어서

대지 4-5타가 터지는 시간을 기다리지 않아도된다는 장점이 있어서 짤딜용으로 적합합니다.

스웨7의 데미지는 딱 대지뒤집기 2타 데미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오버차지 기준)


b) 윈블

스웨를 7로 낮춘 스킬포인트를 이용하여 윈블을 m 했습니다

윈블스윕으로 기동성을 상향시키고 레더콤에서 파브가 쿨일때 윈블을 넣어 줄 수 있다는 점이 포인트입니다

제2 슈차트리에서 윈블은 다른 스킬로도 입맛에 맞게 다른스킬로 대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칼엘에서는 훨윈드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c) 숄더 or 메일

이건 정말 리스크를 더 키우는 일인데

숄더를 빼고 메일을 넣어서 8개 스킬이 전부 딜스킬이 된 것입니다

숄더가 빠진만큼 윈블과 이동기를 더 잘 활용해야할 것입니다.

(메일7 찍어두고 숄더1로 바꿔가며 사용하셔도 됩니다)

마나소비 걱정하시지만, 스웨가 7로 내려와서(650->450), 메일 마나소비 130은 커버됩니다

마나를 더욱 챙기고 싶다면 파브 1트포를 마나50% 감소 트포 주시는것도 좋습니다.



이 트리의 장점은 칼엘에서 사용하더라도 딜패널티가 높지 않습니다

윈블m->훨윈드m

소드7 or 메일(숄더)7->오러7 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2. 데미지 이득 계산


(아래 계산은 메일 대신 크라임을 넣었을때 입니다)


기본 슈차트리에는

레, 피, 템, 스웨, 파브, 덥슬(소드스톰)m 이 있습니다


위 트리와 데미지 이득을 간략히 비교해보겠습니다

(레, 피, 템, 파브는 동일하므로 나머지 스킬들만 비교)




데미지 대략값들 입니다(스웨는 112 (132) 로 2타 ~ 4타(5타)로 기재)

DPC는 스웨 쿨을 기준으로 1사이클 잡고 계산했습니다


크라임7 - 2.5 / 10 dpc / 0.278 dps

소드7 - 5 / 10 dpc / 0.192 dps

스웨7 - 8 / 8 dpc / 0.222 dps

스웨m - 8~16(7~14) / 8~16(7~14) dpc / 0.222~0.444(0.194~0.389) dps

소드m - 7 / 14 dpc / 0.269 dps

윈블m - 5 / 15 dpc / 0.313 dps

덥슬m - 3 / 15 dpc / 0.5 dps



1) 기본 슈차 트리

레, 피, 템, 스웨, 파브, 덥슬(소드스톰)m


<소드M,스웨M DPC>
14+8~16(7~14) = 22~30 / 21~28


<소드M,스웨M DPS>
0.269+0.222~0.444(0.194~0.389)=0.491~0.713 / 0.463 ~ 0.658


<덥슬M,스웨M DPC>
15+8~16(7~14) = 23~31 / 22~29


<덥슬M,스웨M DPS>
0.5+0.222~0.444(0.194~0.389)=0.722~0.944 / 0.694 ~ 0.889



2) 제1 슈차 트리

레, 피, 템, 스웨, 파브

크라임7 소드7


<크7,소드7,스웨M DPC>
10+10+8~16(7~14) = 28~36 /  27 ~ 34


<크7,소드7,스웨M DPS>
0.278+0.192+0.222~0.444(0.194~0.389)=0.692~0.914 / 0.664~0.859



3) 제2 슈차트리

레, 피, 템, 윈블, 파브

크라임7 소드7 스웨 7


<윈m,크7,소드7,스웨7 DPC>
15+(10)+10+8 = 33(크라임x) / 43 (크라임o)


<윈m,크7,소드7,스웨7 DPS>
0.313+(0.278)+0.192+0.222=0.727 / 1.005




보시면 dps야 어차피 쿨마다 스킬 다박을 수 없으니

dpc 기준으로 누적데미지를 비교하면

크라임7 안쓴 제2 슈차 트리가 딜링값이 밸런스있게 높고

크라임7 채용하면 가장 누적데미지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위 트리들은

'난이도 어렵던 상관없다, 리스크있어도 딜만 잘나올 수 있는 최고트리를 알려달라'

는 분께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제 버서커 시작하시는 유저분, 밸런스있는 트리를 원하시는분,

이미 국민트리가 손에 익으신분들은 위 슈차트리로 변경하는건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 3줄 요약 포인트 >

- 차지스킬 잘 쓸줄 모르거나, 자신이 똥손이면 슈차트리 쓰지말고 국민트리 쓸 것

- 슈차가 없어도 기존 국민트리에서 짤딜(덥슬)대신 파브 정도는 사용해줄만 함

- 치신 버서커 기준, 마운틴은 해골물

(마운틴 시전시간 = 마운틴 공속버프로 줄여주는 후속스킬 딜레이시간)



혹시 사용해보신분은 후기 부탁드립니다(난이도 높음 주의).

저는 칼엘까지 해당 트리로 다 클리어 해본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