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2 들어와서 스킬포인트가 늘어나면서 시즌 1 부터 유저들이 고민했던

7m7 스킬트리를 짤 수 있게 되면서 7m7 스킬트리는 제대로 공략이나 분석이 되어있지 않아 공략글을 남겨봅니다.

이 글은 매우 깁니다 잘모르시는분들을 위해 버서커 딜구조에 대한 부연설명이 굉장히 많이 포함되어있어서

요약만 보고싶으신분은 걍 글 내리셔도 됩니다


1. 7m7 개요 및 55랩, 60랩 스킬 분배

7m7이란, 7짜리 스킬 1개에 나머지 7개 스킬이 10랩 마스터가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현재 스킬포인트는 모든 내실을 챙긴 기준

52랩에서 360포인트가 되고, 7m7(356포인트)를 찍을 수 있게됩니다.

7m7 은 그럼 그냥 거쳐가는 스킬분배 아니야? 라고 말씀하시면 '아닙니다' 라고 답변드릴 수 있습니다.

55랩에서는 총 스킬포인트가 378포인트가 되고, 단일스킬을 11랩까지 마스터할 수 있게됩니다

이러면 55랩 기준 7m7은 11랩 스킬 3개를 줄 수 있습니다. 7랩 하나, 10랩 4개, 11랩 3개로 374포인트가 됩니다.

참고로, 55랩 기준 4m7은 11랩 스킬 6개를 줄 수 있습니다. 4랩 하나 10랩 1개, 11랩 6개로 376포인트가 됩니다

아무래도 버서커 특성상 피니쉬, 스웨, 헬블은 무조건 11이고 추가로 템페나 파브, 짤기 까지 포함하면

55랩에서 6개까지는 11이 가능한 4m7이 더 나을듯 보이나,

55랩 전까지는 계속 4m7 쓰냐 7m7 쓰냐 고민하는 상태가 됩니다.

55랩에서는 4m7이 좋아보이지만,

56랩에서는 8m이 가능하며, 56 랩이후 또 스킬포인트를 얻게되면 7m7에서도 11랩 스킬을 더 찍을 수 있기 때문에

60랩 가기전까지는 다시 4m7이냐 7m7 이냐 고민하게 됩니다.


60랩에서는 총 스킬포인트가 408포인트가 되고, 단일스킬을 12랩까지 마스터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면 60랩 기준 7m7은 12랩 스킬 4개 줄 수 있습니다. 7랩 하나, 10랩 3개, 12랩 4개로 404포인트가 됩니다.

4m7은 사실 4를 숄챠 준다고하면 12랩 스킬 갯수가 떨어져서 아래와 같이 숄챠를 1만주는 1m7이 더 낫습니다

1m7은 12랩 스킬 5개, 11랩스킬 2개 1랩 스킬 1개 주거나 12랩 스킬 6개 10랩스킬 1개 1랩스킬 1개 줄 수 있으며,

8m은 12랩 스킬 2개, 10랩스킬 6개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러면 버서커 기준으로 딜스킬을 5개이상 12랩을 찍어야한다면 결국 1m7이고,

4개(피니쉬, 헬블, 스웨, 템페(파브))만 12랩을 찍겟다면 7m7 중 고민하게됩니다.



11랩 까지 스킬을 올렸을때 효과는 딜계수가 8~9% 정도 상승하고,

12랩까지 스킬을 올렸을때 효과는 딜계수가 14~15% 정도 상승합니다

따라서, 버서커라면 주력딜스킬은 반드시 11~12랩을 찍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보도록 하죠



2. 7m7 스킬트리 

7m7의 가장 큰 고민은 기존 4랩스킬로 쓰던 숄더차지를 빼고 어떤 스킬을 7랩 스킬을 넣느냐가 관건입니다

일반적인 버서커 스킬트리 분배는 이미 공략되어 있습니다

기본 국민트리 버서커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1/41153

슈퍼차지 트리 버서커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1/42120



그러나 7m7 기준 분배는 공략되어 있지 않아 두가지 트리를 기준으로 공략해보겠습니다.



기존 4m7 국민트리 버서커는 숄챠 4랩에 마운틴, 레더, 피니쉬, 헬블, 스웨(짤딜), 템페, 윈블 10랩 입니다

기존 4m7 슈차트리 버서커는 숄챠 4랩에 마운틴, 레더, 피니쉬, 헬블, 스웨, 템페, 파브(윈블) 10랩입니다

7m7로 올라가면 숄챠가 빠지고 다른 스킬이 7로 찍던가 찍어놓은 스킬 중 어느 하나를 7랩으로 낮추고

다른 스킬을 10랩으로 추가하는 식으로 변경이 되어야합니다.


먼저, 기존찍어져 있는 스킬 들 어떤것을 7랩으로 내려야 하나 보겠습니다.


A) 무엇을 뺄것인가?

a) 헬블, 스웨(짤딜 어설, 덥슬, 휠윈드 등), 템페, 윈블, 파브

이 친구들은 7랩으로 찍으면 효율이 급감합니다(윈블은 운용성능 급감)

따라서 절대 7랩으로 찍을 일이 없습니다.


b) 레드더스트

레더는 모르시는분들이 상당히 많은데,

레더의 기본 피증 30%는 스킬레벨 10랩이 되어야 30%이고

레더는 1랩 12%부터 시작해서 스킬랩이 오를수록 피증이 올라가는 스킬입니다

그래서 7랩으로 낮추면 24% 피증으로 6% 전체 피증이 날라가는셈이라

절대 내릴일이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c) 피니쉬

피니쉬의 경우 7랩의 내부출혈 버프를 받고 확살까지 안쓰고 1타만 치면

후속 스킬인 블러디러쉬 막틱이나 헬블 2타를 레더, 내부출혈 버프를 묻히기 쉬워져서

피니쉬를 7랩으로 낮춰도 되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예전 제가 시즌1때 2레더1헬블 버서커로 피니쉬7만주고

헬블과 블러디러쉬를 빠르게 돌리는 공략을 올렸던적이 있습니다

당시는 헬블에 재련옵과 스크롤을 몰아주면서 피니쉬 2타보다

헬블 막타댐이 10배이상 강했기에 피니쉬 2타를 버렸던거지

시즌2에 와서는 트라이포드와 보석시스템으로

피니쉬2 타와 헬블 막타의 레더-내부출혈로 얻는 추가타 이득이 없거나 더 손해입니다.

스킬 계수를 참조하시면(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1/41888)

트포 1랩기준 피니쉬 35.42(1타 12.65 2타 22.77(내부포함)) 헬블은 67.85(홀딩 7.53 1타 30.16 2타 30.16)

헬블 2타가 레더와 내부출혈로 얻는 데미지는 30.16*0.56 = 16.89 이고

피니쉬 2타는 레더를 받으므로 22.77*1.3=29.56 입니다

결국 피니쉬 2타가 훨씬 이득이 크므로 피니쉬 7로 내리는건 손해라는 결론이 납니다

트포 5랩 기준에서는 피니쉬 47.22(1타 12.65 2타 34.57), 헬블은 105.04(홀딩 9.55 1타 38.2 2타 57.29)

헬블 2타가 레더와 내부출혈로 얻는 데미지는 57.29*0.729(내부출혈 풀랩) = 41.76 이고

피니쉬 2타는 레더를 받으므로 34.57*1.3=44.91 입니다


그럼 아예 헬블 막타를 못맞추는 특수한 경우에는?

피니쉬 2타를 맞출경우 헬블 1타까진 맞출수 있고, 피니쉬 7인 경우 헬블 2타가 들어갑니다

결국, 트포1랩에서는 피니쉬 2타 29.56과 헬블 막타인 47.05

트포 5랩에서는 피니쉬 2타 44.91과 헬블막타인 99.05

이렇게 비교하면 피니쉬 2타를 보단 헬블 막타가 더 이득이라 볼수 있지만

피니쉬 2타는 넣는시간에 피니쉬 1타후 헬블은 홀딩중이므로 홀딩중에 보스가 빠졋다면

피니쉬가 다시 이득이 됩니다


요약하면 피니쉬이후, 레더내부 내에 헬블 1타라도 맞출수 있기만 하면 피니쉬 확살이 좋습니다

헬블 자체를 못맞출거 같은 상황있다? 그럼 피니쉬 1타만 치고 헬블 쓰면됩니다,

레더내부 자법을 못받는다고 피니쉬 2타를 포기할 필요는 없다고 보시면됩니다.

피니쉬 2타의 강점은 딜뿐만 아니라,

콤보기로 바뀌면서 무력이 최상으로 변경되고 최상을 두번치는 버서커 최고의 무력스킬+ 분노수급입니다

나는 도저히 피니쉬 2타 다음 헬블을 아예 못맞추겟고, 피니쉬 1타로 끊고 헬블 연계도 못하겟다! 하시면...

그냥 피니쉬 2타를 쓰고 템페랑 다른스킬 레더,내부내에 넣고 헬블을 짤딜로 쓰는게 낫습니다;;


즉, 현재 메타에서 어떻게든 딜을 잘하고 싶다면 피니쉬 확살은 필수입니다.


d) 마운틴

마운틴7과 10은 무력화 2배, 분노수급 2배, 그리고 마운틴10의 2타 중 1타가 원거리로 사용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마운틴10으로 무력화 2배, 분노수급 2배를 얻기 위해서는

어차피 근거리로 2타를 다맞추도록 붙어서 사용해야합니다.

1타는 원거리 다른 1타는 근거리이기 때문이지요

마운틴 10을 찍고 멀리서 1타만 쓰는거면 

그냥 원거리로 마운틴7짜리 때리고 있는 상황이라 보시면됩니다

분노수급과 누적무력이 절반이 되지만 그 외에 특별한 유틸의 차이점이 없어


결국은 마운틴7로 내려도 큰 타격이 없지 않나 생각합니다(윈블 쓴다는 전제)

특히나 최근 룬셋팅도 마운틴에는 출혈룬 박는게 대세라(이후 레피콤 자법 및 시너지로 출혈딜 극대화가능)

풍요룬은 윈블이나 템페등에 박는 실정입니다 풍요 전설까지 파밍되었다면

분노수급은 윈블만으로도 어렵지 않은 상황이죠

따라서 마운틴7로 내린다면 반강제적으로 윈블(풍요 전설)은 반드시 채용되어야합니다

그 외에는 분노수급할 수단이 마땅치 않기 때문이죠



그럼 다음으로 마운틴을 7로 내렸을때 다른스킬을 7랩이나 10랩짜리로

추가할만한 스킬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B) 무엇을 넣을 것인가?

a) 다이빙 7랩 (마운틴 10랩 유지)

마운틴 7로내리기싫고 7랩 짜리를 더 추가한다면 선택지는 '다이빙' 단 하나밖에 없습니다

그외 7짜리 메일스톰과 체인소드 등은 같이 연계할 스킬이 좀 마땅치 않기 때문입니다

7짜리 딜스킬은 정말 의미없는 것들밖에 안남았구요

다이빙 슬래쉬는 숄챠보다 선후딜이 떨어지지만

원하는 지점으로 이동할수 있다는 강점때문에 포지셔닝이나 접근성능이 상당히 우수한 스킬입니다

또한, 2트포는 대검풍으로 주게되면 다이빙으로 접근하면서 타격시 공속버프를 얻어서

마운틴 사용없이 그대로 레피 연계를 하시면됩니다

출혈룬까지 박아뒀다면 말그대로 이동기능이 포함된 마운틴7이 되는셈이라 보셔도 되겠습니다.

다만 숄챠처럼 빠르게 패턴을 피하거나 빠지기가 힘들기 때문에

숄챠를 자주사용해야될정도로 보스 패턴에 미숙하다면 다이빙 쓰긴 조금 어려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b) 딜스킬 채용 (마운틴 7랩 내림)

마운틴을 7랩으로 내리고 숄챠를 빼버림으로써 10랩 딜스킬 하나를 더 넣을 수 있게됩니다.

정말 주의하실점은 숄챠가 빠지고 이동기가 '스페이스'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 트리는 정말 잘 생각해서 채용하셔야 하고,

보스 패턴 완숙되신분 아니면 마운틴7에 7m 딜스킬 채용은 비추합니다.


추가로 넣을 수 있는 딜스킬은

국민트리는 덥슬, 휠윈드, 소드스톰, 파브

슈차트리는 윈블(파브, 템페), 덥슬, 휠윈드, 소드스톰

먼저 딜링 능력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윈블 제외)

다시한번 계수표(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1/41888)를 참조하면,

트포 5랩 기준 2사이클 dpc입니다

휠윈드 221 - 80.78 > 80.78*2 = 161.56 dpc
휠윈드 322 - 43.71 > 43.71*2~3 = 87.42~131.13 dpc
소드스톰 221(50%) - 59.32 > 59.32*2 = 118.64 dpc
덥슬 122 - 24.42 > 24.42*4 = 97.68 dpc
템페 131 - 46.66 > 46.66*2 = 93.32 dpc (레피 안에 넣으면 161.35 dpc)
소드스톰 221 - 36.81 > 36.81*2 = 73.62 dpc (화염바닥딜이 레피안에 다 안들어감)
소드스톰 222 - 36.01 > 36.01*2 = 72.02 dpc (레피 안에 넣으면 124.52 dpc)
파워브레이크(슈차) 121 - 69.56 > 69.56 dpc (레피 안에 넣으면 120.26 dpc)
덥슬 322 - 16.28 > 16.28*4 = 65.12 dpc
파워브레이크 121 - 57.97 > 57.97 dpc (레피 안에 넣으면 100.23 dpc)
윈블 18.96 > 18.96*2 = 37.92 dpc

dps가 아니라 dpc 라는 글자가 보이실텐데요 dpc 개념은 제가 예전에 공략글에 쓴적이 있는데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1/18743)

damege per cycle 입니다

버서커는 레더 6초내에 가장강한스킬을 몰아넣고 다음 레더 쿨이 올때까지 짤딜을 박아넣는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무리 dps가 높아봣자 레더내 콤보딜을 못따라오므로

레더 시간동안은 짤딜을 쓸수 없고 레더가 쿨일때의 시간동안 넣는 짤딜의 딜만을 계산해야 합니다

즉 레더콤보 쿨은 20~25초 이고 6초의 레더콤 딜타임을 갖습니다 그리고 2사이클 기반이죠
(레피헬템, 레피블템 혹은 레피헬템 레피(스)템 슈차는 레스피헬템, 레스피파템)

따라서 20~25초중 6초를 제외한 14~19초 동안 짤딜 스킬을 몇회박느냐가 핵심입니다.

20초마다 빡빡하게 레더쿨을 굴리기도 사실상 어렵고 포지셔닝할 시간도 고려하면

짤딜을 넣을 시간은 15초 정도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덥슬의 예를 들어보죠 덥슬은 위에보면 2사이클동안 4회 쓸수있는 기준 dpc를 썼는데요

15초의 다음 레더쿨이 돌아오기까지 짤딜타임에

덥슬을 1사이클당 2회 쓸수 있는 정도라 보시면됩니다

진짜 빡빡하게 쓴다면 레더콤이 끝나마자마자 덥슬을 쓰고 6초뒤 덥슬을 쓰고 6초뒤 덥슬을 또쓰면

대략 시전시간 고려하면 13-14초에 덥슬을 3회를 박을 수 있으니 허수아비가 아닌이상 그렇게 칠수도 없고

그렇게 운용하면 마나도 없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잘 운용하더라도 1사이클에 덥슬 2회 정도 친다고 본 것이죠


훨윈드 빠준용오름(322)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10초의 쿨에 2초의 홀딩 때문에 15초의 시간동안사실 상 1번넣거나

진짜 빡빡하게 넣어야 2회 정도 넣습니다 그래서 2사이클동안 2~3이라 넣었구요


이렇게 볼경우 실제 저딜이 나오겟는지 모르겠는데

기본 훨윈드 쿨은 24초라서 보석만 잘 맞춰주면

빠준보다 지속증, 진공베기 221 훨윈드가 dpc가 더 높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문제는 221은 홀딩시간이 4초라서(공속높여도 3초대)

홀딩중 캔슬에 의한 부담과 홀딩시간동안 다른 짤딜 더넣을 시간이 부족해진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마찬가지로 소드스톰 같은경우에도 화염트포로 50퍼를 유지할수만 있다면 사이클마다 1회 사용가능하므로

상당히 강력한 짤딜로 사용할 수 있긴하구요


파워브레이크 같은경우에는 너무 긴 쿨로 인해 2사이클에 1번밖에 사용을 못합니다

따라서 엄청나게 낮은 dpc를 보여주지만 빠른 공격모션과 레더내에 우겨넣기가 가능해서

레피콤에 넣어줬을때, 슈차 파브는 높은 딜링을 보여주긴합니다(그러나 템페보다 낮습니다;)

따라서 파브를 짤기로 채용하는건 별로고 반드시 레피콤에 넣을 생각을 해야합니다.

문제는? 생각지도 않았지만 레피콤에 넣을거면 소드스톰이 차라리 파브보다 dpc가 더 높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소드스톰도 1트포를 공격모션을 올려주던가 질풍을 넣으면

정말빠른모션으로 레피콤에 우겨넣을수 있습니다

이럴경우 매 사이클마다 소드스톰을 넣을수 있어서

2사이클마다 넣는 파브보다는 총딜이 비슷하거나 아주 약간 더 높다는 계산이나오네요

물론 그 차이는 아주 미세한 차이이긴 합니다만..

파브의 마나소비량이 아주 적기때문에 마나운용에선 파브가 앞섭니다
(소드스톰 2방넣을 마나의 1/3이 파브 한번입니다.)

슈차가 아닌 일반 국민트리 버석은 파브를 채용할 가치는 단 1도 없는것으로 판단됩니다.

덥슬같은경우 dps는 높지만 레더콤시간을 제외한 dpc로만 고려하면 상당히 딜량이 낮은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소드스톰에도 미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어서 소드스톰이 갈수록 매력적인 스킬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결론은 그럼 뭘쓰느냐?


7m7 국민트리는 마운틴7랩에 레더, 피니쉬, 헬블, 스웨, 템페, 윈블 10랩 입니다

여기에 10랩스킬을 더 추가한다면

숄챠를 빼서 느려진 기동성을 보완하면서 빡빡하게 딜을 넣고 출혈유지한다면 '훨윈드'

그냥 범위기로 편하게 강한딜을 넣고 경우에 따라 레피안에도 넣고 싶다면 '소드스톰'

신속하게 그냥 치고 빠지면서 딜을 넣으려면 '덥슬'


3가지 중 택 1입니다

그러나 벨가 같이 딜타임이 한정되고 무빙딜이 요구되는곳이 아닌

아르고스 같이 너무 날뛰고 피격이상 공격을 퍼부어대는 곳에서 훨윈드는 정말 사용이 어렵습니다

홀딩중에 날라가거나 홀딩을 끊고 피해야하거든요, 이 점을 정말 잘 생각해서 채용해야 합니다.



7m7 슈차트리 버서커는 마운틴7랩에 레더, 피니쉬, 헬블, 스웨, 템페, 파브(윈블) 10랩입니다

마운틴 7로 내렸으면 그냥 파브 채용한 슈차 버서커는 윈블 10을 채용해서 기동성과 분노수급 보완하거나

윈블을 안쓴다면 반드시 파브와 템페에 풍요전설, 영웅룬을 다박아서 분노수급 문제를 보완해야 합니다

그런다음 위 처럼 '휠윈드', '소드스톰', '덥슬' 중에 고르는게 무난합니다.

윈블을 채용한 슈차버서커는 파브를 추가로 채용해도 되고,

'휠윈드', '소드스톰', '덥슬' 중에 채용하셔도 좋습니다

슈차버서커에서도 3개 스킬 차이는 위에 설명한바와 동일합니다.


소드스톰 같은경우 단순 딜계수나 dps로 보면구려보이지만

dpc 관점에서 보면 상당히 훌륭한 편입니다 넣기도 매우 쉬운편이라 안정적으로 딜을 쌓기도 좋구요

덥슬은 마나관리가 문제이고, 강일 덥슬은 치고빠지는게 너무 어렵구요

재빠른덥슬은 트포랩 올라 갈수록 별로가 될겁니다. dps로 보면 높아보이자만

실제 운용시 들어가는 총딜량인 dpc관점에서 너무 총딜량이 낮죠

강화일격 덥슬 올트포 5랩이 아닌이상...

선택사항에 넣긴했는데 고숙련자에게는 별로 덥슬 추천할만하진 않습니다(마나만 갈려요)


위 분석결과를 토대로 한다면 4m7에서도 마운틴 10으로 분노수급이 보완되니

윈블 10 대신에 템페 등에 풍요전설룬 박고

'훨윈드', '소드스톰' 채용해도 괜찮다는 결론이 나오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요약>

- 7m7 로 걍 무난한건 숄챠 빼고 다이빙 대검풍에 출혈박으세요. 숄챠 편하시면 걍 4m7 쓰세요
- 7m7로 최대한 딜우겨넣을 숙련자는 숄챠빼고 마운틴 7내리고 훨윈드(얌전한놈) 또는 소드스톰(날뛰는놈) 채용하세
- 4m7에서도 풍요전설룬있으면 윈블빼고 훨윈드, 소드스톰 채용할만 합니다.
- dpc로 따지면 휠윈드 지속증이 총딜이 높은데 빠준보다 지속증이 좋을지는 조금 더 연구, 실사용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