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각인을 놓고 고민하는 분들이 많은것같아 버서커가 채용할만한 각인들에 대해 이론, 수치적으로 파고들어 계산해보고자 한다. 원한이나 저받인의 경우는 수치 그대로 뎀증이 이루어지며(벨가-저받 제외) 여기서는 주류로 사용되는 기습, 각성, 슈차 그리고 필자가 사용하는 정흡, 돌대까지 총 5개의 각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비기는 일반적인 공용각인보다 효율이 뛰어나며 버서커라면 누구나 채용하는 각인이므로 제외한다. 사실 비기의 이론적인 딜상승기대값을 구한다는거 자체가 매우 복잡하기도하다.)






2) 가정


계산에 앞서 아래의 가정들을 깔고 시작하자


1. 베이스각인 원3비1

2. 치명600 특화1200 (치확21.5% // 특화는 작성자 기준이며 수련장에서 스킬풀힛시 비폭주50초, 폭주90초 가량이나 실전에선 불가능한 수치이므로 비폭주60초, 폭주90초로 계산한다)

3. 피니쉬132(1.48) 숄차3 템페331(1.761) 마운틴221(0.61) 헬블211(1.88) 윈블332(0.888) 스웨122(2.31) 레더112(0.34)
블러디러쉬(124.2) 2각(387.24)
괄호 안의 수치는 dps이며 블러디러쉬와 2각은 정해진 횟수만큼 사용하는게 일반적이므로 그냥 스킬계수이다.
블러디러쉬는 폭주 당 3회, 2각은 폭주 2번 당 1회 사용하는 것으로 계산한다.


4. 모든 스킬들은 비폭주/폭주 지속시간에 따른 dps합산으로 계산한다. dps가 기준이므로 당연히 스킬을 쿨마다 박는셈이며 평타의 딜량은 제외하도록한다.

5. 레피스 콤보를 기준으로 하고 쿨타임(레피24초, 스웨36초)을 고려해 스웨의 레더피니쉬 적용률은 50%로 계산하며 블러디러쉬 또한 50%, 각성기의 경우 적용률100%로 계산한다. (나머지 스킬은 적용X)

6. 각성기는 폭주 2각을 기준으로 한다

7. 백어택이 가능한 모든 스킬들에 대해 백어택 적중률은 50%로 본다. (솔플에선 힘든 수치이나 파티플에서는 충분히 뽑는 수치)






3) 기준 딜량


각인들의 딜상승기대값을 알아보려면 추가각인이 없는 상태의 기준 딜량을 먼저 구해야 비교가 가능하므로 이를 먼저 계산해보도록 하자.

(1) 일반 : 치확21.5% → 1.215배
(2) 레더 : 치확41.5%, 뎀증12% → 1.585배
(3) 레더피니쉬 : 치확41.5%, 뎀증34.4% →1.902배      

(4) 백어택 : 치확31.5%, 뎀증5% → 1.381배
(5) 백어택레더 : 치확51.5%, 뎀증17.6% → 1.782배
(6) 백어택레더피니쉬 : 치확51.5%, 뎀증41.12% → 2.138배

(7) 폭주 : 치확51.5%, 치피30% → 1.670배
(8) 폭주레더 : 치확71.5%, 치피30%, 뎀증12% → 2.161배
(9) 폭주레더피니쉬 : 치확71.5%, 치피30%, 뎀증34.4% → 2.593배

(10) 폭주백어택 : 치확61.5%, 치피30%, 뎀증5% → 1.889배
(11) 폭주백어택레더 : 치확81.5%, 치피30%, 뎀증17.6% → 2.422배
(12) 폭주백어택레더피니쉬 : 치확81.5%, 치피30%, 뎀증41.12% → 2.906배

화살표 뒤의 수치가 해당 상황의 치확, 치피, 뎀증을 고려한 총 딜상승률이며 스킬별 dps에 각 상황별로 위의 딜상승률을 적용시키면 실전dps가 완성된다. 다시 언급하지만 백어택스킬의 백어택 적중률은 50%로 계산하며 레더피니쉬의 경우 스웨 적용률50%, 블러디러쉬 적용률50%, 2각 적용률100%로 계산한다.

★ 기준 딜량 ★
(1.48*1.6835 + 1.761*1.298 + 0.61*1.215 + 1.88*1.298 + 0.888*1.298 + 2.31*1.5585 + 0.34*1.298)*120s + (1.48*2.2915 + 1.761*1.7795 + 0.61*1.670 + 1.88*1.7795 + 0.888*1.7795 + 2.31*2.1315 + 0.34*1.7795)*180s + 124.2*2.2645*6 + 387.24*2.593 = 7510

괄호 안은 피니쉬, 템페, 마운틴, 헬블, 윈블, 스웨, 레더 순이며 앞의 괄호가 비폭주, 뒤의 괄호가 폭주 dps이다. dps이므로 딜타임(s)를 곱해주고 각성기 1사이클(300초, 폭주 2회, 러쉬6회) 기준이므로 비폭주120초, 폭주180초가 된다. (위의 가정2 참고)

계산식에 설명을 덧붙이자면 처음에 피니쉬가 비폭주 기준 1.48*1.6835 인데 피니쉬의 dps인 1.48에 레더는 확정이고 백어택 적중률은 50%이므로 (2)경우와 (5)경우의 평균 딜상승률인 1.6835배를 적용하는 방식이다. 위 계산식만 이해하면 이 아래부터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4) 각인별 딜상승기대값


지금까지 여러 가정과 골아픈 계산식을 보느라 고생하셨다. 사실 계산식들을 생략할까했지만 글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쓴 것이니 양해부탁드린다. 이제부터 이 글의 요지인 각인별 딜상승기대값을 보도록하자.



1. 기습 : 백어택 성공 시 피해량 25%증가(팁게 확인 결과 백어택뎀증5%와 곱적용)이고 가정에서 백어택 적중률은 50%라고 했으므로 모든 백어택스킬에 1.125를 곱해준다.

((1.48*1.6835 + 1.761*1.298 + 1.88*1.298 + 0.888*1.298 + 0.34*1.298)*1.125 0.61*1.215 + 2.31*1.5585)*120s + ((1.48*2.2915 + 1.761*1.7795 + 1.88*1.7795 + 0.888*1.7795 + 0.34*1.7795)*1.125 0.61*1.670 + 2.31*2.1315)*180s + 124.2*2.2645*6*1.125 + 387.24*2.593 = 8124

기습 딜상승기대값 : 8124/7510 = 1.082배 가량

// 가정에서 백어택 적중률을 50%라고 했지만 사실 이 수치는 이렇게 딱 정할게 아니라 천차만별이다. 솔플에선 더 낮아질수도, 파티에 워로드가 있다거나 백어택잡기 쉬운 보스의 경우 더 높아질수도 있으니 이 부분을 감안하길 바란다.





2. 각성 : 각성도 딱 집어서 딜상승률을 산출하기 애매한 각인이다. 두 번째 각성기를 쓰기 전에 컨텐츠가 끝난다면 딜상승률이 0%인 셈이고 두 번째 각성기를 쓰자마자 컨텐츠가 끝난다면 원한에 비비는 딜상승률이 나온다. 여기선 보편적인 개념으로 기존의 각성기 1사이클(300초)에 각성기를 1회를 추가한 딜량으로 구하도록 하겠다. 매우 간단하다.

각성 딜상승기대값 : (7510 + 387.24*2.593) / 7510 = 1.134배





3. 슈차 : 스웨와 2각의 딜량에 1.2를 곱해주면 간단히 구해진다

(1.48*1.6835 + 1.761*1.298 + 0.61*1.215 + 1.88*1.298 + 0.888*1.298 + 2.31*1.5585*1.2 + 0.34*1.298)*120s + (1.48*2.2915 + 1.761*1.7795 + 0.61*1.670 + 1.88*1.7795 + 0.888*1.7795 + 2.31*2.1315*1.2 + 0.34*1.7795)*180s + 124.2*2.2645*6 + 387.24*2.593*1.2 = 7974

슈차 딜상승기대값 : 7974/7510 = 1.062배

// 어...? 뭔가 이상한데? 하는 생각이 들 수 있겠지만 사실이다. 계산식에서 스웨와 각성기만 따서 봤을때 전체 딜량의 31%정도 지분을 차지하고 있고 이 31%딜량이 1.2배 증가하면 37.2%, 총 딜량은 69%+37.2%=106.2%가 된다. 하지만 이건 이론적인 부분이고 실제론 차지속도가 빨라진만큼 연계, 스웨풀틱이 더 안정적으로 들어가고 딜각을 재기 힘든 보스일수록 짤딜보다 주력딜인 레피스의 딜비중이 올라가므로 실전 딜상승량은 더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





4. 각슈 : 각성과 슈차는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각인이므로 두 각인을 같이 쓰는 경우도 구해보도록 하자.

(1.48*1.6835 + 1.761*1.298 + 0.61*1.215 + 1.88*1.298 + 0.888*1.298 + 2.31*1.5585*1.2 + 0.34*1.298)*120s + (1.48*2.2915 + 1.761*1.7795 + 0.61*1.670 + 1.88*1.7795 + 0.888*1.7795 + 2.31*2.1315*1.2 + 0.34*1.7795)*180s + 124.2*2.2645*6 + 387.24*2.593*1.2*2 = 9179

각슈 딜상승기대값 : 9179/7510 = 1.222배

// 예상대로 각성1.134배에 슈차1.062배를 단순히 곱한 1.204보다 높게 나온다. 2각에 힘을 실은 세팅이므로 배템, 파티시너지 등을 이용해 한방딜을 넣는 경우 실전효율은 더 올라간다.





5. 정흡 : 정흡의 경우 사실 아무런 딜상승이 없다. 하지만 정흡을 채용한 경우 마운틴을 빼고 딜스킬 하나를 더 넣을 수 있게되므로 여기선 마운틴을 빼고 휠윈드를 채용한 스킬트리로 딜상승률을 계산한다. (휠윈드322 dps 2.18)

(1.48*1.6835 + 1.761*1.298 + 2.18*1.298 + 1.88*1.298 + 0.888*1.298 + 2.31*1.5585 + 0.34*1.298)*120s + (1.48*2.2915 + 1.761*1.7795 + 2.18*1.7795 + 1.88*1.7795 + 0.888*1.7795 + 2.31*2.1315 + 0.34*1.7795)*180s + 124.2*2.2645*6 + 387.24*2.593 = 8275

정흡 딜상승기대값 : 8275/7510 = 1.102배

// 휠윈드의 dps가 워낙 높기때문에 이론상 엄청난 딜상승량을 가져오게 된다. 하지만 여기선 모든 스킬들을 쿨타임마다 박는다는 가정이기에 쿨짧은 스킬일수록 실전과 괴리가 크며 유저에 따라 스킬트리가 다르므로 타스킬을 채용할 경우 해당 기대값과 다른 수치가 나오게 된다. 필자의 경우 (숙련도가 모자라서) 24초쿨 휠윈드(221)를 쓰는데 dps 2.04로 이 경우 딜상승기대값은 1.093배로 계산된다. 정흡의 공이속증가로 인한 이점도 감안하자.





6. 돌대 : 윈블 가속, 파티버프, 벨가 권능, 일부 장비세트옵션 등 이속을 올려주는 경우가 많지만 여기선 이를 제외하고 계산한다. 비폭주 이속증가0%, 폭주 이속증가20% 기준

(1.48*1.6835 + 1.761*1.298 + 0.61*1.215 + 1.88*1.298 + 0.888*1.298 + 2.31*1.5585 + 0.34*1.298)*120s + (1.48*2.2915 + 1.761*1.7795 + 0.61*1.670 + 1.88*1.7795 + 0.888*1.7795 + 2.31*2.1315 + 0.34*1.7795)*1.09*180s + 124.2*2.2645*6*1.09 + 387.24*2.593*1.09 = 8043

돌대 딜상승기대값 : 8043/7510 = 1.071배





7. 정돌 : 정흡돌대 역시 서로 시너지를 내는 각인이므로 계산해보도록 하자. 비폭주 이속증가15%, 폭주 이속증가35% 기준

(1.48*1.6835 + 1.761*1.298 + 2.18*1.298 + 1.88*1.298 + 0.888*1.298 + 2.31*1.5585 + 0.34*1.298)*1.0675*120s + (1.48*2.2915 + 1.761*1.7795 + 2.18*1.7795 + 1.88*1.7795 + 0.888*1.7795 + 2.31*2.1315 + 0.34*1.7795)*1.1575*180s + 124.2*2.2645*6*1.1575 + 387.24*2.593*1.1575 = 9414

정돌 딜상승기대값 : 9414/7510 = 1.254배

// 정흡때문에 돌대로 인한 딜상승률이 급격히 오르며 고특화 기준 버서커 딜량의 대부분이 폭주상태(이속증가20%)에 몰려있기에 높은 효율을 보여준다. 24초쿨 휠윈드(221)채용 시 딜상승기대값은 1.243배로 나온다







5) 결론, 글을 마치며


본문의 가정을 기준으로 단일각인의 이론적 딜상승기대값은 각성(13.4%) > 기습(8.6%) > 돌대(7.1%) > 슈차(6.2%) 이다. 331각인 기준 삑나거나 시너지를 못 묻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각성의 딜상승기대값이 가장 높은 셈이다. 정흡의 경우 각인 자체가 아닌 스킬셋의 변화로 인한 딜상승(10.2%)이므로 정확히 어떻다라고 말하긴 애매하지만 개인적으로 썩 괜찮은 각인이라 생각한다. 스웨는 버서커 스킬 중 가장 계수가 높은 스킬인것은 맞으나 버서커는 디트처럼 해방스킬에 딜이 몰빵된 것이 아니라 여러 스킬들에 딜비중이 고루 분포하기에 생각만큼 슈차의 딜상승기대값은 높지 않다. 2각인의 경우 각성슈차와 정흡돌대가 궁합이 좋으며 각성슈차는 순간딜, 정흡돌대는 지속딜에 유리하다. 이것말고도 각성돌대, 각성기습 등 여러가지 조합이 가능하지만 그 모든걸 계산하기엔 너무 피곤하므로 이 글에선 생략하기로하자.

사실 필자의 경우 이 글처럼 정확한 dps를 토대로 계산해본건 아니지만 대충 정흡돌대의 효율이 이정도 되겠거니하고 채용한거고 본인 또한 실제 효율이 어느 정도일지 궁금했기에 이 글을 작성하기까지 이르렀다. 아무쪼록 이 글이 각인에 대해 고민하는 버서커 유저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ps. 스킬계수를 정리해둔 글이 큰 도움이 되었다. 해당글 작성자에게 감사를 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