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연서
2021-07-29 18:56
조회: 10,561
추천: 11
악몽? 환각? 신규셋 효율에 대해 ARABOZA1) 악몽셋
1렙 : 마나스킬피해12%, 추가피해20%, 주는피해20% 2렙 : 마나스킬피해15%, 추가피해24%, 주는피해25% * 직접 실험한 결과 2/4/6셋의 옵션은 모두 곱연산이다. * 4셋 추피의 경우 무기 추피와 합연산되기에 무기 추피에 따라 효율이 달라진다. * 이 글에서는 무기추피 20%/25%/30% 세가지 기준으로 계산한다. (계산식에서 본인 추피에 맞게 수정가능) * 버서커의 경우 스킬들 쿨타임이 길기에 '끝없는 마나' 옵션은 생각할 필요가 없다. * 블러디러쉬와 각성기의 경우 2셋 효과에 포함되지 않으며 이 둘의 딜지분 합은 20%라고 가정한다. ★ 1렙 악몽셋 딜상승 기대값 무기추피20% : (0.8*1.12 + 0.2) * (1.4/1.2) * 1.2 = 1.5344 무기추피25% : (0.8*1.12 + 0.2) * (1.45/1.25) * 1.2 = 1.5256 무기추피30% : (0.8*1.12 + 0.2) * (1.5/1.3) * 1.2 = 1.5175 ★ 2렙 악몽셋 딜상승 기대값 무기추피20% : (0.8*1.15 + 0.2) * (1.44/1.2) * 1.25 = 1.68 무기추피25% : (0.8*1.15 + 0.2) * (1.49/1.25) * 1.25 = 1.6688 무기추피30% : (0.8*1.15 + 0.2) * (1.54/1.3) * 1.25 = 1.6585 2) 환각셋 1렙 : 환각(주는피해15%), 치확15%, 실체(주는피해+15%, 치확+5%) 2렙 : 환각(주는피해18%), 치확20%, 실체(주는피해+17%, 치확+8%) * 장비가 없기에 직접 확인하진 못했지만 합연산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고 직관적으로도 그렇게 보이기에 합연산으로 계산한다. * 환각의 경우 치확, 치피, 환각/실체의 가동률과 같이 개개인의 셋팅, 상황에 따른 변동이 크다. * 이 글에서는 평균치확50%, 평균치피200%/225%/240%/250%/275%/290%를 기준으로 계산한다. * 이 글에서는 환각9초, 실체30~100초(10초 단위) 가동률을 기준으로 계산한다. (실체효과는 기본 40초인데 30초를 왜 계산하는가? -> 실제 레이드 환경에서 환각 예열 9초 이후 여러 기믹등으로 인해 40초 이상의 딜타임이 확보된다는 보장이 없기때문)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복잡하면 패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평균치확50%에서 치확15%의 딜상승 기대값 (1렙 환각) 평균치피200%(비기X 예둔X) : (0.65*2+0.35) / (0.5*2+0.5) = 1.1 평균치피225%(비기1 예둔X) : (0.65*2.25+0.35) / (0.5*2.25+0.5) = 1.1154 평균치피240%(비기3 예둔X) : (0.65*2.4+0.35) / (0.5*2.4+0.5) = 1.1235 평균치피250%(비기X 예둔O) : (0.65*2.5+0.35) / (0.5*2.5+0.5) = 1.1286 평균치피275%(비기1 예둔O) : (0.65*2.75+0.35) / (0.5*2.75+0.5) = 1.14 평균치피290%(비기3 예둔O) : (0.65*2.9+0.35) / (0.5*2.9+0.5) = 1.1462 ★ 평균치확50%에서 치확20%의 딜상승 기대값 (1렙 실체, 2렙 환각) 평균치피200%(비기X 예둔X) : (0.7*2+0.3) / (0.5*2+0.5) = 1.1333 평균치피225%(비기1 예둔X) : (0.7*2.25+0.3) / (0.5*2.25+0.5) = 1.1538 평균치피240%(비기3 예둔X) : (0.7*2.4+0.3) / (0.5*2.4+0.5) = 1.1647 평균치피250%(비기X 예둔O) : (0.7*2.5+0.3) / (0.5*2.5+0.5) = 1.1714 평균치피275%(비기1 예둔O) : (0.7*2.75+0.3) / (0.5*2.75+0.5) = 1.1867 평균치피290%(비기3 예둔O) : (0.7*2.9+0.3) / (0.5*2.9+0.5) = 1.1949 ★ 평균치확50%에서 치확28%의 딜상승 기대값 (2렙 실체) 평균치피200%(비기X 예둔X) : (0.78*2+0.22) / (0.5*2+0.5) = 1.1867 평균치피225%(비기1 예둔X) : (0.78*2.25+0.22) / (0.5*2.25+0.5) = 1.2154 평균치피240%(비기3 예둔X) : (0.78*2.4+0.22) / (0.5*2.4+0.5) = 1.2306 평균치피250%(비기X 예둔O) : (0.78*2.5+0.22) / (0.5*2.5+0.5) = 1.24 평균치피275%(비기1 예둔O) : (0.78*2.75+0.22) / (0.5*2.75+0.5) = 1.2613 평균치피290%(비기3 예둔O) : (0.78*2.9+0.22) / (0.5*2.9+0.5) = 1.2728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해당 경우들과 환각/실체 가동률에 따른 딜상승 기대값은 복잡한 관계로 표로 대신한다. 1렙 환각셋, 평균치피290%, 실체50초 계산식 예시 : ((1.15*1.1462)*9 + (1.3*1.1949)*50) / 59 = 1.5175 ★ 1렙 환각셋 딜상승 기대값 ★ 2렙 환각셋 딜상승 기대값 3) 고찰 - 악몽셋 * 무기의 추피가 높을수록 효율이 조금씩 떨어지는걸 확인할 수 있다. * 치특, 치특신, 특신 모두 가능하기에 특성 자유도가 높다. 기존에 정흡을 쓴다거나, 치명을 준 상태라면 크게 세팅의 변화없이 넘어오기 적합하다. * 지배와 마찬가지로 사망 시, 카던에서 맵을 넘어갈 시 효과가 사라진다. 지배처럼 각성이 강제가 아니라 일부 컨텐츠에서 특정 타이밍에 사망할 경우 큰 패널티가 뒤따른다. - 환각셋 * 환각/실체의 가동률은 특정 시점을 넘어가면 총 딜량에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 치피에 따라 효율에 큰 차이를 보인다. 때문에 예둔은 거의 필수이며 비기3 또한 좋은 선택이다. * 평균치확이 50%보다 낮은 경우엔 위 표보다 딜상승 기대값이 더 높으며 50%보다 높은 경우 낮아진다. 현재 악몽셋이 op라는 여론이 형성되어있으나 조건만 갖추어지면(치확↓, 치피↑) 악몽셋과 비슷한 딜량을 기대할 수 있다. * 치명0 기준으로도 폭주30+셋옵28+레더33=91%의 순간치확을 가지기에 특신이 강제되며 백어택, 남바절, 파티시너지 등이 있는 경우 치확로스가 생긴다. - 총평 : 개인적으로 계산해둔 기존 유물셋들의 효율과 비교했을때 상황별로 조금씩 다르긴하나 신규유물셋이 약 3~5%가량 효율이 더 높다고 판단된다. 둘 다 준수한 성능을 가졌기에 취향따라 가면 되지싶으며 지배가 각성을 강제하고 사멸이 백어택을 강제하는것과 달리 둘 다 상당히 자유로운 옵션으로 나왔기에 하향이 걱정되는게 아니라면 갈아탈 이유는 충분하다고 본다. |
인벤 공식 앱
댓글 알람 기능 장착! 최신 게임뉴스를 한 눈에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