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악몽셋



1렙 : 마나스킬피해12%, 추가피해20%, 주는피해20%
2렙 : 마나스킬피해15%, 추가피해24%, 주는피해25%

* 직접 실험한 결과 2/4/6셋의 옵션은 모두 곱연산이다.
* 4셋 추피의 경우 무기 추피와 합연산되기에 무기 추피에 따라 효율이 달라진다.
* 이 글에서는 무기추피 20%/25%/30% 세가지 기준으로 계산한다. (계산식에서 본인 추피에 맞게 수정가능)
* 버서커의 경우 스킬들 쿨타임이 길기에 '끝없는 마나' 옵션은 생각할 필요가 없다.
* 블러디러쉬와 각성기의 경우 2셋 효과에 포함되지 않으며 이 둘의 딜지분 합은 20%라고 가정한다.

★ 1렙 악몽셋 딜상승 기대값 
무기추피20% : (0.8*1.12 + 0.2) * (1.4/1.2) * 1.2 = 1.5344
무기추피25% : (0.8*1.12 + 0.2) * (1.45/1.25) * 1.2 = 1.5256
무기추피30% : (0.8*1.12 + 0.2) * (1.5/1.3) * 1.2 = 1.5175

★ 2렙 악몽셋 딜상승 기대값
무기추피20% : (0.8*1.15 + 0.2) * (1.44/1.2) * 1.25 = 1.68
무기추피25% : (0.8*1.15 + 0.2) * (1.49/1.25) * 1.25 = 1.6688
무기추피30% : (0.8*1.15 + 0.2) * (1.54/1.3) * 1.25 = 1.6585





2) 환각셋



1렙 : 환각(주는피해15%), 치확15%, 실체(주는피해+15%, 치확+5%)
2렙 : 환각(주는피해18%), 치확20%, 실체(주는피해+17%, 치확+8%)

* 장비가 없기에 직접 확인하진 못했지만 합연산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고 직관적으로도 그렇게 보이기에 합연산으로 계산한다.
* 환각의 경우 치확, 치피, 환각/실체의 가동률과 같이 개개인의 셋팅, 상황에 따른 변동이 크다.
* 이 글에서는 평균치확50%, 평균치피200%/225%/240%/250%/275%/290%를 기준으로 계산한다.
* 이 글에서는 환각9초, 실체30~100초(10초 단위) 가동률을 기준으로 계산한다. (실체효과는 기본 40초인데 30초를 왜 계산하는가? -> 실제 레이드 환경에서 환각 예열 9초 이후 여러 기믹등으로 인해 40초 이상의 딜타임이 확보된다는 보장이 없기때문)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복잡하면 패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평균치확50%에서 치확15%의 딜상승 기대값 (1렙 환각)
평균치피200%(비기X 예둔X) : (0.65*2+0.35) / (0.5*2+0.5) = 1.1
평균치피225%(비기1 예둔X) : (0.65*2.25+0.35) / (0.5*2.25+0.5) = 1.1154
평균치피240%(비기3 예둔X) : (0.65*2.4+0.35) / (0.5*2.4+0.5) = 1.1235
평균치피250%(비기X 예둔O) : (0.65*2.5+0.35) / (0.5*2.5+0.5) = 1.1286
평균치피275%(비기1 예둔O) : (0.65*2.75+0.35) / (0.5*2.75+0.5) = 1.14
평균치피290%(비기3 예둔O) : (0.65*2.9+0.35) / (0.5*2.9+0.5) = 1.1462

★ 평균치확50%에서 치확20%의 딜상승 기대값 (1렙 실체, 2렙 환각)
평균치피200%(비기X 예둔X) : (0.7*2+0.3) / (0.5*2+0.5) = 1.1333
평균치피225%(비기1 예둔X) : (0.7*2.25+0.3) / (0.5*2.25+0.5) = 1.1538
평균치피240%(비기3 예둔X) : (0.7*2.4+0.3) / (0.5*2.4+0.5) = 1.1647
평균치피250%(비기X 예둔O) : (0.7*2.5+0.3) / (0.5*2.5+0.5) = 1.1714
평균치피275%(비기1 예둔O) : (0.7*2.75+0.3) / (0.5*2.75+0.5) = 1.1867
평균치피290%(비기3 예둔O) : (0.7*2.9+0.3) / (0.5*2.9+0.5) = 1.1949

★ 평균치확50%에서 치확28%의 딜상승 기대값 (2렙 실체)
평균치피200%(비기X 예둔X) : (0.78*2+0.22) / (0.5*2+0.5) = 1.1867
평균치피225%(비기1 예둔X) : (0.78*2.25+0.22) / (0.5*2.25+0.5) = 1.2154
평균치피240%(비기3 예둔X) : (0.78*2.4+0.22) / (0.5*2.4+0.5) = 1.2306
평균치피250%(비기X 예둔O) : (0.78*2.5+0.22) / (0.5*2.5+0.5) = 1.24
평균치피275%(비기1 예둔O) : (0.78*2.75+0.22) / (0.5*2.75+0.5) = 1.2613
평균치피290%(비기3 예둔O) : (0.78*2.9+0.22) / (0.5*2.9+0.5) = 1.2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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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경우들과 환각/실체 가동률에 따른 딜상승 기대값은 복잡한 관계로 표로 대신한다.
1렙 환각셋, 평균치피290%, 실체50초 계산식 예시 : ((1.15*1.1462)*9 + (1.3*1.1949)*50) / 59 = 1.5175

★ 1렙 환각셋 딜상승 기대값


★ 2렙 환각셋 딜상승 기대값






3) 고찰

 - 악몽셋
* 무기의 추피가 높을수록 효율이 조금씩 떨어지는걸 확인할 수 있다.
* 치특, 치특신, 특신 모두 가능하기에 특성 자유도가 높다. 기존에 정흡을 쓴다거나, 치명을 준 상태라면 크게 세팅의 변화없이 넘어오기 적합하다.
* 지배와 마찬가지로 사망 시, 카던에서 맵을 넘어갈 시 효과가 사라진다. 지배처럼 각성이 강제가 아니라 일부 컨텐츠에서 특정 타이밍에 사망할 경우 큰 패널티가 뒤따른다.

 - 환각셋
* 환각/실체의 가동률은 특정 시점을 넘어가면 총 딜량에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 치피에 따라 효율에 큰 차이를 보인다. 때문에 예둔은 거의 필수이며 비기3 또한 좋은 선택이다.
* 평균치확이 50%보다 낮은 경우엔 위 표보다 딜상승 기대값이 더 높으며 50%보다 높은 경우 낮아진다. 현재 악몽셋이 op라는 여론이 형성되어있으나 조건만 갖추어지면(치확↓, 치피↑) 악몽셋과 비슷한 딜량을 기대할 수 있다.
* 치명0 기준으로도 폭주30+셋옵28+레더33=91%의 순간치확을 가지기에 특신이 강제되며 백어택, 남바절, 파티시너지 등이 있는 경우 치확로스가 생긴다.

 - 총평 : 개인적으로 계산해둔 기존 유물셋들의 효율과 비교했을때 상황별로 조금씩 다르긴하나 신규유물셋이 약 3~5%가량 효율이 더 높다고 판단된다. 둘 다 준수한 성능을 가졌기에 취향따라 가면 되지싶으며 지배가 각성을 강제하고 사멸이 백어택을 강제하는것과 달리 둘 다 상당히 자유로운 옵션으로 나왔기에 하향이 걱정되는게 아니라면 갈아탈 이유는 충분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