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배만 써왔고 환각과 악몽이 나온 후
환각으로 갈아탄 뒤, 저랑 안 맞아서 악몽으로 간 후 만족하면서 써왔습니다

이번 패치로 너프가 되긴했지만
아직도 딜이 상당히 쎄다고 느꼈으며
여러가지 세팅을 고민하다가

악몽셋의 최고의 단점인 특성배분 문제에 대해 고민하였고
여러가지 실험과 각인세팅을 하던 중, 저랑 딱 맞는걸 찾았고 
공유하고 싶어서 글을 씁니다.

1. 각인
원한 예둔 저받 돌대 아드(2) 비기(1)


아드2 6스택시 : 3.6%공증 + 10%치확

<아드2의 딜 효율표>


노치명 남바절 버서커가 아드2를 사용시 12%가량의 딜상승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2레벨 각인치고 말도안되는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단순 12%가량 딜증가뿐만아니라, 치명수치를 특화나 신속에 투자할 수 있기때문에
결과적으로 더욱 큰 효율을 낸다고 봅니다

실용성 또한 버프로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지속시간이 6초로 늘어났으며, 스킬사용시 즉시 스택이 쌓이게 됐습니다
이말은 즉, 5스택 상태에서 사용하는 다음 6번째 스킬은 아드6스택의 효과를 받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레더콤 이전에 4스택만 쌓여있어도, 레더+ 다음스킬 이후부터는 아드를 다 받게됩니다

그리고 6초 지속시간은 상당히 여유로웠으며
실험을 위해 칼엘 매칭을 13판 정도 돌았을 때, 신호탄 후 이동하는 시간 빼고는 
전부 켜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쿨이긴 스킬을 사용하는 버서커의 경우
몇몇 특정 스킬이 필요하다고 느꼈고
여러가지를 연구한 결과 3가지 스킬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스킬편에서 설명하겠습니다



2. 특성 배분


악몽셋의 딜은 너프된 후에도 상당히 강합니다
무기추피 25%(품85)기준, 
1.144 x 1.18 x 1.15 = 55%의 딜상승을 보이며
지배셋과 비교할 때, 각성대신 16% 딜각인을 넣는다고 했을때
80% 가량의 딜상승을 보입니다

2셋의 효과를 못받는 러쉬와 퓨리는 56.6%의 딜상승을 보입니다

지배셋이 1.18*1.28 = 51%의 딜상승을 보이는 것을 보면 아직도 강력한 세트임에는 분명합니다

하지만 악몽셋에는 지배셋과 같은 쿨감이 없습니다(끝없는마나 제외)

그래서 공이속 쿨감을 챙기는 신속을 선택하였고
특신팔찌를 사용한 해당 632의 신속은 = 공이속11% + 13.5%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배셋의 쿨감을 따라갈 수는 없지만 최소 이정도는 확보해야 버서커 플레이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특치에 노신속으로 가게되면
한방딜은 좋지만 돌대 효율도 갈망서폿이 있어도 효율을 뽑기 힘들며
비폭주시나 폭주시 상당히 답답하고 느리며, 36초 주력기들의 쿨타임이 너무나 길어서
레더가 빗나갈시 리스크가 상당히 큰 세팅입니다

하지만 신속을 투자하게 될 경우, 높은 특화수치를 얻지 못합니다
예둔을 쓰는 버서커 특성상 어느정도 치확은 확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어느정도의 선을 80%로 잡았습니다
80%면 상시치적시너지 캐릭(알카,데헌,건슬) 혹은 순간치너지(배마, 스커, 창술)캐릭과
파티플레이를 했을 때 높은 효율을 보이는 치확수치라고 생각했습니다

백어택을 칠시 90%가 나오지만
저는 치확수치는 가장 최저값을 잡아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스웨와 2각 때문)
80%로 잡았습니다

80%는 다음과 같습니다
레더33+폭주30+남바절7+아드10 = 80%

만약,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없다면 
반지나 귀걸이 한부위정도 치명을 줘도 된다고 생각합니다(이부분은 개인의 자유라고 봅니다)
다만, 실험을 하기위해 칼엘 매칭을 13판 정도 지속적으로 돌렸고
확실히 파티에 알카 건슬이 있었을 때는 치명에 문제가 전혀 보이지 않았습니다
치확이 제일 낮은 스웨도 흰글씨를 보기 힘들었습니다

물론, 치적시너지가 없었던, 바드+워로드+기공사 파티에서는 
특화500시절보다 흰글씨가 좀더 보이긴 했습니다만, 저는 이것을 포기하는대신
높은 특화수치와 공이속 쿨감을 선택했기 때문에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특신목에 올특화인 극특화 신속 세팅으로 결정했습니다

높은 특화수치는 비폭주 현자타임을 줄여주며, 폭주시간을 길게 가져갈수 있고,
블러디러쉬와 퓨리의 딜 또한 특화200당 16%정도 더 강하게 넣을 수 있습니다


3. 스킬세팅

레더 피니시 스웨 헬블 템페 윈블 6개는 고정으로 갑니다
윈블의 경우 의견이 갈릴 수 있는데, 지배셋의 경우 윈블을 채용하지 않아도
1각으로 폭주게이지를 절반이나 채울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환각이나 악몽 사멸셋 유저분들은 비폭주 쌩으로 게이지를 다 채워야 하며
이 시간을 줄이면 줄일수록 dps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결국, 남은 자리는 2자리인데
제가 여러가지 실험 후 선택한 스킬 그룹은 아래와 같습니다

1그룹 : 어썰트, 크라임헤저드, 마운틴(빠준)
2그룹 : 숄차, 체인, 메일스톰

위 그룹의 의미는 1그룹중에서 택1+2그룹 중에서 택1 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1그룹의 경우 아드2의 유지력을 높혀주는 스킬구성입니다

어썰트 쿨4초
크라임 쿨 7초 후반대
마운틴(빠준) 7초대

--- 트포작은 하지 않거나 본인의 욕심만큼만 합니다
상황에 따라 갈아끼우는 스킬이기 때문에 굳이 다 트포작 할 필요없다고 봅니다

1) 어썰트
- 부파 / 아드 무한유지 / 평타보다 빠른 스킬시전 / 집중트포작시 쏠쏠한 분노수급

2) 크라임헤저드
- 집중트포작시 지리는 분노수급량
- 딜트포작시 9초 쿨짜리가 36초쿨인 파브의 절반딜이 넘음(파브쿨동안 2~3번만 때려도 파브보다 쎕니다)
- 괜찮은 순간무력화, 아주좋은 누적무력화(아브4관문 등)
- 7초대 스킬이기 때문에 이 스킬 하나만으론 아드 무한유지는 힘듬(다른 스킬도 써줘야함)


3) 마운틴 빠준
- 비폭주시 공속버프 사용가능
- 높은 순간, 누적 무력화
- 갈망바드가 없을 때 상당히 유용히 사용가능


정리하자면
1) 어썰트 : 아주 간편한 무한 아드유지 및 부파가 필요한 곳
2) 크라임 : 트포작에 따라 겁나쎈 짤딜기 or 분노수급용 스킬 및 무력이 필요한 곳
3) 마운틴 : 범용성 좋은 유틸 버프기 및 높은 무력화

만약 크라임으로도 무한유지가 가능한 컨이되면 크라임이 가장 좋아보입니다.
저는 현재 어썰트를 쓰고있습니다. 아드 상시유지가 가능하고 칼엘에서 부파용으로도
괜찮으며 풍요룬박고 분노수급용으로 괜찮다고 판단했습니다

유지만 할 수 있다면 크라임이 가장 포텐이 높아보입니다만,
악몽셋을 끼고도 크라임을 쿨마다 갈길시 바드가 없으면 끝마나에 너무 쉽게 도달해버립니다
이부분은 바드분을 섭외해서 실험을 좀더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2그룹 : 숄차 / 체인 / 메일

2그룹은 간단합니다.
= 생존이 중요한 곳에선 숄차
= 딜타임을 잘내주는 곳에선 메일스톰
= 카운터가 필요한 곳에선 체인소드

본인이 가는 레이드나 본인의 생존력 등을 고려해
1그룹과 2그룹을 조합해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트포작은 메일 급타 하나만 하시면 됩니다

*저는 현재 어썰트+체인조합으로 다니고 있습니다(칼엘 카운터와 부파때문에)





4. 끝없는 마나
아직 더욱 실험이 필요한 부분이지만
크헤를 쓰지 않아도 바드가 없을 때에는 스킬을 쿨마다 다 사용하면
버서커도 끝마나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킬을 막 버리는것은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콤보에 맞춰서 쓰면 실전에서는 잘 마르지 않더라구요

하지만 끝마나를 가장 효율좋게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폭주가 거의 다 끝났을 때
스킬을 난사하셔서 비폭주상태일때 끝마나로 시작하는 겁니다

제세팅 기준(홍염7렙 신속620)
끝마나시 쿨타임
레더 피니시 템페 12초
스웨 헬블 러쉬 18초
윈블8초

가 나옵니다

칼엘 9수째에 노서폿팟에서 한번 성공해보긴 했습니다
비폭주 상태를 끝마나로 플레이할 수 있다면
짧은 쿨로 폭주게이지를 훨씬 빨리 채울수 있으며
공이속 15%효과로 인해 느릿느릿한 현타 버서커의 단점을 커버하면서
빠르게 폭주상태로 돌입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게 활용할 수 만 있다면 굉장히 큰 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바드가 있을땐 생각보다 쉽지가 않아서
조금더 연구가 필요해 보입니다

만약 
폭주상태=마나중독
비폭주상태=끝마나
컨트롤이 가능하기만 하다면 악몽셋의 포텐은 훨씬더 높게 책정할 수 있다고 봅니다


5. 마무리

특성배분도 자유롭고 폭주 가동률 및 쿨타임 딜 모두 챙긴 지배셋은 버서커의 교복급으로 좋은 세트입니다
하지만 둘다 써본결과 악몽도 악몽만의 매력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지배 그밑에 환각 사멸 악몽은 다 쓰레기 버서커 이런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딜타임이 정해져있는 확실한 곳에서는 레더콤 몰아치는 딜은 아직도 악몽셋의 큰 장점이니까요

거기에 2각뽕 사용으로 인해 여러가지 버스에서 편한부분과 퓨리 감성...ㅋㅋ

저처럼 2각을 좋아하고 눈에 뜨는 높은 수치를 좋아하시는 분에게는 악몽 괜찮습니다

이후에 군단장3종(아브1,2 / 비아 / 쿠크)를 돌면서 좀더 자세한 후기를 남길거고
비폭주상태에서 끝마나의 돌입부분은 계속해서 연구해볼생각입니다.

좋은 의견있으시면 나눠주시면 감사하고
똥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