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24지에 관해 필자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많이 정보를 담아 보았다. 24지는 6지배에 비해 딜량이 3% 가량 낮지만 룬의 자유도가 높고, 마나 관련 트포대신 다른 트포를 채용한다던지 또한 마나관련 음식을 먹지 않아도 되는 등 딜을 약간 포기하고 많은 편리함을 누릴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유저들이 선택하는 세트 이다. 이제부터 24지에 관한 내가 아는 모든 정보들을 소개해 보려고 한다. (24지는 속행룬 여러개 끼면 6지랑 비빌수 있지 않냐는 말도 있던데 개소리다. 속행의 쥐똥만한 확률로는 상시3% 더 강한 6지에 비빌순 없다.)

 

목차

1. 각인

2. 특성비, 신속에 따른 현타 수치

3. 스킬 세팅

4. 보석

5. 엘릭서 선택방법

6. 딜 사이클

 

1. 각인

유물: 원예돌질초 or 원예돌아초(추천)

고대: 원예돌질초아1(추천) or 원예돌아초에1

- 전자는 다수의 유저가 채용하는 정배 각인으로 저점이 낮고 고점이 높다. 정밀 순환 팔찌나

파티원의 치적시너지의 밸류가 굉장히 높으며 달인 엘릭서의 효율을 좋게 받는다. 하지만 엘릭서 달인을 뽑기 전까지 노크리로 스트레스를 크게 받을수 있어 유물단계에선 아3을 하 는 것을 추천한다.(별차이 안남)

 

- 후자는 치적스트레스를 줄이는 대안으로 아드3을 채용하고 1각인으로 에포를 준다. 에포는 1각인으로 쓰라고 만든 각인인 듯 풀스택 기준 대부분의 모든 치적 구간에서 원예돌질초아1 보다 강력하다. '질31' 이 '아3에1' 풀스택을 이기려면 서로 치적시너지10에 정밀4~+엘릭서까지 달려있을 때 '질3아1'이 '아3에1'풀스택 보다 강력해진다. 하지만 둘의 각인dps 차이는 계산식으로 0.93퍼 차이가 나고 치적에 따라 그 간격이 좁혀지는 등 말 그대로 ㅈ도 차이가 나지 않는다. 하지만 다들 아시다싶이 에포는 리스크가 있는 각인임으로 정배는 아1이 맞다. 하지만 에1은 성능도 준수한데 싸고 카멘에선 굉장히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 에1에 관한 추가 설명이다. 10스택부터 시작했을 때 평균 330초에 풀스택이 되는데 0스택부터 시작해서 330초 때 평균 공3퍼이고 5분이 지나면 평균 공4퍼로 질증1 각인을 이기므로 대부분의 레이드가 5분은 걸리기 때문에 1 각인을 쓰는건 비추한다. 계속해서 10분이 지나서야 평균 공5퍼 짜리 각인이 되는데 이때부터 아1각인과 비비는 각인이 된다.


- 질3아1 vs 아3에1 에 관한 비교글은 이곳으로: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2/137324?my=post

 

2. 특성비, 신속에 따른 현타 수치

- 이견의 여지없이 극신치(목걸이+팔찌 -> 치신, 나머지는 신속) 이다


신속1750 단심x(현타29.81) 단심o(현타7.34)

신속1800 단심x(현타27.23) 단심o(현타5.15)

신속1850 단심x(현타24.66) 단심o(현타2.96)


 위처럼 신속은 다다익선이다. 높으면 높을수록 성능이 크게 나아진다. 위 현타시간을 보면 단심을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현타차이가 극심하다. 단심을 실패했으면 한사이클 그냥 돌리고 다시 단심 시도를 노려보는 것이 쌩으로 궁날리는 것 보다 좋다.

 

3. 스킬 세팅

[한눈표]


(빨간 글씨는 중요트포 표시)


[상세설명]

1) 용포

- 원래는 빠준1만 줘도 되는 스킬인데 트포가 남음으로 빠준5를 준다. 근데 생각보다 빠준5를 줌으로써 딜로스가 발생하여 사이클이 꼬였을 때 복구를 빨리 하는데 생각보다 도움이 된다.

 

2) 바속

- 1트포는 질증을 채용시 축복, 아닐시 가호를 선택한다. 빠준5레벨시 3레벨 홍염만 줘도 모든 홍염레벨 구간에서 사이클이 지장없이 돌아간다. 그러나 고렙 홍염을 줄시 딜로스에 대한 복구력이 좋아지기에 홍염레벨 투자가 의미없진 않다.

- 바속엔 주로 정화를 채용하며 속행을 채용했을 땐 이득을 보는 스킬은 내연뿐으로 밸류가 높진 않다.

 

3) 방천

- 모든 사이클의 중심이 되는 스킬이다. 가장 높은 홍염 레벨을 필요로 하며 사이클을 굴릴 때 가장 쿨누수가 나지 않아야 하는 스킬이기도 하다. 이 스킬 쿨이 밀리면 전체 쿨이 밀린다.

- 어가 특능 트포가 딜이 아마 약소하게나마 더 쌜껀데 이정도는 취향따라가도 될 것 같음. 하지만 필자는 남격을 추천하는데 남격의 무력화 수치가 103 특능이 73으로 41%가량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4) 선풍

- 1트포는 상황에 따라 마음대로 선택해서 채용하면 되지만, 대부분의 모든 상황에서 뇌진탕을 압도적으로 추천한다. 부위파괴 강화는 배마는 이미 파괴수치 4를 가지고 있고 짧은 쿨타임의 뇌명각으로 지속적인 파괴 또한 특출나기 때문에 가치가 크진 않고 넓은타격또한 선풍 자체의 범위와 진입기 특성상 적중률이 우수하기 때문에 다다익선인 무력화를 올려주는 뇌진탕을 추천한다.

- 2트포 용아에 관해선 사멸이 아닌한 용아를 쓰도록 스마게가 칼들고 협박했기 때문에 용아를 써야한다. 올 백으로 쳐도 용아가 용류보다 8.6퍼 더 강력하다는 측정값이 나왔기 때문이다.

- 선풍에 영웅질풍을 채용하는데 속행도 좋은 선택일 수 있다. 이론상으로 속행이 터졌을 때 자신과 방천의 쿨을 줄여서 전체 사이클이 단축되고 섬열은 애초에 쿨이 짧아 속행을 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 스킬 사용시 주의사항으론 딱붙어서 딜해야할 때 스킬 사용 타이밍을 잘 잡아야한다. 살짝 뒤로 뛰기 때문에 쳐맞고 날아갈 수 있다.

 

5) 섬열

- 1트포는 마나트포를 제외하고 선택하면 되지만 선풍 1트포와 마찬가지로 다다익선인 뇌진탕을 추천한다. 그리고 타달을 쓰면 무빙을 할 수 있기도 하고 또 막타에 딜이 치중되어 있는데 막타가 돌진하면서 들이박기 때문에 적중률이 높다. 실전을 돌면서 굳이 넓은 타격을 써야할 이유를 1도 찾지 못하였다.

- 2트포는 타달이 정배고 약포랑 선택이 나뉘는데, 필자는 약포를 굉장히 비추한다. 일단 방천 10홍기준 바속 섬열에9홍 박아야 하고, 붕섬을 박을 때 용포 자체시너지 9초안에 넣기가 빡빡하다. 과거에 섬열이 확정치명이던 시절에나 붕섬 냅다 박아도 좋았지 실전에서 용포 치적 못받고 치거나 억지로 붕섬 박으려다 방천쿨 밀리게 하기 십상이다. 그렇다고 드라마틱하게 강해지나? 그렇지도 않다고 본다. 그냥 단심컨이랑 내연컨에 집중하는게 실전에서 더 높은 dps를 뽑을 수 있게 할 거라고 생각한다.

- 3트포는 고점높은 최후의 일격과 저점높은 체술의 극의가 나뉘는데, 크리 확률대로만 떠줘도 최후의 일격이 쌔다. 최일쓰자.

 

6) 뇌명각

- 월섬각의 사지를 잘라 뇌명각에 붙였다. 뇌명각의 dps가 생각보다 많이 올랐으며 월섬각급의 dps가 나온다는 카더라 썰도있다. 따라서 강전들고 심판룬 채용하던 그때와는 달리 확실히 딜링기급으로 올라온 모습을 보이고 있고 무자비 트포로 인해 무력화된 상대에겐 근사한 피해량을 보여준다. 이로인해 강전은 거의 죽었고 벼락을 주로 채용하며 붕천퇴로 심판을 실력해야하는 순간이 와버렸다.

- 하지만 단심컨을 위해 카운터 스킬을 봉인해야 하는등의 불편함이 있기에 카멘처럼 카운터가 중요한 레이드 에선 강전에 심판룬을 채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싶다.

- 속행룬을 채용하는데 자체 쿨타임도 짧아 자주 쓸 수 있고, 속행이 터졌을 때 가장 밸류가 높은 위치 이기에 이곳에 전설 속행을 준다.

 

7) 내연

- 이번 패치로 온오프가 가능하게 된 스킬. 트포는 이전과 동일하나 홍염을 채용한다는 점이 달라졌다.

- 초심 지배배마의 실력요소는 이제 단 2가지 인데, 단심컨과 내연컨이다. 내연은 쿨타임이36초인 스킬로 배마의 딜사이클에 묶이지 않는 자유로운 녀석이라 배마의 딜사이클 안에 자연스럽게 내연을 녹여내는게 키 포인트이다. 자세히는 아래 딜사이클 항목에서 서술한다.

 

8) 붕천

- 1트포는 재발이나 탁기 둘중 하나 선택하는데, 개인적으론 재발을 추천한다. 이유는 애초에 배마가 카운터 칠땐 백이나 옆구리 딜을 하다 스페+붕천으로 앞을 빠르게 잡으며 빠르게 카운터를 치기 때문에 탁기의 이동거리 증가가 의미가 있는지 의문이지만 취향이라고 생각한다.

- 참고로 재발의 공격속도 증가는 풀공이속을 초과해서 적용되는 것이다.(질풍룬 같은거임)

- 2트포 공증은 바속의 서브이다. 만약 '용바방선' 을 박았는데 적이 멀리 도망간다면 바속안에 섬열을 다 넣기 힘들기 때문에 '스페-뇌명' 으로 쫓아가서 '붕천-섬열' 으로 사용한다. 섬열은 방천, 선풍보다 쿨이 짧기 때문에 섬열을 조금 늦게 사용하더라도 섬열에 적절한 홍염보석을 갖춰놨다면 다음 사이클때 섬열쿨이 크게 밀리진 않을 것이다.

 

4. 보석

- 멸화: 방천 > 선풍 >=내연 > 섬열 > 뇌명

- 홍염: 방천 > 선풍 > 내연 > 뇌명 >>> 섬열 >= 바속

  배마의 홍염보석은 방천을 중심으로 이루어 진다. 트포작이 다 되어 있을 때 방천 10홍기준 선풍9홍 선열,바속 3홍 이면 딜 사이클이 문제 없이 굴러가며 내연은 혼자 쿨이 따로 돌기 때문에 딜 사이클엔 포함이 되지 않아 선풍보단 홍염 우선순위가 낮다.

 - 최종적으론 방천10, 선풍9, 내연10, 뇌명9, 섬열,바속 3홍 이면 끝이다. 이 이상으로 보석을 올려도 dps엔 전혀 변화가 없다. 하지만 실전에서 딜사이클 중간에 보스가 멀리 가 버리는등 딜로스는 필연적으로 발생하는데 섬열3홍줬다고 생각해보자 용바방선 썼는데 적이 멀리가서 쫓아가서 섬열을 썼으면 다음사이클 때 섬열 쿨이 계속해서 밀린다. 따라서 딜로스를 안정화하고 빠르게 복구하기 위해 섬열 바속에 최소 7홍 정도는 갖춰 주는 것이 좋다. 또한 딜사이클 안에 내연이 포함되는 경우 쿨밀림이 발생 할 수도 있음으로 선풍도 같이 10홍을 해주는게 좋다. 결론은 고렙 보석은 다다익선이다.

 

5.엘릭서 선택방법

- 단순하다. 자신의 치적이 72밑이면 달인을 가면되고 72이상이면 선택이다.

이유는 회심효율이 치적82 이상부터 달인보다 좋아지는데, 자신의 치적이 72면 백을 쳤을땐 82라서 회심효율을 어느정도 볼 수 있으며 치적시너지 까지 생각한다면 회심 효율을 제대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아3을 채용중이라면 보통 치적이 69정도가 나올텐데, 정밀이나 순환 팔찌가 없다면 치적시너지를 받아도 회심 효율이 애~매 한 느낌인 딜레마에 빠지게 되는데, 일단 정답은 달인을 써라 이다. 회심을 쓸 경우 치적시너지가 있고 없고의 리스크가 꽤 크다. 물론 정밀 팔찌가 있어도 치적시너지 없으면 회심 효율이 별로지만 정밀 없는애들보단 리스크가 적다. 어쨋든 치적시너지 없으면 정밀순환이 있어도 차이가 쥐똥만하지만 달인이 회심보다 좋다. 대충 계산해보면 치적69기준 정밀x시너지x일때 달인이 회심보다 1.3% 정도 더 쌘데 별로 차이 안난다 싶으면 감성대로 회심을 쓰든 해도 되지만, 고렙구간에선 1.3%에 목숨거는 애들 많음... 물론 이건 백어택x기준이라 백을 치면 1.3%보단 차이가 좁혀질 순 있음.

- 따라서 필자의 추천은 치적이 72미만이면 달인, 72이상이면 안전빵은 달인이고  치적 시너지받고 0.1%~0.3% 정도라도 더 강해질거면 회심. 

- 필자는 스탯24+용포30+정밀4+아드레날린3+치적깐부=83%(93) 이렇게 나오기에 회심을 갈 예정이다.


6. 딜 사이클

- 지배세트의 딜 사이클은 단순하지만 파고 들면은 상당히 어려운 면이 있다.

기본전제는 방천쿨은 절대 놀지 않으며, 용바쿨이 방천보다 빨리돌텐데 방천쿨을 기다리면됨

 

1) 기본사이클: 용바방선섬뇌-(붕뇌)

- 기본이 되는 사이클이다. 뒤에 붕뇌의 경우 뇌명각이 9홍 이상이 아니라면 용포 자치적 안에 박기 빡빡할거임. 그래서 용바방선뇌섬 붕뇌이런식으로 박으면 붕뇌에 안정적으로 용포시너지가 들어가는데 대신 섬열이 바속 공증안에 넣기 빡빡해짐. 따라서 평소에는 기본 사이클로 굴리다가 확정딜몰이 구간에 위처럼 써주면됨.

 

2) 내연을 키는 위치: abbaaa

- a로 표시된 부분에서 내연을 키면 된다. 뭔 개소리냐면 그냥 내연 쿨도는대로 무조건 사이클 사이사이에  터뜨리고 켜라는거임. b에서 내연을 킬때는 방천쿨이 아직 안돌았을때임. 방천이 밀리는건 절대 안됨. 하지만 용바가 방천보다 쿨이2초 정도 더 빨리 도는걸 이용해서 용바(내연펑)(내연킴)방선섬뇌-’ 이런식으로 플레이 가능하다는 것

- 제일 좋은건 섬열 앞이나 뇌명뒤에 내연 터뜨리고 키는거임

 

3) 내연펑 타이밍

- 내연펑은 6~10시를 돌고 있을 때 5초 이상 비볐다면 용바안에 털어주는게 좋음. 내연 쿨 도는 타이밍에 딱 맞게 터뜨리는거 크게 의미없음. 내연이 9시에 돌 때 터뜨리는게 젤 좋긴한데 여기에 집착하다가 격전 스택날려먹기 십상이기 때문에 격전스택 5초정도 비벼서 쌓았으면 더 기다리지말고 용바안에 털어주는게 좋음.

 

4) 용바방선섬뇌 용바뇌방선섬뇌 - 붕뇌

- 첫 용바방선섬뇌 사이클 이후 붕뇌를 박지못했을 경우 용바쿨이 방천보다 빨리 도는걸 이용해서 1용바 안에 2뇌명각을 박는 잡기술이다.

 

5) 단심은 각성기 쿨을 줄이기 위함만이 아니다.

- 내연틱뎀에 단죄가 들어오는게 보이면 단심 딜몰이 각을 보셔야함. 방천쿨이 돌기 2초 전에 붕천으로 심판 터뜨리고 사이클 굴리는게 조금이나마 dps를 올리는 방법임. 또한 아드 딜 몰이전에 단심각을 계속 봐주는게 좋음 단심 터지면 아드안에 방천,선풍 2번씩 넣을 수 있음

 

6) 단심+아드 딜몰이 사이클

딜몰이전 미리 내연켜놓고 붕천(심판) - 용바방(아드빰)(내연터뜨리고 다시킴)섬뇌 용바뇌방(내연펑)(아드끝)섬뇌

 

 제가 써놓고 보기에도 난해한데, 그냥 실전을 많이 굴려보면서 자신만의 감을 잡아 보심이 좋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