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12.01)
14. 사이클에 대한 의견을 추가했고, 그에 맞춰 본문을 일부 수정했습니다.
19. 사견 항목에 뇌명3오의가 가지는 장점, 그리고 특성비에 대한 생각을 추가했습니다.



1. 오의배마란?
오의강화 배틀마스터 의 준말입니다.
배틀마스터는 RPG에서 흔히 말하는 직업, "클래스"고, 오의강화는 "직업각인"입니다.
직업각인은 "클래스"마다 두개씩 존재하는데, 배틀마스터는 "초심" 과 "오의강화" 가 있습니다.
즉 오의배마는 오의강화 직업각인을 사용하는 배틀마스터를 줄여 부르는 말이네요.

2. 3오의란?
배틀마스터의 일부 스킬이름은 "오의"로 시작합니다. "오의 스킬"이라고 부르겠습니다.
대부분의 스킬은 "마나"를 사용해서 쓰는데, 오의 스킬은 "엘리멘탈 구슬"을 사용합니다.
3오의는, 플레이어가 사용할 8개의 스킬중 3개의 스킬이 오의 스킬이라는 말입니다.

3. 환각이란?
환각은 로스트아크 장비의 "세트 효과" 이름입니다.
로스트아크엔 머리, 어깨, 상의 하의, 장갑, 무기 6개의 장비부위가 있고, 아이템레벨 1445부터 군단장레이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장비엔 "세트 효과"가 부여됩니다.
"세트 효과"에는 지배/배신/갈망/파괴/매혹/사멸/악몽/구원/환각 등 많은 종류가 있지만, 환각 3오의 배마는 그중 환각 세트 효과만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6개의 장비 부위 전부 환각으로 맞춰주셔야 합니다.

4. 환각 3오의 배마란?
환각 세트 장비를 끼고, 직업각인 오의 강화를 사용하며, 오의 스킬을 3개, 일반 스킬을 5개 사용하는 배틀마스터입니다.

5. (뉴비) 환각 3오의 배마에 입문하고 싶어요.
아쉽지만 환각 3오의 배마는 로스트아크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이 선택하기 좋은 직업은 아닙니다.
몇주 이상의 긴 시간을 들여서 얻어야 하는 "룬", "스킬포인트", 어느정도 돈이 필요한 "아이템레벨 1540", "높은 홍염 보석"을 요구하는 직업이니, 배틀마스터에 입문하고싶으시다면 "초심 배마" 부터 시작하는걸 추천합니다.
초심 배틀마스터는 배마게시판 인증글을 참고하시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하 세팅법은 로스트아크에 어느정도 숙달된 유저를 대상으로 합니다.





6. 환각 3오의 배마 입문시 필요한 내실 목록.
풍요 : 전영영, 혹은 전영희
질풍 : 전전영, 혹은 전영영
스포 : 384 이상, 420 추천




7. 각인
원예돌아오 : 유물 세팅시 사용하시면 됩니다. (원예돌질아2오1이 더 좋지만, 굳이 맞추지 맙시다)

원예돌질아오1 : 97돌 제외 제일 좋은 세팅입니다. 아드 유지에 신경써주기만 한다면요.
원예돌질오아1 : 특성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원예돌질오아1은 아3오1보다 대략 1.36% 약합니다. 특화가 높을수록 아드 유지가 어려운 면이 있어, 고특화의 경우 아1로 가셔도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생각합니다.

질증 <-> 저받 : 데미지 면에선 1.64%정도 손해가 있습니다. 다만 저받으로 변경시 트포(바속-바축) 자리가 하나 비게되는 경우 딜트포 추가 채용으로 약 0.8% 손해로 감안해 볼 수 있습니다.

97돌 : 효율은 아2 3.85%, 질2 2.62%, 돌2 1.14%, 원2 0.55%, 예둔2는 0.15% 손해입니다.
99돌 : 오2하세요 4.84%입니다.




7. 특화컷과 특성비(1)
오의배마는 일반스킬로 엘리멘탈 구슬(버블)을 채우고, 오의 스킬을 쓸때 엘리멘탈 구슬을 사용합니다.
일반스킬이 채워주는 엘리멘탈 구슬 게이지는 특화수치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또한 오의 강화 각인은 오의스킬 사용시 보유한 엘리멘탈 구슬의 갯수만큼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따라서 오의 배마는 오의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엘리멘탈 구슬을 최대한 많이 보유해야하고, 특화 1 차이로 엘리멘탈 구슬이 채워지냐, 안채워지냐가 갈리는 특화 수치가 생깁니다.
이 수치를 넘어야 엘리멘탈 구슬이 하나 찬다!, 그 수치가 특화컷입니다.




8. 특화컷과 특성비(2)
특화컷은 풍요 보유 상황에 따라 바뀝니다.
전영영희풍요 보유시 특화컷은 698, 899, 1156, 1528입니다.
전영희희풍요 보유시 특화컷은 733, 899, 1156, 1528입니다.
698(733)은  내연2틱과 붕천으로 1버블이 차고, 내연2틱과 용포로 2버블이 차는 특화컷입니다. 최소한 이건 맞추도록 합시다.
899는 내연 1틱으로 1,2버블을 채우는 특화컷으로, 패턴중 미묘하게 움직이는 보스에 조금 더 유리합니다.
1156은 내연 없이 붕천만으로 1버블이 차는 특화컷으로, 본래 1156을 맞추는건 중요했으나 밸패 후 내연을 키고 끄는게 훨씬 쉬워져 의미가 약간 퇴색되었습니다. 그래도 쓸만합니다.
1528은 뇌명각과 내연 2틱으로 1버블을 채우는 특화컷으로, 붕천퇴를 사용하지 않고 사이클을 굴릴 수 있어 카운터를 치기 쉽습니다.
특화컷 이상의 특화수치를 맞추고, 나머지 특성은 모두 신속 몰빵해주시면 되는데, 698(733)은 반지 하나, 899는 귀걸이 하나, 1156은 귀반 하나씩, 1528은 특화펫에 반지 하나빼고 모두 특화를 주면 됩니다. 




9. 신속컷
신속컷은 특화컷처럼 필수는 아니지만, 돌격대장 각인 효율 및 공속 효율을 보기 위해 참고할 수 있습니다.

공이속 만찬(3.5%)+갈망(3lv)+바속 기준 이속40% = 495
갈망(3lv)+바속 기준 이속40% = 699
*위 둘 중 하나는 맞춰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이속 만찬(5%)+갈망(3lv)+바축(5lv)+질증 기준 공속40% = 711
공이속 만찬(5%)+갈망(3lv)+바축(1lv)+질증 기준 공속40% = 990
공이속 만찬(3.5%)+갈망(3lv)+바축(5lv)+질증 기준 공속40% = 798
공이속 만찬(3.5%)+갈망(3lv)+바축(1lv)+질증 기준 공속40% = 1077
갈망(3lv)+바축(5lv)+질증 기준 공속40% = 1002
갈망(3lv)+바축(1lv)+질증 기준 공속40% = 1281
*이 이상 올렸을때 공속을 더이상 받지 못하는 것일 뿐이지, 꼭 맞춰야 하는건 아닙니다.




10. 팔찌에 치명이 있는데 써도 되나요?
dps 측면에서 치 특 신의 가치는 대략 3 : 3 : 5입니다.
하지만, 특화는 아덴수급이 올라가고, 치명은 그런 추가 요소가 없죠
또한, 환각 3오의 배마는 약노2.5%를 포함한 기본 백 치적이 87.68%로, 파티원의 치적시너지 10%와 팔찌 치명타 특성 65 이상을 동시에 받으면 치적누수가 발생합니다.
때문에, 치명타 특성이 붙은 팔찌를 사용할 땐 다음을 주의합시다.
ㄱ. 정밀, 혹은 순환과 치명타 특성이 붙은 팔찌는 효율이 안나온다
ㄴ. 신속은 없고 치명과 특화가 달려있다
ㄷ. 치명은 120에 가까운데 신속은 60에 가깝다
개인적으론 2특옵 깔쌈하게 뽑힌게 아니면 특신팔찌 새로 깎는걸 추천드립니다.




11. 스킬, 룬, 트라이포드

특화 1528 이상의 고특과, 그 이하의 세팅법이 다릅니다.
특화를 1528 이상으로 잡아 뇌명+내연2틱 1버블컷을 맞췄다면 뇌명 엘갈5lv, 바속 바축 5lv을 찍어줍시다
그 이외엔 뇌명 섬뢰5lv, 폭쇄 화폭5lv로 딜을 챙겨줍시다.
(각각 1.25%, 0.96%정도의 딜지분을 가지는 트포작입니다)
고특화로 갈 경우 내연 연소유지 + 수련의 힘 커스텀하셔도 됩니다. 고특화 특성 상 내연 데미지 비중이 감소하니 딜손해가 크진 않습니다.

창룡 마지막 트포는 취향이지만, 전 방향전환이 가능한 1트포를 선호합니다.



12. 트포작 순서
내공연소 엘리멘탈 갈취
붕천퇴 자원증폭
용맹의 포효 자원 증폭
용맹의 포효 빠른 준비
바람의 속삭임 공격 준비
바람의 속삭임 빠른 준비
위 여섯개는 무조건 먼저 5레벨 완료해주시고, 특화컷 1528을 쓰신다면 뇌명각 엘리멘탈 갈취도 5레벨로 빠르게 올립시다.
그 다음 창룡패황권 -> 화룡천상 -> 폭쇄진 -> 나머지 순으로 채워주시면 됩니다.




13. 보석세팅
 
멸화는 창룡패황권, 화룡천상, 폭쇄진, 내공연소, 뇌명각에서 사용합니다.
위에 쓴 순서대로 높은 멸화를 맞춰주는게 좋습니다. 특히 창룡, 화룡, 폭쇄진의 멸화가 중요합니다.


홍염은 창룡패황권, 바람의속삭임, 폭쇄진, 내공연소, 뇌명각, 붕천퇴에 사용합니다.

오의배마는 스킬을 한번에, 순서대로 사용하는 사이클 딜러입니다. 그래서 모든 스킬의 쿨타임을 맞춰주는 쿨정렬이 필요해 홍염 세팅이 중요합니다.
우선 구매할 수 있는 최고레벨 홍염 N홍을 창룡패황권에 박아줍시다.
그다음 여유가 된다면, 같은 레벨 홍염 N홍을 바람의 속삭임에 박아줍시다. 최소한 N-1홍은 박아주세요
그 다음 폭쇄진에 N-2홍을 박습니다.
나머지 뇌명각 내연 붕천퇴에는 여유 따라 박아주시면 됩니다. 고홍염이 중요하진 않습니다.
아래는 예시 세팅입니다.





14. 사이클

특화컷 1528을 맞췄다면 (내연 켜진채로) "바화용폭뇌창 - 붕뇌"를 반복하시면 됩니다. 내공연소는 꺼질때마다 다시 눌러주시거나, 2사이클마다 창룡과 같이 터트리고 다시 켜주시면 되겠습니다.
(붕)
또는 화룡을 맨 뒤로 빼 볼 수 있습니다. 화룡천상은 쿨타임이 짧으니 사이클 뒤에 있을수록 다음 사이클 복구에 좋기 때문입니다.
폭쇄진에 용포가 덜 묻어 사이클 총 데미지가 약간(1.5%+) 감소하고, 붕천퇴를 섞지 않으면 화룡천상이 3버블로 나가는 이슈가 있지만 실전성이 매우 오릅니다.
이 경우 보석 세팅에서 붕천퇴 홍염을 빼고 화룡 홍염을 넣으면 좋습니다. 또한 화룡천상의 마지막 트포를 바꾸는게 좋습니다.



특화컷 1528을 맞추지 않았다면 (내연 켜진채로) "바뇌화용폭붕창뇌 - 붕"을 반복하시면 됩니다. 내공연소는 꺼질때마다 다시 눌러주시거나, 2사이클마다 창룡과 같이 터트리고 다시 켜주시면 되겠습니다. 뇌명각은 프리딜일 경우만 털고, 통상 패턴중일땐 보스 이동을 대비해 아껴두셔도 됩니다.
또한 화룡을 맨 뒤로 빼 볼 수 있습니다. 역시 총 사이클 데미지가 약간(1.5%+) 감소하지만, 실전성이 매우 오릅니다.
이 경우 보석 세팅에서 붕천퇴 홍염을 빼고 화룡 홍염을 넣으면 좋습니다. 또한 화룡천상의 마지막 트포를 바꾸는게 좋습니다.



15. 엘릭서
회심이 제일 좋습니다. 달인은 딜 상승량은 비슷하지만 치적시너지를 받을때 치적누수가 나와요. 회심씁시다.
하의에서 추피, 치피는 치피가 더 좋습니다. 추피써도 됩니다



16. 무력화
(배틀마스터 무력화 수치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2/136057)
오의배마는 무력화 수치가 굉장히 낮은 편입니다. 같은 공대원에게 "해줘" 하시거나, 차라리 아끼지 말고 전부 터는걸 추천합니다.


17. 딜비중
신속이 높은 세팅에서  창룡 38%, 화룡 24%, 폭쇄 23%, 뇌명 7.5%, 내연 7.5%정도입니다.
특화를 올릴수록 뇌명 내연 비중이 좀 떨어집니다. 극특에서 대략 4~5%수준입니다.




18. 자세한 특화컷






19. 사견
밸패 후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 지금, 초심이나 극특4오의가 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굳이 성능면에서 뇌명 3오의를 하려면, 고특화(1528)가 맞다고 생각됩니다.

초심 상향으로 고신속 오의의 dps 메리트가 사라졌습니다.
한 사이클의 딜을 원한다면 극특 4오의가 있습니다.
하지만 초심은 붕천퇴가 자유롭지만 사이클이 빨리 돌아 플레이가 쉽지 않고, 4오의는 사이클은 느리게 돌지만 붕천퇴가 항상 쿨이 돌고있습니다. (치려고 아끼면 사이클이 밀리죠)
고특화 3오의는 사이클도 길고 붕천퇴도 들고 있으니, 딜을 넣는게 쉽고(=저점방어) 카운터도 잘칩니다.
(*"고특 3오의가 쉽다"와 "초심이 쉽다"는 느낌이 다릅니다. 초심은 당장 딜을 넣긴 쉽지만 모든 패턴에서 딜각을 찾아야 하는 느낌이라면, 오의는 딜 넣기 쉬운 패턴에만 딜을 넣고 나머지 패턴은 피하는데 집중 할 수 있습니다.)

저점방어와 카운터, 이것만이 "굳이 성능면에서 뇌명 3오의를 할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잔혈(4오의)이나 바쁜(초심) 캐릭터를 원하신다면 어울리지 않는 빌드입니다.






하지만 "고신속(반반) 짱룡패황권"을 어떻게 참습니까?
초심가서 선풍용류각 휘적휘적 할바에 신속높은 오의로 짱룡패황권 뻥뻥 차면 그만큼 재밌는게 없습니다.
성능은 제쳐두시고 재밌는걸로 하세요. 뭘로가도 숙련도만 쌓이면 다 깹니다.



20. 기타 테섭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