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배틀마스터로 증명의 전장 PvP를 하는 지존미토 라고 합니다.

로아가 오픈하고 지금까지 대략 4,000~4,500판 정도 플레이 했고 아직 부족한 게 많다고 생각되지만 제가 경험하고 느낀 점을 최대한 아는 선에서 전부 적어보려 합니다.





조율의 서 스킬트리
신속-750
제압-250
붕천퇴 7Lv  1or2/3
뇌명각 10Lv 1/1or2/2
월섬각 10Lv 2/1/2
잠룡승천축 10Lv 2/1/1
초풍각 10Lv 2/3/1
방천격 10Lv 2/2/2
내공연소 10Lv 1/2/2
뇌진격 7Lv 3/3
일순난격
배마의 장점
1. 탁월한 기동성
2. 피격이상 스킬이 많다 (6개)
3. 내공연소의 뎀감 및 짤짤이 딜
4. 스페 이속이 모든 직업중에 제일 빠름


배마의 단점
1. 피격면역 스킬 0개
2. 1다운에 강제로 딜 넣기가 힘들다
3. 반응 속도가 느리면 플레이에 매우 힘들다
4. 스페 이속이 모든 직업중에 제일 빠름


플레이 스타일
사실상 스킬을 5개 정도만 사용해서 면역 싸움에 상당히 버겁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받아치거나 상대가 실수하는 걸 바로바로 잡아내야 하기에 반응 속도가 매우 좋아야 합니다

전형적인 아웃복서 스타일로 치고 빠지는 플레이로 버블을 모으고  으로 변수를 만들어 게임의 템포를 가져오는게 중요합니다.


 잠룡승천축



잠룡 슬라이딩 길게 끌기

슬라이딩을 너무 오래하면 경면이 사라지니 조심해야 합니다



잠룡은 콤보 스킬이라 도중에 다른 스킬로 연계 할 수 있습니다


잠룡 캔슬 잡기술

윈드밀 모션의 후딜을 스페로 캔슬시켜 줍니다

스페를 빼는 리스크가 있지만 견제에 성공하면 크게 이득을 보는 기술입니다



 월섬각

빠르게 진입해서 상대를 띄우는 스킬

진입할 때 경면이 없고 위로 올려 찰 때만 경면이 생기니까 조심하세요

1타가 빗나가도 에임을 상대 캐릭터로 돌려서 피격이상을 유도합니다


스페+월섬

거리가 좁으면 반응하기 매우 어려운 피격이상 기술

안 맞으면 리스크가 매우 크기 때문에 상대의 면역 스킬이 빠졌을 경우에만 사용합니다


+ 잠룡 캔슬->월섬각

잠룡 캔슬로 피격이상이 들어갔으면 월섬각으로 연계를 해줍니다


+ 월섬각->스페->초풍각

제일 기본적인 1다운 버블 채우기 콤보 입니다
이후에 수풍각 디버프가 들어갔으니 빠르게 붙어서 뇌진격을 사용해주면 좋아요



+(탁월한 기동성)

탁월한 기동성을 찍으면 붕천퇴로 연계가 가능해집니다

승천각을 찍었을 경우 벽이 아니라면 거의 불가능합니다



뇌명각 (가벼운 표적)


 뇌명각 (벼락치기)





가벼운 표적 : 후딜이 생겨서 다음 스킬이 느리게 나가지만 속도 자체는 더 빠르다

벼락치기 : 후딜이 사라져서 연계는 빠르지만 날라가는 속도가 느려진다


 뇌명각->스페

상위큐에 들어가면 대부분 벼락치기를 반응하니까 가벼운 표적을 추천합니다



뇌명각을 사용할 때 적 캐릭터의 뒤로 마우스를 두고 사용하면 도망가는 상대한테 안 들어가는 경우가 종종 생겨서 캐릭터 머리 위발 아래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붕천퇴

탁월한 기동성or승천각으로 취향이 갈리는 스킬

저는 승천각을 사용해서 공중 콤보를 길게 이어가 스킬 쿨 타임을 최대한 줄이려고 사용합니다


+스페+

탁월한 기동성을 활용한 붕천 1타 캔슬 월섬각 

멀리서 빠르게 진입이 가능하지만 사용하기 어려워서 연습을 많이 해야 합니다
(이 움짤보다 더 빠르게 가능)



 방천격

원래는 남다른 격을 사용 했는데 현재 붕천(승천)+방천 콤보가 신속 패치 이후로 안들어가는 직업이 너무 많아서 특출난 능력을 사용했습니다

특출난 능력은 총 3타격까지 콤보가 생깁니다


2타+  

방천격을 3타까지 사용하지 않고 월섬각으로 이어지는 콤보



초풍각

몸에 경면을 두른 상태로 적을 띄우는데 판정이 생각보다 넓어서 좋고 일단 상대한테 디버프를 걸면 좋아서 붙어있을 땐 무조건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판정 싸움에서 지더라도 1틱만 닿으면 공속,이속저하 디버프 때문에 상대가 콤보를 제대로 넣기 힘들어집니다



 내공연소

내연은 참 좋은 스킬이라서 뺄 수가 없네요
대미지 감소 10%
1틱당 600정도 나오는 대미지
붙을 때 꾸준히 쌓이는 버블 게이지
터졌을 때 준수한 대미지



초풍각을 사용해서 강제로 내연 대미지 넣기



뇌명각 진입으로 피격이상 만들기



 뇌진격

툴팁에는 안 적혀 있지만 휘두를 때 경면 있습니다

버블을 최대한 빨리 모아서 변수를 만들 수 있는 매우 좋은 스킬 입니다. 대부분 뇌진격 이후에 각성기를 바로 써줍니다




실전에서 사용하면 좋은 콤보


+2타+

초풍각에서 저울이 떠서 상대가 쓰러지니까 뇌명각으로 거리를 벌려줍시다


++역방향

방천격으로 상대를 땅에 내려찍으면 거의 모든 사람이 벽의 반대 방향으로 탈출 하려는 심리를 이용해서 초풍각을 박아주면 디버프 시간을 더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공속이 느려질 때 크게 손해를 보는 직업 상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건슬,인파,배마)



++++

2다운인 상대에게 내연펑 각성기로 극딜을 쑤셔 넣는 어려운 콤보 입니다

내연펑과 각성기의 타이밍을 잘 맞춰야하고 저울이 뜨는 타이밍에 각성기에서 손을 떼고 빠르게 방천격까지 전부 넣어줘야 합니다

상대 직업 체방이 낮으면 한 방에 죽일 수 있는 콤보



+1.4~5초+스페+

각성기를 너무 오래 사용하면 저울 때문에 상대가 쓰러져서 그전에 미리 날려주고 수풍각 디버프 까지 걸어줍시다



+스페++(탁기)OR+

멀리서 각성기로 띄우고 빠르게 붙어서 강제로 딜을 쑤셔 넣는 콤보 입니다.

 탁기를 찍은게 아니면  사용하시면 되고 생각보다 원거리 직업 상대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퐁퐁,소서,건슬,스카)



단또 펀치!

2다운에 들어가면 냥냥펀치!

버블을 모아주고 최대한 짤딜 넣기




모든 직업별 상대법
현재 정보를 계속 모으고 글을 수정하고 있습니다.
모든 직업을 대상으로 움짤을 만들고 있으며 신속 패치가 된 직후라 영상이 적어서 아직 다 올리지 못한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시간이 지나면 스킬 아이콘들이 전부 움짤로 바뀔 거고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적혀있을 예정 입니다






버서커 난이도 - ★★

 들어올 때 침착하게 oror 사용해줍니다

버서커의 스킬 쿨타임이 길어서 스킬을 교환하면 할수록 배마에게 이득이 되는 플레이만 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게 좋고 거리를 적당히 벌려서 기습적으로 들어오는가 들어오면 oror 으로 받아쳐 줍니다

버서커가 + 콤보를 넣을때 지진에 걸리지 않게 기상기를 빠르게 써줍시다.

을 길게 사용해서 뇌진격 낭비하게 유도하는 사람들도 있으니 조심해야하고

 이 두개를 사용중이거나 버서커의 스페가 빠졌을 때만 을 사용해줍니다





디스트로이어 난이도 - ★★★


 들어오는 위치 확인하고ororor 받아치기


 압박이 들어오면  이 둘을 굉장히 조심해야 불안하면 빠르게  사용해도 괜찮지만 이후에 경직에 걸려버리면 상당히 힘들어집니다



 쌩으로 사용하면 스페 사용해줍니다

 1타 강경직 이후 망치 돌리기는 약경직이라 평타를 꾹 눌러서 경직을 막아줍니다





워로드 난이도 - ★★★★★


와리가리 무빙으로  사용하는지 확인하기


스페or경면스킬로  막아내기


 경면이 없어서 워로드 쪽으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무빙으로 피하기


 끝나는 타이밍에 경직 걸기


 스페로 피하고  떨어지기 전에  카운터

 워로드가 바라보는 방향의 네갈래로 퍼진다는걸 알면 좋고

대부분 워로드가 카운터를 쳐버리니 거리 조절을 잘 하고 스킬이 빠지지 않았다면 함부로 들어가지 않는게 좋습니다

워로드의 안쪽으로 진입하면 이 둘은 최대한 무빙으로 스킬을 빼주고 평타or슬라이딩으로 워로드의 스페가 빠지면 그때  사용합니다

워로드는 실수 한번만 해도 거의 답이 없어서  안 끌리는게 정말 중요하고 빠지지 않았다면 기상기를 되도록 아껴주세요

체방도 차이가 심해서 죽일 생각은 하면 안되고 계속 치고 빠지는 플레이를 하며 체력 차이로 상대해야 합니다





홀리나이트 난이도 - ★☆☆☆☆


 직선으로 달려오면  


 느리기 때문에 충분히 반응하고 스페로 피해줍니다


무빙으로  빼주기

배마가 유리하게 이기는 절대적인 상성입니다


블레이드 난이도 - ★★★★


을 키고 달려오는or 로 진입하는 블레이드는 제빠르게 받아치기



스킬이 빠진 블레이드 무빙으로 압박하고 스페까지 다 빠지면  캔슬 하면서 진입


침착하게 끝까지 무빙 하고 후딜 으로 캐치하기


 쌩으로 들어온다면 빠르게 정면으로  사용해줍니다


 길게 끌면서  유도하기 
반응이 늦어서  늦게 사용하면 잔상에 피격이상 당해버리니까 빠르게 반응해서 카운터 쳐야합니다

블레이드한테 한번이라도 걸리면 체력 60%가 증발하기 때문에 절대 먼저 들어가면 안되고 들어오는 블레이드 상대로 확실하게 받아치는게 좋습니다





리퍼 난이도 - ★★★★★


 스페로 계속 시도하면서 버블을 채워줍니다. 가끔 리퍼가 반응 못하면 엄청나게 큰 이득


  1타 모션 보이면 빠르게 


상대가 어느 방향으로  사용할지 예측하고 무빙하는게 중요합니다


 진입하면  받아치고  깔리면 잠룡 캔슬하면서 면역으로 기절 막기


거리를 적당히 벌리고  들어오면 바로 스페 or 후딜 캐치


 스페로 들어가서

 몸에 박혀있으면 허공에 평타를 꾹 눌러주세요 진입할때 약경직이라서 씹을 수 있습니다 그후에 대부분의 리퍼가 사용하는데 스페로 피한뒤 박아줍시다

 1타 2타는 약경직이고 3타에 피격이상이기 때문에 평타를 꾹 누르다 마지막에 스페나  사용해서 피할 수 있지만 할줄 아는 리퍼는  상당히 어지러운 콤보로 무의미하게 만드니 그냥 모든 이동기 스킬을 때려박고 리퍼의 에임이 안 좋길 기도합니다





데모닉 난이도 - ★★

 단순 이동기니 괜히 사용해서 따라갈 생각하지 마시고  이것만 집중해서 카운터 치면 성공 입니다

 스페로 피하고 너무 중앙에 맞지 않게 거리를 적당히 벌려줍니다

 사용하면  카운터를 칠 수 있습니다

가끔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것도 그냥 스페로 반응하면 됩니다





아르카나 난이도 - ★★★

 사용하는지 거리를 벌려서 무빙으로 알아냅니다


 모션 보이면 바로  사용하기

 원콤 스킬트리를 굉장히 조심해야하고 사용하면  받아치기

 아르카나가 돌아가는 자리와 아르카나가 현재 있는 위치 중앙에서 사용하기

 슬라이딩을 길게 유지해서 빼줍니다

 깔아두면 멀리 도망가거나 역으로+ 슬라이딩으로 상태이상에 걸리기전에 밖으로 끌고 나오면 됩니다

 빠르게 반응해서  받아치기  사용중에 슬라이딩

아르카나는 스킬트리가 다들 다양해서 게임을 하면서 어떤 스킬트리인지 알아내는게 제일 큰 관건이네요





서머너 난이도 - ★★★

초반에 무조건 붙어주는게 좋습니다

 소환 후딜  빠르게 잡아주고  스페로 지워주기


 상태이상기, 피격이상기 스페로 막아주기


서머너와 거리가 벌려지면  약경직으로 견제를 하기 때문에 평타로 막아줍니다


아이덴티티 스킬을 사용하려는 서머너 빠르게  제압하기

버블이 남으면  이 두마리한테  사용해도 좋고 서머너가  사용하면 상태이상 면역 1회 버프가 생기는 걸 기억하셔야 합니다

무빙으로  빼주고 진입하는게 좋습니다





바드 난이도 - 


 스페로 기절을 씹어주고 후딜이 긴 바드한테 바로  들이박기

 맞아주지마세요

 바닥에 깔리면 잠시 빼세요

배마가 유리하게 이기는 절대적인 상성입니다



 

소서리스 난이도 - ★★★

빙으로   빼주고  거의 스페를 쓰셔야 할 겁니다

 피격이상 타이밍에 스페로 진입해서  슬라이딩으로 밖으로 끌고 나오면 베스트

 빠지면  으로 진입하고 oror  디버프에 걸리면 잠시 들어가지말고 기다려줍니다

 풀타로 맞고 아덴 게이지 꽉 차면 거의 답이 없음





호크아이 난이도 - 

 세번째에 무조건 스페로 기절 막아주기


버프창 보고 터지는 타이밍에 스페 누르기


 스페로 막으면서 진입해주시면 됩니다


들어오면  사용 해주시고 자주 사용해서 호크의 스킬을 계속 빼주는 게 포인트
결국 배마가 스킬 쿨이 더 짧아서 스킬 교환에 이득이라 상태이상기에 안 걸리면 이깁니다

 호크가 하늘에서 화살을 쏘기전에 먼저  사용해서 끊어주기

정말 급하면 사용해서 상태이상을 막고 원거리 저격으로 노려볼 만 합니다





데빌헌터 난이도 - 

(일부 스킬은 건슬과 같아서 대체품으로 넣었습니다)

 손 동작 보고 스페로 피하기


 절대 맞으면 안되기에 무빙으로 피하거나 스페를 써줍니다


 사용중에 거리가 되면 


 약경직 이므로 평타로 막을 수 있지만 이후에  강경직이 들어와서 가능하면 경면이 있는 스킬로 반응하는게 좋습니다. 


 약경직은 평타로 막고  강경직 이므로   경직 걸어주기


 마지막 총알을 제외한 나머지는 약경직 이므로 평타로 막다가  피하기

 슬라이딩을 길게 끌면서  유도하고 스페로 피하고 

데헌의 스페가 빠졌는데  사용하면 바로  진입 하시면 됩니다

그냥  사용중에 절대로 들어가지 말고 평타를 꾹 눌러서 경직을 막아주고 마지막 타격에 상태이상이 들어가니 스페or 으로 피해줍니다





블래스터 난이도 - 


 약경직이라 평타로 경직을 막아주고 거리를 벌려줍니다
 

 가까우면 스페로 피하고 거리가 적당하다 싶으면  사용해서 피해줍니다. 정말 급하면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슬라이딩으로  유도하고 스페로 캔슬해서 피하기

 배마의 대미지로는 쉴드를 깨는게 불가능해서 그냥 도망다니는게 좋습니다. 

 밥솥에서 빨간불이 들어오면 피격이상인 빔을 쏘기 때문에 피해줘야 합니다





스카우터 난이도 - 

 탈출하려는 스카우터or 공중에서 끊어주기

드론이 앞으로 들어오면 진입해줍니다. 드론이 붙으면 반응하기 어려우니 뒤로 거리를 벌려주고 거리를 너무 벌리면 화면 밖에서 쏘기 때문에 거리조절을 매우 잘해야 합니다

 맞아버리면 대부분  사용하기 때문에 동결에서 최대한 탈출해줍니다

거리가 좁혀지면 스카우터는 사용하기 때문에  경면을 길게 끌어주고 가능하면 붙어주는게 좋지만 스페가 없다면 절대 들어가면 안됩니다 쌩으로 들어오는  스페로 막아내야하기 때문이죠

  스카우터가 자기 몸에 공격을 선 입력 해두는 경우도 있어서 상대보다 먼저 빠르게 사용하는 게 좋아요






건슬링어 난이도 - 


무빙이나 스페로 꼭 피하셔야 하고


 손 동작을 보고 스페로 반응해서 피하기

 
약경직인  평타로 막아주고  경면을 길게 유지하는 게 포인트입니다



건슬은 피격이상기가 매우 적어서 꾸준히   연계로 경면을 유지해주고 버블을 채워주는게 목표입니다


 슬라이딩  동작 보자마자 잠룡 캔슬후 스페


버블이 쌓였으면  건슬이 제일 방심하는  사용할때 박아야 합니다

시간초가 얼마 남지 않았으면 멀리서 저격용으로  건슬의 스페를 빼고 그후에  스페 기습하기





인파이터 난이도 - 


 파괴자or전진 트포를 확인해줍니다


 들어올 때 스페oror 받아치기



 캔슬로 계속 간을 보면서  피면기 스킬을 사용하게 유도합니다



손 동작 보고  받아치기



 들어올 자리 예상하고 무빙으로 피하기


 들어올 때 사용하기. 뇌진격이 없으면 그냥 도망가주세요


배마의  빼려고 제자리에서 사용하다가 스페로 피하고 들어오는 사람들이 있어서 항상 인파의 스페가 있는지 없는지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함부로 사용하면 제자리or 당할 수 있어서 조심해야하고

니가 와라 플레이를 계속 해주는게 좋습니다





기공사 난이도 - 

  항상 세개의 순보가 다 빠졌는지 확인 해야합니다

들어와서 붙으면  캔슬로 빠져서 피격이상에 방지를 해둡시다


 피격면역에는 빠르게 걸어주기


 1타 강경직 2타 약경직 3타 피격이상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뒤로 평타를 꾹 누르다 뒤로  사용해서 거리를 벌려줍니다

기공사의 금강선공이 켜질때 아주 잠깐 피격면역+상태이상면역에 들어가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고 3단계까지 켰으면 현타가 올때까지 계속 도망가줍니다





창술사 난이도 - 


 캔슬로 계속 견제하면서 피면기  빼주기



 스페로 피하고  있으면 들어가지 않는게 좋습니다



 진입  빠르게 받아치기



 스페로 반응해서 피하고 후딜 캐치가 가능합니다 



버블이 모였을 때  슬라이딩으로  유도하고 창을 내려찍기전에  끊어주기


스페  웬만하면 스페로 빠르게 구석에서 탈출해줍니다


 공중에 떳으면  미리 깔아둬서 안전하게 카운터 oror 다 가능합니다

 토네이도 중앙에 빨간 세모 표시가 사라지면 스킬 자체가 사라진 판정이라 타이밍에 맞춰서 기습을 해도 좋습니다





스트라이커 난이도 - 


들어올 때 배마의 oror  카운터 칠 수 있습니다


 들어올 때  받아치기


 길게 끌면서 진입 유도하기  들어오는 타이밍에 맞춰서 잠룡 캔슬하기


배마의 스킬이 다 빠졌지만 각성기로 크게 변수를 만드는 플레이



스커와 대결에선 거의 피지컬 차이로 찍어 누르는 게 답이라서 팁이 있다면 그냥 1다운에 콤보 맞았다고 기상기 누르지 않기 

 들어오면 뇌진격으로 막아도 잔상에 맞고 쓰러져서 매우 불리해집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튜브에는 대장전+경쟁전(섬멸) 영상이 올라갑니다

트위치에서 방송을 하고 있으며 대장전,경쟁전을 돌립니다


다음 가이드 글은 섬멸전으로 올라갈 거 같고 아마 로얄로더스 대회가 끝나고 올릴 예정입니다







23시간 동안 잠도 안자고 적느라 힘들었다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