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3월 패치를 기대하며 즉발분망으로 지내다가 다시 기존 치특신 사멸 차징디트로 전향하는 와중의

아브렐서버 디뚜 모코코 입니다. 

게시판이나 제가 있는 서버에 있는 디트 입문자나 뒤늦게 입문하여 연구하시는 분들을 위해 부족하지만 제가 아는 모든 지식을 풀어낼 스킬 총정리 글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저는 글만 좀 쓰는 편이지, 문서 편집이나 막 이런걸 잘하는 사람은 아니라 입문하시거나 복습하실분들은 반드시 공지의 2가지 디트 가이드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집3해, 4집4해 사이에서 고민하시는 분들, 어떤 집속기를 어떤 상황에서 써야되는지 이 글을 보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집속 스킬이란?

디트의 스킬칸에 있는 파란색 스킬로, 디트의 코어 수급과 무력화/부위파괴/이동기/버프기 의 유틸 부분을 담당하는 모든 스킬분류입니다. 

집속 스킬은 적에게 적중시 1개의 중력 코어가 확정으로 쌓이게 되며,
'행운의 코어' 라는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트라이포드를 통해 확률로 두개 를 한번에 쌓을수 있어서 총 45%의 딜 증폭을 해방기에 받기위해 디트유저라면 해방기를 쓰기전에 반드시 3코어 혹은 상황에 따라서 최소 2코어는 쌓아야하는 필수적인 딜 사이클을 담당합니다.

행코가 터지지 않거나 행코가 존재하지않는 스킬만으로는 집-집-집-해 라는, 고작 해방기 하나를 쓰기위해 집속기를 3번이나 써야하기 때문에, 집-집-해 사이클을 돌리기 위해서는 두개의 집속기 사이에 하나의 행코가 반드시 터져야합니다.

결론적으로 집속스킬을 어떻게 스킬트리로 짜느냐, 성능은 어떠한가를 보려면

무력/부파/이동기 와 같은 유틸 or 행운의 코어 확률 

둘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보시면 됩니다. 대체로 코어수급이 좋으면 유틸이 낮으며, 유틸을 챙길수있는 집속기는 쿨타임이 길고 행코 트포의 확률이 낮은편이거나 아예 존재하지 않습니다.



2. 집속스킬 우선순위에 따른 고찰



 헤비 크러쉬  

추천 스킬 레벨 - 7 or Master

추천 룬 - 속행/정화/출혈/광분

추천 프라이포드 - 순간타격/행운의 코어/넓은타격 or 여진


장점

- 디트의 스킬중 가장 쿨타임이 짧고(5초), 빠르고 간결한 모션과 함께 
  타격 범위도 생각보다 매우 넓어서 사용빈도가 잦은 스킬과 어울리는 룬들과 잘어울린다.

만렙 트포 기준 행코 확률이 75%나 되어 코어 수급의 주축을 담당한다.



단점

- 기본 시전속도가 5초짜리 짤딜기라기에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느려서 
  시전속도 감소가 꼴랑 0.3초밖에 안되는 1 단계 트포인 순간타격이 강제됨.

- 파워 스트라이크와 함께 경면이 없는 유이한 스킬이라 단타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생각없이 쓰면 끊길수있음.
끊기면 코어 수급에 막대한 타격과 함께 딜 사이클을 지연 시킴.




디트의 필수 집속 스킬중 하나입니다. 

통칭 '헤크'.

어차피 해방기가 주력 딜스킬인 디트이기에, 코어수급만 적당히 하면되지 않느냐 하고 취향에 맞는 집속기를 쓰면 된다지만, 인듀어 페인과 함께 필수 집속기로 손꼽히는 스킬입니다.

빠른 준비 만렙 트포를 사용하는 파워스트라이크(6초)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집속기는 10초~12초 이상의 기본 쿨타임을 갖고 있기 때문에 애초에 헤크를 사용하지 않으면 딜 사이클 자체가 제대로 굴러가지 않습니다.

다른 집속기는 행코 3렙으로 사용이 얼추 가능해도 헤크만은 4렙 행코 트포를 반드시 사용하시는걸 권장합니다.

만렙 트포에 안그래도 넓은 범위를 넓게 해주는 넓은 타격과 매우 미약하지만 헤크 데미지의 일부분을 바닥 장판으로 남겨 5틱의 데미지를 주는 여진 트포가 있는데, 다단히트가 많지 않고 스킬이 굼뜬 디트 특성상 화염 수류탄의 도움없이 감금을 풀어주는게 생각보다 쉽지 않아서 스킬포인트가 부족하지않고 만렙을 주신다면 헤크 한번만 찍어도 감금을 풀어주는데 큰 도움이 되는 여진을 좀더 추천드리는 바 입니다. (또한 여진은 출혈 룬 스택 갱신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물론 넓은 타격을 쓰셔도 아무 지장이 없으며, 넓은 타격은 과장 좀 해서 진짜 보스 가까이 아무 바닥이나 찍어도 코어가 쌓이는 수준의 범위를 자랑하니 취향껏 막트포만 선택하시거나 스킬 포인트가 모자랄 경우 7렙 행코까지만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여담으로 헤비 크래쉬 라고 러닝과 명칭을 헷갈리는 사람이 간혹 존재합니다.





 인듀어 페인  

추천 스킬 레벨 - Master

추천 룬 - 집중, 광분/정화 등등

추천 프라이포드 - 넓은 타격/고통의 흔적, (특정 상황은 반중력)/건강한 정신 or 숨겨진 고통


장점

- 자신에게 최대 10초까지 피격이상 면역과 모든 데미지 40% 감소라는 압도적인 자버프 성능.
  숨겨진 고통 트포 사용시 뎀감을 무려 90%나 가져갈수있다.

- 공격 적중시 6초동안 적의 방어력을 24%나 감소시키는 높은 수치의 방깎 시너지. 
  서머너의 끈적이는 이끼늪과 동일한 효과.



단점

- 넓은 타격 트포를 찍었음에도 불구하고 어처구니없는 스킬 범위 
  (거의 가까이 다가가서 보스 고막에 소리 질러야함)

- 매우 높은 마나 소모량. 다행히 쿨이 길어서 티가 안나는 편이나, 만렙 기준 마나를 무려 698씩이나 잡아먹는다.

- 빠른 준비 트포도 존재하지않는데 지나치게 긴 40초라는 쿨타임, 그에 비해 너무나도 짧은 방깎 시너지 지속시간.
  오죽하면 디트 유저들이 6초안에 3코어 해방기 두개를 넣기 위해 3코어 사이즈믹 스페 인듀어 집속 해방 콤보를
  발명했겠나 싶음. 마지막 트포인 건강한 정신 사용시 지속시간이 10초 기 때문에, 개발진들은 40 - 10 = 실질적으    로 30초 쿨타임 으로 상정하고 쿨타임을 설정한것 같으나, 하단에 서술할 방깎 시너지 문제로 인해 쿨타임 문제가매우 심각함. 

- 쿨타임과 지속시간의 괴리로 생기는, 동일한 방깎 디버프 시너지인 서머너의 이끼늪과는 비교가 안될정도로 구린 디버프 시너지 가동률.

- 상기한 40초라는 긴 쿨타임 때문에 30초~36초 기준의 해방기와 쿨이 맞지 않음. 방어력 감소 효과를 걸고 3코어    해방기를 때려야 최대 데미지와 고점을 볼수있는 디트 특성상 매번 인듀를 기다렸다가 3코어 해방기를 쓰는건 
  불가능함.

- 딜링에 필요한 시너지인 방깎과 자신을 위한 피면 뎀감 버프가 한 스킬에 공존하는데 쿨타임까지 길어서 어느 한    쪽 상황에서 인듀를 사용시 다른 한쪽 상황을 대비 불가. (방깎 딜링에 쓰면 쿨 동안 피면 생존을 포기, 생존에 써    버리면 파티 시너지 및 본인 데미지 증가를 포기해야함)




헤크와는 정반대 성향에 위치한 집속기 입니다. 스킬 이름은 직역하면 Endure Pain = 고통을 참는다는 뜻입니다.

통칭 '인듀', '인듀페'

무지막지하게 긴 쿨타임과 행코 트라이포드가 없어 사실상 코어 수급용으로는 콤보용이나, 행코가 터져서 코어 두개를 갖고 있는 상황에서 나머지 1코어를 행코 초과 낭비 없이 채우는 용도가 아니면 대부분 방깎 디버프나 자버프로 활용되는 유틸기 입니다.

디트가 각종 피격이상 면역 패턴때 넘어지지 않고 해방기를 헤드어택으로 우겨넣을수있게 해줄수있는 스킬이며, 마지막 트포인 건강한 정신을 만렙까지 트포작 했을 경우 거진 10초 동안 넘어지지않고 맞아도 아프지 않게 해주는 스킬이라 차징이 끊기면 스킬 뿐만이 아니라 코어도 처음부터 쌓아야되는 디트 특성상 정말 몇몇 예외가 아니면 거의 필수로 채용하는 스킬입니다. 

숙련된 디스트로이어는 숨고급 뎀감까진 필요가 없고 넘어져서 스킬이 끊기지 않는게 더 중요해서 실력이 좋아질수록 건강한 정신 트포를 잘 써먹을수있습니다. 10초내로 집-집-해 사이클을 두번이나 해도 넘어지지 않을 시간을 확보할수있으며, 3코어 해방기 스페 인듀 콤보로 시작했을 경우 최대 3해 까지 넘어지지 않고 우겨넣을수있습니다.

반대로 숨겨진 고통 트라이포드는 트포작이 필요가 없으며, 90% 라는 압도적인 뎀감으로 큐브의 생존 스테이지나비아하드 벨가 구슬 실패했을때와 같이 기믹상 무조건 즉사가 아닌 단순하게 매우 높은 데미지가 들어오는 즉사 패턴을 씹을때 매우 유용합니다. 숨고가 필요한 특정 상황, 던전에 맞춰 들고가시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또한, 단순히 매우 아픈 패턴의 데미지를 10분의 1로 줄여버리는 평소의 역할도 톡톡히 수행이 가능합니다.

특히, 방깎 시너지가 필요없는 곳에서는 반중력 트포로 워로드 비스무리하게 본인 쉴드를 챙기는것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언뜻 보면 사기같아 보이는 이 스킬도 쿨타임이 로스트아크에서 이례적으로 긴 스킬에 모든 유틸을 한 스킬에 때려박아넣었다는 크나큰 단점이 있기에, 인듀어가 빠진 디트는 패턴에 매우 취약해지며, 또한 디버프 시너지 가동률이 매우 좋지 않아 디트가 피치못할 상황에서 생존용으로 인듀를 써버렸을 경우 거진 30초 이상이 사실상 노시너지라고 욕을 먹게 만드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반대로 대부분의 경우 퍼스나 사이즈믹 딜을 올리기 위한 방깎 용도로 사용되는데, 이렇게 쓴 이후의 인듀가 없는 디트는 몇몇 데미지 감소 스킬을 쓰지 않으면 보스 패턴에 매우 취약해집니다.

필자는 헤크의 순간타격 트포가 기본 적용이 되고 인듀의 방깎을 원래 순간타격 자리로 넘겨서 이름 그대로 고통을 참아가며 남자답게 딜을 하는, 그런 자버프가 되었으면 한다고 간절히 빌어봅니다.




 그래비티 임팩트  

추천 스킬 레벨 - Master

추천 룬 - 광분/속행/정화/철벽 등등

추천 프라이포드 - 행운의 코어/단단한 신체, 중력울림/의지 강화


장점

- 12초라는 꽤나 짧은 쿨, 최대 95% 행운의 코어 확률로 가장 높은 확률로 코어 2개를 거의 확정적으로 수급 가능.

- 낮은 트포작 의존도. 행코 만렙만 해주면 된다.

- 근본이 몹몰이 스킬이라 카던에서 잡몹을 한곳으로 모으기 매우 좋음. 
  단단한 신체 트포 사용시 여러명을 맞추면 최소 60% 이상의 뎀감으로 인듀 이상으로 단단해지는게 가능.

- 중력 울림 트포 사용시 CC기가 필요한 몇몇 구간에서 매우 도움됨.



단점

- 무력화, 부위파괴, 그 어떤 유틸도 존재하지 않는 스킬. 유틸 좋기로 유명한 디트의 스킬답지않게 코어 수급을 제    외한 모든 부분에서 존재감이 없다. 심지어 헤드어택 판정도 존재하지 않아 패치 이전의 사멸 유저의 속을 썩게      만듬.

- 결국 기본이 카던 몹몰이용 스킬이라, 정상적으로 코어 수급용으로 쓰려면 막트포인 의지강화 트포를 반드시 찍    어야해서 써먹으려면 스킬 10렙이 강제됨.

- 상기한대로 장점인 행코 확률이 5%라는 매우 낮은 확률로 터지지 않는 순간 모든 장점을 상실함.




디트의 헤크 다음가는 코어 수급용 집속기 입니다.  통칭 '그임'

원문은 그라비티 라고 되어있는데, 중력을 뜻하는 단어는
실제로 그래비티가 맞습니다. 직역하면 중력 충격, 중력을 한군데 모아서 터트리는 모션과 걸맞는 이름입니다.

중력 덩어리를 망치머리 기준으로 생성하여 몹들을 모으기 때문에 카던에서 매우 유용한 집속기 입니다.

모든 집속기를 통틀어서 가장 높은 행코확률과 12초라는 (디트 치고는) 짧은 쿨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는 스킬이자, 점핑 스매쉬와 대응되는 위치에 있는 스킬입니다.

안정적인 코어수급이 최대 강점이며, 행코가 안터질 실패확률이 5%로 현저히 낮고 6초라는 매우 빡빡한 방깎 지속시간 동안 최대한 많은 3코어 해방기를 집어넣기 위해 만들어진 콤보인 3코어 사이즈믹해머 - 스페 - 사믹 벽이 튀어나오기전에 인듀로 방깎을 걸고 코어 하나 수급 - 집속기(행코) - 다른 해방기 콤보에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코어 수급이 중요하고 빨리빨리 3코어 해방기를 털어내기 좋은 4집4해 트리에서 헤크 다음에 들어갈 두번째 집속기로 가장 많이 추천되는 집속기 입니다.

헤드어택 판정이 아예 없는 문제로 이전 사멸 유저들의 애물단지 집속스킬이었으나, 최근 사멸패치 이후로 사전작업이 하나 줄어서 그임을 채용하기 좀 더 좋아진 감이 있습니다.

또한, 2단계의 중력울림 트포 채용시 아브 1관 투견 석상때와 같이 CC기가 필요할때 도움이 정말 많이 됩니다.

하지만 2코어가 쌓인 상태에서 쓰기 매우 아까운 집속기이며, 코어 수급을 제외한 그 어떤 유틸도 없으니 행코가 터지지 않으면 모든 장점을 상실한다는게 많이 아쉬운 스킬입니다.

1렙 행코부터 75% 라는 트포작을 끝마친 헤크와 같은 압도적인 확률을 자랑하기 때문에, 트포작이 아직 안되어있는 분들은 헤크 다음 그임을 사용하시는걸 권장하는 바입니다.

사용할때의 주의점이라면, 망치로 바닥을 찍으면서 덩어리를 생성할때 1타만 행코 적용 모션이니, 최초 시전시 모션을 반드시 적중시켜야합니다. 대신, 1타를 맞지 않더라도 나중에 적이 중력덩어리에 피격될시 1코어 (기본 집속기 적중시 1코어)는 획득할수있습니다.




 점핑 스매시

추천 스킬 레벨 - Master or 7

추천 룬 - 압도/광분

추천 프라이포드 - 탁월한 변화/행운의 코어, 시간의 뒤틀림/분쇄 (중력반전은 PVP용)


장점

- 16초라는 봐줄만한 쿨, 70% 행코확률. 그리고 미약하긴 하지만 어스 스매셔 제외 집속기중 가장 강력한 데미지.

- 만렙 트포인 분쇄 트포 적용시 집속기중 가장 강력한 성능의 무력화(회수가 81, 분쇄점스는 무려 116에 시간의 뒤틀림 사용시 뇌진탕 즉발퍼스와 동일한 146!), 부위파괴도 1레벨이 달려있어 집속 유틸기중에서 최상위의 성능. 해방기 대신 기믹때 사용할수있어서 사용 부담이 적고, 해방기를 기믹때 아껴서 딜 타임때 쓸수있게 해줌!

- 이동거리 관련 트포가 있어 보스에게 접근할때 쓰는 진입기로써의 성능이 매우 탁월함

- 빙글빙글 공중에서 돌면서 날아가는 모션이 재밌어서 디트를 인싸로 만들어줌. 쿤겔에서 페로몬 뿌리고 할거없을때 간헐천위에서 돌아주면 당신은 이미 공방 매칭의 인기스타. 모코코 디붕이의 필수스킬이라고 할수있다.




단점

- 유틸을 위해서 분쇄 트포 사용시 기본 이동거리가 5미터로 짧아지고, 착지후의 후딜레이가 꽤나 크고 스페 캔슬도 즉각 시전이 되지않아, 일반적인 이동기로 쓰기에는 무리가 있는 스킬. 진입기나, 스페가 없어서 정말 급할때만 사용이 가능하다.

- 반드시 정해진 거리를 날아가는 스킬이다. (이해가 어렵다면 리그오브레전드 피즈의 Q 스킬을 생각해보시면됨)
  타수가 많아서 감금을 풀어주기 좋을것 같으나, 최대사거리 안에서 원하는 지점을 갈수있는 스킬이 아니라 무조  건 최대사거리로 날라가는 스킬이라 감금당한 팀원이 착지 지점에 있는게 아니라면 몇번 스치고 말 가능성이 높다.

- 착지하고 찍는 마지막 모션만 행코확률이 적용되서, 다른 집속기와 다르게 행코가 터졌는지 안터졌는지 착지전까지는 즉각 확인이 불가능해서 딜 사이클을 돌릴때 조금 불편할수있음. 마찬가지로 공중에서 도는 와중에 적이 죽어버리면 행코 적용 불가능. + 추가로 부위파괴 판정도 막타에만 존재하기 때문에 발탄과 쿤겔같이 부파가 중요한곳에서는 반드시 착지 막타를 맞춰야한다.

- 공중에서 꽤나 회전을 많이하며, 바퀴수가 많아 생각보다 오래걸리는 모션. 신속을 안가는 디트라면 마이클 조던이 망치를 든 모습을 볼수있다. 심지어 로스트아크 시스템 특성상 공중에서 체공시 무슨짓을 해도 캔슬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점스를 쓴 동안 일이 터졌다면 엎질러진 물이 된다.



그래비티 임팩트 다음으로 많이 쓰이는 집속스킬입니다. 통칭 '점스'

그임과 완벽한 대척점에 있으며, 쿨이 4초 더 길고 행코 확률도 70%로 더 낮은 대신 압도적인 무력화 성능과 부위파괴, 진입기의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소소하지만 데미지도 은근 꽤나 나오는 집속기이며, 퍼스가 끊기고 방방 타는 급은 아니지만 그래도 방정맞은 모션덕에 디트의 광대 이미지에 은근히 기여를 많이 하는 스킬입니다.

코어 수급은 나쁘지 않으나, 쿨타임이 짧은 편이 아니어서 4집 보다는 5집에 더 많이 들어가며, 4집4해에도 헤크와 파스가 코어 수급을 담당해주면 행코 확률이 있고 강인함과 탱킹력, 카운터가 없는 드레드노트 같은 느낌으로 들어가는 스킬입니다.

마지막 트포인 중력반전도 PVP, 이동기로써 매우 좋은 스킬이라 성능 자체가 출중하고 유틸이 훌륭해 많이 채용되는 집속기입니다. 

그임의 코어수급 능력보다는 70% 로 만족하고 다른 유틸을 챙기고 싶다면 꼭 넣어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코어수급을 담당하는 집속기 두개로 이미 충분하다고 느끼고 계시다면 2단계 트포중 시간의 뒤틀림을 넣어보는것도 괜찮습니다. 타수가 두배가량 늘어나고 무력화가 매우 좋아집니다. 

만약에 순수 이동기로 써먹고 싶다면 7렙만 주거나 중력반전도 써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파워 스트라이크

추천 스킬 레벨 - 7

추천 룬 - 질풍/광분

추천 프라이포드 - 빠른 준비/행운의 코어



장점

- 빠른준비 트포작 만렙 완료시 헤크 다음가는 6초라는 압도적으로 짧은 쿨, 70%의 행코 확률로 제 2의 헤크 역할 수행가능. 스킬의 3타중 첫타만 행코 판정이 존재하기 때문에, 헤크와 유사하게 아주 신속하게 코어수급이 가능. 쿨과 행코 확률만 보면 매우 괜찮은 코어 수급용 스킬.

- 디트의 몇 안되는 소중한 카운터 스킬. 세번 내려찍는 3타 모두 카운터 판정이 존재한다.

- 여전히 디트 답게 느릿하긴 하지만 드레드노트보다는 훨신 빠른 시전속도. 빠른 카운터시 좋다.

- 마지막 트포가 둘다 쓸모가 없어서 7렙만 줘도 큰 마나소모 없이 안정적인 코어수급이 가능하다.



단점

- 헤크와 함께 유이하게 경직면역조차 없는 스킬. 너무 심각한 단점이라 굵은 글씨로 표기. 카운터기는 보스 정면에서 쳐아하는데 보스 패턴에 맞고 어처구니없이 끊길 확률이 매우 높다.

- 세번씩이나 찍는 쓸데없는 모션. 집속기의 성능은 코어 수급 능력이 거의 모든것이나 마찬가지인데, 한번찍고 땡인 헤크와 달리 세번씩 망치로 내려찍는 모션이라 사람마다 체감에 따라 매우 답답하거나 짜증날수있음. 다행히 행코 판정은 첫 1타에 존재.

- 장점을 살리기 위해서는 빠른 준비와 행코 트포 만렙이 필수적. 트포칸을 두자리 차지한다. (4집 기준. 5집은 코어수급이 널럴해서 빠준 3렙만으로도 충분)



디트의 카운터기 이자, 작년에 진행된  행코 확률버프이후 헤크 그임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코어수급용 스킬입니다. 통칭 '파스'.

기존에는 45% 밖에 안되는 처참한 행코확률과 단점의 시너지로 거의 아무도 안쓰는 집속기였으나, 70%로 버프받은 이후에 나름 떡상한 집속기이며, 과거에 초인적인 힘 트포로 모션 캔슬을 유동적으로 할수있었던 집속기 입니다.

행코가 존재하지 않아 4집4해에서 자리를 얻기 쉽지않은 드레드의 대체 카운터 스킬로, 헤크 다음으로 헤크와 1초 차이밖에 나지않는 매우 빠른 쿨타임덕에 코어 수급능력이 뛰어난 편이라 그임과 함께 4집4해 트리에서 거의 반 필수로 들어가며, 짧은 6초 쿨답게 카운터를 여러번 쳐야하는 상황에서 굉장히 좋은 스킬입니다.

특히, 근본은 코어 수급용 집속기기 때문에 단순히 코어를 헤드 쪽에서 쌓다가 운좋게 카운터를 성공시키는 소위 뽀록 카운터도 빠준과 함께 사용시 생각보다 꽤 자주 볼수있는 스킬입니다.

그러나 첫타의 빠른 발동과는 별개로 세번씩 찍는 긴 모션과 그 흔한 경면조차 없는 스킬이라 끊기기도 너무나도 쉬워서 드레드노트와 완전히 대척점에 있는 카운터 스킬이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서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런 단점 때문에 1타를 때린 즉시 맞고 끊겼는데 오히려 디트 본인한테 더 좋은 상황이 오거나, 어스 스매셔 운용법처럼 1타만 쳐서 코어를 얻자마자 스페로 딜레이 캔슬을후 해방기를 빠르게 사용하는 운용법도 존재합니다.

둘다 상반된 장단점을 갖고있어서, 4집, 5집을 가리지 않고 파스 드레드를 둘다 사용하는 유저분들도 많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드레드쪽이 오히려 순수 카운터기에 가깝고 사실 파스는 카운터는 덤이고 코어 수급용 집속기에 훨신 더 가깝다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파스에 경면이 생기면 이 글도 업데이트 되겠지만, 현재 당장은 빠른 쿨타임과 행코 하나, 그리고 7렙 이상 줄 필요가 없는 스킬포인트 절약 측면 덕분에 선택은 꾸준히 되고 있는 스킬이니, 코어 수급이 급하다면 고려해봄직합니다.

여담으로 그임과 마찬가지로 1타가 맞지 않았더라도 2,3타를 적이 맞을 경우 기본 집속기 적중시 1코어는 획득이 가능합니다.



 드레드노트

추천 스킬 레벨 - 7 or Master

추천 룬 - 수호/질풍, 철벽

추천 프라이포드 - 강인함/단단한 신체/몰아치는 해머



장점

- 대지의 분노 트포 어스 이터와 함께 디트의 몇안되는 소중한 강인함 스킬. 사용시 절대 넘어지지 않으며, 이동기가 부실하고 느릿한 디트는 오히려 맞으면서 피하기 보다 드레드를 미니 인듀어 처럼 써서 버티는게 훨신 나을때가 많다. 카운터를 칠때도 너무나도 많은 도움을 줌.

- 디트의 몇 안되는 소중한 카운터 스킬. 파스와 마찬가지로 몰아치는 해머 사용시 세번 내려찍는 3타 모두 카운터 판정이 존재한다.

- 단단한 신체 트포가 주는 압도적인 탱킹력. 강인함과의 시너지가 매우 좋다. 트포작을 안해도 되지만, 해준다면 정말 상기한 미니 인듀어라는 별명이 왜 디트 유저들 사이에서 붙었는지 아깝지 않을 정도로 직접 체감 가능.

- 몰아치는 해머 만렙 트포 사용시 분쇄 점스 다음가는 무력화, 압도적인 성능의 부위 파괴 2레벨을 가졌음에도 10초로 짧은 쿨타임. 유틸기로써 빼놓을수 없다.


단점

- 너무 느린 시전속도. 필자는 디트만 엄청 많이해서 다른 직업들의 카운터를 잘 아는 편은 아니나, 제일 느리거나 혹은 뒤에서 세는게 빠를정도로 매우 느린 시전속도를 자랑함. 고정 카운터 패턴때는 미리 깔아두는걸 염두에 둬야할 정도.

- 행운의 코어 트라이포드가 존재하지 않는다. 가뜩이나 시전도 느린데 행코가 존재하지 않아 코어수급용으로는 꽝.

- 점스와 마찬가지로 드레드 역시 허공에 점프하는 스킬이라 시전 도중 캔슬이 불가능함.


디트의 두번째 카운터 스킬입니다. 통칭 '드레드'

디트의 상남자적인 특징을 잘 살린 스킬이라 채용률과 인기가 상당히 높은 스킬이며, 인듀어 페인이 쿨타임이고 해방기 쉴드를 킬수없는 시점의 디트의 나약한 속살을 전설 수호룬과 함께 잘 감춰주는 압도적인 성능의 탱킹, 유틸기를 도맡은 집속기입니다.

스킬 시전 시작모션인 해머를 어깨에 짊어지는 모션 때문에 시전이 느리긴하나, 쿨이 짧은 대신 적의 무슨 패턴에 어떻게 끊길지 몰라서 시전이 불완전한 파스에 비해 강인함을 기반으로 카운터를 매우 안정적으로 칠수있으며, 심지어 쿨도 10초로 그다지 길지 않은데다가 부위 파괴 수치가 가장 높은 집속기라 그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쿨마다 써줘도 쿤겔, 발탄 부파와 같이 누적부파로 승부하는곳에서는 순식간에 파괴수치를 축적할수있으며, 무력화 또한 나쁘지 않은 수치입니다. 다만, 점스와 마찬가지로 부파 판정은 막타에만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드레드는 유독 7렙 과 10렙 몰아치는 해머 사이에서 고민하는 유저들이 많은 스킬인데, 몰아치는 해머를 찍을시 수호룬의 사용 및 탱킹 시간이 연장되고 타수가 한번 늘어나 무력화가 괜찮아지는 대신, 허공에 그만큼 오래 떠있어서 캔슬이 불가능하니 일단 해방기와 만렙이 필수적인 집속기부터 만렙을 찍고 남은 스포를 배분해서 취향껏 사용하시면 됩니다. 탱킹력과 안정성을 보장받는 시간을 원한다면 마스터를, 스킬 포인트 부족 문제로 스포 투자가 어렵거나 조금이나마 후딜을 줄이고 본인이 카운터를 친 이후 약간이나마 딜 타임을 벌고싶다면 7렙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이렇게 좋은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인 시전속도가 타 직업의 카운터기와는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로 너무 느려서 카운터기로 부적합하다고 생각하는 관점이 생기는것도 무리가 아니며,(이런분들은 질풍룬을 추천드립니다.) 행코가 존재하지않아 코어 수급용으로 매우 부적합한 스킬입니다.

모든 집속기가 전부 쿨타임이고 행코가 연속 두번 터지지 않는 대참사가 일어났을 경우가 아닌 이상, 정말 어쩔수없이 3코어를 쌓아야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웬만하면 다른 집속기로 코어를 채우시고, 드레드노트라는 스킬의 유틸리티에 좀 더 중점을 둬서, 낙사를 할것같은데 패턴을 못피할것같거나 절대 넉백이 되면 안되는 필요한 상황에서만 사용하시는걸 매우 권장드립니다. (발탄, 쿠크 2관, 아브는 특히 4관, etc.)




 러닝 크래시

추천 스킬 레벨 - 7

추천 룬 - 광분, 등등. 웬만하면 어느 룬이든 애매함.

추천 프라이포드 - 행운의 코어 or 빠른 준비/집중 표적



장점

- 디트의 유일한 무력화 시너지. 우리의 친구 블래스터와 함께 무력화 시너지를 걸수있는 몇 안되는 스킬이다.

- 나름 빠른 시전속도. 우다다다 달린 후 터질때 행코 판정이 있지만, 홀딩을 정말 잠깐만 해주면 코앞에서 막타를 터트려 코어를 빠르게 얻을수있다.

- 부위 파괴 레벨 1. 점스와 같은 부파 판정이 막타에 존재.


단점

- 빠른 준비와 함께 있는 행운의 코어. 한쪽을 쓰려면 어느 한쪽을 포기할수밖에 없는 구조.

- 이동기 같지만 이동기가 아님. 러닝 크래시를 이동기로 착각하시는 분들이 매우 매우 많은데, 사실 걷는것과 속도가 동일합니다!! 굉장히 빨리 달려가는것 같지만 파숄과 달리 이동기로 써먹기에는 너무나도 하자가 많다. 러닝 크래시를 이동기로 사용하려면 만렙트포인 저돌적인 움직임을 써야하는데, 이것마저도 미묘한 선후딜 때문에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 너무 긴 쿨타임. 무력화 시너지를 인식해서 쿨이 긴것같은건 작성자의 뇌피셜인데, 그걸 감안해도 20초는 집속기치고는 너무나도 길다. 빠른준비를 만렙으로 찍어도 16초가 고작.



디트의 유일한 무력화 시너지 집속기 입니다.

행코 확률도 70%로 봐줄만 하고, 무력화 시너지와 이동기같이 보이는 모션 때문에 언뜻보면 굉장히 좋아보이나, 지나치게 긴 쿨타임과 행코 트포와 상충하는 문제, 파티를 위해 무력 시너지를 넣는것보다 디트본인이 무력을 퍼붓는게 더 효율적인 지금은 잘 쓰이지 않는 비주류 집속기입니다.

쓰는 사람들은 여전히 잘 쓰고있구, 5집3해 라면 7렙 러닝도 들어갈 자리가 있으나, 4집에서는 절대 들지 말라고 당부하고싶습니다. 

무력 패턴의 무력 수치가 다시 늘어나거나, 정말로 디트 하나만으로는 감당이 안되서 시너지가 있어야 할 상황이 아니라면 보편적으로 사용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빠준 트포칸을 없애버리고 기본 쿨을 14~16만 해줘도 잘 써먹을것같네요.



 어스 스매셔

추천 스킬 레벨 - 7

추천 룬 - 질풍

추천 프라이포드 - 단단한 신체 or 행운의 코어/고통의 흔적



장점

- 디트의 두번째 방깎 시너지 스킬. 인듀의 가동률이 너무나도 좋지 않아, 스매셔 채용시 조금이나마 파티의 순간 딜뻥에 기여 할수있음.

- 기절 능력이 있는 디트의 몇안되는 CC기. 상태 이상을 걸수있다.

- 장점이라고 하기 민망하지만 10렙을 주는게 오히려 스킬 성능에 하자가 생겨서 7렙만으로도 충분함.

- 단단한 신체 트포가 주는 깨알같은 탱킹력. 드레드처럼 강인함이 있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나름 튼튼해진다.

- 필자의 본캐는 딜을 좀 포기하고 시너지 넣을려고 만든 즉발분망 트리에서 만렙 폭발하는 타격 똥스 스매셔 사용자이다. 솔직히 모션은 존나 멋있다. 360도 돌면서 땅에서 나온 바위를 깨서 그 바위 파편을 날리는 모션은 짱이다.



단점

- 말도 안되게 느린 스킬 모션, 그리고 처참하다 못해 쓰레기 같은 스킬 선후딜. 질풍룬이 강제됨. 정말 너무 아름다운 수준으로 긴 선딜, 후딜, 스킬 모션으로 인해 쓰는 사람이 3분 카레를 끓이고 와도 될 정도로 느리다.

- 어처구니 없는 만렙 트포. 둘다 찍게 되는 순간 7렙보다도 1초는 더 길어진 모션을 감상할수있다. 모션만 멋있어지고 스킬 성능 자체가 똥이 된다. 필자가 검색해본 결과 시전시간이 늘어나는것은 버그같다고 한다...

- 말도 안되게 긴 스킬 쿨타임. 방깎 시너지를 의식해선지 집속기 주제에 24초씩이나 되는 미친 쿨타임을 볼수있다.

- 진짜 개 말도안되는 행코 확률. 스킬 쿨이 저렇게 오질라게 긴데 기본이 30%고 만렙이 45%다!!!!!! 만렙이!!!!!!!

- 조루에 가까운 더럽게 짧은 방깎 시너지 지속 시간. 쿨 40초짜리 스킬이 6초 방깎인데 24초짜리 스킬이 4초다. 4초가 뭐냐 진짜로 애휴



디트의 두번째 방깎 시너지 스킬이자, 왕년의 해방기, 똥스 스매셔입니다.

위의 집속기들은 얼추 중립적으로 썼지만 이 쓰레기같은 스킬은 키보드로 좋은 소리를 칠수없게 만드는 마법과도 같은 응가 스킬입니다.

유일한 장점인 방깎을 살리기 위해 채용하는 사람은 채용하는 스킬이며, 인듀가 없을때 방깎 시너지 대체 역할을 할'수는' 있습니다.

망치로 땅을 때려서 바위를 솟아오르게 만드는 1타, 바위에 쳐서 그 돌 파편으로 때리는 2타 모두 방깎 판정이 묻기 때문에 1타만 때리고 스페로 캔슬 후 3코어 해방기를 쓰는 식으로 해방기 사용전에 방깎을 묻혀줄순 있습니다.

그러나 상기한 어마무시한 단점들의 시너지로 채용률이 4%도 채 되지 않는 응가스킬의 면모를 보이는 집속스킬.

그나마 방깎을 묻혀보고 싶다면 4집에서는 헤크, 나머지 한개, 총 두개의 집속만으로 코어를 충당할 생각이 아니라면 절대 추천되지 않으며 5집이면 7렙짜리 스매셔를 넣을 여지가 생깁니다. 물론 질풍룬은 필수.

방깎 지속시간도 개떡같이 짧은데, 행코 확률은 이전의 해방기를 집속기로 억지로 끌고온 결과로 매우 처참하기 때문에, 오히려 거지같은 행코 확률을 포기하고 단단한 신체 트포로 탱킹이나 하는것을 추천하는 바 입니다.

시너지 개편때 방깎 지속시간을 손을 봐주고 해방기 시절의 선후딜을 대폭 감소 시킨뒤 1타와 2타 코어수급 판정을 분리해 확정으로 2~3코어 정도를 주는 대폭 상향을 하지 않는다면, 연구용이나 억지 방깎 연장용이 아니라면 평상시에 손댈일이 없는 쿨타임만 긴 집속기.

모션'만' 멋있습니다. 모션만...




 파워 숄더

추천 스킬 레벨 - 7 or Master (CC가 필요한 특정상황에만)

추천 룬 - 광분, 수호, 철벽 

추천 프라이포드 - 단단한 신체/목표 완료/분노표출



장점

- 디트의 거의 유일한, 당당하게 이동기라고 말할수있는 스킬. 디트 답지 않게 시전 속도도 빠릿빠릿 한 편이며, 모션도 간결하다. 

- 막트포인 분노 표출 사용시 압도적인 CC 능력. 스매셔도 스턴이 있긴 하지만, 파숄쪽의 쿨이 압도적으로 짧다.

- 7렙밖에 찍지 않아도 탁월한 변화 트포 하나만으로 제 역할을 충분히 할수있다.


단점

- 끝 지점에 디트가 도착하지 않으면, 디트 본인은 파숄을 최초 시전한 제자리에 남는 버그같은 판정이 있어서 이동기로써의 성능이 완벽하진 않다.

- 거의 완전한 이동기로 쓰여서 다른 유틸기인 드레드와 마찬가지로 행코 트포의 부재.



유일하게 디트의 '이동기' 라고 당당하게 얘기할수있는 드문 스킬입니다. 통칭 '파숄'

막트포인 분노 표출 사용시 기절효과를 거는 즉발퍼스 비슷한 모션으로 스윙을 하기 때문에, 아브렐 내부에서 프로켈 스턴을 시킬때도 쏠쏠하게 쓰입니다. 어스 스매셔보다 훨신 빠른데 간결한 모션으로 같은 수치의 스턴을 걸고 쿨도 짧아서 굉장히 유용합니다.

탁월한 변화 트포작을 완료하면 꽤나 먼 거리를 빠르게 우다다다 갈수있으며, 행코는 없어도 12초라는 짧은 쿨로 이곳저곳을 누빌수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파숄 사용시 주의점은, 단점에 상기한대로 끝 지점까지 도착을 못하고 이동중에 패턴에 맞거나 걸렸을 경우 디트가 파숄을 쓴 자리 그대로 있는 판정이 남아있는 버그인지 아닌지 모르는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스페처럼 너무 맹신하시면 안됩니다.




 그래비티 포스

추천 스킬 레벨 - Master

추천 룬 - 속행,광분,정화, 등등 헤크와 유사.

추천 프라이포드 - 충전 강화(카던) or 단단한 신체/행운의 코어/방출되는 본능(카던) or 출렁이는 중력




장점

- 생각보다 괜찮은 코어 수급 능력, 스킬 적중률. 막트포인 출렁이는 중력 사용시 중력 빔(?) 을 상대에게 쏘고 모션도 간결한데다가 최대 두번까지 빠르게 사용이 가능한 스킬이라 그포 하나만으로도 코어 3개를 수급할수있고 상대방도 맞추기 쉽다.

- 압도적인 몹몰이 성능. 그래비티 임팩트도 정말 좋은 성능을 가진 카던용 스킬이지만, 그포의 아름다운 몹몰이 능력은 말로 표현할수없다.

- 의외로 튼튼함. 단단한 신체 트포가 존재하기 때문에, 의외로 생각외로 탱킹에 상당히 괜찮은 스킬.


단점

- 너무 낮은 행코 확률. 스킬 하나로 3코어 수급이 가능한건 장점이지만, 반대급부로 만렙 트포작을 해도 확률이 50%밖에 되지 않아 나사가 조금 빠져있다.

- 그임과 비슷하게 부위파괴는 커녕 무력화수치도 매우 낮으며, 쿨타임은 길진 않지만 그렇다고 파스급으로 엄청 짧은것도 아니라 코어 수급을 제외한 장점이 별로 없다.

- 모션이 매우 방정맞다. 중력을 사용하는 컨셉을 살리려는건 알지만 이건 아무리봐도 마법소년 디트와 방출의 마법봉이다.



디트의 비주류 코어수급용 집속기. 통칭 '그포'

그임과 함께 몇안되는 디트의 중력 컨셉을 담당하고 있는 스킬입니다.

출렁이는 중력 트포 사용시 의외의 코어수급능력을 보여주며, 낮은 확률과 애매한 쿨만 아니었다면 연구가 되었을 스킬. 

그임과 파스 쪽이 워낙 안정적이어서 그렇지, 그포도 나름 나쁘진 않다고 말할수는 있겠다. 

하지만 실전에서 쓰라고 권장할 수준은 아니며, 유틸이 전혀 없다는 단점 때문에 스킬 선택률이 매우 낮다.

대신, 카던에서 재미용으로 충전강화와 방출되는 본능을 같이 쓰는것을 써보시는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시전은 느려터졌지만 직선 사거리가 엄청나게 길어져서 일직선으로 카던몹이 올때 써주면 정말 아름답게 몹이 모이니 카던 꿀잼트리로 한번쯤은 사용해보시는걸 권해드립니다.



3. 권장 5집 3해 스킬 트리

정석 5집 3해 분망 챠징 디트의 경우

- 헤크 그임 점스 드레드 인듀어 (코어수급 & 유틸 둘다 무난한 조합)

- 헤크 점스 파스 드레드 인듀어 (2카운터 조합. 그임만 점스로 바꿔도 유틸 챙기기 가능.)

- 헤크 그임 파스 점스 인듀어 (나는 행코가 안터지는게 죽어도 싫다. 카운터는 파스로 치겠다.)

- 헤크 그임 드레드 인듀어 + 파워 숄더 (이동기 추가)

- 헤크 점스 파스 인듀어 + 러닝 (무력화 시너지 추가)

etc.

5집 3해의 경우, 코어 수급을 스킬 두개로만 해도 충분하기 때문에 코어 수급용 집속기를 하나 정한뒤 (헤크 제외 한개) 나머지 두개를 드레드, 파숄, 러닝, 어스 스매셔와 같이 상황에 맞는 유틸 혹은 시너지용 7렙 집속기들을 취향껏 선택하시면 됩니다.

5집은 헤크 인듀어, 코어 수급용 스킬 하나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정말 취향의 영역입니다. 제 설명글을 보고 상황에 걸맞거나 취향에 맞는 집속기를 선택하시면됩니다.



4집4해 중수, 즉발분망 트리의 경우

- 헤크 그임 파스 인듀어 (코어 수급에 몰빵한 트리)

- 헤크 그임 드레드 인듀어 (수급기 2종 + 드레드)

- 헤크 점스 파스 인듀어 (해방기로 유틸을 도맡긴 싫으니까 점스를 하나 넣어서 유틸을 가는 트리)

- 헤크 파스 드레드 인듀어 (안정적인 2카운터, 헤크 파스를 통한 코어수급)

4집4해 스킬트리는 즉발퍼스를 사용함으로써 빠르게 3코어 해방기를 털어내고 쉬워진 헤드어택 적중률을 최대한 활용해 딜 포텐을 이끌어내야하는 경우가 많고, 대지의 분노 어스이터를 사용하는 4집4해의 경우 3코어까지 쌓고 모든 해방기를 돌리려면 코어 수급 능력이 좋아야 하기 때문에

그임, 파스가 선호됩니다. 행코가 한번이라도 터지지 않으면 어쩔수없이 2코어 해방기를 쓰거나 딜 사이클이 꼬이기 때문에 코어 수급용 스킬 위주로 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해방기, 각성기 편으로 만나뵐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