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로 보는 기공 밸패 내역과 기공게 역사

 

이번 기공 2각 너프를 계기로 기공게시판이 활기차는 것을 보면서 옛날 obt 오픈했을 때 기공했을 때의 기억이 생각이나서 기공게 옛날 글들이랑 밸패 내역들 보고 글을 써내립니다. 참고로 주관된 의견이 많습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18.11 오픈 ~19.1.2 배바버기 타탈 3분요리

2. 19.1.2 ~ 19.3.13 기공 무시너지 패치

3. 19.3.13 ~ 시즌2 요약

4. 미래 요약

 

1.18.11 오픈 ~ 19.1.2 배바버기 타탈 3분요리

먼저 요약하면 오픈 2주동안 원딜vs근딜vs하이브리드 떡밥, 근딜기공으로 정립된 이후 기공 인식은 바닥을 친상태로 할만충 vs약코충 대결로 서로 싸우다가 배바버기 타탈 3분요리로지금까지 약코였냐면서 기공게에 분탕이 늘어나게 됩니다.

직업소개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c2wiZO80Myo

 

cbt에서 기공 성능이 좋다는 이야기와 드래곤볼, 원기옥뽕, 잘 뽑힌 직업소개 영상으로 많은 유저들이 기공을 선택했습니다. 당시 바드, 서머너 다음 가는 인구수였고, 인구가 많았던 만큼 특히 성능을 보고 들어온 것이 꽤나 있었기 때문에 행태가 좋지 않았던 점이 있었습니다. 기공게 내의 글에서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타 게시판 분탕치고 다니던 것이 꽤 있었던 걸 기억합니다.

 처음만렙을 찍고 대부분 유저들은 직업소개 영상을 생각하여 원딜 기공을 택하여 레이드를 돌렸었고, 금강선공운용법이 연구되지 않았기 때문에 제멋대로 운용하여 성능을 뽑아내지 못했습니다. 일본섭 기공유저들이 아무정보없이 레이드 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 역시 그 때 기억으로는 처음에 1-2단 운용 했고 섬열파를 들던 기억이 있습니다. 많은 연구와 토론, 설득 끝에 근딜 기공으로 파쇄, 회선, 낙역 공증을 중첩시켜 난화격으로 때리는 메타가 정립되었고, 동시에 2-3단 운용이 dps가 가장 좋다는 연구가 나오게 되면서 제 성능을이제 뽑을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많은 유저들이 기공과 레이드를 돌면서 불편했었는지 기공인식은 처참하였고, 직업 설문조사에서 같이 가고싶지 않은 파티원으로 기공이 호크아이와 더불어 꼴찌를 받게 되면서 인식은 바닥을 치게 됩니다. 여기서기공이 약코를 해서 그런거 아니냐는 질문이 있을 수 있는데, 당시 게시판 분위기를 보면 약하다보다 할만하다의게시글와 추천이 더 많았고, 그냥 인식 자체로 기공이 쩌리가 되었습니다. 물론 12.12 패치로 타직업에 비해 소폭만 상향된 것 때문에 7일간 약코가 성황했으나 다시 원래 제자리 할만하다로 돌아가게 됩니다.12.12패치에서 주목할 점은 기공의 기형적인 구조에 일조를 한 금강선공이 40%에서 45%로 상향됬다는 점입니다.

 

12.12 패치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0/657?p=3&name=subject&keyword=%EC%97%85%EB%8D%B0%EC%9D%B4%ED%8A%B8

 

그렇게 저의 경우는 인식 바닥친 속에서 3티 칼벤, 용크 잡고 있던 도중에 19.1.2에 배바버기 3분요리 사건이 일어나면서 갑작스레 인식이 떡상하는 동시에 기공게에 분탕이 늘어나고 기공게 입장은 몇몇 유저는 약코하긴 했지만 우린 할만하다했는데 우리보고 왜 그러냐 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음

 

개인적인 의견으로 이 때 로아 유저수가 피방점유율 기준으로 15%이고 현재는 1%인 것을 비교해보면 대략 15배의 인원이 저 배바버기의 충격을많이 받았고, 그 때의 인식 때문에 기공이 너프먹고 1년 2개월동안 전체적으로 관짝에 가 있어도 다들 기공은 항상 1티어냐는의견이 있는 것 같습니다.

 

2.19.1.2 ~ 19.3.13 기공 무시너지 패치

선요약을 하면 2.20 패치전 주레 1티어로 성능뽑아내다 2.20 패치로 기공의 자버프 중첩이 일부변경되면서 약하다 여론이 득세하기 시작하고, 3.13 패치로 서포터의 공증과 기공의 공증을 중첩시키지 못하게 하는 패치와 낙영장 3트포 공증을 삭제하면서 1년 2개월간무시너지로 전락하고 많은 기공 유저들이 떠나가게 됩니다.

 

배바버기 사건으로 인식이 떡상하면서 선발대 기공유저들은 주레 용병으로 골드를 모았고, 일반 기공 유저도 떡상된 인식으로 파티를 하면서 즐겜하게 됩니다. 그러면서많은 유저들이 배바버기  화염병시너지 메타를 패치하라고 요구하였고, 그 결과 1.23 패치로모든 직업군에 각각 치명,피증,공증,방깍 등 순간 및 상시 시너지를 나눠주게 됩니다. 사실 이 나눠준시너지 역시 기공의 괴랄한 각성 데미지에 일조하게 됩니다.

 

 2.20패치로 버프의 범위가 4m에서 24m로 증가되고, 3-4초의 지속시간을 6초로 상향한 대신 공증 수치를 하향하고, 파쇄 회선 중첩이 안되게 변경되었습니다. 이 패치로 최상위 기공에대해서는 확실히 너프이고, 일반 공팟 유저에 대해서는 상향이다는 의견이였고, 다른 모든 직업 상향 대비 너프를 맞았기에 약하다는 여론이 득세하게 되었습니다.

2.20패치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0/888?p=3&name=subject&keyword=%EC%97%85%EB%8D%B0%EC%9D%B4%ED%8A%B8

 

 

3.13패치로 기공의 낙영장 3트포의 공증을 삭제하게 되었고(다시 보니까 3트포 상향해야 되지 않음?), 모든 직업군이 버프를 가지게 되면서 시너지 메타가 더욱 괴랄해지자3.13패치로 같은 시너지끼리는 중첩되지 않게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기공의 자버프도 하나만적용이 되고, 기공의 파티 공증은 바드의 천상과 워로드의 증함 공증과 경쟁하게 되면서 사실상 관짝 패치를당했지만 이미 기공 인식은 하늘을 꿰뚫었기 때문에 파티 시너지 갉아 먹고 지내도 다른 일반 유저들은 몇 달동안 아무도 눈치 못채고 지내게 되지만 업데이트가거듭되어갈수록 기공 인식이 나락으로 가고, 시즌2 추천 직업에기공이 없는 지경까지 됩니다.

 

이 때 기공게는별빛 등대섬 템갈갈 분위기였고, 허수아비 사이클딜이 30에서 20으로 줄었다는 글도 보이고 암울 그 자체가 되었습니다. 이 패치기점으로 한달간 글들을 읽어보면 분탕치러 온 유저들도 기공게 사람 없다고 그냥 빠져나갈 지경이 되었으며 저도2.20 패치 기점으로 접속 뜸해지다가 3.13패치 기점으로 겜 접었습니다(19.9월 복귀). 당시 추천을 많이 받은 의견으로는 기공은 금강선공과자버프 중첩을 고려하여 스킬계수가 조정되어있는데, 자벞 중첩을 없앨 거면 다른 스킬 계수도 상향해야되는 거 아니냐는 것입니다.

 

 너프된 와중에 3.13패치에서 주목할점은 내공방출 자버프가 40%로 조정되었다는것입니다. 일반스킬 계수는 냅둔 와중에 내방 자벞 40%를주게 되면서 기공이 더욱더 각성 몰빵만 선택하게 됩니다.

 

3.13패치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0/929?p=3&name=subject&keyword=%EC%97%85%EB%8D%B0%EC%9D%B4%ED%8A%B8

길어서 대표적인조정안만 가져왔습니다.

 

 

3.19.3.13 ~ 시즌2 요약

선 요약하자면, 지난 2년간 기공의 공통점은 사실 관짝 패치를 당하든 너프를 먹든상향을 먹든, 인식이 좋든 안 좋든 상관없이 언제나 최상위 템세팅, 고정팟기공 시너지 몰아주기에서 1티어 딜을 뽑아냈습니다.

그래서 3.13 패치로 관짝에 들어가도 언제든지 시너지 몰아주기 원기옥짤(대표적으로카던 뎀뻥 보스, 크로마 파괴 딜뻥, 요호 버프 딜뻥, 벨가 권능 딜뻥, 칼엘 시너지 몰아주기 한방 메타, 아카 선필컷, 이그 선필 컷 등)으로 사람들 인식을 떡상시키면서 지속적으로 유입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당시 세맥, 역천 각인이 리뉴얼이 안되었기 때문에 새로 들어온 유입들은 어려운 금강 운용과 원기옥 적중률과 낮은 치명, 세팅에 좌절하여 다른 캐릭으로 갈아타면서 애니츠, 여캐, 성능 좋다는 기공이 아르데와 더불어 인구수 꼴찌를 하게 됩니다.

 

기공 아이덴티티를 19.3.13 패치 이전을 생각하면 특성이 덜 풀린 점, 각인이 리뉴얼되지 않은 점, 당시에는 맞으면 많이 아파서 무력 때, 특정 패턴 때 아니면 함부로 원기옥을 쓰지 못한 점 때문에 원기옥한방보다는 금강 운용을 적절히 하면서 순보를 잘 활용하면서 내공 오링 안나게 자버프 중첩으로 때리는 치신 메타였습니다. 하지만 3.13의 잘못된 칼질을 잘못된 조정과 상향으로 특화 각성몰빵에 토대가 됩니다. 3.13패치 이후로 이 때 기공 칼질을 심하게 당한게 보였는지 4월 패치로 금강 3단은 45%에서 60%로상향하게 되면서 기공이 각성몰빵의 발판이 되게 합니다. 상향 당시 불만족한 유저도 있었고, 그와중에 또 분탕치는 유저도 있었습니다.

 

그 뒤로 10월에 각인서 리뉴얼되기 전까지 pvp만 계속 너프먹었으며 벨가원기옥, 칼엘 원기옥, 서머너 마리린 너프 사건 등으로 기공게는분탕여지가 생길 때만 활성될 뿐 직업 게시판으로서는 예전만큼 활성화되지 못했습니다. 그 원기옥 짤에선동당해 점핑권을 써서 체험한 유저는 기공 생각보다 안쎄다고 접고, 캐릭 특성인 내공 오링과 현타에못이겨 기공게에 한탄하는 글들도 몇몇 보이고, 이러한 현상 때문에 많은 기공게 유저들이 기공 한번 키워보라고 생각만큼 원기옥 딜 안나온다고 이야기하는 계기가 됩니다.

 

10월 각인서 리뉴얼로 세맥과 역천이 지금의 각인서가 되면서 특히 역천3의 35% 증가를 보고 ‘아 또 기공 원기옥 선동짤이 올라오겠구나’라고 한탄하는 기공 유저가 있었습니다. 이 때 역천3를 기점으로 기공게 역시 치신메타보다는 특화 몰빵 메타가 되었으며 앞서 칼질로 상향된 내공 자벞 40%, 금강 3단 60%, 역천 35%, 원한 3 20%로 인하여 오픈 때 원한도 없던 시기에 금강 3단 45%, 내방 파법30%에비하면 더욱더 괴랄한 각성 메타가 되었습니다.

이 때 버스타지 않고 스스로 키우고 싶은 성향이였고, 복귀하면서 미스틱 2페팟도 힘들게 가고 미스틱 3페는 1000렙 넘어서, 카슈 3페는 1100 넘어서 갔음. 인식이 바닥이나 파티구하기 힘들었던 것도 있지만 그냥 괜스레 눈치보여서 신청 못했었음

 

20 2월 패치로 기공 수치가 낮았는지 pve 9%상향이 있었고, 20 4월 패치로 공증이 바드,홀나의 공증과 중접되게 되면서 기공무시너지 관짝 패치에서는 벗어나게 되엇습니다. 당시 본인은 도전레이드를 도는데 부캐에 비해서 클탐이 현저히 느리고 딜지분이 낮게 나와서 많이 힘들었음 아카 2석상만에 깬다면 3석상으로 깨게 되고, 이그 역시 아무리 열심히 때려도 딜지분이 안나오고 클타임이 부캐에 비해서 안나옴 반면 시즌2에서는 도전레이드에서 자잘한 실수 해도 쉽게 mvp달성하고 기분이 좋았음

 

 시즌 2 넘어와서기공에 대해서 얼마나 조정되었는지 잘 모르겠지만 기공에 대한 잘못된 칼질에서 비롯된 잘못된 조정 및 상향들이 쌓여 특화각성 몰빵메타로 1티어가 되었고, 이제는 기공 유입들조차도 2티어 특화 50%뻥으로 뽕맛을 보고 세맥, 역천으로 기공 운용이 쉬워지게 되면서 기공 개사기네 너프하라는 여론이 조성되었고, 동시에 배바버기를 보고 유입된 로아 전성기 시절 복귀 또한 기공은 맨날 약코하네 기공 너프하라는 여론이 너무나도심하게 조성되었습니다.

 

4. 미래요약

여기서 미래를바라보면 기공 각성이 너프먹고, 여기서 얼마든지 너프를 먹어도, 유물로넘어가면서 특성이 더 풀리고, 최상위세팅 시너지 몰아주기 기공은 여전히 계속 쎌 것이며, 사람들 뇌리에 박히게 하는 치명 뜬 시너지 몰아주기 원기옥 짤은 언제든지 생길 것이기에 기공게는 항상 분탕만생길거며 3.13 패치, 이번 패치보다 더한 너프를 받아도인터넷 여론은 조롱과 멸시밖에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