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간해선 이런글에 댓글 잘 안달려고 하는데
전혀 핀트를 못잡고 계신 것 같아서 진지하게 달아드림

1. 난화 경면주면 쳐맞딜이 가능하다?
레이드에서의 패턴은 대부분 피격이상(다운/에어본)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경면 하나 준다고 쳐맞딜이 가능하지 않음

난화격 경면의 핵심은
큰 패턴 피하고 붙어서 난화격을 박았는데
그다음에 나오는 짤패턴에 난화격이 끊기는 상황이 자주 나오니까
그것때문에 캐릭 딜량에 가장 큰 지분을 차지하는 스킬이
허공에 날아가는 경우가 자꾸 생겨서 경면을 요구하는거임

질풍을 박고 정흡을 박는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는거임

2. 내방/난화를 같이 쓰니까 내방에 강인함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이것도 굉장히 한정된 상황에서나 나오는 경우임
대표적으로 벨가누스 큰점프때 내방 강인함으로 다운을 씹고
난화격으로 딜을 하는 경우인데
실제로 이렇게 딱딱 맞아 떨어지는 패턴은 이 게임에서 그렇게 많지 않음
벨가도 현재 유저 레벨에 비해 레벨이 좀 낮은 컨텐츠라
맞아도 전혀 안아프니까 저런게 되는거지
딱렙으로 저딴짓 하면 바로 포션 하나 날아가는거임

애초부터 내방/난화를 묶어서 쓸 수 있는 상황이 그렇게 많지 않음
대표적으로 몇가지 이유가 있는데
1) 보통 내방에 투지강화를 찍기 때문에, 내방/난화 쿨이 안맞음
2) 고특화 역천기공이 난화격을 쓸 수 있는 시간은 금강3으로 한정되어있음
(현타때 난화를 돌리면 다음 금강3과 난화격 시간이 안맞음)
3) 모든 보스들이 샌드백인게 아니고 딜을 할 수 있는 시간은 한정되어있음

다음 패턴 뭐나올지 모르는데 난화 쿨 왔고, 내방 쿨이 1~2초 남았는데
그걸 1초 기다렸다가 난화격을 박겠다는건 진짜 멍청한짓임
실제로 기공 잘하는사람들 영상 보면 내방난화를 세트로 사용하지 않음
그냥 쿨오고 딜각 나오면 파쇄나 순보버프 묻히고 바로 박아버리지

3. 난화격이 강하기 때문에 그만한 리스크가 필요하다?
난화격은 경면이 붙는다 쳐도 상당한 리스크를 안고있음
1) 짧은 사거리, 긴 시전모션
2) 한정된 시간에서밖에 사용이 불가능함
(금강3 켜놓고 2난화를 박기 위해서는 첫 난화를 빠르게 사용해야함)

그런데 저런 패널티를 안고 경면조차 없는 스킬이
다른 직업들의 주딜기에 비해 압도적인 딜을 가지고 있음?
리퍼랑은 감히 비교하기가 미안한 수준이고
다른 캐릭 주딜기중 동스펙 기준으로 금강3 난화격수준의 딜 나오는 스킬이 없을까?

딴건 모르겠고 왜 던지는데 5초이상 걸리는 원기옥은
보스 패턴 예측해서 맞추는 실력 스킬이고
3초도 안걸리는 블래 미폭 서머너 고창은
시전해놓고 맞기를 비는 스킬이라고 묘사하는지 이유를 모르겠음

솔직히 제가 보기엔 시즌1부터 했다기에는
장비 세팅부터 스킬 운용까지 캐릭 이해도가 좀 떨어지는 것 같아서
이런 글을 길게 쓸 이유가 있나 싶긴 한데...

여튼 저는 징징도 싫고 지금 상황에 딱히 불만이 없기 때문에
패치를 하던 말던 관심도 없지만
이런 민감한 글을 쓰기 전에는 좀 알고 써줬으면 좋겠음




라고 답글을 달고있었는데 글삭튀했음

아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