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3-08 17:19 업로드
팁게 지우고 기공게에만 업로드합니다

안녕하세요 니나브 기공사 유저입니다.

증명을 돌리다보면 대부분 기공사분들이 기존 몇몇 유튜브에 소개된 
스킬트리를 주로 사용하시는걸 보곤합니다.

대표적으로  유튜브에 소개된 스킬트리는 다소 원딜기공에 가깝고
다소 수동적인 플레이 방식으로
제 게임 성향과는 맞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다소 공격적이면서 능동적인 스킬트리를 만들었고, 
승률 여부를 떠나 재밌게 사용하고 있어 
이 스킬트리와 운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다소 부족한 실력이지만
가뜩이나 클래스 인구수가 적은데다가, 대장전 공략이 거의 전무하다 시피하여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싶어 조심스럽게 올려봅니다.
고수분들의 활발한 연구를 기대합니다.

제보해주시거나 추가되는 정보는 반영하여 수정하겠습니다.
 
<목차>

1. 스킬트리 공유
  1-1 기본 운용법
  1-2 스킬의 이해 및 연계
  1-3 추천 콤보 
2. 클래스별 체감 상성
3. 플레이 영상

1  스킬트리 공유
치명 1 
특화 249
신속 750

파쇄장 스킬 아이콘  10 탁월한 기동성 - 공격 준비 - 피할 수 없는 일격
회선격추 스킬 아이콘  10 탁월한 행동 - 투지강화 - 적극적인 공격
흡철장 스킬 아이콘  7 단단한 갑옷 - 강인함
탄지공 스킬 아이콘  10 넓은타격 - 무방비 표적 - 초신속 타격
순보 스킬 아이콘  10 탁월한 기동성 - 미끄러운 갑옷 - 매서운 움직임 
풍뢰일광포 스킬 아이콘  8  시간의 노래 - 혹독한 훈련 
기공장 스킬 아이콘  10 속도강화 - 기동성 약화 - 공간 팽창 
난화격 스킬 아이콘  10 공격강화 - 확실한 일격 - 잔상공격 

극상마섬광 스킬 아이콘 극상마섬광 채용

기공사 소개란을 보면 이렇게 적혀있습니다.

기공사는 내공을 사용하여 근접 및 원거리 공격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중거리 클래스입니다. 
장법을 이용한 근접 공격과 내공을 이용한 원거리 공격을 조합하여 
순간적으로 폭발적인 공격을 퍼부을 수 있으며....

말 그대로 근접 공격과 원거리 공격을 적절히 조합한 스킬트리입니다.
뛰어난 기동성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딜을 넣거나 
순간적으로 폭발적인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1-1 기본 운용법 

 금강선공 운용은 사실 대장전의 핵심입니다.
 1라운드를 승리해도 금강선공이 초기화되는게 아니라 
 다음 라운드에도 계속 지속되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한데요

 기본적으로 단계별 특징을 짚어보자면

 0단(현타) - 도망다니거나 순보로 위협하면서 스킬을 빼줍니다. 
         0단이라고 딜을 안넣으면 안되고 딜각이나 진입각이 보이면 적극적으로 딜해줍니다.

 1단 - 보통 시작하자마자 켜는 단계
 상대가 거리 두면서 눈치를 보는 스타일이면 1단 상태에서 오래 유지하다가 
 공격각을 잡을때 2단을 켜고
 상대가 적극적으로 들어오는 스타일이면 즉시 바로 켜거나 혹은 피면기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금강선공을 키면 순간 피격면역 상태가 되기때문에 
스킬을 씹고 나올수가 있습니다.
내가 공격에 맞거나 에어본 이후, 상대가 스킬 연계를 시전하려할때 유용합니다.

2단 - 실질적 공격태세 (40초)  - 2단에서 현타 약 22초
실질적인 공격태세입니다. 대부분 2단에서 플레이가 진행됩니다.
2단에서 0단 전환시 특화 249 기준 약 22초의 현타입니다.

3단 - 가장 신중하게 사용해야하는 태세 (20초) - 3단에서 현타 약 36초
3단은 가장 신중하게 써야하는데요, 여러 상황에 마주합니다.
ㅇ 아덴을 키면서 피면기로 활용할 경우
ㅇ 2단 > 0단 을 가지 않기 위해 3단을 어쩔 수 없이 켜는 경우 
ㅇ 순간적인 폭딜이 필요해서 3단을 켜는 경우 

이외에도 다양한 상황이 있는데 유연하게 판단후 사용해줍니다.

또한 한 라운드 진행시간은 90초인데
2단의 시간 3단의 시간 다 합쳐봐야 60초입니다. 
운용 노하우가 쌓이면 다음 라운드까지 생각해서 내공을 조절할수도 있겠지만
그냥 현재 라운드의 적을 죽이는데 집중하고 다음 라운드는 나중에 생각합시다. 


1-2 스킬의 이해 및 연계

파쇄장 스킬 아이콘 
파쇄장은 마지막 타격이 공중에 뜬 적 타격100% 피해가 증가합니다. 
마지막 공격 적중시 4초간 25%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ㅇ 자버프로 딜 사이클의 시작점
ㅇ 도주기나 진입기

6M 전진이 가능하며
피격범위가 판정이 상당히 애매한게
잘 걸리는가 싶다가도, 
애매하게 안맞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 파쇄 선진입 보다는 
안전하게 순보 1타 맞추고 파쇄장을 사용하는게 제일 바람직합니다.


ㄴ 끌어당기는 판정이 있어 이런 경우도 가끔 발생합니다. 

ㄴ 정말 운이좋은 케이스입니다.  

순보 순보 순보 - 파쇄장 
스페이스 - 파쇄장 등의 콤보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자버프 공증으로 딜 사이클의 시작점.
폭주 버프와 3단 켜고 한사이클만 돌려도 바드피가 이렇게 너덜너덜해집니다.


파쇄장은 툴팁에 경직면역이 표기되어있지 않지만
움짤처럼 회선창(강경직) 막틱에 맞았는데 경직면역이 되는 경우가 있어
연구하신분들의 제보 받습니다.

회선격추 스킬 아이콘 
회선격추는 마지막 타 적중시 10초간 공증 6%입니다.

파쇄장의 공버프와 중첩이 되며
전진이 가능하지만 이동기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종종 사용할때가 있기도합니다.

주로 파쇄장과 연계하여 사용합니다.



마지막타에 3초간 기절이 있어 
회선격추 적중 후 평타를 섞어줘도 됩니다.


기절이 꽤나 유용합니다. 


흡철장 스킬 아이콘 
흡철장은 피격면역을 가지고있습니다.
마지막 타 적중시 시전중 피해감소 20% 입니다.

강인함을 채용하여 유일한 피격면역기 입니다.
사용시 예측이 중요합니다. 
피해감소 20퍼가 있어 유일한 버티기용 스킬이니 신중하게 써야합니다.
흡철장 적중 후 상대가 공중에 띄워지는데 이후 연계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흡철장으로 바닥을 내려찍을때 
들어가는 틱뎀에는 경직이 없습니다.

ㄴ 반격과 공격을 동시에 

탄지공 스킬 아이콘 
탄지공은 공중에 뜬 적 적중시 시 30%추가 피해입니다.

주요 딜링기입니다.
공격 범위 20% 증가로 은근 피격범위가 넓습니다.
띄운 후 사용하는 것이 베스트지만 가끔 오지마 난사를 해야할때가 있습니다.

파쇄-회선-기공-탄지
파쇄-회선-난화-탄지
파쇄-회선-기공-난화-탄지
흡철 - 탄지 등으로 마지막 딜링을 담당합니다.

ㄴ 오지마 탄지공의 대표사례 

순보 스킬 아이콘 
순보는 경직면역을 가지고있습니다.
사용시 3초간 받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핵심 스킬이자 기공사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순보입니다.
순보빼면 기공사가 아니죠

정말 다양하게 사용 됩니다.

사실상 순보를 잘 활용하느냐 못하느냐
순보를 사용한 공격이 성공하느냐 못하느냐가 승패를 좌우합니다.
3단에 가까울수록 공격속도가 빨라져 상대가 더욱 반응하기 어렵습니다.

1. 이동기 및 회피기
2. 진입기 
 순-스페-순순 혹은 순-순-스페-순 등  스페이스를 섞어 진입기로 사용
3. 띄워진 적 순순순으로 계속 에어본 시키기
4. 압박하는 척 스킬 빼는 용도
5. 순보를 경직면역기로 사용하기
(건슬 총질을 순보를 쓰면서 피할 수 있습니다. 또는 창술사 광휘의 창, 블래스터 총질 등등)
 
진입기로 사용시 스페이스를 섞어 쓰는게 좋은데
스페이스를 사용하면 그 순간 피격면역이 되는 걸 이용해서 진입합니다.
혹은 약간 순보 사이에 스페를 반박자 빠르게 섞어 사용하여 
상대가 반응하지 못하게 하거나 스킬을 씹으면서 접근합니다.


건슬이 이렇게 총질할때 딱 좋습니다


광휘의창(약경직) - 씹고 넘어가는 모습


ㄴ 순 - 스페 - 순 - 순 


ㄴ 엄청난 거리를 순간적으로 이동합니다


ㄴ 회피와 공격을 동시에 


ㄴ 정신없게 하는게 포인트


ㄴ 순 - 스페 - 순 - 순 으로 스킬을 스페로 씹고 진입 

순보를 이용해서 와리가리 하며 스킬을 빼기도합니다.


ㄴ 도화가 나비무리 빼는 모습


ㄴ 워로드 스킬피하기

이런식으로 순보로 압박하다보면 
아래처럼 상대입장에서 기공사가
들어올지 안들어올지 몰라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이 종종 나옵니다.

경직면역이 있어 회피기로도 사용가능한데

창술사가 공의 연무를 사용하여 순보-순보-순보로 경직면역으로 탈출하는 모습입니다. 



풍뢰일광포 스킬 아이콘 
풍뢰일광포는 적중시 3초간 기절에 걸립니다.

약간의 선딜이 있는데 3단에 가까울수록 선딜이 줄어듭니다.
시의 적절하게 활용해주세요

먼저 풍뢰로 압박하기 보다, 
우선 상대의 공격을 피한 후에 
이어서 들어오는 상대를 풍뢰로 받아치는게 더 잘 적중합니다.





풍뢰-궁 연계도 쏠쏠합니다.


기공장 스킬 아이콘
기공장에 적중된 적은 이동속도가 8초간 30% 감소하며 
적을 띄웁니다.

메인 딜링기라고 하기엔 애매한 감이 있습니다만
준수한 딜을 가지고 있고, 슬로우 cc를 묻힐 수 있습니다.

강화된 파동 트포를 찍기보다 
기동성 약화를 추천합니다. 8초간 이동속도 감소. 상당합니다.
기공사가 기동성에서 우세를 점할 수 있는 매우 좋은 트포입니다.

딜 사이클에 섞어 쓰거나, 진입하는 적에게 반격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합니다.




난화격 스킬 아이콘
난화격은 메인딜링기입니다.
피격면역이 아니기때문에
반격기나 진입기 등으로 사용은 금물입니다.

2트포 확실한 일격으로
상대를 띄워 연계기로도 매끄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파쇄장 - 회선격추 연계이후 기공장이나 난화격 
그 어떤 스킬로도 적을 띄울 수 있기때문에 콤보 사이클이 매끄럽습니다.


난화격 - 탄지공 콤보입니다. 


 순보 - 파쇄장 - 회선격추 - 기공장 - 탄지공 - 난화격 풀콤보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 사이클을 다맞으면
저울이 뜨기 때문에 완전히 연계가 안되기도 합니다. 

극상마섬광 스킬 아이콘 
극상마섬광은 궁극기로
피격면역기가 흡철장밖에 없는 기공사가
최후의 버티기 수단으로 사용하거나, 
들어오는 적을 예상하고 피격면역으로 반격기처럼 딜을 넣을때 사용합니다.

극상마섬광은 
시전시점 보다 사거리가 더 길어집니다. 21:9 기준 시야 밖에있는 적도 맞을정도로 긴 사거리이니
상대 동선을 제한하면서 써줘도 은근 잘 맞습니다.

 등지고 사용하면 더욱 더 잘 맞습니다.


가급적 3단을 킨 상태에서 사용해줍시다.


잠시 멈칫한 후 사거리가 더 길어집니다


 ㄴ스커 진입이 예상되어 반격기처럼 사용


인파가 저돌적으로 들어와서 
금강선공 3단으로 인파이터 스킬을 피격면역으로 씹고
탄지공으로 경직 후 - 풍뢰 - 극상마섬광으로 반격하는 상황입니다.



1-3 추천콤보

  주요 연계기는 밑에 플레이 영상을 넣어놓을테니 참조하시면 되고

  금강선공 
  0단~1단 일때는 풀콤보가 다 안들어가고 내공 부족으로 주력기가 하나씩 빠집니다.
  2단~3단일때는 풀콤보가 다 들어갑니다만
  3단일때 공속이 빨라 더 매끄럽습니다. 

 주요 콤보 말고도 쿨이 안돌아와 있다면 스킬다 우겨넣으면 됩니다. 
 
    [진입기] 
  ㅇ 순보 - 스페순보 - 순보   > 근거리 적 (스페 타이밍에 반격기를 쓸경우 대비)
  ㅇ 순보 - 순보 - 스페 - 순보   > 멀리 있는 적 
 
   (순보에 스페이스 섞어 쓰기) - 유동적으로 판단 
  
   [주요 콤보] 
    
  핵심은 
  1. 공증을 묻히고 딜을한다.
  2. 띄운 다음 마지막은 탄지공으로 마무리한다.
  3. 풍뢰는 사이클 전 후에 집어넣으면됩니다. (연계중엔 사용X - 막타나 급할때만 사용)  

  ㅇ [순보 - 파쇄장 - 회선격추] - [기공장 - 탄지공 - 난화격 ]  풀콤 >> 이론상 최고 딜량
                   <고정>                     <선택의 영역>                 
 
 응용) 금강선공 0-1 단계나, 내공 부족 혹은 스킬 쿨타임 등으로 몇개 밖에 못넣을때  

  ㅇ [순보 - 파쇄장 - 회선격추] - 난화격 -  탄지공 >> 이 더 필요할때 OR 기공장으로 반격을 쳐야할때 
  ㅇ [순보 - 파쇄장 - 회선격추] - 기공장  - 탄지공 >> 슬로우가 더 필요할때
  
 회선격추는 필요시 생략해도 되지만 
 순보 - 회선격추 콤보 
 경직 중간에 적이 경직에 풀릴 수 있는 타임이 있어 위험합니다. 

  ㅇ 흡철장 - 탄지공 - 기공장 - 난화격  콤보    - 이론상 순순순 - 파 까지 맞춰주면 더 좋겠죠.
       띄우기                띄우기   띄우기
  ㅇ 난화격 -  탄지공
  ㅇ 기공장  - 탄지공


주요 콤보를 적어놨지만 스킬 쿨 돌면 유동적으로 써주시면 됩니다.


금강선공을 키면서 피격면역으로 스킬을 씹고
흡철장으로 반격 후 콤보

2.  클래스별 체감 상성

일반적인 대응방식

ㅇ 가급적 도망다니다가 폭주타임에 폭딜 - 워로드, 디트, 블래, 바드 
ㅇ 쿨돌때마다 각보고 순간적으로 진입해서 극딜 - 도화가, 서머너, 스카, 데헌, 원딜기공
ㅇ 스킬 빠지게 한 후 순간적으로 진입해서 극딜  - 소서리스, 건슬
ㅇ 난전하며 견제전 - 애니츠 계열, 알카, 리퍼, 블레, 데모닉

체감상성 

워로드 - 난이도 上 
- 3단 타이밍에 가디언의 수호 쓰면 막막해짐, 피면둘둘 
디트 - 난이도 上 
-인듀어 페인 키면 딜타임 자주 꼬여서 힘들어요.
버서커난이도 下
- 피격면역이 많지만 둔해서 쉬운편입니다. 
홀리난이도 下
정의집행은 흡철장으로, 대부분의 진입은 기공장이나 풍뢰로 견제가 가능해 쉬운편입니다.

 배마, 인파, 스커, 창술 - 난이도 
대부분 애니츠 계열과의 싸움은 컨트롤 싸움인 것 같습니다. 사바사 케바케
허나 창술사의 반월섬 회선창 일섬각 기절트포 등등 주의해야합니다.
근딜 지옥인 스커는 의외로 수월하게 대처가 가능한 편입니다.
애니츠 계열과는 선진입은 신중해야합니다.
참고로 인파랑 플레이하면 서로 현란해서 재밌습니다. 
 기공 - 난이도 
대부분 여래를 채용하거나, 섭물진기 혹은 섬열파를 채용하는 원딜기공인데 굉장히 쉬운편입니다.

 호크난이도 
이동기도 많을 뿐더러 그림자화살이 굉장히 번거롭습니다.
그림자 화살 3스택에 스페이스로 빼야하는데 순보에 스페이스를 섞어서 진입해야하므로
리스크가 커집니다.
 블래 - 난이도 
개틀 거리 조절이 어렵습니다. 휘둘이 회선격추보다 상위호환인 스킬로 느껴져서
상당히 까다로워요. 피해다니다가  순간적으로 폭딜넣는 방법이 거의 유일한 대처인듯합니다.
 데헌  - 난이도  
잘 모르겠는데, 상대할때마다 그냥저냥 할만했어요 

 건슬 - 난이도 中 
사바사 케바케.

블레 - 난이도 
블레는 의외로 상대하기 수월합니다. 블레의 딜레이가 있는 피면기를 풍뢰로 끊을수도있고
풍뢰의 존재 때문에 대부분 들어오는데 받아치기 수월한 편입니다.
데모닉난이도 
의외로 제일 힘들어요, 변신하면 상시 경직면역인데 순보, 파쇄 등의 일반적인 콤보가 통하지 않습니다.
리퍼 - 난이도  
사바사 케바케 잘하는 리퍼는 매우 힘듬

소서 - 난이도 
장판 스킬 빠지는거보고 들어가면 되는데, 은근 장판스킬 빠지는 타이밍 재기가 어렵습니다.
아르카나 - 난이도 
사바사 케바케. 잘하는 아르카나는 매우 힘듬
서머너 - 난이도 中
소환수들 잔딜이 생각보다 까다롭고, 소환수 때문에 포지셔닝 잡기가 어렵습니다.
바드 - 난이도  
30초 폭주버프때 순간적으로 진입해서 극딜박으면 승산이 있습니다. 
절구가 너무 어지러워요.  

도화가 - 난이도 下
물몸인데다가 선후딜이 길어서 나비 무리정도만 빠지면 매우매우 쉽습니다.



3.  플레이 영상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