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렌디피티는 기본 2타 공격이며 2타 모두 루인스킬 판정, 카운터판정이다


-보통 1타에 4스택이 다 날아가기에 심판카드등이 없으면 딜 기댓값이 낮다
(균형카드 -> 스트림 -> 치명적가시 트포 플라워 -> 세렌 으로 심판없이 2타모두 루인으로 박는 컨트롤이 있긴하다)


-때문에 332 황후 기준 4스택 쌓았다고 무지성으로 세렌 쓰면 dps감소요인이 된다


-연속된 어둠 트포 채용시 세렌은 3타공격 스킬이 되며 3타모두 루인스킬 판정이다


-연속된 어둠, 강화된 일격의 피해량 증가는 루인뎀 증가와 무관하며 기본뎀만 증가한다


-따라서 2트포는 무조건 우연한 일격을 사용하며 1트포에서 꿰뚫, 눈속임 3트포 연속된 어둠, 의도된 우연의 기댓값은 아래와 같이 구할 수 있다


스킬 기본구조를 알기 위해 정보창 공 44199일 때 각인, 특성, 보석, 카드를 모두 제거한 채
노트포 12렙 세렌으로 허수아비를 친 것을 기록한 표이다


2타 기본뎀 합은 평균 105740.2
1스택 루인딜은 평균 45723.4
2스택 루인딜은 평균 100979.4
3스택 루인딜은 평균 165903.4
4스택 루인딜은 평균 320922
가 나왔다


이를 통해 다음의 공식으로 기댓값 계산이 가능하다





치적 치피증, 방깍에 대한 기댓값 계산방법은 예전에 내가 올린 다크리저렉션이나 데미지 이론 공식에서 확인가능하다(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05808?category=%EC%A0%95%EB%B3%B4)

다음의 공식을 통해 기댓값을 계산하면

아래는 치명 600 특성 + 파티 치적시너지 (10%) + 아드3렙 (15%) 를 가정하여 치적 46%를 기본으로 하는
황후알카기준 리턴 사용시 기댓값이다
왼쪽은 평균 데미지 기댓값이며 오른쪽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트포인 꿰뚫-우연-의도(1-1-2)트포를 기준으로한 비굣값이다
비교하기 편하도록 레인도 넣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07395?category=%EC%A0%95%EB%B3%B4 레인 기댓값은 전에 레인공략 글도 올렸으니 그거보고 계산가능하다)


아래는 같은 치적에 리턴이 없을 때의 기댓값이다



참고로 위에서 스트림오브엣지 (27.6%) 치적을 추가로 확보하는 황제알카 기준
치적 74% 리턴 사용시 기댓값은 아래와 같다



같은 상황에서 리턴 없을 때의 기댓값은 아래와 같다




눈속임 트포로 인해 눈속임 - 우연한 일격 -연속된 어둠 채용시 약 2.2% 확률로 스킬사용후에도 4스택이 남으며
눈속임 - 우연한일격 - 의도된 우연 채용시 약 23% 확률로 스킬 사용후에도 4스택이 남는 것은
계산할 수 없으므로 이에대한 기댓값은 개인의 판단에 맡기겠다


눈속임 - 우연한일격 -연속된어둠 트포는 절대 추천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밸런스가 좋은건 꿰뚫- 우연- 의도
심판사용시만은 꿰뚫 - 우연 - 연속된어둠 트포가 좋다


기본데미지가 가장 높은 트포인 꿰뚫 - 우연 - 연속 조차 4스택딜 기준 기본뎀 비율은 22.7% 심판사용시 9%정도밖에 되지 않으며
꿰뚫 - 우연 - 의도된 우연의 기본뎀 비율은 4스택딜 기준 13.7% 심판사용시 7%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황후알카기준 치적 높을수록 더 떨어짐)
따라서 헤드어택 쳐봤자 딜 상승률은 정말 미미하며(높게잡아도 보통 2%미만 치적 높을수록 더 떨어짐)


꿰뚫-우연-연속된 어둠 채용한다 해도 연속된 어둠은  1렙과 5렙트포작 딜상승 기댓값 차이 4퍼도 되지 않으니
연속된 어둠에 굳이 트포작하지 않아도 된다

https://youtu.be/K_51RkxRuN8
자세한내용은 유튜브 영상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