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안타레스에 주레9주차 아르카나를 키우고있는 552 아르카나입니다.

운이 없어서 아직 연마는 한부위가 4연마네요.



인벤에 분탕러가 많은걸 알지만 이렇게 제 생각을 말해보고자,다른직업에서 구경온 다른직업분들이 조금이라도 아르카나에대해 알았으면 해서 써봅니다.
(차마 이토게에는 분탕러가 너무많아서 못쓰겟음.)

일단 스마게가 밸패를 뭣같이 못하는건 다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지금 밸패를 똥같이하는 스마게문제인데 사람들끼리(특히 데헌,알카 두직업이 심하긴함) 별의 별 욕까지 하면서 싸우는건 제 입장에선 이해가 안갑니다.


또, 다른 직업게시판, 이토게 가서 분탕치는 알카,약코충 떄문에 이렇게된거다 하시는데

다른 직업도 똑같이 있잖아요.

이 사람들이 문제인거니까 그 사람들을 차단하세요.

모든 아르카나가 그렇다고 생각하는것부터 이상한겁니다.


이 얘기를 하는 이유는 이글은 분탕치고자,싸우고자 하고 쓴 글이 아니고 의견을 얘기하는 글입니다.


서론이 길엇네요.

지금 아르카나가 말이많은데 왜 말이많냐, 한번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일단 결론만 보자면 저는 충분히 지금도 약하다곤 생각안하고 할만하다고 생각하는 유저입니다.)


일단 아르카나의 문제점이 지금 뭔지 하나하나 제 생각을 말해보려고합니다.

(모든 직업은 각각 장단점이 있는걸 알고있습니다, 저희만 단점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1.무력화 부분

다들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아르카나는 무력화가 그냥 심각한 수준입니다.

그 대책으로 포카드 얘기가 많이나오는데 포카드를 넣으면 순간무력화는 여전히 좀 떨어질지라도

지속무력화는 괜찮다 하시는분들 많은데, 왜 안쓰냐.

그럴거면 애초에 아르카나를 데려갈 이유가 없습니다.

아르카나 데려가는 이유가 뭡니까? 퓨어딜러 잖아요.

근데 딜부분을 조금 포기하고 무력화를 챙기는것부터 아르카나를 데려가는 이유가 없어집니다.

딜 부분에서는 조금 뒤에 다시 아래에서 얘기하겟습니다.


2.타격감

이건 뭐 게임을 즐기는 입장에서는.. 충분히 짚고넘어가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르카나를 해보신분이라면 알겟지만 타격감 0.

심지어 제가 타워를 대신 하느라 바드도 많이해봣지만 바드보다도 타격감이없습니다.
(이건 제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그나마 몰빵트리로 딜뽕뽑는 재미로 하고있엇죠.. 그마저도 칼질당햇지만.


3.딜 부분

여기가 메인. 크게 세가지로 나뉘어서 적어볼게요.

  3-1 이보크 ) 이보크는 딜과 아이덴티티 수급량을 모두 가지고있어 뺄 수 없는 스킬로 요즘 이게 말이 많아서

                  한번 적어봅니다. 이보크는 크게 중첩,분할 두개로 나뉘는데 중첩은 설치한 뒤 1.5초 뒤 다시

                  사용시 터트리고, 분할은 두개를 설치할 수 있으며 딜이 더 강력하고 대략5.5초 뒤 터집니다.

                  아르카나의 주 딜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분할을 선택할시 요호에서는 빙레기 급으로 맞추는게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요호에서는 중첩을 보통 선택하고 타탈,용크,거북이 등 상대적

                  으로 맞추기 쉬운 레이드몹에게는 분할을 선택하죠.


  3-2 치명타 ) 앞서 이보크 얘기를 미리 해둔 이유는 이것입니다. 이번 패치로 동일한 버프는 중첩이 안되서

                  다른 직업도 피해를 보았듯이 아르카나도 많이 칼질당햇죠. 원래 아르카나의 주 스킬트리인 

                  521,431 (323은 안써봐서 모르겟습니당..) 스킬트리는 (자벞)치명타확률을 올릴 수 있는데까지

                  올리고 치명타피해 확률을 올려 한번에 딜을 넣는 형식의 스킬트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번에 중첩이 안되면서 그 스킬트리들이 무너지고 딜수치도 눈에 보일정도로 많이 칼질을

                  당한건 사실입니다. 심지어 치피증뎀이 75%에서 50%로 깎인것도 한몫 햇다고 봅니다.

                  앞서 이보크를 설명드린 이유는 이것 떄문입니다. 사실 콤보중 딜 지분을 많이 담당한게 이보크

                  여서 꼭 설명이 필요한 스킬이라고 생각햇습니다.

                  대신 이번에 아르카나에게 자신,파티원 모두에게 치확15%를 계속 유지시킬 수 있게 트라이포

                  드 만들어줫죠. 지금은 스킬트리에 다르지만 제가쓰고있는 512같은경우는 몰빵트리보다는

                  지속딜쪽에 좀더 가깝다고 봅니다.

                  최근 요호도 많이깨봣고, 레이드도 돌아보면서 확연히 딜수치가 낮아진게 느껴지긴 했지만,

                  다른직업에 비해 그렇게 약하단 생각은 들지 않았다고 봐요.


  3-3 포지션,생존 ) 잘못 본건진 모르겟지만, 요즘 데헌과 비교해 많이 말이 나오는 부분.

                        아르카나의 이동기를 먼저 보자면 모두가 있는 스페이스바,스크래치 딜러,스파이럴 엣지

                        크게 이 세개라 생각합니다.

                        일단 스페이스바는 다른 로헨델직업 서머너,바드와 비교하면 안좋은편이며,

                        스크래치 딜러,스파이럴 엣지는 아르카나의 스킬구조, 스택트 스킬을 쌓아 루인 스킬로

                        터트리는 구조인데, 위험할때 회피기로 쓸 수는 있지만 확실히 회피기로 쓰게 된다면

                        당연히 딜로스는 생기는게 당연한겁니다. 사실상 회피기보다는 대부분 스택쌓는 용도로

                        많이 쓰이죠.

                        그리고 포지션에 대해 얘기를 해보자면 다들 얘기하는걸 보아하니 아르카나는 포지션

                        잡는게 자유로운직업, 회피기 많은직업 이라고 하시던데, 사실 아르카나 하시는분들은

                        위에 말햇듯이 회피기는 없는거보다야 당연히 좋지만 그렇게 유용하다고 보진 않으며,

                        포지션 부분은 다른 직업에비해 그냥 준수하다고 봅니다.

                        아르카나도 백어택판정이 당연히 있기떄문에 당연히 가능하면 백어택을 노리는 편이며,

                        나온지 얼마 안 된 요호로 얘기를 해보자면 요호에서도 나름 리스크가 큽니다.

                        먼저 얘기해보자면 아르카나는 근거리가0, 원거리10이라고 생각하면 아르카나는

                        3~5사이라고 봅니다. 당연히 레인,이보크,쿼드라,리턴만 쓰면서 라면딜만하면 원거리쪽에

                        속하고 맞지도 않을테지만 댄싱,스크래치,스파이럴,그리고 주 딜스킬인 시가를 맞추려면

                        초 근접은 아니어도 근접까진 붙어야합니다.

                        적어도 요호에서는 다른 근접딜러와 비슷하게 딜넣기 빡세다고 봅니다.

                        (데헌을 예전부터 많이 해와서 지인분 계정으로도 데헌으로 흑요를 몇번 클리어 해보았지 

                         만 둘이 비교를 굳이 할 필요 없이 둘다 난이도는 어렵다고 봅니다.)


 3-4 2차각성기 ) 말 할 필요도 없습니다. 쓰레기


 3-5 레이드몹 ) 레이드 몹이 타탈,용크처럼 맞추기 쉽냐,흑요나 빙레기처럼 지랄맞냐는 아르카나 뿐 아니라

                    다른직업도 똑같은 조건이고, 다른직업도 그런 지랄맞은 레이드에서는 알카처럼 다른 레이드

                    에비해 힘든건 같기 떄문에 적지 않겟습니다.


결론) 당연히 지금도 딜이 타 직업에 비해 약한편은 아니며, 충분히 할만하다고 생각하는 입장이지만,

        아르카나는 현재 위치가 애매합니다. 모두 스마게의 똥같은 밸런스패치땜에 시너지를 줄거면 확실히

        줘야지 15% 달랑주고 딜 칼질당하고,무력화는 여전히 똥.. (타격감도 0 ㅠ)

        퓨어딜러면 퓨어딜러답게 딜만 세개 하던가 얘네는 지금 밸런스 패치 방향이 이상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아르카나가 퓨어딜러로서 너무 강하다 생각들면 다른 퓨어딜러를 상향시켜줘야 한다고 봅니다.


저는 지금도 충분히 할만하다고 보는 입장에서 주관적으로 쓴 글이며,

다시금 말하지만 절대 분탕치고자,논란을 일으키고자 쓴 글이 아니며 제 의견을 얘기해보자 쓴 글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