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티어의 특징을 좀 살펴보겠습니다.
주관이 좀 많이 섞인 글입니다. 비판은 환영입니다


흑요같은경우는 기본 들어오는 딜이 너무 아파서 에테르를 먹어줘서 들어오는딜을 낮춰줘야하고
감금면역 준필수적으로 맞춰줘야하고
막페에 꼬리부파를 해야하죠
들어오는 딜이 아프다보니 여기서 조명받은게 바드의 절구였던거고

벨가는 개인적으로 5T레이드중 가장 잘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빛의 권능은 쌓고 암흑의 권능은 없애야하는 기본적인 구조에다가
집중 안하면 브레스맞고 뒤지게 설계해놨고
x자패턴과 브레스패턴 비슷하게 설계해서 집중력을 요구하고
각종 어글자로의 돌진패턴과 꼬리공격, 쿵쿵따, 뒤로 회전하며 찍기 등 집중하면 피할수 있는 패턴들이 많고
피자패턴 또한 처음에는 벨튀클리어가 나왔을정도로 그 해법을 몰랐을땐 정말 까다로운 패턴이였습니다


개인적으론 흑요는 이동이 꽤 많은편이고 이보크 몰빵트리를 사용할떄 아르카나가 제자리 설치기인 이보크, 스트림과
자법인 포카랑 디버프 리턴이나 운부 바르는동안 제자리에 서있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한방딜이 아픈 흑요에서는 숙련되기 쉽지 않은 트리였고, 잦은 이동으로 인해 분할이보크의 적중률도 보장받기 힘들어졌습니다.

그때 마침 이보크 몰빵트리의 DPS를 낮추고 리턴의 버프로 인해서 422클래식의 DPS가 올라가는 소위말하는 3.13 사태로 인해 운부 카뽑 황제 베이스 트리는 사장되었고, 치피엣지도 거의 반 사장시켜버렸고, 클래식422가 조명받게되고 많은 알카분들이 422클래식을 채용했습니다. 저 또한 흑요는 퍼클을 422클래식으로 봤구요.


벨가는 지금 숙련된 기준으론 422포카드 스트림도 딜각이 자주자주 나옵니다만
초행에서는 꽤 어려웠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저는 흑요, 벨가 전부 422클래식으로 클리어를 했고 수십번의 수확을 422클래식으로 했었습니다

422클래식과 이보크 몰빵트리의 DPS가 큰 차이가 없었기 때문이죠
물론 이론상 DPS는 당연히 명시적인 차이가 있었지만 실전DPS가 422클래식이 자주자주 스킬을 회전시킬수있고
이보크 적중률이 DPS에 상대적으로 적게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더 자주 날뛰고 아팠던 벨가나 흑요에선 422클래식으로도 무난한 클리어 타임과 상대적으로 힘들지 않은 수확을 할 수 있었습니다.



자 그래서 칼엘을 흑요 벨가까지 무난하게 클리어하던 알카님들이 칼엘로 넘어갑니다.
422 클래식을 들고갑니다. 암속성 플라워랑 다크니스 가든, 암속성 리턴으로 노란구슬 깡패입니다
(물론 구슬 잘부서지는거 까지는 좋았습니다ㅋㅋ;)

어? 근데 자주 가든 레인을 넣으려면 스택트스킬+루인스킬을 사이클을 자주 돌려줘야 하는데
스택트 스킬을 쓰려고하면 엣지 착지지점에 번개 떨어지지, 백스텝으로 도망가지, 돌진해서 도망가지
또 심심하면 구슬소환해서 거기 스택트스킬 소모하게만들지 어레기때는 이보크 깔아놓고 4스택 리턴가든 이보크펑
혹은 4스택 리턴 날카레인 이보크펑
이게 다거든요


근데 크리도 안터진다? 가든40퍼, 레인20퍼 연마기준으로 가든 레인 5만따리도 안뜨거나 겨우 뜨는게 현실입니다
(전 빨증룬이 1개뿐이고 다 파증입니다)


자주자주 사이클을 돌려서 딜을 넣어줘야 하는 지속딜인 422클래식이 칼엘에서 힘든 이유가 이게 아닌가 싶습니다
지속딜을 자주 넣을수있는 환경이 쉽게 나오지 않고, 확정 이보크 적중 가능한 어레기패턴에 포카랑 리턴 묻혀서 극딜넣고, 구슬무력과 부파무력 잠깐 될떄 딜 몰아쳐서 잡아야하는게 현재의 칼엘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구슬무력때 각종 시너지받고 스트림 이보크 리턴 뒷포카로 포스택만들고 갖다박는 2각+가든+이보크딜은 422클래식에선 상상할수 없는 딜이 나옵니다. 이건 쓰고 계신분들만 아실꺼라 생각합니다.
422 클래식으로 클리어하려면 사실상 파티원들이 빈 알카딜 다 메꿔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나마 이번 2각패치로 인해 극딜타임에 밥값은 할수있게 됬지 않나 싶은게 알카지만
여전히 저는 4스택 +루인펑딜에 대한 딜 리턴값은 아직 부족하지 않나 싶네요
자체 50퍼 치피증때문에 치명스탯이 강제되고 칼엘에서는 극딜타이밍에 특화또한 강제되기때문에 신속을 너무 자연스럽게 버려야되는 레이드가 아닌가 싶습니다.

저또한 고신속을 좋아해서 흑요 벨가에선 신속 4~600을 유지했으나 칼엘에선 200따리로 낮췄습니다

아직 여전히 낮은 체방계수에 딜 구조또한 까다롭고 여전히 극딜을 위해선 이보크가 강제되는 상황이고
잔구슬처리 또한 알카가 굉장히 안좋은편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잘하는 서머너나 디트 데려가시면 잔구슬처리 정말 잘합니다. (워로드도 잔구슬은 잘깸...)


아르카나의 딜링구조 컨셉이 스택 + 루인펑인데 지금 사실 메인 루인기가 가든빼고 뭐있나요

레인도 422클래식 뺴고는 많이들 안쓰는 추세고 날카로만 쓰고 세렌은 버프 해줬지만 사실상 레인보다 나은게 뭔가 싶을정도였구요 나머지는 뭐....아시죠? 몇몇 루인기들의 상향과 4스택 루인의 딜이나 무력화부분의 리턴값의 상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엣지 쿼드라 회피기불가같은 유틸적인 불편한 부분같은 것은 감수하겠지만 딜러로써의 아르카나의 딜링 리턴값은 개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애초에 이보크를 저격해서 너프를 했다면, 그에따른 다른부분은 보상을 해줘야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스트림 최소 20,25%까진 롤백
4스택 루인딜 상향, 4스택 루인시 무력화 [중] 또는 [하] 추가
현재 사장된 루인스킬들과 일반스킬들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