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점핑으로 바드 키우고 있는데


 알카가 파티 신청하면 거절 할 것 같음(.......) 아니 진짜로 거절할거임.




 게임을 하면 할 수록 단점밖에 안 보임



 백어택을 할 필요가 거의 없는 대신에 딜을 넣기 위한 스킬 구성이 늘어져서(스택, 자버프..) 보스가 가만있지 않고


 순간 딜 각 생기는 곳에서 대체로 쥐약인데



 5티어 레이드 나오는거 보면 앞으로 알카는 글렀음. 


 

 아는 사람 많고 고정팟 있는 사람들이야 합 맞추면 된다지만


 나처럼 그냥 혼자 공팟 돌아다니는 놈은 


 무력화 안 터지면 내 탓인 거 같고


 그렇다고 무력화 때 기다려서 스킬 아끼자니 그게 딜 스킬이라 게임시간 늘어지고


 타이밍이 딱딱 맞아떨어지고 카드 운빨 다 받아도 칼엘에서 다른 딜캐 딜 못 따라가는거 보면


 알카 존재 이유가 뭔지 모르겠음



 4티어 당시 막보가 대형허수아비인 타탈만 아니였어도 이렇게 거열형에 처해지진 않았을텐데


 진짜 5티어에서 ㅈ나게 딜각 보고 연습해야 간신히 1인분 가능한 캐릭이라 걍 씁쓸.


 
 5티어 적응되면서 아군이 스킬을 어떻게 쓰는지 눈에 보이기 시작했는데


 순간순간 똥꼬에 붙을 수 있는 타이밍에 알카는 사전작업 들어가고 백어택 캐릭들은 뒤로 뽈뽈뽈 뛰어가느라


 확실히 백어택 캐릭들이 그 이동시간분량만큼의 딜로스 (+딜각재기)가 있긴 함


 근데 진짜 몇몇 알카보다 슬픈 캐릭(버섴....)처럼 선후딜 졸~~~라 긴 애들 제외하면


 알카가 먼저 사전작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똥꼬딜러들이 딜싸이클 일찍 끝내고 빠짐


 
 알카 특성상 신속에 투자할 수 없는 것도 문제고, 발라야 할 버프가 너무 많은 것도 문제.

 
 딜 싸이클이 이보크+1루인 딜에 레인or포카드(혹은 둘 다), 치피, 파티치확, 자체지확, 4스택

 (거기에 2각까지 쓰면 더 복잡함)


 다른 애들 딜 싸이클 딜이 나오는데 최대 6초 뒤의 미래를 봐야 이보크가 맞는지라(아니면 최소 3초)


 패턴에 웬만큼 완숙이 되지 않는 이상 클탐 밀리면 알카 탓이 큼



 근데 이게 점점 사전작업을 하기 힘든 구조로 레이드가 진행되니 알카가 설 자리가 점점 줄어들게 됨.




 
 그래서 숙련의 부분은 저는 스킬트리로 대체하는데


 일단 딜각을 아예 모르겠으면 기본 422

 딜각이 조금 보이는데 아직 못 하겠다 싶으면 512

 딜각 다 보이고 피할 타이밍 어느 정도 확실하다 싶으면 422 포카드스트림

 6초 이상의 딜각이 확실히 보인다면 521, 여기서 더 완숙이면 431 332


 데미지도 위에서 아래로 갈 수록 세짐


 근데 5티어에서부턴 521이상은 딜 욕심 더 내다가 터지기 십상이고, 꼬였다간 딜로스 너무 심한데다가


 무력화, 부파 타이밍이 존재해서 딜이냐 무력,부파냐 딜레마에 빠질 수 밖에 없음


 문제는 다른 캐릭의 경우 무력화 스킬, 딜 스킬이 어느 정도 구분이 되는 반면에



 알카는 무력화 스킬이 증뎀 스킬(포카드)이나 핵심 딜 스킬(이보크) 여서

 
 흐트러지면 딜이 반토막이 넘게 줄어버림 
 

 차라리 일부 스택스킬에 무력화가 좋게 붙어있으면 무력화 올 타이밍에 그 스택스킬만 잠깐 봉인하면 되는데

 그게 안 되는게 너무 스트레스임




 그리고 또 하나는 각인 문제


 마나 각인 강제로 인해서 남들보다 딜을 5~15퍼 손해봄


 솔까 마나만 안 말라도 징징 안 할 거 같음. 돌격대장이라도 껴서 딜각 잡아보거나 다른 딜각인 찾아볼텐데


 지금 알카는 그냥 각인 하나 없이 게임하고 있음. 직업각인도 구리고.


 심지어 마나가 안 말랐다고 쳐도 쓸 딜 각인이 없는것도 문제임 ㅋㅋㅋㅋㅋㅋ 총체적 난국이네 진짜.



 

 그리고 더 짜증나는 점은 결국 벼락맞을 확률보다는 높은 확률의 카드 콤보로 선동당하기 딱 좋은 캐릭이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뭐 덕분에 인식은 나쁘지 않아서 파티는 잘 됨

 
 근데 이번 점핑에 알카 거의 안 보이는거 봐서는 그것도 아닌가... 으음
 
 




 결국 모든 패턴에 완숙이 되면 클타임은 확실히 1인분 가능한 캐릭이긴 한데


 그때까지가 너무 고통스러움... 


 차라리 백어택캐릭 며칠 굴리면 그게 더 쉬울 것 같음. 알카처럼 긴 텀의 딜각까진 필요없으니까.






 (....아 물론 그래봐야 버석보단 확실히 알카가 쉽고 셉니다요; 버섴 고수님들은 진짜 존경스러움

 졸라 짱짱긴 선후딜로 거의 불에 뛰어드는 불나방, 인당수에 빠지는 심청이마냥 보스 품으로 파고드는데 어휴;)






 아 그리고 제발 알카 스페이스 패치좀........ 늦게 피해서 찍히는건 그렇다 쳐도

 화면에 확실히 피했는데 다시 블랙홀 판정으로 돌아가서 찍히는건 너무하지 않냐 진짜







 아래 사진들은 똥손은 아니라는 증거. 온리 공팟임.


 
 



벨가 (그래도 5티어중에는 제일 쉬움. 알카 짧은 딜각에 딱 맞아떨어짐. 422 포카드 스트림을 위한 레이드)

패턴 한 번 볼 때 쿨 다 돌아와있으면 이보크 스트림 리턴 포카드 이보크펑 해도 보스가 가만히 있어줌 개꿀!

브레스만 조심하면 터질 일 없음 

브레스때문에라도 구석에 낑겨지면 안 됨... 




7분 전 꼬짤하기 업적 및 흑요호 7분대 요리 달성 

근데 아군이 못 하는 사람이면 바로 원한 빼고 무회 씀.... 패턴 하나하나가 너무 아픈데

아군이 라면딜 하고 있으면 빡침

그리고 422 포카드스트림을 쓰기에는 흑요호 패턴 주기가 짧아서

이보크 스트림 리턴 쓰고 터뜨린 후에 포카드 공증 쓰는 경우도 많음.

위의 스샷일 때엔 이보크 100% 적중했음 1~2페 특수패턴 스킵하고 3페 무력화때 오버딜했음

홐님이 슈차2에 원한2였는데 진짜 존ㄴㄴㄴㄴㄴ나 센듯; 




엘큐 다야 10분대. 자주 나옴. (골드에서 상자만 나와야지, 두키들 뛰어다니면 답 없음)

9분대도 있었던 거 같은데(보방 주구장창 나옴) 스샷을 안 찍었나...



근데 알카에 쏟은 노력과 에너지와 현금을 백어택 캐릭에 발랐으면 더 쉽고 더 강했을 거 같음... 큐브 빼고. 

다음 점핑 나오면 데헌이나 배마, 인파로 기습 원한 끼고 직접 비교해봐야겠음 

분명 알카는 모르는 고충들이 있긴 할텐데 으음...

데헌은 확실히 고충이 있을 거 같은데 배마.. 으음....흐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