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pve


1.체방 -  데헌보다 체력계수 0.05인가 높음 20000기준  약 1000 차이
           방어력도  계수 0.1정도인가? 차이남

2. 무력화  -포카드1초기화 없이는 바드보다 낮거나 비슷함  걍 13위


3.생존력-  밑에서 후술


4. 딜 -  마나무한에 모든 조건을 갖추고 시간안에 적중시키면 중상위권은 됨.

근데 조건이 너무 많이 붙음. 칼엘만 봐도 글쎄? 밑에서 후술

5. 부파  - 챙길수는 있음. 대신 마나소모량ㅋㅋ

6. 마나 - 노답



이제 상세히 써볼게요.



마나 문제



그 어떤캐릭도 최마증2를 달고 천상을 받으면서 마나가 딸리지는 않음

근데 이 캐릭은 ㅋㅋ

저 같은 경우는  2스택 이보크 스트림 리턴 포카 2각 가든을 

시간내에 안정적으로 패턴하나를 씹으면서 박기위해 무회 채용하고있습니다.

벨가 쿵쿵따 막타에 들어가서 시가 터트린다든지.

어쨌든 공격용으로 쓰고있어요. 워낙 콤보시간이 길다보니.

그렇기때문에 진짜 미칠듯이 소모되는 마나를

엣지 마나감소 리턴 마나감소 포카드 마나감소를 주고

무회 원한을 챙깁니다.

근데?

슈르디로 항시 마나 회복이 있지않는이상

벨가에서도 마나가 쭉쭉마릅니다.

그 어떤캐릭이 주력스킬 마나감소 3개 트포를 다주고 바드있는상태에서 마나가 마릅니까?

이보크 퀵드로 채용이유요? 별 더 많이 뽑을라고요 ㅡㅡ

타 캐릭이요? 마나 감소 트포 다주면 마릅니까?

안찍고 마른다고하는거잖아요..근데 우리는 찍어도 말라요

심할땐 중나 크로마 헬가 이런거잡을때 마나감소트포에 최마증2끼고 슈르디없으면 꼼짝도못해요

아니 왜 리턴 치명을 못찍게만들어요?

데헌을 예로들면 수류탄이나 나선 이퀄리브리엄에 치명트포가있는데

걍문제없이 찍으면 돼요 고민할 것도 없이.

그냥 타직업은 큰 손해보는거없이 맘대로 유틸기를 챙겨가요.


근데 왜 우리는 치명트포 못찍고 마나감소 찍어야하나요?

왜 엣지 마나감소 찍고 왜 포카드 초기화를 못찍고 마나감소를 찍어야 하는데요?

왜 부파를 챙기려면 마나감소를 포기하고 전체적인 딜하락이 이루어지는건데요?

진짜 마나소모량 때문에 스포 다 못쓰는 클래스는 얘가 유일함




스택기 문제


스택 쌓고 터트리는 아르카나 개성? 좋아요 근데 적어도 3트포까지찍으면

스킬1개의 능력은 있어야하는거아닙니까?

트포를 그따구로 주면 안되죠.

스크래치 2,3트포 (pvp제외)

무슨 쓸모가 있는데요?

1트포에 왜 치명이랑 이동거리를 같은줄에 줘요? 

아니 2트포에 이동거리증가+데미지나 스택증가 이런거 주면 안됨?

2,3트포 워낙쓰레기라 걍 찍을 가치도 없는 스킬이에요.

스크래치 3트포까지주면 뭐함? 걍 2스택 이동기일뿐.

왜 쿼드라 20%공속줘놓고 치명 같은줄에 줘서 두개 다 못쓰게함?

엣지 3트포까지주면 뭐함? 칼엘 드리블할떄나 쪼끔 쓸모있겠네

쿼드라 3트포 그~나마 나름 누적dps에서 쓸모있음.

쿼드라 스트림 플라워 제외하고는 죄다 3트포 가치가 없어요.

스크래치 엣지 샤워 체크메이트 ㅋㅋ 어휴



루인기 문제


그냥 루인기는 이제 하나에요 시크릿가든

이거말고 다 쓸모없어요. 

레인도 살짝 예능용 같아요.

포카드? 얘가 루인기입니까? 마나 800먹는 24초쿨 쓰레기 뒤로 써야 하는 일반스킬 버프기지.

세렌 다크리저렉션 말을 안할게요 실망이 너무 커서 아예 말도 꺼내기 싫네요.

가든조차 다크니스랑 완비는 왜 저따구로 한지 모르겠네요. 대부분의 상황에서 완비가 더쎈데

다크니스 치뎀 150~200%로 해줘야 좀 고민할듯.




일반 스킬

셔플 쇄도 운부 말을 안할게요.


이 개같은 이보크 숫자라도 잘보이게

숫자 엄청크거나 진한 주황색이거나 이런식으로 숫자라도 좀 잘보이게 어?





아이덴티티 


뒤틀린운명 이거 2스택쌓고 살짝눌러보고 디버프인거보고 그럼그렇지하고 쓰는 카든데

걍 삭제좀 해주세요. 이거때매 알카에다 소리 듣기시작했는데

제일 도움 안되면서 제일 너프 시킨 주범이 얘임.

실제 버프 가동률 절반도 안되면서 선동짤만 오지게 찍히고.


황후, 황제 총체적 쓰레기 

채용가치  pvp 아르카나 경쟁전 상위권 개체수 만큼이나 없음.

 000000000% 걍 0 !!!!

꼭 이렇게 확률로 줘야되냐? 좋지도않은거


생존력


네. 데헌보다 체력계수 0.05 높네요. 방어력도 0.1인가? 쬐끔 더 높아요

데헌이 21000정도면

아르카나 22000.


딱! 천 높아요.


그래요. 우리 포지셔닝 자유로운거 알아요.

근데!

그 쓰레기같은 콤보 구조가 포지셔닝이라도 자유로우니까 그~나마 겨우겨우

넣는거지. 


아르카나보다 사전작업많고 콤보시간긴 애가 누구있는데요? 

그것도 붙어야하는데,

아니 뒤로 들어갈 시간이 없어요. 

걍 면상에다가 

2스택 이보크 스트림 리턴 포카 2각 가든쓰고싶어도 이거..쓰는도중에 이미 패턴 1~2개들어오던가

딴데 가고있음.

그래서 무회채용해서 억지로 박아넣고있어요.

가든 못넣으면 스킬 4~6개가 쌩으로 다 날아가는건데 억지로 더 박아넣고 싶겠죠?

배마 바속용포 넣고 스킬 0개 넣으면 아주 속터질테니까요.

그러면 회피도 어정쩡 딜도 애매하게 넣다가 베니싱 뒤늦게쓰고 죽는사람이 많겠죠.


네. 데헌보다 체력 1000높고 포지셔닝 자유로운걸로는 그닥 커버가 되는거같진않아요.

뭐..걍 4스택 레인 채용해서 포카드없이 펑펑하면 신나긴해요. 난이도도 내려가긴하죠.

근데 그건 데헌 흑요꼬리붙어 4m샷건 같은건 아니니까 걍 제외로합시다.

포카드 2각채용기준으로

이해를 돕기위해 타 직업이랑 비교를 해보자면, 

우리는 꾸준히 뒤를 유지해야하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인파 전진의 일격(공증버프x시), 배마 뇌명각, 데헌 섬머쏠트등을 회피로만, 접근용으로만 써도

상관이없는데 반해 

우리는 스택기제한이 걸려있다보니 스크래치 또한 공격용으로 박아야하기때문에

사실상 스페이스 하나만으로 근접상황에서 모든 우발적상황을 대처해야만 하고 

제한시간안에 딜을 박기위해 스페이스 또한

피격면역으로 이용하는 시점에서(콤보도중 벨가,베르투스 꼬리치기등),

콤보시간도 길고 딜구조적인 문제와 결합되어서 생존력이 나쁜편인거 같아요.





딜 구조적문제



6초간 스킬 4~6개 선작업 열심히 치고 벨가 꼬리치기 한방에 가든못박고 날아가서 딜 한번에 1/7토막나는 직업이있다?

우립니다.(뭐..예시긴한데 그 꼬리치기 보통 스페써서 안날아가고 맞으시거나 해서 딜하시는거 압니다)


조건맞고 콤보시간 크로마처럼 널널하고 다 이보크 타이탈처럼 착착 맞아주고 도태에

이 개 xxxx같은 뒤운 앞면 뜨면, 네 선동짤 만들수도 있죠.

현실은? 칼엘 4스택 쌓고 리턴 박고 포카 쓰면 이미 어레기하고 올라가고있음

내려오길래 이끼늪에 고창캐스팅하는서머너를보고 

뒤운 뒷면 띄워진거 짜증내면서 가든박을려고 다가가니 10초지나서 쌓아놓은

스택이 사라졌네요?

이보크 깔아놓고 리턴 포카했더니 또 백점프하고 어레기하고 올라가네요?

그래서 어레기 끝나는시점에 사전작업했더니 또 백점프 쓰고 앞찍하네요?

안그래도 구슬깨는거 거지같아서 다크니스 가든 써야하는데

스트림은 구슬깬다고 맘대로 딜로못쓰고 

리턴도 겨우겨우 쓰고있는와중에 크리도 안터져요.

구슬처리? 스트림삼각아니면 엣지한두번 돌리고 다크니스가든써야돼요 ㅡㅡ 

무력화때 딜?

그거 뭐 자랑좋아하는 양반들 있잖아요 그사람들 싹 사라진거보면

아시죠? 

아드제압특화물약없이 뒤운도태뽑아도 특화500~600인데 엔드스펙에 저 300만 근처였어요.

뭐 시너지 좀 바꾸고 아드제압같은거 빨면 좀더 나올 수도 있겠죠.

작정하고 하면. 근데 하시는분들 영상찍어서 보세요. 무난하게 도태하나 킵해놓고
(제발 뒤운은 좀! 알잖아요 4번킵하고 무력화탐에 까보면 3번 뒷면인거. 저 그래서 칼엘에서

뒤운 걍 미리미리써버립니다)

아드제압같은거없이 쓰면 특히나 칼엘에서 다크니스가든 쓰는와중에는 걍 그래요.


특화캐인데 왜 신속캐릭이랑 몰아치는딜도 비슷하고 

지속딜은 마나때매 잘뽑지도 못하고 조건은 까다로운데

느린데다 쿨감도 없어요?

느릿느릿 4스택쌓았더니 네. 또 어레기쓰고올라가요.ㅋㅋㅋㅋㅋㅋㅋ

우리 특화500~600인데 스트림 리턴 

포카해도  2각성기,가든 왜 그 딜이에요?


딜밖에 볼게 없는캐릭인데 느릿느릿 쿨감도없어 무력화도 안돼, 부파도 구려, 마나도 없어서 지속딜도안돼,

포지셔닝만 자유롭지, 그 어떤캐릭보다 조건많이붙어.

근데? 딜도 조건맞추고 숙련이어야 그냥 그럭저럭 뽑아.


 


걍 카드 마법장벽같은거로  저스트타이밍에 카운터치면 5스택 발동가능 이런거 기본스킬로 좀 주면

재밌기도 하고 그냥..소망이에요.





pvp


이거는 상위권 유저수가 말해주고있죠.

이미 대다수의 아르카나들이 pvp자체를 즐기지않아요. 인원수자체도 최하위권이더라구요.

왜? 핵폐기물급이니까.

그래요 pvp에 비하면 pve는 그~나~마 할만해요.

배마 뇌명각으로 들어오는거 예측해서 운부등으로 못씹으면 기상기빠지고 

다음 2다운에 방천격 ㅂ

인파 전진일격 일망 충수터지는거 예측못해서 1타허용하면 바로 또 ㅂ


엣지 2트포 강인함 왜 저따줌? 1트포로 내리거나

무자비를 1트포로 내리거나.

포카드 이 개쓰레기 핵폐기물스킬 대체 강.인.함. 1초만 보고 쓰는스킬이 어딨음?

인파 연환이나 죽선 용강 이런스킬들이 강인함만 보고쓰는 스킬임?

딜도나오고 유틸도있고 그러니까 쓰는거지.

가뜩이나 강인함없는데 거지같은거에만 달려있고

가든제외 0딜인데 

그나마 딜 조금나오는 플라워 쉴드캐릭한테 박아보세요

쉴드 다까긴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가든4스택도 뭐 얼마나 나옴?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겨우겨우 몸으로 맞아가면서 예측 포카드로 씹고  

플라워 쿼드라같은거로 4스택쌓으면 이미 도망가거나 상대턴임

어거지로 가든박아도 뭐..피 한 2~30%는 까나?

엣지 엣지 텀사이에 도망가는거는 이제 지겹고

셔플때 왜 못 움직이는지도 모르겠고

2다운이 제일 안무서운직업

2다운시켜도 쿼드라 스크래치 박고 가든박으면 20%까는데 이미 일어나고있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각은 뭐 울며겨자먹기로  상태면역필요할때 쓰고 2각은 ..휴








그런데도 아르카나 하는 이유는 첫캐릭인 것도 있지만

타 클래스를 해보면 느껴져요. 아르카나 제외 모든캐릭들이 조금 게이지 모아서

자버프 한두개 바르고 qwer하고 끝이에요. 아르카나도 크게 다르지않지만..

게임자체를 너무 잘못만든거같아요.

위에 저스트 카운터 말한것도 좀 캐릭들이 개성이 살고 액션감이 풍부해졌으면 좋겠어요.

지금은 너무 평면적이라 좀 그렇네요.

또라이같이 전캐릭 특화효율이 이렇게 차이나는것도 맘에안들고

그래서 신속강제되는 직업군이 많은것도 어이없고

그거보고 특화 신속캐 딜 똑같이만들어 버리는것도 어이없고

근데 또 느릿느릿한건 특화캐만 손해보고.

그나마 아르카나가 그나마 타 캐릭에비해 조금 특색있고 그거에 재미느껴서 버티고 있기는한데,

5티어 폭탄피하기 도배도 질렸고

아카테스도 또 폭탄피하기로 나오면 못버티고 꼬접할거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