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트리에 자주 질려서 벌써 스킬트리 바꾸는데만 10만골 가까이 쓴거 같은데

신치 이보크 몰빵 -> 특화 닼리 -> 치신 댄싱 

쓰다가 이번에 시가로 바꿨는데 솔직히 느껴보면 모든 스킬트리 장단점만 있을 뿐 큰 딜차이는 못느꼈습니다.



1. 이보크 몰빵 

루키님이 말을 이상하게 해서 그렇지 딜 확실히 좋고 상의 연마까지 세렌으로 땡겨올 수 있다는 장점으로 풀콤보 넣었을 때 진짜 딜 많이 넣을 수 있습니다.

루키님 요즘 머하고 사나 궁금해서 유튜브 찾아보니 미스틱 2페팟에서 20% 넣고 그러시더라고요.

단, 분할 이보크의 고질적 단점인 5초 설치라는 점에서 지독한 싫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카드뽑기 상향과 더불어 많은 메리트가 느껴지지만 패턴 변화로 인해 이보크 빗나가면 스트레스 받아서 바꿨습니다.


2. 닼리 트리

이건 알카게에 어떤 분이 올려주신 아카테스 보고 혹해서 바꾸게 되었는데요.

마침 아카테스 처음 트라이할 때라 이보크 삑이 너무 많아 나 스트레스를 한참 받던 차에 결정했습니다.

닼리 확정 치명이라는 장점 덕에 아르카나의 장점인 특화를 1000이상 몰아줄 수 있고, 긴 쿨타임이라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신속에도 어느 정도 투자할 수 있습니다.

보통 리저+레인 , 리저+시가 정도로 운영하는데 연마가 겹치지 않는 레인을 채택하면 크리도 나쁘지 않게 터지고 딜도 쏠쏠하게 보조적으로 챙길 수 있습니다.

특화 몰빵인 만큼 2각과 아주 좋은 효율을 보이고 암속이 적용되지 않음에도 아카테스에서 가장 많은 딜뽕을 봤던 스킬트리입니다. (닼리 2800만 + 2각 2400만)


역시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쿨이 36초입니다.

연마 다 해도 26~28초 가량 되고 치신을 채용해 고창 쓰는 서머너와 달리 쿨이 너무 길어 한 번 삑나면 너무 치명적입니다.... 거기다 주력기 쿨이 천상보다 길어 버프 타임을 맞추기 힘들다는 것도 있고요.


3. 댄싱 트리


솔직히 이거 처음 봤을 때 그냥 지나쳤습니다...(죄송..)

pvp 하시는 분이 쓰신다고 해서 그냥 레이드는 관심 없으시구나 했고 영상 또한 카던? 이카던? 도는 영상이라 그러려니 했죠.

그러다 얼마 전 댄싱트리 쓰시는 분께서 아카테스 영상 올려주셨고 어??? 치신 트리로 이정도 딜이??

아카테스 암속이라는 점을 생각해 봐도 생각보다 많은 딜이 나왔고 이보크보단 빠르지만 역시 딜 넣는데 시간이 필요한 스킬에 싫증이 난 저는 또 다시 제련효과와 특성을 전부 바꿨습니다.

댄싱 트리는 1트포 피해20% 2트포 치피 75% 3트포 피해100%+무기제련250% 까지 해서 아주 좋은 계수를 가질 수 있다는 장점과 쿨타임20초라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대신 치명 트포가 없는 만큼 치명 특성을 챙겨주셔야 하고 날카레인+포카 버프까지 챙길 수 있으면서 짧게 치고 딜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마나가 크게 필요없으며 아르카나의 유일한 백어택 주력기기에 기습 or 돌대 딜 각인까지 박을 수 있습니다.

스트림+기본신속+세트효과 받고 플라워 때리면 돌대3 기준 16%의 추가 데미지를 챙길 수 있기에 아직까지도 여운이 남네요....

다른 주력기를 쓰지 않아 댄싱에만 쿨감을 줄 수 있고 포카보다 쿨이 먼저 와 오히려 쿨이 손해가 나는 상황도 발생합니다...

몇몇 스샷도 이미 올라왔지만 미스틱에도 충분히 쓰기 쉽고 편하며 딜도 잘 나오고 포카레인을 쓰기에 천상 쿨과 맞추기도 편합니다.


4. 시가 트리


이건 엊그제 바꾸고 쓰는 중이라 사실 저보다 대다수의 아르카나 유저분들이 더 잘 알겠지만...

무기 제련 효과중 유일하게 페널티가 있는 옵션이죠..

422 스트림시가 쓰시는 분들도 아마 이보크 제련 주시는 걸로 아는데 전 시가 몰빵하고 싶어서 시가 줬습니다.

처음엔 521 운부 시가로 무한 치피 시가 뽕 한 번 보려고 했었는데요.

생각한 데미지가 안나오더라고요 ㅎㅎ;;

하필 또 댄싱트리 쓰다가 온거라 포스택+날카 버프 없는 주력기 딜은.....처참.......

거기에 4초 시가를 채용하면 그만큼 치명 특성을 줘야 해서 특화가 낮아지고

패턴에 따라 쿨이 노는 상황마저 생겼습니다.

아무 생각없이 아카테스 딜찍 갔다가 클탐 1분 넘게 차이나는 거 보고 식겁했네요.

설마 나 때문이겠어? 생각하고 숙벨 솔플 들어갔는데 6분인가 남아서 바로 버렸습니다.

그렇게 고민하다 지금은 이보크 빼고 그 자리에 레인 넣어서 쓰고 있습니다.

422 이보크스트림과 운영은 똑같은데 스트림 리턴 포카 레인 - 엣지엣지 시가

4초 시가가 아닌 치명시가를 채용함으로써 특화 950까지 올렸고 치명 350인데도

버프타임땐 치명 90% 정도고 평소엔 치명 75% 정도 나오고

시가 쿨감을 줄 수 있어서 쿨도 안 밀리고 시가 제련 효과 쓰고 있습니다.


이걸 추천하는 건 아니고 

하고픈 말은 요즘 스킬트리로 말도 많고 알카가 쎄니 마니 말도 많습니다.


제가 뭐 되는 건 아니지만 903까지 키웠고 미스틱도 2페까지는 돌고 있으며 업적하느라 많은 레이드를 돌아보면서 많은 스킬트리를 써봤는데

다 거기서 거기입니다.

조금 차이가 날 수도 있겠지만 각각의 장단점을 생각해보면 본인의 손에 맞는 걸 채용하시고 아르카나라는 클래스를 이해하고 스킬을 쓰신다면 어디가서 꿇리지 않을 만큼은 딜 뽑으실 수 있습니다.

현 메타가 바뀌지 않는 이상, 아르카나의 스킬들이 완전히 변하지 않는 이상 포카드는 꼭 채용하세요.

클래식이 좋니 딜이 꿇리지 않니의 문제가 아닙니다.

남들 방깎60% 피증30% 치명40% 넣는 딜러일 때 아르카나는 뭣도 없습니다.

다른 시너지 딜러한테 기9생하며 딜 뽑는 직업인데 자벞이라도 잘 써서 더 딜 많이 뽑아야죠.


비단 아르카나뿐만이 아닙니다.

예전에도 그렇지만 요즘도 라면딜이 다른 걸 라면딜이라 하는 게 아니죠.

남들 다 버프 콜 맞춰서 천상 쓸 때 치명, 방깎, 피증 넣고 본인 스킬 쓰는데 

혼자서 주스킬들 지속딜 넣는다고 다 박고 버프 타임때 스택이나 쌓고 있으면 그게 라면딜인 겁니다.



아르카나의 장점은 스킬트리에 따라 버프 타임에 몰빵할 수 있는 스킬트리와(공증44% , 피증20%)

버프 타임때 넣을 스킬 + 쿨 짧은 루인 스킬 로 구성할 수 있다는 것 같습니다.


다 써보기 전까진 솔직히 더 좋은 게 있고 더 쎈 게 있는 줄 알았습니다.

그냥 제발 포스택 쓰세요.

본인이 치신 쓴다?

날카까지 넣어서 시너지 맞추세요!!!


물론 제가 정답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매번 보고 더 나은 게 있다 싶으면 2~3 만골 써서 스킬트리 바꾸는 거 망설이지 않으니 영상과 함께 의견을 제시해주시면 실험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