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보유캐릭터 인증부터..
리퍼 쭉 본캐로 밀다가 현재는 아르카나로 넘어온상태.

제 주관적인 잣대로 그냥 써보는거니 
얘는 그렇게 생각하나부다~ 그런가보다~ 하고 보시면 될듯!



우선 리퍼 스펙. (422 달소)

특화 1650따리인데 로아와에는 깎여보이긴 함
무기는 20강입니다. 







아르카나 스펙 (332세렌) 
얘는 렙이 조금 더 낮긴한데 무기가 21강








뭐 거의 동스펙이라고 보면 되니까 비교해보자면.







1. 딜링능력 
( 리퍼 >> 알카 )
아르카나를 100이라고 했을 때, 체감수치 비교하자면 리퍼는 120~140.

물론 이건 제가 아르카나 잡은지 그리 오래안되서 숙련도 차이일수도 있지만
도태 한장들고 루인기 2개넣는딜이 스피어 한방딜보다 약합니다
이건 숙련도로 극복되는 차이는 아닌거같네요

리퍼가 많이 꼬이고 아르카나가 많이. 심하게 많이 잘풀려야 엇비슷함.
심한말로 운수도태로 각성기 두방박고 시작하면 비슷하려나..? 두방까진 아니고 1.5방정도 차이는 되는듯. (벨가4인기준)



조금더 깊게 얘기하자면 
급습스킬 백어택 적중률은 말할것도 없고

쉐도우닷(3초언저리스킬. 사용시 주력기인 급습쿨이 전부 약 2초정도 감소.)이라는
존재 때문에 숙련도에 따라서 딜편차 포텐셜도 높음.

아르카나가 카드 잘뽑혔을때 포텐셜이 높다..고들 얘기 하시는데 너무 확률적이고
얘는 그냥 안정적으로 숙련도만 올라가면 포텐셜이 높음.




2. 난이도

빡숙련던전
아르카나 >> 넘사 >> 리퍼

비숙련던전
리퍼 >= 아르카나

캐릭 운용하는 난이도 자체는 아르카나가 분명 높은건 맞음.
리퍼는 상황대처능력이라는거 자체가 없음. 

그냥 나메(단검던져서후방이동) 깔아놓고 아덴채워급습 아덴채워급습 반복
그러다 패턴뜨면 나메로 뒤로 넘어가고, 그래도 안되면 디스토션(몹관통이동기)으로 넘어가고
그래도 안되면 스페쓰면됨. 스페가 무적판정이라 맞을것도 안맞음


그.러.나.

숙련기준에서는 그게 맞는데, 트라이하는 단계나 혹은 빡숙이 아닌 곳
요새로 치면 발탄. 특히 발탄에서는 이게 참 골치가 아픔

"이동하면서 피한다."
"근접해서 공격한다."
"아덴쓰면 뒷구른다."
"각성기써도 뒷구른다."

걸출한 이동기였던 것들이 적절히 버무려져서 발탄에서는 머리가 아픔.
조금 포장해서 설명하면 스킬들 절반 이상이 엣지처럼 이동하는 느낌이라고 해야되나?
근데 그 엣지에 경면이 없다고 생각하면 됨.



발탄 유령상태를 예를 들면
리퍼 딜 사이클이

쉐도우스톰(이동기, 유령은통과해버림) > 단검스킬한개 > 아덴(뒷구르기, 유령통과) > 백잡고 스피어

이 사이클을 굴리는게 좁고 낙사위험있는 상황에서는 상당히 스트레스.

각성기까지 쓴다고 치면

저 위 사이클에 각성기(뒷구르기) + 아덴(뒷구르기) + 그래피티(이동하면서 찍음)

환장함. 유령에서 각성기썼다가 떨어진적이 한두번이아니야..



반면 아르카나는 캐릭운용난이도 자체는 넘사벽으로 높지만,
시가/셀레 즉발로 히트앤런, 유령카드 폭사방지. 원근거리 상황대처 가능, 안전장치채용 및 엣지이속등 
오히려 트라이단계에서는 원근거리 조합된다는 장점이 많이 살아나는 느낌.

지우다우가 리퍼 안들고 알카부터 발탄 넣은 이유를 말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런부분때문에 아르카나로 먼저 트라이 했지 않을까.. 싶음.



>>> 하지만 숙련되면 그런거 없음 리퍼가 걍 다 팸





3. 재미  

알카 >> 리퍼

리퍼 재미없어서 1465에 전설각인뚫고 60렙 코앞인데 넘어옴. 
굳이 더 설명을 해야할까 싶긴 한데 

리퍼는 초반에야 숫자보는 재미가 있는데
캐릭자체가 노잼

딜사이클 자체가 단조로움 끝판왕.
스킬도 뭘 쓰던간에 결국 급습엔딩이라 연구하는 맛도 없고..

걍 데미지랑 이동기 빼고 노잼임


맨날 백어택크리로 2천만 보는거랑
카드 스킬 조합해서 운빨 포텐터져서 적게는 500 ~ 3천만 보는거랑

오래하다보면 당연히 후자가 재밌음




4. 유틸성

이건 좀 찢어서 설명해볼만한게..


1) 부파는 리퍼나 알카나 고만고만하긴한데,
그래도 알카가 조금 더 나음.(스크쿼드라 고정채용)
리퍼는 고정채용하는 부파는 그래피티밖에 없고 취향따라 이블리스토에 붙은정도?

근데 쿨이 1.5배는 긴 스킬들이라 부파는 아르카나 승

2) 무력화는 둘다 바닥기어다녀서 뭐라 할말이 없음
갈증리퍼면 리퍼 승인데 달소기준으로 비교하는거니까...

3) 이동기는 리퍼 압승.
디스토션 / 나메라는 개사기 이동기가 있어서 이건 비교가 안됨

4) 체방 알카승
단순 수치상 나온 체방계수 말고
근접해야하는 리퍼와 상황따라 붙었다 떨어졌다 하는 알카를 비교하자면
체감되는 체방은 알카가 더 단단한 기분임. 유령카드 존재도 있고..
리퍼로 발탄1넴에서 발톱두개 겹쳐서 긁히면 터짐. 남바절빼고 체력넣고가봤는데 그래도 터짐;;


5) 카운터 알카승
이걸 넣어야 되나.. 싶은데 제 기준으로는 알카승.
세렌안쓰면 둘다 카운터 없음.

리퍼는 쉐도우트랩 넣어야 카운터가 되는데, 아덴수급 데미지 쿨다운 전부 폭망스킬임.
그래도 세렌은 주력기니깐

굳이 유틸 비교하자면 그냥 장단점이 서로 달라서 동급인거같음.





어.. 더 궁금하신거 있으시면 답해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