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새 6 지배셋 대신에 마수 스까셋이 인기가 많아 보여서 분석해봤습니다.

엑셀 파일로 만들어서 누구나 자기 스펙에 맞게 수정 가능하게 해놨습니다.



시트 1은 위와 같습니다.

자기 스펙에 맞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스트림을 안쓴다 -> 스트림 0%
예둔이 없다 -> 예둔 0%
리턴 트포작이 덜됐다 -> 리턴 수치 내리기 등..



시트 2부터는 여러 장비 세트를 다룹니다.

1. 지배2, 마수2, 예정2 (각성3)
2. 지배2, 마수4 (각성3)
3. 마수6 (저받3)
4. 마수4, 예정2 (저받3)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트림을 채용할 경우  (그래프의 왼쪽)

지배2, 마수4 세트와 마수6 세트가 거의 동일한 효율을 보이고 가장 딜포텐이 높네요.

단, 마수 무기 추피가 12%라고 가정했기 때문에... 품질작이 쉬운 전설무기 특성상 역전될 수도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지배셋의 쿨감 10%를 100% 활용한다고 가정하여 계산한 결론이라서 지배2, 마수4가 좀 더 고평가되긴 했습니다. 

만약 유물 무기 품질이 높아서 추피가 높다면 굳이 마수6 세트로 갈아탈 필요는 없어 보이네요.

특성은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치명이 높을수록 (특화가 낮을수록) 시가나 레인의 DPS는 내려가지만, 세렌의 DPS는 올라가네요.

422 스킬트리 사용 시 세렌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고특화로 가는 것이 무조건 유리합니다.



2. 스트림을 채용하지 않을 경우   (그래프의 오른쪽)

332 스킬트리 등을 사용하면 스트림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죠.

이 경우, 지배2, 마수2, 예정2 세트가 가장 딜포텐이 높네요.

이 경우 치명 스탯은 레인 치확이 100%가 되는 900 이상은 투자하지 않는 게 좋아 보입니다.

시가랑 레인 딜을 줄이되 세렌 포텐을 올리고 싶다면 치명 900까지는 투자해줘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 다음으로 포텐이 좋은 세트는 지배2, 마수4, 혹은 마수6 이었습니다.

위 두 세트는 1. 스트림을 채용한 경우에서도 비슷한 효율을 보였는데요,

마찬가지로 취향차이라고 생각됩니다.

특성 분배는 극특화보다는 치명을 어느정도 (700~800) 투자해주는 것이 시가나 레인의 딜포텐, 그리고 세렌의 딜 포텐 면에서도 좋네요.



그 다음은 마수4, 예정2 세트인데요,

위의 두 세트와 비교하여 치명 900 이하에서는 시가와 레인의 딜 포텐은 크게 차이가 없고

대신에 세렌의 포텐이 좀 더 높은 편이네요.

세렌에 힘을 실어주고 싶다면 이쪽도 크게 모자란 세트는 아닌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