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배6 건슬님과 딜대결 한 후기 올려드립니다.

스펙 올리기에 앞서 건슬님과 최종 딜 비율 의견을 나누던 중 제가 잘못된 부분을 알고 고치게 되어 하단에 나올 간단한 최종 딜 비율 엑셀이 나오게되었습니다.

기존 알카들끼리 했을 때에는 '같은 직업'이라 각인 하나하나 딜보정을 싹다해서 최종 딜 비율을 산정했지만 '다른 직업'이랑 할 때에는 이 기준을 적용시키면 안된다는걸 깨달았습니다. 기습을 사용하는 직업과 사용하지 못하는 직업, 또한 직각의 효율도 직업마다 다른점, 직업마다 사용할 수 있는 각인이 다른점과 같은 각인을 사용하더라도 효율이 다른점 등을 고려했을 때 각인도 직업의 특색이라고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하고 각인에 큰 차이가 있지 않은 이상 공격력, 무기추피, 보석추피만 보는것으로 했습니다. 이 부분은 앞으로 진행할 딜대결에도 동일한 적용을 할 것 같습니다.



세세한 스펙으로 따지면 제가 살짝 우위이긴 합니다. 전 올트포5, 333321 (정흡2)이고 건슬님은 4~5트포 혼용 + 각성 + 정흡 사용하시는 33332셔서 50:50이지만 제가 살짝 앞서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데칼 4인 (입구대기 2인) 총 6판 진행했고 가장 큰 차이가 난 스샷 2개, 나머지는 합쳐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위 스샷은 2분 47초에 끝났으며 제가 사기친 판입니다. 초월 풀딜 + 도태2장 + 운수1장 (각성기 2번에 도태2번)




위 스샷은 3분 17초에 끝났으며 딜카드를 거의 뽑지 못하여 카드운이 안좋은 판이었습니다.


MVP : 4판 다 아르카나

      03:10                      02:58                      02:39                       02:38

남은 4판입니다.
 
 평균 도태 1~2장, 간혹 운수 1장이나 끝날때 쯤 초월딜 잠깐 했으며 입구에서 데칼까지 거리에 따라 클타임 변동이 조금있지만 대체로 비슷비슷했습니다. 건슬님께서는 매판 무호흡딜을 하셨다고 자부하셨고 저도 큰 실수없이 클리어했습니다.


 지배가 3스택을 쌓지 않아도 되는 대신 초중반에 강하게 패치되고 건슬 캐릭도 버프된 것으로 알고있는데 확실히 강해진 것 같습니다. 완전 사기치지 않는 이상 딜비율이 거의 비슷하네요. 제가 스펙이 조금 앞선 것을 생각하면 건슬이 조금 쌔긴합니다. 그렇다고 너프씩이나 먹을 정도는 아닌 것 같고 아르카나가 포텐이 터지면 뒤집을 수 있는 정도에 캐릭 난이도를 생각하면 충분히 납득할만한 수준인 것 같습니다.


 덧붙이자면 정흡이 딜각이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으로 아는데 저는 정흡은 딜각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배6 알카분들과 딜대결 했을 때에도 정흡을 착용하고 했을 때에나 사용하지 않았을 때에나 비슷비슷하거나 오히려 정흡을 사용하였을 경우에 좋은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정흡이 딜각으로 여겨지지 않는 대표적인 '벨가 버스'에 한정해서는 지배+5딜각이 좋은 효율을 보이고 있다고 알고있습니다. 그건 지배6 +  5딜각 가는 모든 직업에게 해당사항이라 고려하지 않겠습니다. 벨런스 패치를 벨가솔플로 할건 아니잖아요? 지배셋과 벨가버스에 대해 스마게에서 문제가 있다고 본다면 어떤식으로든 패치하겠죠. 그부분은 스마게에게 맡기도록 합시다.



밸패 얼마 남지 않은 시점임에도 딜대결에 응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 덕분에 즐겁게 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