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쓴 글에 너무 화나서 제가 성능에는 소과금 하다보니 제 입장만 적은 것 같아 조금 보충 설명을 하고 싶습니다. 빠른 결론을 원하시면 마지막 부분만 읽으셔도 무방합니다.


먼저 자본은 시간과 돈 등 가용한 자원을 다 합친 개념이라 정의합니다. 매몰 비용이라고 하죠? 아르카나에 투자한 그 비용이 큰 분들, 적은 분들 다양한 사람이 있을 것 입니다.


일단 캐릭터의 성장 구간을 -5부터 5까지 배분합니다. 빨간 클래스는 딜편차가 큰 아르카나 같은 유형. 파란 클래스는 딜편차가 적은 평균적인 유형입니다. 앞선 글에서 파란 클래스를 0에서 1만큼 상향한다고 했었죠? 그 그래프를 조금 수정해 가져왔습니다. x축은 최대 딜 기댓값, y축은 인구/빈도 수 정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스마게의 밸런스는 최상위 유저에 맞춰져 있으므로 그 기댓값이 엇비슷할 것이라 추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게의 패치 방향성은 파란 클래스와 빨간 클래스가 그 최상위 구간에서 얼마나 차이가 나지 않게 만드느냐에 촛점이 맞춰져 있을 것 입니다.


이 상황에서 캐릭터의 성장에 방점을 찍어보죠. 파란 클래스를 조금 상향한 시점에서 빨간 클래스가 50% 성장한 것은 0의 구간에 있는데 파란 클래스가 50% 성장한 지점은 1에 있습니다. 이는 빨간 클래스가 파란 클래스보다 평균적으로 약하다는 의미인데 이는 딜 편차가 크기 때문에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이제 각 클래스를 60% 성장시켜 보겠습니다. 빨간 클래스는 0에서 1에 가까운 A만큼 성장한 반면 B 클래스는 1과 2 사이의 지점입니다. 똑같이 성장한 것 같은데 빨간 클래스의 60% 성장의 값은 약 1, 파란 클래스는 약 0.4~0.5에 가깝습니다. 똑같이 성장한 것 같지만 성장 효율이 다를 뿐더러 여전히 평균적으로 파란 클래스가 빨간 클래스를 압도합니다. 그런데 P지점에 다가갈 수록 두 클래스의 평균 딜이 엇비슷해지고 PQ구간(최상위 성장 구간)에 진입하면 이게 역전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게가 생각이 있으면 분명 최상위 구간을 저런 방식으로 설계했을 것 입니다.


그럼 반대로 캐릭터를 똑같이 너프하면 어떻게 될까요? 방금 살펴본 것을 거꾸로 생각하면 됩니다. 두 클래스를 똑같이 10%p 씩 너프하면 빨간 클래스는 파란 클래스에 비해 0.5~0.6만큼 더 평균 딜량이 줄어 드는 효과가 나오는 거죠. 조화의 천칭이 대표적인 예시가 되겠네요.


아르카나의 딜 편차가 다른 클래스보다 크다는 것을 인정하면 이는 곧 다른 캐릭에 비해 본인이 과금한 만큼, 거의 정비례에 가깝게 캐릭터가 성장한다는 말 입니다. 딜 편차가 적은 직업의 불만은 또 이런 부분이겠죠.


현재 PQ구간은 트포,각인,보석(최소 8?), 레벨 1500이상(어림짐작) 기타 등등 여러 조건을 만족하는 유저들이라 추측됩니다. 롤처럼 데이터 접근 권한만 있다면 이리저리 굴려보는 재미가 있을텐데 개인적으로 아쉽네요.



이는 여러가지 사실을 말해줍니다. 대표적으로

  1. 빨간 클래스는 과금효율이 좋아 그 캐릭터만 놓고 보면 성장하는 재미가 있다. 왜? 딜편차가 크도록 설계되어 초반 성능에 하자가 있기 때문.

  2. 파란 클래스는 과금을 하건 말건 성장효율이 더디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성장하는 재미가 떨어질 수 있다. 왜냐? 태생부터 평균적인 성능을 내도록 설계 되었고, 성장 효율이 더디도록 설계 되었으니까. 하지만 딜 자체를 상향하는 방법으로 조정하는 것.

  3. 스마게의 주 고객은 캐릭터 성장에 시간이든 돈이든 자본 투사가 용이한 사람들이다. 즉, 작성자 본인처럼 캐릭터가 최상위 성능을 갖게끔 투자 하지 않아 가성비를 찾고 아바타 같은 치장류에 과금하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외면받고 있다. 하지만 로아는 치장류 수익보다 캐릭터 성장을 파는 것이 더 남는 장사라 추측되므로 이는 수익을 추구하는 업체 입장에서 아주 당연한 선택.

  4. 캐릭터 성장을 팔려면 당연히 상위 컨텐츠가 꾸준히 나와야하므로 아바타를 주로 파는 게임 보다는 정말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다고 인정할 만한 부분.




유저마다 자본력, 처한 상황 등이 다르므로 각자 자신에게 맡는 판단을 내려야합니다.



저자본 유저에게 : 아르카나는 사장님 전용 직업입니다. 투자 자본 대비 성능을 기대하고 왔다면 알카 인구의 80%를 차지해도 무시 당할 것 입니다. 절.대.도.망.가!!



중자본/매몰비용이 큰 유저에게 : 군단장 레이드가 다 나오고 나면 분명 새로운 성장구간이 생길텐데 지금 딜러 중 딜편차가 큰 직업군은 미래에도 똑같은 성장 고통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본인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아르카나만의 문제는 아니므로 런각 잘 잡으시기 바랍니다. 아르카나 계속 하겠다구요? 이런 알카에 애정 쏟는 힙스터들… 당신의 앞길에 봄날이 가득하길...



고자본/최상위 유저에게 : PQ 구간에 속한 에스더 분들은 어느 직업을 하던 게임이 정말 재밌고 할만할테니 본인의 방식대로 즐기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