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까지 그리 많은시간을 하멘 4관에 투자한거도 아니고 제가 부족한 점도 많이 있겠지만 유틸적으로 불합리한 캐릭터라는 생각이 많이듭니다.

1. 아덴수급기인 물의정령을 카운터용으로 들고있으면 딜로스가 난다는 점
(그렇다고 다른 카운터 스킬인 방출된 의지를 채용할수도없음)

2. 하나 밖에 없는 이동기를 강제하는 패턴이 너무 많다는점 (지진, 공포 등)
*이어지는 후속타(오리아나, 라우리엘 등)에 다 맞을 수밖에없음

3. 아키르 및 고대의 창등 이펙트가 너무 화려해 보스가 잘 보이지 않는다는 점 
(설치형 스킬이 많아 눈에 피로도가 너무 심해짐)

4. 스킬 선후 딜레이, 시전속도가 너무 심하다는 점
(캐스팅 스킬인 전기 폭풍, 고대의 창, 아키르, 아키르 사용 후 자체 공증)

카운터도 안치고 유틸도 안좋은데 그렇다고 딜이 좋냐?
전 이것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카운터를 공대원에게 맞기며 딜과 생존부분에만 신경을 써도 딜 1인분, 무력화도 1인분이라 생각합니다.
상급소환사 서머너의 딜 자체가 약하다는것이 절대로 아닙니다. 
하드 4관문 패턴 특성상 빠르게 움직이며 역동적인 전투를 하는 스타일이고 서머너에 스킬은 설치형 지점 스킬(전기 폭풍, 이끼 늪, 고대의 창, 아키르 등)이 많습니다. 이런 설치형 지점 스킬 들을 아무리 잘 쓴다 하더라도 모두 맞추기 힘든게 사실이고 모두가 아는 서머너의 딜은 아덴수급기겸 카운터인 물의정령을 계속 쓰면서 깔아두는 지점 스킬들을 모두 맞추었을때 나오는 딜입니다.

그리고 상소서머너의 스킬, 아덴 특성상 캐스팅 및 스킬들의 선후 딜레이가 심하고 면역 없는 자체 공격력 증가 스킬인 엘씨드, 이끼늪(시너지)까지 아키르 이후 꼬박꼬박 깔아줘야합니다.
하드 4관문에서 서머너에 장점중 하나인 파괴는 하나도 없으며 그렇다고 이때까지 해왔던 레이드처럼 피면으로 맞딜을 한다? 체방따리인 서머너가 가능할거라 생각합니까? 애초에 왜 체방따리인 서머너가 맞딜을 할수 밖에 없는 구조인지는 아십니까? 이런 구조적인 문제점을 왜 계속 놔두고 있는가도 이해가지않습니다.
지금은 트라이 단계라 힘든것이 사실입니다. 근데 교감할때는 극신이라 쾌적하고 버그 많고 아픈손가락 같은 소환수들 보며 마냥 행복했던 트라이가 상소로 바꾸고부터 스트레스받고 화까지 납니다. 포지션 잘잡고 모든 패턴에 익숙해 지면 당연히 클리어는 할수 있겠죠 하지만 피로도와 스트레스가 너무 심하고 메리트가 없다는 생각밖에 들지않습니다.

서머너 유저분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