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inven.co.kr/board/webzine/4811/8701059
<<지금 30추글에 가있는 이게 포인트임

논점 1. 족쇄가 있는것과 없는것 딜상승과는 전혀 상관관계가 없다
족쇄 없애주면 거기서 신스킬 넣을거까지 고려해서 결국 이전 DPS로 맞춰버리기떄문

논점2. 위 글이 결국 게임사에서 밸패를 하는 원리이자 동시에 빨간약임
데이터가 '전부'다

밸패에서 가장 완벽한 결말이 뭐일거같음?
레이드 1인분이 딜량 17%라고할떄 모든 딜러가 평균17%의 딜을 내는거임
모든 게임이 다 똑같음 밸패는 결국 '평준화'작업임 

내가 왜 '족쇄'마저도 없애버렸으니 안 좋다고 말하냐면
기본적으로 '사멸'케릭터들은 고점을 저점을 뽑는사람은 한없이 낮고 고점을 뽑는사람은 한없이 높음
그래서 평균이 17%를 맞추는거임 
직업간 17%도 맞추지만 직업 안에서도 17%로 맞춘다는거임 
스킬트리, 각인별, 금손vs똥손

근데 타대는 사멸같지않아서 저점이 기본적으로 높고 일단 근접도 아닌경우가 태반이라 딜각도 더 여유로움
'데이터'의 시점으로 봤을 때 고점이 더 낮게 찍히게 밸패가 될 수 밖에없음

그럼 고점이 높은 데이터가 되려면
기본적으로 똥손은 더 딜을 못 넣게 금손은 더 딜을 잘넣게 디자인되어야 고점이 높은 케릭터가 될 수 있다는거임

그런 케릭터 디자인을 가진 상태에서 족쇄를 없앤다? 오키
근데 그런 디자인을 가지지도 않았는데 족쇄까지 없애서 진정한 딸깍 케릭터가 된다?
저점이 더 높아진단 소리임 저점이 높아지면 자연스럽게 '데이터'가 저점이 높게 잡히네
오키 고점을 낮추면 아주 딱 맞게되겠군으로 보일거라는거임

그래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로우리스크 로우리턴이야기가 나오는거임
근접인것도 리스크요 사멸인것도 리스크임

그래서 브레이커 왜 칼질 안 당하냐고 물으면 난 '데이터'기반으로 밸패하니까 라고 말할 수 있음
분명 브레이커는 로아뉴비들이 바닥을 지리게 깔아주고있을테니
고점이 높게 잡혀있는게 '평균'을 봤을때 이상적일테니까

결론은 뭐다?
지금 서머너 컨트롤적인 요소 그나마 있던것도 없애면?
그냥 평생 17% 강투딜러다 라는거임
다른 컨트롤 적인 요소를 추가하든가
솔직히 상머너는 자기가 딜넣는 와중에 기도메타인게 말이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