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형적인 딜구조
2쿨감 파우루 투척 > 자폭 > 레이네 > 이끼 > 고창 > 전폭(캔슬) > 엘씨드 >마질
> 레이네 쿨감이 남아있을경우 전폭까지 .
개인적인 생각으로 타직업과 비슷한 딜을 뽑고 최고의 효율을 내기위해선 
너무 기형적인 딜구조를 가졌습니다 고창을 쿨감스킬과 같이 계속 사용하고 최고딜을 
뽑기 위해서 8개의 스킬창중 고창의 최대 데미지 , 빠른 쿨감을 위해선 
고창포함 6개의 스킬을 사용해야함 거기서 남은 스킬의 빠른 딜싸이클을 돌리기 위해선
이끼 고창 전폭 엘씨드 이후 (레이네 2트포 :  보호막 유지라는스킬을 사용했을경우) 8초
고창을 위한 사전작업 스킬 이후 남은 시간 안에 마질 또는 전폭을 넣어야하는점
이렇게 타직업과는 다른 과한 사전준비가 필요

2. 유물 12재련 무기의 재련 옵션 
서머너의 유물 무기 12재련 옵션은 1그룹 스킬의 강화 인데
1그룹 딜 스킬이라고 해봐야 물의정령 , 쏜살 바람새 그중 그나마 쓸만한건 
쏜살 바람새 재련효과 피니쉬 어미새가 2번 날아가며 기본피해량의 90% 데미지 
타직업과 다르게 고창에 치중되어 있는 직업이라서 1그룹 물정,쏜살바람새 재련효과에
아주 큰 메리트가 없음

3.면역
고창포함 8개의 스킬칸중 6개의 스킬칸을 차지하는 고대의창 신속 약 1100 기준 
고대의 창의 캐스팅 시간은 2초 
사전작업에 걸리는 시간은 파우루 제외 약 1.2~1.5초가량 
사전작업 후 고대의 창 캐스팅 2초간 피격에 대한 면역이 없어서 한대라도 스칠경우
딜싸이클이 쿨감의존도로 인해 엄청 꼬입니다.
딜관여 60퍼 이상을 담당하는 강력한 스킬인만큼 너무 큰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맞아서 캔슬당할경우 딜 반토막 , 딜싸이클 꼬임

4. 파우루 즉발
자폭 누르면 재감 버프가 늦게 들어와서 답답해죽겠음

 결론
지금 서머너분들이 누운 이유는 딜이 약하다 가 아닌 딜구조 가 너무 기형적인 것에 대해
불만 느끼시는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게시판을 보다보면 차라리 고창 딜을 너프시키고  다른 스킬 딜을 상향 시켜서 보다 
다양한 스킬트리를 쓸수 있고 고창에 치중되는 고정적인 스킬트리에 대한 개편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 큰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전 전체적인 DPM이 너프되더라도 지금보다 다양한 스킬트리 
과한 사전작업이 덜 해졌으면 하네요


다른 직업도 제가 모르는 버그가 있을수도있고 직업의 문제점을 적은 글이라
버그는 적지 않았습니다.

PVP는 제가 많이 해보지 않아서 PVP에 대한 서머너분들의 의견은 모르겠습니다.

전국 서머너분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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