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흰딱주제에 어느덧 제가 올린 글이 댓글 100개 넘게 되고 서머너 게시판에 당당히 맨 위에 올라가있네요.
역시 인벤. 소문대로 뜨겁더군요. 공략 확인하러 인벤 오다 이렇게 되었는데 서로 물고뜯고하는것도 잘보이고.
그걸 뒤로하고 추가 공지가 떴다는군요.
그렇게 저는 '혹시나?' 싶은 마음에 공지 글을 더 확인해보았습니다... 네.
당연히, 역시나 서머너는 없더군요. 기대를 하지 않으면 배신은 안당한다고 한다 뭐 대충 그런 말이 있죠.
뭔가 서머너 유저들 많이 힘들어하고 체념한게 좀 분명히 보이는데 저는 정말 씁쓸합니다.

일단 창술 블레 유저분들 정말 축하드립니다.
되게 합심되는 모습과 직업의 대표적인 유저 및 인터넷 방송인이 존재하며,
직접 문제점을 지적하며 활발하게 나서는 모습 등등... 정말 부럽더군요.
각각 얼마나 만족하시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한동안 말한게 운영진들에게 어느정도 잘 어필이 된 것 같더군요.
문제점은 분명히 있었으니까. 당연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른 직업들도 전성기 찍었을때도 딜적외의 문제점은 분명히 있습니다. 그게 성능 좋다는 이유로 묻히지만.
이번 패치를 보면서 확실히 운영진들도 사람, 인간인지라 실수를 하면서도
그만큼 여론도 어느정도 인식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죄송하다고 사과하는 모습을 보면요.

항상 (언급정도는 되는) 서머너 문제점.
고창 트포, 딜사이클 캐스팅의 딜량 및 메리트, 방깎장판, 원딜러의 이점 상실, 체방과 이동기 차이에 대한 딜량, 소환수 ai문제와 생김새, 소환수 쿨타임 적용방식, 화상 보석 미적용, 서머너=소환사 이미지에 안맞는 주력딜 등등...
뭐 일단 생각나는 대로 적었는데 더 있든 아니든 하겠죠.

분명 템렙 낮으면 고렙보다는 컨텐츠가 적기에 그럴 수 있다 생각'은' 합니다.
순수 딜량을 목적으로 왈가왈부하는것은 문제가 있을 수 있겠지만.
일단 딜 얼마나 너프되었는지 저렙은 안느껴질까요? 특히, 블레 버그같은 문제점들은 못느끼는걸까요?
템렙 낮은 유저는 유저 아닌가요? 1400대 찍고 정말 기쁜마음으로 하는데 자꾸 좀 심하게 깎아내리더군요.
'흰딱이 뭘 알겠어?' '렙 낮으면 그냥 말하지마.' '찡찡대지마.' '너 없어도 게임 잘돌아가.' 아... 하...

이번 패치를 보고 몇몇 서머너 유저분들의 글들을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2063058?my=chuchu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2063855
이 두 링크글들이 좀 인상깊더군요. 저보다 이해력 높으시고 논문을 가독성있게 정리하시는 분들입니다.
시간 지나 다른 글들도 더 읽어봐야되겠지만.

전 적어도 이번 패치를 보면서 더더욱 확신이 들었습니다. 그냥 넘어가면 안된다고.
이번 창술과 블레 버그패치와 논문을 보면서 적어도. 적어도. 무조건 패치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을 굳혔습니다.
첫 베타때부터 항상 지적하고 문제되어왔던 소환수 ai인식과 쿨타임 계산법. 그외 버그들.
그리고 고창 트포와 강제되는 딜사이클 및 기도메타.(4/14 밸패에 분명 경직된 딜구조가 불합리하게 느껴지는 클래스가 있다는데.)

다들 서머너 유저 원소술사로 갈아탄다고... 준비한다고... 왜겠습니까.
우리 서머너. 정말 문제가 많은 친구에요... 제발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