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때 부터 서머너를 키웠고, 시즌2 복귀해서도 서머너를 키우고 있는 골수 서머너 유저입니다.
정말 애정으로 키운다는 느낌이었는데 각설하고,

스카우터 출시당시에는 게임을 접어서 그 당시 상황을 잘 알고있는 것은 아니지만 블래스터 스킬이펙트나 이런부분을 건드려줬던걸로 알고있습니다.

같은 마법사 계열, 그것도 정통 마법사가 출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서머너'라는 캐릭터의 정체성에 대한 의구심이 드는것도 사실입니다.

분명 소환수들을 다루는 직업이지만, 주 딜을 넣어야하는 소환수의 끝없는 버그, 난해한 쿨감계산 방식, 소환사와는 거리가 먼 스킬셋들

이제 정말 1주년을 맞이하는 파우루 버그와 마리린 공중돌진, 특정 레이드에서 소환수가 유저와 같이 표식을 받거나 상태이상에 걸리는 현상들 (쿠크세이튼 미로 표식을 소환수가 받는버그, 아브렐슈드 4,6관문 등)

무작정 서머너의 딜을 올려달라는 말이 아닙니다. 적어도 같은 출발선상에서, 버그없이 게임을 하고싶은거죠. 게임을 하는 유저로써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로아온에서도 금강선디렉터의 말을 들어보면 여론을 확인하는게 분명한듯하여, 이번 기회에 저희 서머너 자매님들도 뜻을 모아 목소리를 내보는게 어떠실런지요. 블레이드도 여론이 불타올랐었고, 창술사분들은 본사까지 찾아가서 목소리를 냈듯이, 저희도 화력을 모아서 지속적인 문의를 넣어보는게 어떨까요.

혼자 이런 생각도 했습니다. 진짜 본사를 찾아가야하나. 곧 소서리스도 나오는 마당에 서머너의 소환스킬을 제외하고 고창같은걸 소서리스로 옮기고 서머너 직업을 삭제하면 어떨까... 점점 애정으로 키우는 것도 힘에 겨운 느낌입니다. 

처음 로아 오픈때부터 시작했던 캐릭터였기에 애정이 있고, 시즌1 배바버기시절 서머너, 데헌, 호크등 직업이 걸러질때도 중나 4머너 모여서 깼던 기억도 아직까지 추억으로 갖고있습니다.

서머너라는 직업의 정체성과, 소환수 버그로인한 특정레이드에서 소환수를 제외한 스킬을 강제받는 문제, 1주년이 되어가는 파우루 버그 및 쿨감 계산방식 개선 
(조금 다르지만 건슬이 나선을 바닥에 던졌는데 그 나선에 아브6관문같은 때 표식이 나선에 생긴다고 생각하면 심각한 버그겠죠. 그럴 일은 없겠지만 예시입니다)

그래서 가장 서머너를 플레이함에 있어서 문제되는 부분들을 다같이 힘을 모아 다시 한번, 마지막으로 문의를 넣어보는게 어떨까요. 
사실 오늘 리샤의 편지라던가 소서티저를 기다리면서 이 부분에 관한 해답이 나오지 않을까 행복회로를 돌리고있었는데 음.....오늘부터 저는 본격적으로 문의를 넣어보려고 합니다. 


+서머너 버그를 취합해볼까 하는데 알려진 버그 말고도 다른 버그가 있다면 댓글 달아주심 감사드리겠습니다.
  (최대한 정리해보려고합니다.)


<요약>
-무조건 적으로 딜을 올려달라는 말이 아닌 버그와 구조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곧 소서리스 출시 전 의기투합해서 버그픽스에 관한 문의글을 넣어보자!

불편함을 못느끼시는 분들 도 있을 수 있겠지만, 서머너를 플레이하는 한 유저로써 적어 본 글이었습니다.
주관적이고 사람마다 의견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암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서머너 화이팅



<수정 및 개선이 필요한 부분>
1. 소환수 ai의 개선 : 허공에 박치기를 시전하는 파우루, 마리린의 수정
2. 소환수 쿨타임 계산 방식 개선 : 소환수가 해제되고 난 후 쿨타임이 돌아가는것이 아닌 소환 후 부터 쿨타임이 돌도록 수정이 필요하다 생각
3. 소환수 공격으로 발생하는 도트 데미지가 트라이포드의 피해량 증가 옵션에 영향을 받지 않는 현상 수정
4. 명확한 고대의 창 적중 범위 안내 및 서머너 고대의 창에만 존재하는 외곽딜 판정(서머너만 있는지 확인 필요)
5. Summoner 소환사라는 컨셉에 맞는 소환수의 활용방안
6. 곧 출시되는 소서리스와의 확실한 컨셉 분리
7. 일부 보스들의 반격 패턴 때 소환수들의 딜을 중지할 수 있는 별도의 단축키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