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전 실험하다 발견한건데요 아마 아시는 분들은 이미 다들 아셨겠지만 전 납득이 가지 않아 적어봅니다.

사실 쓰다보니 생각났는데 저도 예전에 분명 인지했던 문제 같은데(무려 오픈초기시절에)

중간에 접었다 오기도 했고 하도 오래 돼서 당연히 개선됐겠거니 하고 잊고 있었는데 아니었네요.

개인적으로 너무 납득이 가질 않아서 앞으로 매일 1일 1건의 할 생각이고,

그 복붙용으로 작성하는 느낌도 있으니 문장간 줄띄움이 없어 가독성이 좀 떨어져도 양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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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린을 예로 들겠습니다. 기본쿨 45초에 유지시간 20초인 소환수입니다.
여기서 신속 1700으로 쿨감 약 36%를 적용받고, 교감 1레벨 각인을 사용해 유지시간 20%를 추가적용받는 서머너가 있다고 칩시다.

이 경우 10레벨 마리린을 어떤 트라이포트도 선택하지 않고 소환하면, 45초 쿨의 64%에 해당하는 29초의 쿨이 적용되는 것을 소환된 순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지시간 또한 20%가 추가된 24초이며, 그 후 소환해제되면 당연하게도 5초 가량의 쿨이 남아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돌진명령과 같은 체인 스킬 트라이포트를 찍는 순간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다른 건 변경없이 오직 체인스킬 트포만 적용시킨 순간, 이 마리린은 소환해제 후 5초가 아닌 13초의 쿨이 남습니다.
왜일까요? 머리를 굴려 봤더니 결론이 명확합니다.
마리린의 기본쿨 45초 - 소환유지시간 24초에 해당하는 21초, 즉 소환해제 후 잔여시간에 해당하는 21초에 대해서만 신속으로 인한 쿨감 36%가 적용된거죠. 그럼 정확히 13초가 됩니다.

여기에 지속시간 유지 효과인 10레벨 트포 '교감' 적용시에도 마찬가집니다.
기본쿨 45초 - 소환유지시간 34초(기본 20초 + 교감 4초 + 트포로 인한 10초) 하면 잔여쿨타임이 9초 가량인데, 딱 여기에 대해서만 36% 쿨감이 적용된 6초 쿨이 남아있는 것을 소환해제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체인스킬을 사용하지 않는 소환수는 소환된 순간 정상적으로 기본쿨 전체에 대해 쿨감효과가 적용되지만, "체인스킬을 사용하는 소환수는 소환된 순간 기본쿨에 쿨감을 적용해 연산하지 않고, 소환 해제시 잔여쿨에 대해서만 쿨감이 적용된다" 라는 이야깁니다.

이상하지 않습니까?
같은 소환수인데 체인스킬이 없으면 기본쿨 전체가 쿨감이 되는데, 체인스킬을 찍으면 소환이 유지되는 시간만큼은 기본쿨 쿨감이 안 되고, 소환해제 후 잔여시간(편의상 현자타임이라 하겠습니다)에 대해서만 쿨감이 된다구요?
이러면 체인스킬은 결국 소환수를 강화함과 동시에 쿨을 늘려버리는 양날의 검인데요?
같은 소환수가 체인스킬을 찍냐 안 찍냐에 따라 쿨감을 쿨 전체에 적용받기도 하고 일부에 적용받기도 한다? 

직관적이지도 못하고 합리적이지도 못합니다.
메커니즘을 만드는 과정에서 뭔가 잘못됐을 뿐 처음부터 의도한 게 아닐 가능성이 높고, 만약 의도했다면 어떻게든 말 되는 툴팁이 주석으로 달려있었을 겁니다.

더 어이없는 건 이 문제가 오픈 초기부터 있었던 걸로 기억한단 겁니다.
2년 넘은 게임의 소환수 '기본쿨'에 관한 문제점이 아직도 방치되고 있으며, 이에 대해 개선은 커녕 설명도 없다?

최근 8월 패치에서 "체인스킬을 지닌 소환수의 쿨이 소환해제시부터가 아닌 소환시부터 돌게 적용했다"라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이는 분명 좋은 일입니다.
다만, 쿨이 돌기 시작한다는 건 당연히 쿨감도 적용이 돼야지요?
지금은 쿨은 도는데 쿨감은 적용 안 되고, 오로지 현자타임에만 쿨감이 적용되는데 이게 맞느냔 겁니다.

8월 패치는 분명 서머너에게 반가운 소식이었고 개선이 분명했으나 사실 당연히 돼야 할 일을 2년간 미루다 겨우 고친 거라 보는 게 맞습니다. 그래서 결코 '상향'이 아닌 '개선'인 거죠.
다만 지금은 그 개선조차 완전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체인스킬을 지닌 소환수의 기본쿨 전체에 대해 정상적으로 쿨감효과가 적용되도록 개선이 필요합니다.

그 결과 서머너가 소환수를 거의 상시유지하게 되면요? 뭐 어떻습니까? '소환사' 잖아요?
애초에 주력기는 고창 원툴인데 즉발성도 없고 그런 주제에 딜량은 타직업 주력기에 비해 구리고 트포도 똥인 거 아마 개발자 분들이 더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애초에 그런 주력기를 달고있는 이유 자체가 소환수의 지속딜로 인한 매리트를 감안해서 설계되었기 때문이라 생각하구요.
그럼 그렇게 소환수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게 해 주세요.

제발 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