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석을 사려던 중 고창 이후로 어떠한 순서로 사야 가장 대미지를 잘 뽑을 수 있는지 고민하던 중 딱히 정리된 자료가 없는 것 같아 직접 계산해 보았습니다.

계산식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마력의 질주의 경우 폭풍의 질주 트라이포드에 치명타 적중률 40%로 인해 얼어붙은 질주로 측정한 후 전격 틱댐은 버려 오차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

0. 캐릭터 스펙 및 계산 방식

원돌저상교 33333
세구빛 18각
트포 올4
보석 모두 미 장착으로 측정
룬 미장착, 고창만 전설 질풍룬 장착


본인 특성에서 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특성 모두 제외 후 신속 수치만 본래의 수치에 맞춤.

슈르디의 경우 빛의 성장 트라이포드에 치명타 적중률이 달려있고, 소환수의 공격 속도는 캐릭터의 공격 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신속을 이속 20.04%에 맞게 낮추고 충돌 무시 1레벨 트라이포드를 적용하여 돌대 효율을 같게 받을 수 있게 함.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의 경우 극신환각 서머너에게 슈르디는 상시 유지라 고려하지 않음.

치명타 0%로 2분 동안 쿨마다 스킬을 돌린 후 나온 대미지 값을 아래의 식에 적용하여 대미지 기대값 산출


기본 치적 39.65% + 실체 7% + 슈르디 빛성5레벨 11.8% = 58.45%
팔찌 효과 망치로 인한 치명타 피해 + 8%

대미지 * (1 - 치명타 적중률) + 대미지 * 치명타 적중률 * 치명타 피해

= 대미지 * 0.4155 + 대미지 * 0.5845 * 2.08 = 대미지 기댓값



1. 스킬별 대미지 측정 값

소수점은 모두 버립니다.


파우루 기댓값: 35,564,443


엘씨드 기댓값: 50,361,234


※ 마질의 경우 폭풍의 질주 치명타 적중률 40%를 적용하여 치명타율 98.45%로 계산
- 약점포착 치피증 160%를 고려하지 않아 수정 (10.29 22:20)
- 약점포착 치피증 적용 시 268%가 아닌 368%로 수정 (10.29 23:53)

마력의 질주 기댓값: 13,338,402
마력의 질주 기댓값: 17,157,246
마력의 질주 기댓값: 23,521,814


마리린 기댓값: 48,991,612


슈르디 기댓값: 23,811,086


고대의 창 기댓값: 64,268,197


20초마다 아키르 풀히트 기댓값: 29,880,719


15초마다 아키르 풀히트 기댓값: 39,781,643

2. 대미지 기댓값 순위

고대의 창: 64,268,197
엘씨드: 50,361,234
마리린: 48,991,612
아키르(15초): 39,781,643
파우루: 35,564,443
아키르(20초): 29,880,719
슈르디: 23,811,086
마력의 질주: 13,338,402 17,157,246 23,521,814

실전에서 여러 가지 변수를 고려했을 때 고창 - 엘씨드 - 마리린 - 파우루 - 아덴 순서로 구비하는 게 좋고, 슈르디 마질은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7레벨로 남겨둬도 큰 지장이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추가로 교감 3이라 소환수들의 대미지가 높게 책정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염두해주시길 바랍니다.

잘못된 부분이나 지적하실 부분, 피드백 및 비판은 언제나 환영하지만 비난은 삼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0.29 22:20 마력의 질주 약점포착 치명타 피해량 증가 미적용 수정
10.29 23:53 약점포착 치피증 적용 시 268%가 아닌 368%로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