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블래스터의 특징



블래스터는 중화기를 사용하는 원거리 딜러로 광역 공격과 무력화가 특징입니다. 대부분의 스킬의 범위가 넓어 다수의 적을 상대하기 좋고, 무력화 수치 또한 높아 무력화 딜러로 입지가 좋습니다. 파티 시너지는 '무력화 시너지(네이팜탄, 4초 동안 무력화 피해 20% 증가)'와 '방어력 감소(강화탄/곡사포/포탑 소환, 방어력 12% 감소, 상시 유지)'입니다.

블래스터의 아이덴티티는 '화력 버프'로 '화력 게이지'라는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모으면, 일정 시간마다 '화력 X 단계' 버프를 얻을 수 있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 / 20 / 30% 증가합니다. 화력 게이지를 끝까지 모으면 '포격 모드'로 변신할 수 있는데, 제자리에서 움직이지 못하는 대신 '포격 : 에너지포'나 '포격: 곡사포' 같은 강력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격 스킬은 변신이기도 하고 아이덴티티 공격 스킬이기도 해 '데모닉'과 '호크아이'의 중간 정도 특징을 지녔습니다. 블래스터는 자동으로 켜지는 화력 버프와 상시 시너지인 방어력 감소 덕분에 스킬의 발동 순서가 크게 중요하지 않고, '공중 폭격', '미사일 폭격' 등 주력 스킬이 중 - 원거리에서, 백어택 등 포지션에 관계없이 사용 가능한 스킬이라 공격 포지션을 잡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직업 각인 '화력 강화'



직업 각인이 화력 강화는 치명타 확률을 3레벨, 화력 3단계 기준 40%까지 올려주면서 받는 피해는 20%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블래스터의 높은 생존력을 상징하는 각인입니다.

치명타 보정을 이용해 전투 특성을 압축할 수 있고, 치명타 피해를 높이는 '예리한 둔기'와도 궁합이 좋습니다. 3레벨 의존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각인의 레벨을 낮춘다면 최우선으로 낮춰도 됩니다. 1레벨 화력강화도 유용한 편입니다. 또다른 각인인 '포격 강화'는 주로 특화 블래스터가 사용합니다.





3. 현재 대세는 신속 1,300/800 신속 위주 세팅



신속 블래스터의 주류 특성을 세 개만 꼽는다면

- 극신속(신속 1600/500)
- 신속 치명(신속 1300/800)
- 치명 신속(신속 1000/1100)

정도가 있습니다. 극신속 세팅은 화력 강화의 치명타 적중률로 남는 스텟을 신속으로 몰아준 세팅으로 빠른 딜사이클, 간편한 무빙, 빠릿한 캐릭터로 딜량 또한 나쁘지 않습니다. 아드레날린, 예리한 둔기, 돌격대장 등 비싼 각인을 많이 사용하고 단죄 심판룬이 필수로 사용되며 마나를 관리하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악몽 끝없는 마나 위주의 플레이를 합니다.

신속, 치명 세팅은 아드레날린, 화력 강화로 증가한 치명타 적중률만큼 적당히 치명타 능력치를 분배하고 남은 전투 특성을 신속에 투자합니다. 1,300/800 조합이 유행하는 것은 치명타 적중률이 너무 높아져 아드레날린의 효율이 감소(치명타 적중률 80%부터 효율 감소)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악몽 장비 끝없는 마나 위주로 플레이합니다.

치명, 신속 세팅은 핵심 각인 '아드레날린'을 사용하지 않는 각인 조합을 쓸때 사용합니다. 화력 강화의 40% 치명타에 더해서 80% 정도 적중률이 나오게 세팅하고, 나머지 각인을 모두 대미지가 증가하는 각인으로 세팅합니다. 16% 이상의 효율을 자랑하는 아드레날린에 비해 대미지 증가폭은 떨어지지만, 악몽 '마나 중독'을 유지하는 운영이 가능하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4. 스킬 트리와 트라이포드 우선 순위




국민 스킬 트리 정리


미사일 폭격(12) : 유도기능 강화 / 약점 포착 / 원자 폭탄

공중 폭격(12) : 빠른 발사 / 전기 폭격 / 핵폭탄

다연장로켓포(12) : 화염 로켓 / 재빠른 포격 / 접근 불가 

화염방사기(11) : 화력 조절 / 원거리 화염 / 푸른 불꽃

강화탄(12) : 갑옷 파괴 / 포탄 강화 / 내부 발화

포탑 소환(12) : 보조 배터리 / 강화된 포탑 / 레이저 포탑

에너지 필드(10) : 정신 집중 / 에너지 증가 / 단단한 보호막

네이팜 탄 (4) : 집중 표적


인벤 시뮬레이터 참고 : https://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62332

스킬 포인트 투자 순서 : 미사일폭격/공중폭격/다연장로켓포/포탑소환/에너지필드/강화탄/화염방사기/네이팜

극신속 악몽의 경우 에너지 필드의 필드 방출, 전방 포격을 채용하는 경우가 많고, 800/1300, 1100/1000 등의 신속 블래스터는 정석 스킬 트리를 사용하면 됩니다.


트라이포드 우선 순위


1. 미사일 폭격 : 원자 폭탄 / 약점 포착
2. 공중 폭격 : 핵폭탄
3. 다연장 로켓포 : 재빠른 포격 / 접근 불가 
4. 화염 방사기 : 화력 조절
5. 포탑 소환 : 보조 배터리 / 강화된 포탑 / 레이저 포탑
6. 공중 폭격 : 빠른 발사
7. 전방 포격 / 강화탄 / 산탄의 트라이포드
8. 화염 방사기 : 푸른 불꽃or 불 태우기, 에너지 필드 : 빠른 준비 or 에너지 증가
9. 공중 폭격 : 전기 폭격, 다연장 로켓포 : 화염 로켓

트라이포드는 대미지 비중 + 트라이포드 효과가 큰 순으로 정리했습니다.


▲ 주력기만큼 중요한 화염방사기 '화력조절' 트라이포드'




5. 룬과 보석




- 스킬룬 세팅


필수 룬 : 다연장로켓포 - 질풍 공중폭격 - 질풍 / 화염방사기 - 풍요

바리게이트 사용 시 : 다연장/강화탄/4레벨 스킬에 수호 룬 채용

마나 중독 위주로 플레이 시 룬 세팅 예시 : 치명- 신속



끝없는 마나 중독 위주로 플레이 시 : 신속 - 치명







- 보석


필수 세팅


미사일 폭격 : 대미지 / 쿨다운

공중 폭격 : 대미지 / 쿨다운

다연장 로켓포 : 대미지 / 쿨다운(레벨이 가장 높으면 좋다)

포탑 소환 : 대미지

 강화탄 : 대미지

선택


화염방사기 : 대미지(푸른 불꽃) / 쿨다운(불 태우기)

포격 스킬 : 대미지(신속 1300이하or 특화 세팅) / 쿨다운(특화 치명 세팅)

에너지 필드 : 쿨다운 감소(바리케이드 or 빠른 준비 트포 채용 시)

포탑 소환 : 쿨다운 감소(보조 배터리 채용 시)


▲ 미폭, 공폭, 다연장 순으로 강한 보석을 장착하면 됩니다



6. 3단계 2사이클을 기억하세요! 블래스터 딜사이클

블래스터 운영 시 주의점은 화력 3단계 사이클입니다. 화력 3단계는 신속 블래스터라도 치명타 확률 40%, 피해 30% 증가 보너스를 얻기 때문에 버프 활용이 중요합니다. 20초의 지속 시간 동안 주력기 두 번과 포격 스킬 한 번을 쓰는 것이 핵심입니다.

짧은 시간 동안 쓸 것이 참 많습니다. 한때 고신속 블래스터가, 현재 반반 블래스터가 인기를 끈 이유기도 한데요. 수련장에서 사이클을 연습해보고 실전에서도 사용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이덴티티가 거의 차서 화력 3단계에 임박했다면 화염방사기나 여타 스킬을 잠시 참았다가 사용하는 식의 요령도 필요합니다.

미사일 폭격-공중폭격이 최소 13초 내외 쿨다운을 가지고 있어야 안전하게 2사이클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론상 20초 미공폭으로도 2사이클이 가능하나 포격 스킬까지 생각하면 화력 3단계 동안 거의 제자리에서 스킬만 사용해야 합니다.



- 정석 사이클(각성기 먼저)



각성기 ▶ 강화탄(방어력 감소 스킬) ▶ 미사일 폭격 ▶ 공중 폭격 ▶ 다연장 로켓포 ▶ 포탑 소환 ▶ 포격 : 에너지 포 ▶ 포격 : 곡사포 ▶ 미사일 폭격 ▶ 공중 폭격 ▶ 다연장 로켓포 ▶ 포탑 소환

- 정석 사이클(일반 스킬)



포탑 소환 ▶ 화염 방사기 ▶ 강화탄(화력 1단계 진입) ▶ 미사일 폭격 ▶ 공중 폭격 ▶ 다연장 로켓포(화력 2단계 진입) ▶ 강화탄 ▶ 포탑 소환 ▶ 화염방사기(화력 3단계 진입) ▶ 미사일 폭격 ▶ 공중 폭격 ▶ 포격 : 에너지 포 ▶ 포격 : 곡사포 ▶ 다연장 로켓포



7. 추천 각인과 장비 세팅


블래스터는 세팅이 정말 다양합니다. 각인보다 먼저 정해야 할 것은 장비 세트입니다. 

'악몽' 세트는 높은 피해량, 마나 회복 효과 덕분에 블래스터에게 잘 맞는 세트입니다. 특히 적당한 신속 위주의 세팅을 할 경우 최우선으로 선택할만합니다. '악몽'을 기반으로 신속을 살짝 높게 주는 신치 1:1 형식의 '마나 중독' 블래스터가 현재 주류 빌드로 꼽히고 있습니다. 

고신속 세팅의 블래스터 또한 악몽 세트와 잘어울립니다. '끝없는 마나(쿨다운 감소, 공이속 증가)' 버프를 활용하기 좋기 때문입니다. 스킬을 쉴새없이 사용하기 때문에 독특한 매력이 있으며 신속 세팅의 콘셉트와도 잘맞습니다.

매혹 세트는 꾸준딜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블래스터는 직업 각인서로 피해량 증가, 치명타 적중률 보정을 받는데, 이것이 매혹 세트의 번개와 화염 대미지에도 적용됩니다. 그래서 블래스터가 공격만해도 꾸준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매혹은 캐릭터의 공격력 비례로 피해가 들어가고, 특별한 추가 세팅이 필요 없어 세팅 비용과 운영 난이도가 낮은 편입니다. 초심자라면 매혹 세팅을 추천합니다.

지배 세트는 악몽 세트에 밀려 현재는 잘 선택하지 않지만, 쿨다운 감소의 장점이 있는 세트입니다. '각성'각인이 강제되기 때문에 악몽에 비해 인기가 떨어졌습니다. 치신 1:1이나 특화 세팅과 잘 맞는데, 고신속으로 각성을 사용하지 않는 세팅도 존재합니다.


- 악몽 세트

신속 치명 악몽(원한, 예리한 둔기, 저주받은 인형, 아드레날린, 화력 강화)
극신속 악몽(원한, 예리한 둔기, 저주받은 인형(or돌격대장), 아드레날린, 화력 강화)

아드레날린 채용 기준 신치 악몽의 적정 치명타는 800입니다(목걸이+귀걸이1부위). 기본 치명타 적중률이 50% 보정되기 때문에 치명타 1,000을 넘는 순간 파티 플레이 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제약이 싫다면 '타격의 대가' 등의 대체 각인서를 활용하고 전투 특성을 자유롭게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 매혹 세트

치명-신속 매혹(원한, 예리한 둔기, 저주받은 인형, 화력 강화, 바리게이트or 안정된 상태 or 아드레날린)

매혹은 세팅이 다양한 편입니다. 유용한 각인 4개를 고정으로 두고(원한, 예리한 둔기, 저주받은 인형, 화력 강화) 남은 자리에 아드레날린, 타격의 대가, 바리게이트 등이 들어갑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취향껏 선택하면 됩니다. 극신속은 정기흡수 + 돌격대장 조합을 쓰기도 합니다.


- 지배 세트

치명-신속 지배(원한, 예리한 둔기, 저주받은 인형(아드레날린), 화력 강화, 각성)

각인 조합은 고정이며 취향에 따라 전투 특성을 분배합니다. 신속이 높아질수록 지배 세트의 쿨다운 감소와 맞물려 마나가 부족해집니다. 이런 이유로 2악몽을 섞어서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신 고신속 지배 세팅을 활용하면 화력강화1 각성2, 또는 각성X 지배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 블래스터 각인 세팅 요약

1순위
- 화력 강화
- 원한
- 예리한 둔기

2순위
- 저주받은 인형
- 아드레날린
- 타격의 대가

3순위
- 바리케이드
- 안정된 상태
- 정기 흡수
- 각성(지배)
- 돌격대장(악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