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스코드 봇 Loa CalBot의 제작자 아만섭 1490 치신 악몽 원저정돌화 블래 유저입니다.

해당 글은 제 주관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재미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따라서 댓글 창에 분쟁은 삼가주시길 바랍니다.

** 해당 글은 치신 블래에 대한 생각입니다.

1. 블래는 1415까지 키우기 매우 매우 쉬운 직업이다. 
- 좋은 체방, 단단한 직각, 피면 쉴드 등으로 발탄 노말까지는 포션값 부담 없이 키울 수 있음. 

- 든든한 순간 무력, 무력 시너지로 모든 무력 패턴을 씹어먹을 수 있음.

- 높은 치적 확률, 많은 타수, 짧은 스킬 쿨타임 등, 아주 쉽게 시원시원한 딜을 욱여넣을 수 있음. (데미지 말고 그냥 타격감이 좋음)

2. 블래는 데칼 이후로 현자 타임이 씨게 올 수 있다.
- 체감상 1415 이후로 다른 직업과 달리 주력 스킬의 데미지가 올라가는 것이 눈에 띄게 체감되지 않음. (특화의 경우 포격 모드 스킬 제외, 실전에선 별로 안 쓰겠지만...)

- 개발자의 설계 미스인지는 모르겠지만, 블래스터는 특화를 올리면 아덴(뎀지 10/20/30% 증가)의 효율이 x% 증가하는데, 수련장에서 미폭으로 테스트해본 결과 치특/치신의 스킬 딜 차이가 별로 없음.

- 치특을 가자니 답답해 뒤지겠는 스킬의 선/후딜이 싫고, 치신을 가자니 데미지가 안 나오고.. 참 애매함.

3. 악몽셋은 블래에게 아주 어울리는 세트이다.
- 블래스터는 스킬 쿨타임이 짧은 대신 스킬 데미지 계수가 매~~~우 낮아 동등 마나 소비량 대비 다른 직업과의 데미지 효율은 정~~~말 많이 떨어지는 직업. 이런 하자를 쿨감 유틸성으로 커버해 주는 게 악몽 세트.

- 마나 소비 50% 감소 + 딜 증가
- '끝없는 마나' 상태 진입 시 혼자 우르프 모드 (기절이나 감전 상태에 걸리지 않으면 거의 무한 유지 가능, 한무 에필)

- 다만, 악몽 6셋을 맞출 경우 쿨감 버프를 유지하기 위해 정신없이 스킬을 난사해야 하고, 자신의 시선이 레이드 몹이나 패턴이 아닌, 스킬창에 가 있어야 하는 단점이 있음. 

4. 매혹셋도 블래에게 잘 어울리는 세트이다.
-
많은 타수로 인해 매혹 6셋 스택 관리가 편리함.

- 낮은 직업 데미지 고점을 매혹셋의 번개와 화염 폭발이 어느 정도 올려줌.

5. 어딘가 나사 빠진 주력기, 아덴 스킬과 아덴 효과.
- 디붕이 퍼스처럼 hit 하기를 기도해야 하는 공중 폭격과 미사일 폭격, 쿤겔처럼 가만히 있는 레이드 몹이 아니면 예샷 없이 맞추기 매~~우 힘듦. 그렇다고 깡딜이 높지도 않음. 헤드, 백어택 판정도 없음. (개인적으로 해당 계륵은 공폭이나 미폭은 정가운데에 맞을 시 뎀지 증가하는 새로운 어택 타입이 나오면 해결될 거 같음)

- 아덴 스킬인 포격 모드는 비아키스 3넴 늪 패턴과 레이드몹이 찐무로 다운됬을 때 빼고 별로 쓸 일이 없음. 데미지 넣기 위해서 사용한다 해도 리스크가 너무 큼. (답답한 선/후딜, 레이저 포격 스킬 사용 시 캔슬 불가 등) 무리해서 포격 모드로 데미지 쑤셔 넣다가 회색 화면 되는 건 순식간임.

- 화력 게이지를 풀로 채울 시 데미지 증가 30%라는 어마 무시한 버프를 얻을 수 있지만, 일시적인 뎀증이며, 이마저도 주력기인 공폭과 미폭의 기본 데미지가 워낙 구리다 보니까 체감이 크게 되지 않음.

- 화력 게이지를 다시 풀로 채우려면 주력기를 사용하지 않고 다른 스킬로 채울 시, 시간이 오래 걸림. 그렇다고 주력기를 사용하자니 화력 3단계 버프가 있을 때 주력기가 쿨탐임.

6. 멀리서 데미지 넣기는 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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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연장 로켓포를 가까이에서 때려야 풀 히트 되는 것 외에 모든 스킬을 레이드몹 멀리서 타격할 수 있음.

- 이로 인해 보스에게 평타나 근접딜을 맞을 일이 거의 없음.

- 패턴이 정신없는 보스일수록 블래스터의 딜 지분율은 높아지는 경향이 있음. (아.. 물론 미폭 공폭의 예샷이 전부 히트된다는 가정 아래...)

7. 애매한 카운터 세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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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운터 스킬이 휘두르기와 네이팜이 있는데, 네이팜의 경우 선딜이 워낙 길다 보니 숙련되지 않으면 카운터 치기 힘듦.

- 즉발 스킬인 휘두르기는 사용하려면 앞으로 전진해서 타격하는 트라이포드를 위해서 스킬 레벨을 7까지 올려야 함. (판정은 좋음, 선/후딜도 거의 없는 편.)

8. 각인은 취향 따라 선택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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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한, 화강을 제외한 각인은 본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이 자유로움.

- 딜 상승을 원한다: 바리케이드, 타격의 대가(얘는 좀 별로인 듯), 예리한 둔기, 저주받은 인형, 아드레날린
- 더 편하게 딜을 넣고 싶다: 정기 흡수, 돌격 대장

9. 발탄과 칼엘리고스에서 반격 패턴이 터지면 일단 블래스터부터 의심하고 봄.
- 발탄은 그나마 반격전에 깔아둔 미폭이 떨어져도 딜이 약해서 파티가 터지지 않지만, 칼엘은 얄짤없음. 떨어지는 순간 전부 날라감.

- 반격 패턴이 슬슬 나올 거 같다 해서 미폭을 깔지 않았지만, 반격 패턴이 터지면 파티원들은 일단 블래부터 찾음.

총정리:
- 블래스터는 롤로 치면 딱 탑 탱 노틸 같음. 한방 딜은 없지만, 지속딜은 괜찮고, 치신 특성을 선택하면 넣기도 편함.

- 블래스터가 있는 파티는 순간 무력 패턴을 실패할 일이 거의 없음. 레이드 몹도 자주 눕는 편.

- 한방 딜을 기대하기에는 어려움.

- 디붕이 다음으로 웃음벨 직업임을 본인이 육성해보면 직접적으로 알게 될 것임.

- 밸런스는 어느 정도 황밸인 건 맞음, 딜 상승을 기대하려면 체방을 낮추고 직각에 피격 뎀감을 상시 뎀증으로 치환하거나, 특화에 아덴 뎀증 효과까지 증가하게 해주면 될 듯. 


해당 글이 약코나 징징이 처럼 느껴지신다 하면 바로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