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 자료]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76363


예를 들어서 무품 100 추피 30%, 특화 1700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무품 추가피해 30%
특화 수치로 증가하는 화력버프 추가 피해 81% 라면 
보통 추가피해는 합연산이기 때문에  111% 추가 피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표기 되는 수치는 135%의 추가피해가 나옵니다.
(링크글에 실험이 있음. 무품 76 기준 합연산 예상치인 102%가 아닌 120%가 나옴.)

이렇게 갑자기 추가피해가 뻥튀기 되는 이유는 블래스터 특화 화력 버프 효율 증가가 '모든' 추피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무기품질 추가피해 30%
화력버프 추가 피해 80% (기본 1.3에 특화로 화력버프 효율 170% 증가)
+ 무기 품질에 추가된 화력게이지 = 30% * 80% = 24% 추가

이후 합연산 => 134% 추가 피해 증가



- 구원 효과를 보면 기본 추가피해량은 54%에 주피 5%가 곱해져 있는 형태를 볼 수 있습니다.
- 공속의 효율을 빼고 타 크래스인 경우 일반적으로 무기 추피의 합연산으로 효율을 따지면 45.5%의 딜증가 효율이 있습니다.
- 그런데 여기에 추피 54%에 블래스터 화력 버프 80% 증가가 추가로 붙으면 43%의 추가피해를 더 더해줘서 83%의 추가피해량 증가를 볼 수 있습니다.

화력버프가 추피의 효율을 높여주는 것이 엄청 특별한 것은 아니고 악몽 세트의 추피 / 마수세트에서도 사실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었고 참고 자료 링크에 보시면 충분히 그 자료 값을 알 수 있습니다.


=> 악몽세트에서도 무기 추피 + 악몽 추피 + 화력 버프 추피의 합연산에서 끝난 120% 추가 피해가 아니라 153%의 추가 피해량으로 곱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화력버프 피증과 특화효율 | 로아 인벤



- 화력 게이지는 피해량을 30% 증가 시켜주는 추피 옵션이고
- 블래스터의 특화 효율은 화력 버프의 효율을 증가시켜 주는 옵션인데
=> 특화가 화력 버프 효율을 증가 => [화력 버프 = 추가피해] => 특화가 추가 피해 효율을 증가의 계산 식으로 돌아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왜 구원이랑 기존 환각/악몽이랑 딜 차이가 없거나 더 딜증가 옵션이 적은가?

[1] 신치인 경우 악몽이 구원보다 더 좋은게 특화를 주지 않기 때문에 특화로 인한 화력버프 효율(= 추가 피해 효율 증가) 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주피 곱연산 값이 높은 악몽이 효율이 더 좋습니다.

[2] 특화 환각인 경우 보정 치명타가 환각에 비해 너무 낮게 DPS를 때리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딜 = {공격력 * 추가피해 * 주는 피해 * 스킬피해} 이후 치명타 계산인데 기존 환각을 기준으로 치적을 맞췄다면 추피의 효율이 높아져도 결국 주피 곱연산 및 치명타가 더 높은 환각쪽이 딜이 더 잘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계산식으로 치명타가 빠져서 생기는 딜로스 값보다 구원쪽의 딜 감소치가 적은 경우가 많은데 그것은 추피 효율이 일반 계산보다 실제로는 높게 잡혔기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특치+구원의 딜증가는 확실하다고 보는게 단순히 치명이 높아져서가 아니라 치명값을 보정 받은 상태에서 블래스터 특화가 추피 효율을 드라마틱하게 높여줄 수 있기 때문에 딜적으로 상승하는건 단순 치명이 높아졌기 때문은 아닙니다.

[4] 특신인 경우 화강 40% + 아드 15%에 치특 팔찌+정밀옵션으로 8% 이상 치명을 당길 수 있다면 화력 3단계에서 63%의 치적을 확보할 수 있고 이것은 기존의 환각 화강 + 노아드 저받 세팅의 치적(65%)와 흡사합니다. 여기에 실전에서 30%의 공속 (신속 10% 구원 10% 갈망 10%)을 이용해 아덴 풀 틱을 넣을 확률이 증가하고 치명 시너지를 받는다면 확실히 이점이 있는 세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신인 경우 예둔을 빼고 질증 혹은 타대 등을 넣으면 지금보다 더 높은 딜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3줄 요약

[1] 신치는 구원을 고려할 이유가 없다. 추피는 무기와 갈망에 합연산이라 주피값이 큰 악몽쪽이 딜증 효율이 더 높다.

[2] 특화는 블래스터 특화가 '모든' 추피 효율을 높여줘서 무기 추피와 합연산이 되더라도 구원의 높은 추피값은 딜증가 포텐이 높다. 다만 치명을 치명 스탯으로 긁어오거나 특신이라면 팔찌에서 최대한 당겨야 한다.

[3] 마수시절이 블래스터 전성기라는 글이 보이는데 사실 맞는 말일 수 있는게 추피 옵션은 블래스터와 궁합이 좋다. 특히 사전작업 줄이기 패치에서 특화 효율이 높아진 지금 블래스터 특화와 추피의 궁합에 대해서는 추가로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특치는 홍염을 넣은 딜싸이클 연구 및 이속 적응 & 특신은 치명을 당겨오거나 예둔 대신 다른 딜각 사용 등)

2022.02.09 - 14시 내용 추가

- 추가 피해 관련해서 찾아보니깐 [타격의 대가] 이게 눈에 들어옴


- 원한이나 돌대는 [주는 피해 증가] 각인이고 타격의 대가는 [추가 피해 증가] 각인임.
- 대미지 합연산은 같은 종류 (장비는 장비끼리, 각인은 각인끼리) 만 합연산이라 타대의 추피는 무추피나 구원의 추피와 곱연산으로 계산됨. 반대로 아드와 저받은 합연산으로 약 3% 정도 딜감소 효과가 있음
- 이것은 추가 실험이 가능하지만 블래스터 화력버프가 타격의 대가 추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면 특화 블래스터는 타대를 안갈 이유가 없음. 이게 가능성이 있는 이유가 머냐면

https://youtu.be/WcCCcgL97CQ
(무기 24강 / 원예타화 아2포2 / 세구 18각 DPS - 1000만, 같은 세팅 같은 딜싸이클로 저받은 960~980만) 

- 저받 vs 타대를 비교해봤을 때 각성기 딜량이 16%나 높은 저받이 타대보다 DPS가 더 높아야 하는데, 포강 2인 세팅 기준으로 저받보다 타대가 DSP가 더 잘나옴. 나는 지금까지 이게 저받-아드 딜감소 효율 3%만으로 설명하려고 했었는데, 사실 각성기딜 16%가 빠지는데 이걸 설명할 길이 없었음. 그런데 타대에도 특화 효율이 작용하고 있어서 딜증 효율이 높은 각인이었다고 설명하면 앞뒤가 딱딱 맞아떨어짐

- 물론 장비세트 추피 적용은 링크자료와 같이 증거 자료가 있는데 타대에 특화가 묻는다는 것은 아직까지는 가설로 추가 실험이 필요한 영역임.

-15시 추가
- 실험결과 각인은 추피가 아니었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의 피드백 감사합니다.



- 참고: 사진 및 세팅 자료는 근거자료 링크에 걸어둔 게시글의 자료를 가지고 왔습니다. 혹여나 작성자분의 요청이 있을 경우 사진 자료를 지우고 이후 제 캐릭터로 같은 값을 찍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게시글의 근거자료로 활용된 게시글도 매우 좋은 연구글이라 링크를 한번 더 걸어둡니다.

[근거 자료]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76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