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본 글은 신속블래 더 높은 고점을 향하시는 분을 위해 쓰는 글입니다. 
신속 블래의 DPS는 낮은 편이 맞고,딜만 보자면 특화블래를 하시는 편이 훨씬 강합니다. 
하지만 낭만을 가지시고 신속블래의 딜을 어떻게든 끌어올리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쓰는 글입니다.  

이 글에서는 솔플 컨텐츠는 배제하였습니다.  고점분들이 하시는 솔로컨텐츠는 카던, 혹은 버스 정도 일텐데 이런 컨텐츠는 무슨 세트던 가능합니다.     

미리보는 결론
  DPS 
마나중독 <환각 =< 끝없는마나

 

수정사항 : 화강1 치명타율 수치가 잘못되어 수정했습니다



이론상 DPS (자료출처: https://gamecat.tistory.com/71)

 

악몽셋은 마나스킬피해 15% + 마나중독 : 추가피해 : 36% / 끝없는 마나 : 36퍼 쿨감(곱연산)

마나 중독이 이론상 끌어낼 수 있는 효율은 +54-5 ~ 57.9%, 끝없는마나는 +79.8% 입니다.

 

환각셋은 치명타확률에 따라 다르지만 극신 치명스탯 600 ( 21% ) + 화력강화1 버프 예둔3 기준으로

0단계: 21% =66.2/1단계: 36% = 약60.7퍼 /2단계: 41%= 59.1/3단계: 46% = 57.9

의 주는피해 증가를 가집니다.

 

환각셋이 가장 효율이 낮은 화력3단계와 비교 시


마나중독 악몽셋 무기품질 50 만넘어도 환각셋에게 밀립니다


저의 경우 무품이 98로 약 3.4%정도차이나게 되는데, 이는 고레벨 무기강화 2강 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무품이 0일 경우, 악몽셋이1.3퍼 정도 더 강할 수 있으나, 무기 품질을 더 높이시는것이 효율적입니다.


(갈망셋에게 받는 추가피해증가까지 생각하시면 더 큰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딜 때문에 극신환각대신 치신반반 악몽셋을 갈 이유는 없고

 

악몽셋으로 끝마를 유지할 경우 이론상 최고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실전 DPS


끝없는 마나 상태를 유지하시는 것은 사멸 100% 백 어택과 같은, 어쩌면 더 어려운 난이도라고 생각합니다.


환각셋은 예열 및 지속시간이 있지만, 이번에 버프를 받고 유지하기 편해졌고, 다른 문제로 마나가 마르는 현상이 많습니다.


그러나 마나의 문제는 룬, 서폿, 음식을통해 해결이 가능하지만 끝없는 마나의 경우 실질적으로 해결이 불가능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견 ) 제가 악몽셋을 썼을 때 양날의 검이라고 느꼈던 것은

마중 상태에서 쓴 미공폭이 끝마상태에서 데미지가 들어간다 (딜은 딜대로낮게 나오고, 쿨은 쿨대로 길다

반대로 끝마상태에서 쏜미공폭이 마중상태에서 들어간다 (딜은 딜대로 높게, 쿨은쿨대로 짧게)

 

이 부분을 자유자재로 조절하실 수 있다면 좋겠지만, 운의 영역이라고생각합니다.

 

 

각인

환각셋의 강점 중 하나는 아드레날린 각인을 가지 않는다 입니다.

치명타피해증가가 없고 치명타율을 확보하기 쉬운 블래스터에게 예리한 둔기 각인은 원한과 더불어 최고의 각인입니다.



로아와 통계기준 원한, 예둔각인은 1.2순위에안착하고 있습니다.


악몽셋은 예리한 둔기 효율을 위해 아드레날린각인을 같이 갑니다.

비교를 위해 아래와 같이 예시를 들겠습니다.


악몽셋 : 원예아XX1

환각셋 : 원예저XX1

 

이 가정하에


출처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1111

<치적 = 치명스탯 21% + 화력강화+ a% + 환각 25% + 치적시너지 10% 기준 최저점/최고점>

화력 3단계 + 치적시너지까지가면 동일해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드를 상시유지 시키지 못한다면, 차이 값은 더 줄어든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만약 저받대신 18%각인 (질증, 돌대) 채용 시, 치적 60% 부터 더 높은 지표를 보여줍니다

♦ 다만 위 그래프는 제가 임의로 만든 것이니 차이가 다를 수 있습니다.



아드를 뺴면서 생길 수 있는 이득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각인 값, 그리고 피로도감소 같은 부분입니다.


아드레날린은 정말 좋은 각인입니다. 그렇기에 가격도 매우 높습니다

대신 타격의 대가, 질량 증가 같은 각인을 대체로 가신다면 저렴한 가격에 높은 스탯을 챙기실 수 있습니다.

제 추천은 저받 대신 질량증가 각인을 넣는 것이나, 사견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끝마 및 아드를 유지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피아노를 치시면서 피로도가 높았다면, 무빙에 더 신경쓰며 스킬을 날리실 수 있습니다. 마나중독과 같은 쿨감이기 때문입니다.

 

예시 )

신속 1750 + 7렙보석 기준

환각 미폭 10.7

끝마 미폭 6.84

 



환각셋의 단점 

환각셋도 악몽셋과 마찬가지로 불편한 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1. 유지비 

매번 음식을 먹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안먹어도 먹게 되십니다. 마나가 마르기 시작합니다.

매 레이드 1스테이지 마다 약 20골 정도가 나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서포터가 죽으면 마나가 마르기 시작한다.

이것도 매우 불편한 사항 중 하나로 자신이 케어할 수 없는 부분이긴합니다. 

저 같은 경우 아브렐 하드6관에서는 2악4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6관전용 스킬트리 만들어서 더이상 2악4환 안씁니다)


3. 딜 몰기

공팟에서는 조우3버블 딜타임을 가지곤 합니다.
이때 9초를 피증 14%, 치명타율7% 없이 보내는 것은 많이 아쉽습니다. 

악몽은 미공폭을 0단계 1번, 3단계 1번을 넣을 수는 있지만, 환각셋은 실체화 켜진 뒤 1번 넣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 패치로 인해 이어지는 레이드에선 대부분 켜져있습니다)




결론 

실제 레이드는 환각이 더 편하면서 DPS는 높다고 생각합니다.

해결 가능한 문제 VS 해결 불가능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에게 ‘악몽셋을 당장 바꾸자’ 이런 것은 아닙니다.

개인의 취향차가 있고 저희는 곧 개선 패치를 앞두고 있으니까요 (제발!!!!!!!!!!!!!!!!!!!!! 강선이형!!!!!!!!!!!!!!!)



다만, 아드가 불편하신 분, 끝마를 안보시는 분, 이런 분들이 무조건적으로 악몽이 좋은 줄 아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개선 패치후에 환각으로 가보셔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족 

이런 글을 써보지 않았는데, 이런 공략글 쓰시는 분들 정말 리스펙합니다;; 
계속 체크하는데 정말 저는 글을 잘 못쓰네요 허허...
제 글은 오피셜은 아니고, 제가 자료를 주섬주섬 긁어모아 누더기처럼 만든 것이라 틀릴 가능성 또한 높습니다.
악몽셋 관련해서 부족한 자료나 의견이 있으면 첨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신속 블래스터 화이팅!!


추가사항
6환각 마나음식 먹어도 마나 마르신다는분이 많아서 영상올립니다.
영상은 쿤겔1페인데, 샌드백처럼 패는 상황에서도 마나가 안마르는 것을 보여드립니다.



도화가랑 같이 가면 마나가 마릅니다. 도화가는 장판형 마나회복이라 공팟에서는 합을 맞추기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