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쓰는 이유

이 글은 바드로 일리아칸 하드 첫주, 둘째주를 클리어 하면서 느낀
개인적인 팁을 정리한글 입니다.

또한 바드가 계속 일리아칸 기피 1순위라는 말은 적합하지 않다는것을 적기 위함입니다.

추천 각인

필수 - 각성 절실한구원 전문의
선택 - 구슬동자 급소타격 최대마나증가 중갑착용

위 각인의 추천은 기본적인 서폿의 각인에 부합합니다

특히 변이 스택으로 인한 힐량 감소로, 힐량, 실드량 증가의 전문의는 매우 중요한 각인입니다.

Q. 왜 급소타격이 필수가 아닌가요

무력화 기믹이 많지만, 카르테논의 무력은 결국 촉수를 잡아야 하고
200줄의 무력은 파티 조합에 따라, 변동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구슬동자는 별로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아요

어떤 파티든 케이스 바이 케이스입니다.
저희파티는 구슬을 통해 딜량 이점을 본것이 상당하고, 마나가 부족한 저로써는 마나구슬 또한 중요했습니다.
특히 이곳에서는 방어구슬 또한 용이합니다.
저희 파티는 고정파티이기 때문에 더욱 용이했을 것으로도 생각은 합니다.

Q. 최마증은 왜 유효인가요?

저희파티는 기믹 후 딜타임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으며, 기믹 용맹 - 카운터 용맹 - 무력 용맹
용맹을 자주 애용했습니다. 이에 스킬 사이클을 굴리면서도 마나이슈에 머리가 꽤 아팠습니다.
꼭 최마증이 아니여도 음식, 마나회수 팔찌등의 방법은 있겠으나
본인의 쾌적함을 떠나서 타인의 쾌적함까지 바라볼 수 있는 각인은 충분히 유효합니다.
제 경우는 단죄 심판을 사용하지 않아서, 마나가 상당히 부족했습니다.

추천 스킬 및 추천 배틀 아이템


 
정화
 
풍요 (스티, 불협 채용은 선택)
 
질풍
 
집중
 
압도
 
광분

수호

압도

위 베이스에서 선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사용했습니다.



불협화음은 1파티 바드님이 채용하였습니다. (공대적용)
이 경우 다른파티는 공깍대신 유틸을 하나 추가해줌으로써 안정적으로 운용했습니다.

수호의 연주는 날렵한 수호를 채용하였습니다.
2파티는 타격의대가 파티로 구성이 되어있어, 윈드오브뮤직으로만 케어는 부적절 함을 느껴서 입니다.

단죄 심판이 필요할 경우 적절하게 섞어서 채용해주세요
저는 과감하게 포기했습니다.

배틀아이템

포션, 암흑수류탄, 시간정지물약(각성물약), 성스러운 부적

파티에 워로드, 기공사의 정화가 존재하여도 변이스택은 항상 위협적입니다.
바닦으로 인한 스택, 유저간의 스택, 이동간의 스택 등 정화 하나만 믿고 플레이는 쉽지 않기에
모두 정화룬 및 성스러운 부적은 채용하였습니다.

시간정지물약은, 각성물약 한번을 위해 생존 세번을 포기하는것이라 판단하여
안정성을 채용한 것 입니다.

또한 디스코드가 활성화가 되어있어, 보이스를 통해 성스러운 부적 및 정화 콜이 확실하게 되었습니다.
본인의 변이스택도 중요하지만, 타인의 스택도 중요하기 때문에 소통은 중요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날렵한 수호의 장점이 있습니다.
파티간에도 초록, 검정 변이스택이 섞여있을 확률이 있어 실드를 줌에도 변이 피해가 갈 수 있습니다.
이를 날렵한 수호의 실드로 케어를 했다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페이즈에서 광시곡은 생각보다 유용합니다.
마우르그의 회전패턴에 못들어간 파티원, 15줄 장판 세이브등
마우르그는 패턴이 크기 때문에 광시곡 또한 적절히 사용이 되었습니다.

141줄 - 심포니아 또는 힐 ( 힐 사용시 날렵한 수호 미리 사용 )

110줄 - 무력 후 "평타"로 붙어서 구슬 깨주기 ( 버블 미리 수급해두기 )

타임어택 - 용맹 및 실리안

2층 이동시, 앞사람 색 맞춰 이동
이동하면서 같이 이동하는 팀원 실드 및 수호의연주 사용하면서 이동

* 이동 후 찍기때 팀원 잘 보세요 체력 박살나기 시작합니다
광시, 수연, 파티원 색보고 윈오뮤 등 사용해주세요

70줄 - 심포니아 또는 힐 ( 힐 사용시 날렵한 수호 미리 사용 )
특히 먼저 들어간 바보있으면 실드 써주면 좋아해요

15줄 - 광시곡 애용
바닦 터져서 죽는인원 상당히 증가

30줄 타임어택 - 카운터 이후 용맹 가능하도록 해주는게 좋습니다.
특히 1.9버블 운영해주면 좋습니다.
EX ) 1.9 -> 힐 (0.9) - 심포니아 (1.9) - 스킬사용 2~3버블


2 페이즈

배틀아이템
포션, 암흑수류탄, 각성물약, 진군의 깃발 (파괴폭탄, 성스러운 부적)

진군은 메투스(로악귀)패턴, 그림자 숨기패턴에서 사용

2페가 딱히.. 팁이있나..?

해충 및 기절전에 수연 상태이상 면역으로 막기
피자패턴 못들어온 인원 광시곡 및 실드

3 페이즈

배틀아이템

포션, 암흑수류탄, 시간정지 물약, 파괴폭탄 (성스러운 부적)

해충 5스택시 매혹 (사망)
해충 및 지진 시 처형패턴
맞으면 치명상이기 때문에 불협화음 공격력 감소 채용으로 안정성 증가
1.9버블 운영으로 힐1 , 용맹2 비율로 운영

220줄 - (입장시 두번찍거나 1올려치기 고정) 이후 조우 용맹
200줄 패턴전에 용맹 한번 더 (2버블) 장판 깔리기 전까진 데미지 들어감

200줄 패턴 - 수호의 연주 ( 피 상황 고려해서 팀원 위치에 힐 )
보스에 붙어서 버블 수급 ( 무력시간 생각하면 버블 상당히 수급 가능 )

패턴이후 전면 긁기 - 이때 앞에있는 팀원 생각해서 광시곡 또는 실드

160줄 - 이난나 타임때 보스에 붙어서 버블 수급
무력 후 용맹 딜타임

140줄 - 본인 육망성 맞춘 후 팀원 케어
작성자 파티기준 11시 돌리고 6시쪽 가서 실드 케어하였음
기믹 후 용맹 딜타임

단 이때 중앙 길로틴 시 확실히 빠진 후 다음패턴 콜 이후 딜타임때 용맹 사용 권장

130줄 광폭이후 부터

** 전체 헤드표시 확인 후 레이저 브리핑 **

+ # 口 패턴 시 팀원 체력 확인 ( 독 및 보스 깡데미지로 죽는 인원 발생 )
중앙갈때 첫타 위치 브리핑이 되었으면 심포를 미리 써두고 시정을 쓰는것도 나쁘지 않다.

110줄 이난나 - 버블수급

지진 처형에 대한 코멘트

수호의 연주 - 상태이상 면역 시 해충 이외에 크게 걸릴 상태이상이 없어
버프가 유지되고있다가 지진 면역이 되는 경우가 많다.
날렵한 수호 채용시, 파티에 미리 성스러운 부적, 성스러운 폭탄 등 대비를 부탁하는것도 좋다
작성자는 두번째 방법을 채용하였으며, 생각 외로 타격의대가 파티는 지진에 걸리는 빈도가 크지 않음
물론 전조를 아는것도 중요하다. 보통 지진에 걸리는 경우는 스킬시전도중 못피하는경우가 대부분이다

낙인 이속에 대한 코멘트

극신속을 사용하는 서폿이 많은데 이 게임이 이속 비례로 이걸 고쳐줄까 싶다
시정을 사용하거나, 일리아칸때 만큼은 특신 비율을 조절하는것도 고려해볼만 하다

110줄 이후로는

레이저, 낙인, 유령, + # 口 반복으로
숙련될수록 파티원들이 맞을 일이 줄어든다. 이걸 토대로 용맹운영을 추가로 하였음
단 이것이 불가능 한 파티는 1.9를 애용하길 바람

케어가 어려울 수록 날수를 고려해봄직 하다

불협화음의 공깍이 생각보다 엄청 크다

일리아칸은 힐의 비중을 줄이고 딜을 추가적으로 해야한다
피격 한번 한번이 파멸적이고 리트로 이어질 수 있어, 실드를 통한 케어가 더 중요하다.

단, 카르테논의 군주부터는 초반 힐의 비중을 높여줌으로 안정적으로 무력을 우겨넣고
후반 파괴이후 용맹운영으로 에스더 웨이를 사용함과 같이 딜을 몰아주었다

200줄 공허 밥상 뒤집기 패턴은
광시, 음진등을 사용해도 라우리엘처럼 끌려가기때문에 끝 - 끝에서 최대한 피해주고
시간정지 물약을 사용하였다

정화가 없어서 계속 기피 1순위다 라는 소리가 나와서 적지만

1페이즈, 정화없어서 불편한점 많았다
그러나 정화가 있다고 이 문제가 해결될거 같지도 않았다

2페이즈와 3페이즈는 정화가 있다고 한들 해충은 진행에 치명적이고
지진은 수호의연주 상태이상 면역의 비중이 상당히 크게 작용한다
맞딜때문에 정화가 필요하다 라는 발언은 상당히 위험하다는 소리이다

또한 공격력 감소라는 유틸은 일리아칸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본인이 어떻게 케어를 함에 따라서
난이도가 천차만별 일 수 밖에 없는 레이드가 일리아칸으로 생각을 하고 있고
내 스스로의 케어도 케어지만, 케어를 받는 딜러들도 모두 잘해야 깰 수 있을만큼 체력도 높기에
용맹과 힐을 적절히 고루 사용하는것도 중요할 수 밖에 없고
그건 이제 플레이하면서 내가 어떻게 하면 더 발전된 케어를 할 수 있을까에 대해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우리파티는..

1파티 워로드 스커 리퍼 바드
2파티 서머너 건슬 인파 바드

로 1파티는 사멸의 구조을 이용하기 위해 공깍대신의 유틸을 하나 더 챙기고
2파티는 공깍을 추가하여 파티 전체의 안정성을 추가하였다

오버스펙이라 용맹운영이 가능하지 않았는가 라고 질문을 하면
나는 중갑이 없었고 파티원은 1600딱렙에 근접하였기에 공깍을 체감할 수 있었다는 점을 기재한다.

2파티는 딜구조의 장점을 이용하여 지진등 피격이 많지 않아 모두가 성부 성폭을 챙길 이유가 없어
파폭또한 섞어서 채용을 하였다

해당 글을 통하여 이런 장점은 가려지고
단점만 부각할 필요는 전혀 없다는 부분을 알리고 싶다



특신 반반

추가적으로 일리아칸 버그는 하루빨리 고치길 바란다

안그럼 당신들은 죽소
양심껏 장시 하씨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