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스킬 데미지도 비교해볼 겸 테섭 트리시온에서 측정함.
측정 조건은 공격력 41931, 특성합 0, 세구 30, 모든 스킬 및 트포 최대 레벨 적용, 각인/만찬/음식/팔찌 X, 갈망 6세트(딜증 없는 세트)
치확/치피증 보정은 각각 치확 70%(치신 딜바드 평균 세팅이라고 가정), 치피증 50%(예둔) 적용. 사실 신규 스킬의 치확/치피증 증가 트포가 아니었다면 필요없었던 보정임


위를 기반으로 측정한 DPS표↓ (클릭하면 잘 보임. 계산식문제있으면 알려주)


결과 요약(낙인 스킬 및 허수용 스킬을 제외한 가장 쎈 트포 기준 / 소나티네는 빠준트포 기준)

dps(쿨타임 대비 데미지) :  소나티네>스티>음진>사홀>음뭉>사숔>하프>불협
스킬 단일 데미지 : 음진>사홀>스티>소나티네>하프>음뭉>사숔>불협


유추할 수 있는 결론:
1. 소나티네는 딜스킬이다.
1-1. '날카로운 연주' 트포는 위 측정값이 기본 치확 70%를 기준으로 해서 10%는 손해보고 계산했는데도 dps 차이가 크지 않다. 21초면 천상 사이클과도 맞물려서 주력기 하나 더 늘어난 느낌으로 해도 됨
개인적인 생각으론 치확 70%까지는 날연 트포 쓰고, 극치거나 파티 시너지 받아서 그 이상 넘어가면 빠준 트포 쓰는게 좋아보임.
1-2. 낙인트포 낙인이 5초긴 한데 장판이 유지되는 것도 아니고 터무니없이 부족함. 낙인용은 아님.
2. 사숔은 워낙 쿨이 짧아서 dps가 높아보일수 있는데 써보면 알겠지만 선딜도 길고 별로임. 걍 매혹셋 매혹 안끊기게 해주는 윤활제 역할인데, 이번에 악몽으로 넘어가게 되면 빼는 케이스도 있을듯 함
2-1. 곡사 트포가 버프먹어서 써봤는데 아무래도 한 번 쏘다 보니 선딜이 연사 트포보다 짧아서, 워낙 쿨 짧은 스킬이라는 특성 상 나름 괜찮을지도 모르겠음
3. 아직도 유일하게 쎈 바드 스킬이라고 알고있는 사람이 많은 사홀... 생각보다 쎄지 않다 이건 나도 몇달전에 허수 하나씩 쳐보기전까진 몰랐음.
버프 전 음진보다 약하며 dps로 따지면 무려 4위다. (물론 백어택 50% 기준이며 실전에서 더 쉽게 맞출 수 있다면 상관없지만 실전은 50%도 넣기 힘든 느낌...)
다만 쿨타임이 길고, 음진과 더불어 천상과 스킬쿨이 딱 맞아서 주력기 싸이클에 몰아넣기 때문에 핵심 딜링기가 맞긴 함. 경면 있어서 잘 안 끊기기도 하고






+ 패치 방향성에 대해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역시 스킬 데미지 계수 상향에 따른 유물 세트 변화 가능 여부인듯 함
매혹세트를 채용하는 가장 큰 이유가 스킬 데미지 계수는 낮고 타수가 많은 바드 딜스킬 특성 상 스킬 깡딜보다는 매혹을 터트려 딜을 넣는 구조가 더 쎘던 건데, 평균 스킬계수가 10% 넘게 상향을 받음.
다만 이는 기존에 10레벨 멸화를 쓰던 딜바드 유저들이 종종 악몽을 썼던 것처럼 스킬 자체의 데미지가 높아야 매혹세트가 아닌 타 세트를 착용했을 시 데미지 기댓값이 높다는 점을 감안해야 함
이번 패치로 인한 스킬뎀증 기댓값은 8멸->10멸로 바꿨을 때보다 조금 낮은 수준이고, 기존의 악몽 세트를 어느 정도 효율이 엇비슷하게 가동 가능한 최소조건이 10멸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패치 이후에도 최소한 9멸 서너개는 껴야 타 세트를 고려할만하다는 말이 됨. 다만 타수가 적고(1~3타) 피해량이 높은 신규 스킬이 추가되어서 악몽셋 쪽에 조금 더 유리해졌을 수 있긴 할 듯?
(본섭 dps상으로는 10멸을 껴도 매혹보다 딜이 밀리는 경우도 있지만, 일단 매혹과 달리 악몽은 일정량의 딜을 랜덤성 없이 뽑아낼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안정적이며 증폭 타이밍을 맞추지 않아도 되어서 딜몰이에도 유리한 등 실전에서 같은 dps의 매혹보다 확실히 좋을 것으로 생각됨.)

고러니 스킬 상향 기념으로 악몽으로 갈아탈거면 9멸은 맞추는 거 추천

내일 유물세트/스킬셋 별 dps 측정해보고 멸화 레벨별 추천 유물셋 뽑아보겟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