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광시곡
이거만큼 세이브하기 좋은 스킬이 없긴 한데, 레이드 숙련될수록 진짜 케어가 필요한 패턴은 딜러가 알아서 잘 피하게됨. 쳐맞딜 할때는 쉴드있는거 보고 맞딜하는게 보통이고, 그것도 아닌 경우에는 진짜로 맞아도 안아픈 패턴같은 경우임.

그렇다고 쉴드 빌때마다 채워주는 용으로 쓰기에는 범위도 범위고 1~2명밖에 케어가 안될때가 많음. 그래서 보통 피면기가 필요할때, 내가 버틸때 쓰게됨.

한마디로 아덴수급/무력은 하나도 없는 스킬이, 케어마저도 그닥 효율이 없는 계륵같은 존재가 됨. 긴 피면기에 뎀감덕에 내가 살려고 쓸때는 이거만큼 좋은게 없긴함. 파괴로 쓰기에는 부파가 막틱에 달려있어서, 마지막 보루로 쓰는 스킬이라 파괴스킬이라 하기에도 좀 애매함.

2. 벅샷
카운터머신으로 만들어 주는 스킬이지만, 파괴1 달린거 말고는 진짜 아무쓸모없음. 레이드 내내 이거들고 카운터 몇번을 쳐야 이득인지 계산할 엄두도 안남. 왜? 내가 안치면 다른딜러가 쳤을테니까.

한마디로 내가 카운터쳐서 얻는 이득은, 나말고 카운터 쳤을 누군가의 "카운터스킬" 아껴주기 정도가 다임. 물론 내가 안치면 카운터 안나오는 파티에선 이거 채용하면 총 딜상승량이 어마무시할수도 있음. 근데 이것도 카운터패턴이 많거나, 못치면 많이 아픈 레이드 한정.

딱 들고갈만한 곳이 소나벨이나 하칸2,3밖에 없음. 근데 워로드 있으면 그냥 냅다 빼버려도 무방한 스킬임.

3. 사홀
셋중 그나마 "아덴 쥐꼬리만큼" 이라도 수급시켜주는 존재라 나름 효율이 나오는 스킬임. 근데 아덴수급용으로 매 사이클 돌릴만큼 선후딜이 짧은스킬이 아니라, 고홍염이 될수록 사이클마다 2~3틱 박으면 많이박는거임. 수연 상면+하프2낙 쓴다면 사홀 쓸 타이밍이 종종 나오긴 하는데, 아덴 수급 효율이 썩 좋은편은 아님.

근데 사실 급타들면 얘 필요한만큼 무력이 필요한 레이드가 잘 없음. 서곡음진에 다른스킬에도 다 무력이 달려있어서, 그것만 해도 1인분 무력은 충분히 상회하고, 사숔쓰는 급타바드라면 사숔만써도 1.5인분함.

한마디로 하브 4관문처럼 무력기믹이 주가 되는 레이드 아니면 진짜 쓸모없어짐. 누적무력? 어짜피 사이클당 몇틱 쓰지도 못할거라 사숔들고가는게 훨씬 이득일듯.



셋다 진짜 애매해서 이걸 스왑하면서 쓰고있긴 한데, 하나같이 없어도 별상관없는 취향의 영역인거 같음. 그래서 차라리 불협 공깎을 들고가거나, 소나-하프-스티로 아예 아덴수급을 미친듯이 하는게 더 좋아보일때가 종종 있음.

그냥 그렇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