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드 스킬들의 시전시간이 차지하는 비율들을 계산해봤어요. 단심, 속행은 고려하지 않아서 실제로는 더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티그마는 신속0에서 후딜시간을 잘 모르겠어서 그냥 2초로 두고 계산했는데, 혹시 아시는 분 계시면 알려주세요!

세레나데 수급량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45686에서 가져왔습니다.



간략하게 설명드리면 어떤 스킬의 시전시간비중이 10%라 함은 스킬을 쿨마다 돌릴 때 전체 시간 중 10%는 그 스킬을 시전하는데 사용한다는 뜻입니다. 즉, 스킬들 8개의 시전시간비중의 합이 100%가 넘으면 반드시 몇개의 스킬은 쿨이 놀게됩니다. 그렇다고 큰 손해라고 보긴 어렵고, 홍염보석의 효율이 조금 떨어진다라고 할 수 있겠네요. 개인적으로는 90%아래가 쿨로스없이 가능한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 스티그마 시전시간을 1초, 0.05초 단위 올림을 적용하였습니다. 추가로 조력자 수치도 넣어봤습니다. 재미로만 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