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각 각인을 경험해보면서 느낀점? 을 써보겠습니다

각인 선택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저의 악세 입니다

목걸이 품질100짜리가 매물이 없어서 아직 못하고 있네요

( 이미지를 올린 이유는 폰로아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서 입니다 )

저는 바드에 유효한 각인은 모두 사용해보았습니다 ( 서폿 셋팅 )

각성 / 절구/ 중갑 / 전문의 / 최마증 / 정기흡수 / 구슬동자 / 급소타격


먼저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점은

바드에게 종결각인, 최종각인 같은건 없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른 종결각인은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1590바드가 발탄 하드에 가면

중갑, 절구, 전문의는 다른 각인에 비해 효율이 낮아집니다


반대로 1445 바드가 발탄 하드에 가면

구슬 동자, 급소타격은 다른 각인에 비해 효율이 낮아집니다

( 신속의 경우 각성 중갑 절구 + 전문의 최마증 셋팅 )

( 특화의 경우 각성 중갑 절구 + 전문의 정흡 셋팅 )


결론적으로 바드는 상황에 따라 종결악세가 달라집니다

그러니 자신이 시작하는 단계이면 가장 보편적인 각인을 들고 가시고

좀 더 올라가면 셋팅을 바꿔보는 방식으로 하셔야 합니다

나중에 정말 여유가 되신다면 악세 셋팅을 여러개 갖고 다니는 것이죠


1. 각성

- 이건 그냥 필수 입니다

 딜러한테 원한 같은 각인입니다


2. 절실한 구원

- 이것도 그냥 필수 입니다

 상황에 따라 템렙이 높은데 낮은 레이드를 가면 필요 없을수도 있습니다 ( 용맹만 돌릴 때 )

 하지만 새로운 레이드는 항상 나오고 트라이는 항상 해야합니다

 그러니 필수 입니다


3. 중갑 착용

 - 99퍼센트 바드에게 필수 입니다

  필수가 아닌 분은 방어구 레벨이 굉장히 높고, 방어구 품질이 굉장히 높으신분입니다

  그 외에는 필수입니다

  ( 가끔 침묵하는 거인의 숲을 끼면 대체되지 않을까라고 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

  ( 저의 생각은 체력증가 12퍼센트 짜리 필드보스 카드의 효과가 너무 너무 좋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습니다 )

  ( 사실상 자기 생존 증가 + 쉴드량 증가 + 힐량 증가 입니다 )

  ( 그리구 침묵하는 거인의 숲 15각을 모으기가 굉장히 힘들지만

   필드보스2는 얻기 굉장히 쉽다는 것까지 고려하면, 효율성이 너무 차이난다고 생각합니다 )


4. 전문의

 - 저는 전문의가 나오고 일주일 뒤에 맞춘뒤 지금까지 채용중입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앞으로 더 필수적인 각인이 될꺼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로아온에서 금강선 선생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최종레이드 입장레벨과 최대 레벨이 너무 많이 차이나는게 문제가 있고

  그걸 점차 줄일 생각이다

  즉, 아브렐슈드가 나오기전

  최종 컨텐츠 쿠크세이튼의 입장레벨 1475 / 최대 레벨 1575 ( 100 차이 )

  아브렐슈드 나온 후

  최종 컨텐츠 아브렐슈드 6관문 입장 레벨 1520 / 최대레벨 1590 ( 70차이 )

  100차이에서 70차이로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니까 6관문에서 딜러분들이 그렇게 아프고 전문의 체감이 큰겁니다

  하지만 저 레벨차이가 점차 더 줄어든다면 전문의는 더욱더 티어가 상승할거라고 예상합니다

  지금 상태에서 곧 아브렐슈드 하드가 나오는데 최대 템렙은 풀어주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라고 생각하시나요

  더욱더 아플것입니다

  그러니 저는 전문의 티어는 계속 상승할꺼라고 예상합니다


5. 최대마나증가

 - 논란이 많은 각인이고 제가 여기에 대해 쓴글도 있습니다

   저의 생각을 먼저 써드리자면 1415막 올라온 바드분들 중에서

   극특이 아니시라면 무조건 채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다른 글들을 보시면

   1. 마나팔찌, 집중룬 채용으로 커버한다

   2. 마나음식을 먹으면 된다

   이 두가지 있습니다


   먼저 1번같은 경우 신속이 높은 바드는 사운드쇼크로 낙인을 유지하는 상황이 오거나,

   레이드 몹이 가끔 패턴이 잘나올때, 그럴때 마나가 말라버립니다 ( 룬과 마나팔찌를 채용해도 )

   마나회수팔찌가 굉장히 효과가 좋을꺼같은데 실제로 껴보면 그렇게까지 좋진않습니다

   그리고 또 보정 컨텐츠에서 마나가 마르는 문제도 발생합니다

   범용성으로 봤을때  최마증을 채용하고 룬에 질풍 광분 속행등을 채용하고,

   팔찌에 다른 특성과 효과를 채용하는게 더 좋을수 있습니다

   이건 선택의 문제입니다

   하지만 최마증셋팅에 룬과 팔찌에 다른걸 주는게 더 범용성이 좋다는걸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2번 마나음식을 먹으면 된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으신거 같습니다

   마나음식을 먹으면 되지 왜 최마증을 채용해서 각인 1줄을 버리냐

   지능+ 60 / 최대마나 20퍼센트가 달린 장인의 쫄깃한 꼬치구이가 지금 현재 62금입니다

   ( 최대마나증가 각인의 효과는 최대마나 + 30퍼센트입니다 )

   여기서 문제는 저 마나 음식이 죽으면 사라지고 다시 먹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5분 트라이하고 죽고 다시 할 경우

   1시간에 12개 744금이 날아갑니다 + 죽을때마다 ( 다시 먹어야하는 귀찮음은 덤 )

   3시간 트라이하면 2232금 입니다


   이제 트라이를 안 하고 모든 레이드를 거의 원트 원클하시거나

   골드가 매우 많으신분은 드시는게 좋을꺼 같습니다

   하지만, 저게 마치 진리고 정답이라고 말하는건 아닌거 같습니다

   모든 레이드를 다 클리어하고 원트 원클 하시면서 골드 여유가 많으신분이 얼마나 있을까요?

   그게 정석이고, 그게 정답이고, 그게 종결이라 말하는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악세에 특성 수치 몇 올리자고 30만금 이상 쓰고 악세에만 거의 100만금 이상 쓴거같은데

   마나 음식을 아깝다고 생각합니다 귀찮기도 합니다

   ( 개인차가 있는 거 같습니다 )

   거기다 나중가면 각성물약도 항상 빠는 바드인데 음식까지... 전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지금 시작하고 올라오는 바드에게 저걸 추천하는건 진짜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추가 내용 >

   댓글에서 음식에 관해서 여러 댓글이 달려서 추가로 저의 생각을 쓰겠습니다

   확실히 마나음식을 먹고 나서 집중룬을 채용하거나 팔찌에 마나회수나 마나통 옵션을 채용한다면

   더 이상적인 형태 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게 꼭 종결적인 셋팅이라고는 생각 안합니다 ( 음식먹고 최마증 대신 각인 한 줄 추가 )

   그 이유는 위에는 제가 골드를 언급했는데

   이건 사실 상위 바드에겐 그렇게까지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 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제가 썼듯이 개인차가 있습니다 저는 솔직히 아깝거든요

   아깝게 생각하는게 이상한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또 저는 수연에 속행룬, 천상에 질풍룬이 굉장히 좋은 룬 셋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건 또 특성에 따라 다른데 저는 반반 바드입니다 신속이 1300대이고

   천상에 질풍을 주지 않으면 답답합니다 그러니 다른 룬 선택을 안하는 것이구요

   또한 수연에 속행을 전 절대 포기 못할거같습니다

   가끔 터지면 엄청난 쿨감을 가져다 주기 떄문에 입니다 ( 전체 쿨감 12퍼센트 )

   저는 개인적으로 속행이 확률은 낮아도 효과가 엄청나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팔찌는 저는 종결을 신속 특화 100 100에 몬스터 방어력 감소와 치적 부여효과로 생각하기 때문에

   마나회수나 마나통은 고려하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마증을 채용한 후 룬이나 팔찌에서 끌어오고, 골드도 조금 세이브하고, 보정에서도 편한 셋팅과

   음식을 채용한 후 각인을 한 줄 더 주고, 골드를 좀 더 쓰는거는 취향차이고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6. 정기흡수

  - 바드에게 정말 좋은 각인입니다

   바드가 정기흡수를 가는 이유는 매우 느린 시전속도 때문입니다

   바드는 스킬을 맞춰야 버블이차고 그 버블로 용맹과 절구를 쓰는데,

   느린 시전속도 떄문에 스킬이 캔슬되면 버블도 안 차고, 버프도 안 들어가기 때문에 공속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천상의 연주가 끊기면 마나수급 공속 공버프 모두 한순간에 날아가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죠

  

   가끔 보면 갈망에 이속버프가 있고, 극신인데 왜 정흡을 가냐

   낭비가 아니냐 정말 이해가 안간다 이렇게 말씀하시는분도 계십니다

   그런분들은 공속이 풀이 아니여도 스킬이 절대 안 끊길 자신이 있으신분들 인거 같습니다

   그렇지 않는분들은 정흡을 가야합니다 끊기면 손해가 너무너무 크기 떄문입니다

   하지만 공속이 높을수록 스킬이 덜 끊기고, 공속이 낮을수록 스킬이 더 끊기는건 맞습니다


7. 구슬동자

  - 잘 사용하면 정말 좋은 각인입니다

   가장 효율좋은 구슬 2가지

   1. 공격력 + 10퍼센트 = 저주받은 인형이 16퍼센트 + 디버프인걸 생각하면 정말 좋다

   2. 치명타 적중률 15퍼센트 = 정밀단도가 치적 20퍼센트 + 디버프인걸 생각하면 정말 좋다

   잘 활용하면 정말 정말 좋은 각인입니다

   특정 레이드나 상황 (딜러분들이 잘 먹어주고 잘 활용하는) 에서는 엄청난 효율을 발휘하는 각인입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했다 빼버리고 지금은 부캐 홀리나이트 5번쨰 각인으로 채용하고 사용중인데

   구슬동자의 단점은 있습니다

   범용성이 낮고, 상황에 따라 효율이 다릅니다

   딜러분들중에서 구슬버프를 신경쓰면서 딜을하시분들이 적습니다

   또한 구슬이 확률적이라는 점, 바드 본인이 먹어버릴수도 있다는점

   아브렐슈드 2넴, 4넴, 5넴 처럼 계속 돌아다녀야 하는 레이드,

   치적이 별로 필요가 없는 상황 ( 창수리, 치적이 매우 높은 딜러 조합 )

   이런 경우에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재미는 최고입니다


8. 급소타격

 - 특정 무력화가 필요한 레이드에선 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범용성에서는 별로 안 좋습니다

  1. 무력화가 필요없는 레이드

  2. 파티원 무력이 충분한 상황

  이러면 쓸모가 없습니다

  참고로 지금 레이드에서 무력화스킬과 압도를 적용하였을때

  어떤 파티조합도 무력화 때문에 파훼가 되지 않는 경우는 없습니다

  힘들거나 빡셀순 있습니다 하지만 안 되진 않습니다


  뉴비 바드나 올라오시는 바드분들에겐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상입니다

  

 < 추가 내용 > E100 님께서 달아주신 댓글에서 참고 하였습니다

  제가 놓친 급소타격의 장점을 써놓겠습니다

  고신속+급타 세팅의 장점으로
  무력화가 좋은파티에 바드까지 고신속+급타라면 찐무 터지는 빈도가 늘어난다는 점?
  뭐 쿠크랑 아브렐부터야 찐무 보기전에 자꾸 다음 패턴으로 넘어가서
  크게 효용이 없긴한데 비아까지는 확실히 딜몰기가 수월해지더라구요
  급타가 회수에도 적용되서 회수 들고 무력깡패짓하는것도 좋고 암수들고 딜몰아줄수 있는것 괜찮고...
  딴것보다 내가 스킬로 보스에게 피해를 주고있다는게 체감이 되서 재밌기도 하구요 ㅎㅎ

  

  의견이나 질문 댓글에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은 저의 생각이고 경험일 뿐입니다 정답은 아닙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