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슈/토론/버그 제보 게시판 여러분
저는 자게에서 왔습니다. 글을 이렇게 길게 쓸 생각이 없었는데, 쓰다보니 길어졌습니다. 어디에 올릴까하다 '토론' 게시판 성향에 맞는 것 같아, 뜨거운 감자인 리퍼와 건슬에 대한 이야기를 올려봅니다.

데이터 해석에 앞서 모든 수치는 스킬 데미지 계수와 특성에 의한 증가량, 직업 각인에 의한 증가량, 트포에 의한 증가량을 고려해서 본인 캐릭터 DPS 연구에 있어 최적의 수치를 계산한 값을 토대로 계산하였으며, 중간에 계산의 귀찮음에 비해 크게 중요치 않은 부분은 간단 계산 처리 했습니다.

이 글의 취지는 달소 리퍼는 저의 투탑 본캐이므로 달소리퍼 너프무새가 아니며, 그렇다고 건슬 상향을 외치는 것도 아닙니다. 달소 리퍼를 건슬링어와 비교 한 이유는, 달소 리퍼가 제가 아는 한 가장 적은 스킬 시전으로 가장 많은 이론적(시뮬레이터) 딜 기댓값을 가져가기 때문이고, 건슬링어는 반대로 이론적 딜 기댓값을 위해 가장 많은 스킬을 시전해야하는 캐릭터 이기에 본인의 호기심에서 시작 된 연구 주제입니다. 딜링 시스템적 차이가 있으므로 두 캐릭터 간 성장 곡선에 차이가 있으므로 캐릭터 육성 선택에 있어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리퍼(달소) (SP: 356)

나이트메어(10)
쉐도우 닷(10)
스피닝 대거(10)
디스토션(7)
쉐도우 스톰(10)
블랙 미스트(10)
라스트 그래피티(10)
레이지 스피어(10)

스킬포인트
주력기를 11로 올릴 시 (SP: 380)
주력기를 12로 올릴 시 (SP: 404)

주력기(급습) 스킬 2개가 차지하는 총 데미지 비중 63%
마스터한 주력기(그림자+급습) 스킬 4개가 차지하는 총 데미지 비중 78%
단 2개의 스킬로 시뮬레이터 딜의 63%의 딜을 챙겨감
(설명. 나머지 22%의 딜 지분은 단검 스킬과 그로 인한 출혈 디버프 데미지 포함)


보석
보석 착용 갯수 목걸이(3)+귀걸이(2)+귀걸이(2)+반지(2)+반지(2)
11개의 보석으로 주력기 4개의 딜증+쿨감 가능하고 1개의 쿨감보석으로 유틸성 확보
10렙보석 착용 기준 주력기(4개)의 DPS 75%증가 -> 총 데미지 기댓값 59% 증가


트포
트포1레벨 vs 트포5레벨 사이의 딜 기댓값은
대략적으로 1.5~1.8배의 차이가 나는 것으로 계산되었습니다.
메인 주력기(급습, 샷건, 라이플)은 1.8배
서브 주력기(그림자)는 1.5배 적용했습니다.

트포작 가능한 총 부위 머리(3)+어깨(3)+상의(3)+하의(3)+장갑(3)+무기(3) = 18
메인 주력기(급습2) 트포작 갯수 6 (딜 기여 계수 x1.8)
서브 주력기(그림자2) 트포작 갯수 6 (딜 기여 계수 x1.5)
남는 트포작 갯수 6 (딜에 기여 되나 그 상승량이 미미하고 유틸성 트포 가능성에 배제)

트포작을 할 경우 증가되는 총 데미지
메인 주력기(급습2) 기댓값 63%을 기준으로 100% 베이스라인 딜에 +50%
서브 주력기(그림자2) 기댓값 15%을 기준으로 100% 베이스라인 딜에 +7.5%
12개의 5레벨 트포작으로 -> 총 데미지 기댓값 57.5% 증가
남는 트포 6개로 더 높은 딜 또는 유틸성 확보 가능



건슬(피메) (SP: 356)

나선의 추적자(4)
퀵 스텝(4)
민첩한 사격(4)
피스키퍼(4)
샷건 연사(10)
최후의 만찬(4)
절멸의 탄환(10)
마탄의 사수(10)
스파이럴 플레임(10)
퍼펙트 샷(10)
포커스 샷(10)
타겟 다운(10)

스킬포인트
마스터 해야하는 주력기 갯수 8
마스터 한 주력기 갯수 7
주력기 마스터(10)에 요구되는 SP량 400
주력기 마스터(11)에 요구되는 SP량 448
주력기 마스터(12)에 요구되는 SP량 496

데미지 기여도가 가장 낮은 주력기 하나를 포기 할 경우
마스터 해야하는 주력기 갯수 7
주력기 마스터(10)에 요구되는 SP량 352
주력기 마스터(11)에 요구되는 SP량 394
주력기 마스터(12)에 요구되는 SP량 436

주력기(샷건+라이플) 스킬 8개가 차지하는 총 데미지 비중 88%
시뮬레이터 딜을 따라가기 위해 8개의 스킬을 빈틈없이 돌려야 기댓값의 88% 만큼 딜 가능


보석
보석 착용 갯수 목걸이(3)+귀걸이(2)+귀걸이(2)+반지(2)+반지(2)
11개의 보석으로 주력기 5개의 딜증+쿨감 가능하고 1개의 쿨감보석으로 나머지 주력기의 딜 상승을 기대
10렙보석 착용 기준 주력기(5개)의 DPS 75%증가 -> 총 데미지 기댓값 41% 증가


트포
트포작 가능한 총 부위 머리(3)+어깨(3)+상의(3)+하의(3)+장갑(3)+무기(3) = 18
메인 주력기(샷라8개) 트포작 갯수 24 (딜 기여 계수 x1.8)
가능한 메인 주력기 트포작 갯수 18(샷라6개)
주력기 올 트포작도 불가능할 뿐더러 유틸기 등 주력기가 아닌 트포작 불가능

트포작을 할 경우 증가되는 총 데미지
메인 주력기(샷라6개) 기댓값 88%을 기준으로 100% 베이스라인 딜에 +53%
12개의 5레벨 트포작으로 -> 총 데미지 기댓값 53% 증가
주력기 제외한 트포 여유 없음




결론
주력기 스킬 레벨10 기준
올보석(10레벨) 올트포(5레벨) 작업을 마친 경우
리퍼는 약 2.5배의 데미지 기댓값을 가지고
건슬은 약 2.16배의 데미지 기댓값을 가집니다.

두 캐릭터의 이론적 데미지 기댓값이 1:1로 같다는 가정 하에 보석 트포 두 가지 성장 곡선에서 리퍼가 건슬보다 15.7%가량 더 좋은 효율을 보이며, 이 효율은 리퍼가 아니라 8개의 스킬을 쓰고 주력기가 적은 (달소 리퍼처럼 적은 스킬로 많은 데미지를 내는 캐릭) 캐릭들의 공통적인 내용입니다.

또한 2개의 스킬을 11렙 12렙으로 올릴수록 추가 스킬포인트 당 증가되는 총 DPS양의 증가는 달소 리퍼가 훨씬 크며,
8개의 스킬을 11렙 12렙으로 올릴 수도 없는 건슬링어의 경우 스킬포인트에서도 딜 성장량에 장애를 겪고 있습니다.

제가 계산한 바로는 보석과 트포작을 하지 않더라도 두 캐릭의 '이론적' 딜 기댓값은 큰 차이가 없었으며 (대략적으로 달소 59 vs 피메 61의 비율), 2개의 주력기를 박는 달소 리퍼와 8개의 주력기를 쉬지 않고 박아야 하는 건슬과의 이론적 딜을 내는 가능성과 난이도는 현저히 차이가 납니다.

제 생각으로는 개발자가 캐릭터를 디자인 할 때 그리고 성능 값을 결정 할 때, 분명 이러한 단순 시뮬레이터 값을 기반으로 설계했지 실제로 보스를 때리면서 DPS를 측정하지는 않았으리라 생각합니다.

두 캐릭간 스킬 모션 속도로 인해 손해가 나는 시간에 대해서는 계산하지 않았지만, 선딜 후딜 모션이 대체로 굉장히 빠르고 그 갯수 자체도 적은 달소 리퍼와 모션도 길지만 딜링 로테이션에서 써야 할 스킬 갯수 자체가 많은 건슬에서 보스 몹을 상대로한 실질적 DPS는 물론이고 허수아비를 상대로한 이론적 DPS를 내는 상황 마저도 시뮬레이터 값을 낼 수 있는 환경은 주력 스킬 갯수가 간결한 달소 리퍼가 월등히 유리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흔히 말하는 '금손 데헌'이라는 말이 있는 것이고, 달소 리퍼 = 사기라는 말이 있는 것입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개발자가 리퍼를 너프 안하는 이유도, 캐릭터 디자인 상 이론적으로 내는 DPS값이 그렇게 오버파워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만 그 시뮬레이터 값을 유저들이 낼 수 있는 난이도가 쉽기 때문에 다수의 유저가 높은 딜을 하는 것이고, 데헌 건슬처럼 애초에 책정된 딜 포텐 값도 동등한 위치인데 딜 구조상 그 값을 내기가 어렵고, 보석과 트포와 같은 성장 곡선에서 또한 불이익을 받기 때문에 저레벨 (주력기 M이 불가능한 스포) + 노보석 + 노트포 + 똥손 조합 같은 배럭 건슬과 투자한 건슬의 차이가 극명한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본캐로 하는 건슬과 배럭 건슬에는 분명한 딜 갭이 존재하니 선입견을 가지고 판단하지 말아주셨으면 하며, 개발자 분들은 이러한 캐릭터 특성을 잘 고려해서 밸런스 패치나 후에 있을 스킬 리뉴얼 작업을 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