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개박살난 직업밸런스

결국 후술할 내용들의 대부분의 근간은 이 개박살난 밸런스에서 기인함.
리퍼가 혼자 무쌍할 시절, 리퍼빼고는 나름 황밸이다 라는 얘기가 종종 나왔는데
군단장도 그렇고 그냥 딜이 부족한 레이드들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크게 신경 안썻던것.
누굴 데려가도 딜이 모자란 경우가 거의 없음. 그건 현 아브6넴까지도 마찬가지고.


1. 유물간 밸런스 상태

직업밸런스가 개박살나있는데 세트효과가 중구난방인 유물장비까지 겹치니 더 박살나버린 밸런스를 잡을수가있나
심지어 신규레이드 출시날 상위도 아닌 같은레벨의 유물을 새로 내서 밸런스 바로 씹창내는건 덤

2. 존재 이유를 모르겠는 스택 시스템.

환각의 예열, 아드레날린, 갈증리퍼 등등 레이드는 기믹과 연출로 떡칠해놓고 무슨생각으로 몇초짜리 스택을 만들어두는건지도 모르겠음. 그래서 이 스택을 다 쌓으면 뭐 다른 유물, 각인보다 월등히 좋아지나? 그것도 아님
스택을 유지해야 그냥 딱 맞춰지는 정도임. 그냥 유저들 불편하게 만드는 시스템

3. 거진 1년 가까이 방치되어있는 보정 밸런스

이 문제가 대두된건 발탄헬이었지만, 사실 시카테스때부터 심각했음. 그땐 입장렙이 워낙 낮다보니 걍 아무 부캐 만들어서 들어가지 뭐 해서 그나마 덜했지만.. 그걸 이제와서 '고민'해보겟다고 하는게 대체 무슨 소린지 모르겠다.

4. 3에서 기인한 데자뷰/리허설 스트레스

헬탄 헬비아는 안하면 그만인데 이건 해야됨 ㅋㅋ 이미 노말깻는데 팔다리에 족쇄달고 하는것도 개같은데 밸런스는 또 개판 그자체.

5. 파티플레이 밸런스 (체방,무력,카운터)

워로드 디트 체방 높은거? 이해함. 근데 왜 인파이터가 버서커랑 체방이 똑같은거임?
체방 = 이동기 유틸 차이라며? 근데 애니츠는 뭐 이동기가 없나..?

밑에짤은 디씨에 올라온 쉴드, 각인등을 고려한 실질체방계수임


6. 점점 재미없어지는 군단장

연출은 더 화려해지는데 반해 기믹이 그냥 퍼즐놀이에 연대책임 투성이. 와중에 딜찍막겟다고 수시로 딜컷해야되는건 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