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 마우스 조작이 왠지, 이상하게 불편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압니다.

그래서 패드로 하시는 분들도 있고, 키보드 조작을 원하시는 분들도 많았죠.

다들 불편하다고 생각은 하지만, 왜 그런지에 대해서는 분석글이 없는 것 같아 이렇게 글을 올려봅니다.

로아는 '리그 오브 레전드(일명 롤)'와 같은

쿼터뷰 + 마우스 이동 & 키보드 스킬 방식의 게임입니다.

롤을 많이 하셨던 분들은 아시겠지만

롤에서는 캐릭터의 이동이 매우 편안한데 비해, 이상하게 로아에서는 불편하게 느껴지죠.

왜 그럴까요?

그것은 바로 A, S 키의 차이 때문입니다.

먼저 s키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롤에서는 마우스로 이동 클릭을 해 놓고

도중에 이동을 멈추고 싶으면 그냥 s키를 누르면 됩니다.

일명 stop(정지) 키죠.

그래서 상대의 스킬을 피하거나 할 때 이동 중에 딱 멈추는 등의 기술을

s키로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로아는? 그런 거 없죠.

도중에 멈추려면 마우스 클릭으로 해야 합니다.

바로 캐릭터의 발 바로 밑을 클릭하는 방법으로 말이죠.

이게 얼마나 불편한지는 롤에서 s키 기능을 빼고 플레이 해 보시면 압니다.

캐릭터 멈추는데에도 애써 클릭질을 해 주어야 하고, 심지어 정확한 클릭이 어렵기 때문에 바로 멈추지도 않아요.

로아 레이드 중 보스몹의 스킬을 피할 때 뭔가 불편한 것도 s키 기능이 없는 게 큽니다.


다음으로는 A키입니다.

스타크래프트, 롤 등 대부분 마우스 조작 게임에서는 'a클릭 어택'이라는 조작이 가능합니다.

키보드 a키를 누르고 마우스 왼쪽 클릭을 연계하는 방식이죠.

그냥 우클릭으로도 적 캐릭터를 클릭하여 공격명령을 내릴 수 있지만

a클릭 어택으로도 상대 캐릭터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클릭 미스가 나도 공격 명령을 반드시 내린다는 것입니다.

우클릭 미스가 나면 공격을 하지 않고 그 방향으로 이동을 해버리지만

a클릭 어택은 클릭 미스가 나도 반드시 공격을 하죠.

그래서 a클릭 어택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로아는 기본적으로 논타겟 게임이므로

a클릭 어택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아니, 지원할 필요가 없다고 보는 게 맞겠죠.

상대 캐릭터를 클릭할 필요 없이 스킬을 공중에 사용하는 방식이니까요.

하지만 이미 롤 등 다른 게임에 익숙해진 우리들에게는

오른쪽 클릭만으로 이동을 하고,

왼쪽 클릭은 기본 공격이 되어버리는 이러한 방식이

매우 불편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간단하게 다른 게임에서 a클릭 어택을 사용하셨던 분들은

그냥 a키 없이 마우스 우클릭으로만 게임을 해보시면 그 불편함이 바로 체감되실 거에요.


개발/운영진은 이런 점을 전혀 생각하지 못하고

그저 다른 게임이랑 똑같이 조작하게 해 놓으면 편하겠지라고

단순하게 생각한 것 같네요.

다른 게임이랑 비슷하게라도 가려면 일단 s키 기능이 로아에도 추가되어야 하고,

논타겟 게임인 만큼 키보드 조작도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