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게인데 이런 글 써서 죄송합니다. 여러 글 및 댓글보다 답답해서 글을 남깁니다.

이토게에도 글을 남기긴 했지만 버스를 타라 정공법으로 올라가 어쩌구 저쩌구 하는것들 솔직히 뉴비들 입장에선 뭔소린지도 모르고 크게 도움이 되지도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묻고싶어요. 정식오픈 후 들어온 뉴비들 얘기는 들었는지 어떤 상황인지는 아시는지요.

대부분 뉴비들 무과금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골드? 점핑할때주는 1000골드가 전부입니다.

뉴비 가이드라고 올라오는 영상이나 글들에 항상 빠지지 않는게 일일단위로 아카버스3수 받아라. 뭐 버스받아라. 하는게 있는데
지금 대다수 뉴비들 매일 미궁돌고 큐브돌고해서 600중반에서 700정도 됩니다. 버스요? 당장 영웅장비 8->9강  11->12강 재련할 골드없어서 허덕이고 있어요.

지금 단계도 골드없어서 허덕이는데 전설장비 계승하고 올리는 과정에서 버스가 더 효율적이다? 정공법이 더 효율적이다? 뉴비에게 주는 팁이 아니라 그냥 고인물들 부캐 키울때 뭐가 더 효율적인가 얘기하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네요 저는


컨텐츠를 즐기기위해선 재련을 통해 레벨을 올려야 하는거 맞습니다. 네 욘 이후 게임사가 재련해서 레벨 올려야한다라고 가이드를 만들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죠.

그래서 흔히 말하는 일일숙제. 카던 이카던 중나 미궁

이건 뉴비들에게 필수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그 외 뉴비들에게 알려줘야 하는것은 악세가 뭐가 더 효율이 좋고 철새치가 골드벌기 좋고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당장 철새치만봐도 해적주화도 벌고 골드도 벌수있죠 근데
1.폭풍우 강인배 필요
->트라곤 (30일 소요)
->에이번(8000골)
->칼스토크(칼스 호감도작 및 에스토크 6렙)
뉴비에겐 당장에 쉬운게 없죠?

2.작살선원과 기절선원 맞춰라
->작살선원 기절선원 해봐야 해적주화 2000개 안으로 된다.
기존 유저에겐 간단하지만 본질적인 문제가 있죠. 그 해적주화는 어디서 버냐???

다시 돌아와서 철새치를 해라. 뭐를 해라 고인물들이야 이미 아는거라 당연하겠지만 뉴비입장에서는 준비해야 할 것도 많고 들어오는 정보가 너무 많아서 헷갈린단 말이죠.


사람마다 게임을 즐기는 방식도 다르고 재미를 느끼는 부분이 다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한가지 공통적인건 이 게임이 어떤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게임인지 알고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은 천지 차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전 뉴비들에게 어떤 팁을 줘야한다 라고 했을땐 스마게가 버렸고 고인물들도 이미 버렸다고 하는 컨텐츠들부터 소개해주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 로아라는 게임의 시작은 생활 항해 pvp 레이드 어떤 방식으로든 성장할 수 있고 각 방식을 즐길 컨텐츠들을 마련해놨어요. 물론 성장방식은 하나로 통일됐지만 즐길 컨텐츠들은 여전히 남아있긴 하죠.

고인물들은 이미 다하고 질린 수탐, 인양 , 끌망 , 플래티넘필드 , 카드게임  이런거 어떻게 하는지 알려주다보면

뉴비들도 재련망겜, 미궁재미없어.. 로아 망겜 이런 수순으로 떠나가는게 아닌

인양 해보니 재밌네? 실링도  벌수 있네?
수탐해보니 해적주화 벌 수있네? 거심은 뭐여?
밥먹으러 가기전애 끌망 돌려놓고 가야지
와씨 추적벌레 대박나서 플필 한판에 신호탄 3개 만듬 ㅅㅌㅊ?

우리가 예전에 즐겼었던 이런 소소한 재미들 알려줘서 느끼게 해줘야 한다고 생각해요.

(여기에 더해서 행복회로를 좀 돌려본다면 자연스럽게 뉴비들이 항해 생활 경험하면서 인원이 늘어나고 게임사가 버린 컨텐츠 유저들 힘으로 다시 살릴 수 있지 않을까..? 혹은 스마게가 이런걸 보고 느끼는 바가 있어서 좋은 방향으로 업데이트나 개선을 하주지 않을까..?)

이런 재미를 느끼면서 기본적인 베이스를 쌓게 해주고 철새치를 알려주던 합동인양을 알려주던 해야 한다고 봐요.

그 외에도 각 대륙 및 섬들의 스토리들.
여러 섬들 예쁘게 잘 만들어 놓은 곳들 많자나요. 보레아영지 전투, 영광의벽, 몽환의 궁전 , 별빛등대섬 등등

각 npc 호감도에 따른 보상 및 스토리들.

모험의서 숨겨진 이야기에 담긴 각 대륙의 소소한 스토리들


뉴비들에게 벌써부터 레벨은 어떻게 빨리올리고 효율이 뭐가 더 좋고 팁이라고 알려주는 것보단 이런 예전에 우리가 로아를 즐겼던 방식들 한번씩 소개해주면서 겜 자체를 즐기게 해줘야 한다고 생각해요. 다들 너무 레벨과 딜수치에만 매달리시는거 같아서 말씀드려요. 뉴비들에게 똑같이 그런거 강요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요약

1. 뉴비에게 뭔가 알려주려면 미적분을 알려주는게 아닌 사칙연산부터 천천히 알려주는 친절한 고인물이 됩시다!

2. 인겜에서 영향력이 큰 인벤이니만큼 적어도 팁게에는 양질의 글이 많이 올라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3. 스마게도 버리고 고인물들도 이미 다 해봐서 지겨운 컨텐츠도 뉴비에겐 새롭고 신선한 컨텐츠이니 
너무 레벨 올리는거만 강조하지말고 여러 컨텐츠들 소개해주자    

이상입니다.